MB 악재에 박근혜 떠는 이유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1.29 09:5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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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은 동색, 가재는 게편?

[일요시사=정치팀] 최근 불거진 이명박 대통령의 동시다발 '4대 악재'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동안 두 사람의 불편한 관계를 생각한다면 박 당선인으로서는 이 대통령 비난에 앞장서며 자신의 지지율을 끌어올릴 호기일 수도 있다. 하지만 박 당선인은 오히려 바짝 엎드린 채 여론의 추이만 살피고 있는 모양새다. 이른바 MB악재에 박 당선인이 떨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요시사>가 추적해봤다.

이명박 대통령을 둘러싼 4대 악재가 동시다발로 터져 나오며 연초 정치권을 뒤흔들고 있다. 감사원의 4대강 사업 부실 지적,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논란, 택시법 거부, 대통령 측근 특별사면 논란이 바로 그것이다.

국민들의 시선은 당사자인 이 대통령보단 미래권력인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을 향해 쏠려있다. 이 대통령의 임기가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까닭이다. 하지만 박 당선인은 일언반구 입을 열지 않고 있다. 덕분에 이 대통령은 물론 박 당선인의 지지율까지 동반 하락하는 추세다.

과거권력
미래권력

두 사람의 악연은 이미 유명하다. 두 사람은 새누리당의 양대 계파인 친이계와 친박계의 수장이다. 2007년 이 대통령의 대선 승리와 함께 당권을 잡은 친이계는 2008년 18대 총선에서 친박계 공천학살을 자행했다.

이에 보란 듯이 박 당선인은 4년 뒤 19대 총선에서 역으로 친이계 공천학살을 주도했다. 박 당선인의 대선 승리는 이 대통령과의 거리두기 전략의 성공 때문이라는 것은 정치권의 공공연한 평가다.


그렇다면 박 당선인은 왜 유독 최근 불거진 이 대통령의 악재들과는 거리두기에 실패하고 있는 것일까?
감사원은 지난 17일 MB정부가 지난 4년간 22조원을 들여 추진한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총체적 부실로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4대강 사업은 현정부 최대 국책사업으로 이 대통령이 정권의 명운을 걸고 추진해왔다. 감사원은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감사결과 설계 잘못으로 16개의 보에서 결함이 발견됐고, 수질악화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홍수를 막기 위한 준설계획 역시 비현실적이라는 결과를 내놓았다.

이명박 '4대 악재'에 발목 잡힌 박근혜
이명박-박근혜 지지율 동반 하락 '당혹'

감사원 감사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6개 보 가운데 11군데에 잘못된 설계기준 적용으로 인해 대형보 대신 소형보가 설치됐다고 한다. 이는 안전성이 생명인 보의 내구성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됐다는 지적이다. 또 15개 보에서는 세굴현상을 막기 위한 바닥 보호공이 유실되거나 침하됐다.

4대강 사업의 결과로 수질이 개선됐다는 환경부의 종전 주장도 감사원에 의해 정면으로 부정됐다. 흐름이 막혀 보 안에 장시간 갇혀있게 되는 4대강의 물에 일반 하천과 동일한 수질관리지표인 생화학적 산소요구량(BOD)을 적용해 사실관계를 호도했다는 지적이다.

때문에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4대강 사업에 대한 전면 재조사와 책임자 문책을 단행하라는 야권의 목소리는 더욱 힘을 얻게 됐다. 박 당선인의 입장은 난처하다. 4대강 사업은 사실상 친이계와 친박계의 '공동작품'이기 때문이다.

선긋기 실패
'이명박근혜'


비록 박 당선인은 4대강 사업에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지는 않았지만 일단 사업의 진행을 지켜보자는 관망적 태도를 취해왔다. 야권의 절대적인 반대에 부딪쳤던 4대강 사업이 추진될 수 있었던 것은 최소한 박 당선인과 친박계의 '암묵적 동의'가 있었기 때문이다. 일부 친박계 의원들은 4대강 사업에 적극적 지지를 보내기도 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김무성 전 선대위총괄본부장은 지난 2010년 6월 국회교섭단체 연설에서 "4대강 사업을 우려와 의심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데, 이는 사업의 실상과 진실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결과"라고 4대강 사업을 적극 옹호했다.

박 당선인의 문고리 권력이라고 불렸던 최경환 의원도 평소 "재해를 예방하고 수량을 늘리기 위해 4대강 정비는 불가피하다"며 적극적인 찬성론을 폈다. 이처럼 박 당선인과 주변인물들의 4대강 옹호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감사원의 지적 사항이 모두 사실이라고 해도 박 당선인으로서는 이 대통령을 공격하며 쉽게 선 긋기에 나서기가 힘든 이유다.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문제도 박 당선인으로서는 피해가기 어려운 문제다. 이 후보자 지명은 이 대통령의 마지막 인사다. 표면적으로는 이 대통령이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맞다. 그러나 청와대는 이 후보자 지명을 발표하면서 박 당선인과 협의했다고 분명히 밝힌 바 있다.

박 당선인은 현재 선긋기는 고사하고 이 대통령보다 더한 책임론에 직면해 있다. 이 후보자는 실질적으로 박 당선인과 손발을 맞춰야 하는 인물인 만큼 이 대통령보다는 박 당선인의 의중이 더 실린 인사가 아니겠냐는 추측 때문이다.

이 후보자의 경우 지명 당시부터 지나친 보수편향성으로 논란이 됐던 인물이다. 또 청문회 과정에서 터져 나온 의혹만 해도 특정업무경비 횡령, 항공권깡 등 무려 31가지에 달한다. 이 후보자는 이중 대부분의 사안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하지 못했다. 일부 의혹의 경우 야권의 집요한 추궁 끝에 결국 인정하고 사과하기도 했다.

MB 잘못도
근혜 잘못

특히 모 일간지가 전국 성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벌인 긴급 여론조사에서도 이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문제가 있다는 응답이 62%에 달했다. 야권은 이 후보자를 절대 인정할 수 없다며 이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반면 새누리당은 결정적인 하자는 없다며 예정대로 임명동의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이 후보자와 관련해서는 새누리당 내에서도 반발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대로라면 임명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돼도 부결될 가능성이 크다. 또 야당이 강하게 반대하는 사안을 새누리당이 밀어붙일 경우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야당 주장대로 임명 동의절차조차 밟지 않는다면 박근혜 정부 출범부터 여당이 야당에 끌려 다닌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이 대통령의 택시법 거부권 행사도 박 당선인으로서는 골치 아픈 일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 22일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내용의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 촉진법' 개정안, 이른바 택시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했다.

5년 임기 동안 단 한 번도 행사하지 않았던 거부권을 잔여 임기를 불과 한 달여 앞두고 전격 행사한 것이다. 택시법은 여야가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시킨 법안이다. 이에 대한 거부권 행사는 자칫 국회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받아들여져 임기 말 이 대통령을 더욱 궁지에 몰아넣을 악재일수도 있다.

최악의 경우 과거 세종시 수정안 정국 때와 마찬가지로 청와대와 정치권이 정면충돌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었다. 하지만 당시와 달리 현재 여론은 택시법에 거부권을 행사한 이 대통령에게 오히려 우호적이다. KBS가 지난 22일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여론조사에서는 거부권 행사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65.2%이나 됐다.


얽히고설킨 '이명박근혜', 의혹도 함께?
침묵의 인수위, MB보호 아닌 자기보호

이대로라면 오히려 택시법 통과를 주도한 박 당선인의 책임론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국가재정에 큰 부담이 되는 정책을 제대로 된 검토도 없이 통과시켰다는 책임론이다.

이 대통령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임기 말 특사문제도 박 당선인의 입장을 난처하게 하고 있다. 청와대는 설날 연휴인 2월10일을 전후로 특사를 단행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명분은 새 정부 출범에 따른 국민대통합이다.

문제는 특사 대상에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 천신일 전 세중나모 회장 등 이 대통령의 최측근이 포함될 경우다. 청와대는 특사 단행 가능성에 대해 함구하고 있지만 가능성 자체는 닫지 않고 있다. 언뜻 생각하기엔 특사문제 만큼은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과의 관련성이 적어 보인다. 하지만 여기에도 복잡한 역학관계가 존재한다.

박 당선인은 이 대통령의 측근 사면 가능성에 대해서도 현재까지 전혀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때문에 이 대통령이 특사를 단행한다면 박 당선인도 공동책임론에 직면할 수 있다.

박 당선인이 좀처럼 입을 열지 못하는 데에도 이유는 있다. 이 대통령이 임기 내 특사를 단행하지 못한다면 공은 박 당선인에게 넘어온다. 이렇게 되면 박 당선인이 특사 압박에 시달릴 수 있다. 만약 박 당선인이 이 대통령 측근들에 대한 특사를 단행한다면 지난 대선 기간 권력형 비리, 친인척 비리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본인의 약속을 스스로 깨트리는 격이 된다.


묵시적 동의
본질적 협력

마지막으로 한 정치전문가는 "이 대통령의 악재에 박 당선인이 긴장하는 것은 당연하다. 겉보기엔 지난 5년간 박 당선인이 이 대통령을 끊임없이 견제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본질적으로는 협력관계였기 때문"이라며 "이 대통령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면 박 당선인도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전 정권을 존중하겠다며 극도로 조용한 인수위를 꾸리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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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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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