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둘러싼 '정치권 루머' 총정리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1.09 09: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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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땐 굴뚝서도 '검은연기' 솔~솔

[일요시사=정치팀] 18대 대통령선거는 치열했던 만큼 선거기간 내내 온갖 루머와 각종 시나리오 등이 난무했다. 그 중 대부분은 너무나 황당무계한 이야기였지만 일부 그럴듯한 시나리오는 대선판을 뒤흔들기도 했다. 따라서 <일요시사>는 지난 대선을 전후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을 둘러싸고 불거져 나왔던 각종 루머들을 총정리 해봤다.

혹자는 이번 대선을 두고 안철수로 시작해 안철수로 끝났다고도 한다. 정치경험이 전무했던 안철수 전 대통령후보는 이번 대선에서 여야 모두를 쥐고 흔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2011년 서울시장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안 전 후보는 채 1년도 지나지 않아 '안철수 신드롬'을 일으키며 가장 유력한 대선 후보로 떠올랐다. 이번 대선에서 여야를 가릴 것 없이 가장 촉각을 곤두세웠던 것은 바로 안 전 후보의 행보였다.

'루머왕' 안철수
식지 않는 인기

때문에 이번 대선 기간 쏟아져 나온 각종 루머와 시나리오 중 상당수는 안 전 후보와 관련한 내용이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 정광용 회장이 지난해 6월 제기한 이명박 대통령의 안 전 후보 지원설이다. 이 대통령이 안 전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물밑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주장이었다.

정 회장은 이 대통령이 이 같은 내용을 이재오, 김태호 새누리당 의원에게 전달했으며, 박근혜를 떨어뜨리기 위해 이 대통령이 민주통합당과도 접촉하고 있다는 첩보를 전해 들었다고 주장했다. 물론 이 대통령 측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며 일축했지만 한동안 이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의 관계는 냉각됐다는 게 주위의 전언이다.


대선이 끝난 후에는 일부 문재인 전 민주통합당 대통령후보의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안철수-박근혜 밀약설'이 터져 나왔다. '박근혜 승리의 1등 공신은 사실 안철수'라는 것이 골자다. 이들은 안 전 후보가 이번 대선에서 사실상 야권에 훼방을 놓음으로써 차기 정부에서 주요 요직을 약속받았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안 전 후보가 단일화 과정에서 '몽니'를  부리다 일방적인 사퇴로 단일화를 한 것, 단일화 이후에도 문 전 후보를 적극적으로 돕지 않은 것, 대선 당일 미국으로 떠나 버린 것 등이 바로 그 근거라고 말한다. 특히 안 전 후보가 앞으로 정치를 계속하겠다고 선언한 만큼 박 당선인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 않겠냐는 것이다.

박근혜-안철수 밀약설 "박근혜 승리 '1등 공신'은 안철수?"
백의종군 박근혜 측근 컴백 시나리오 '더 화려하게 돌아온다'

올해 재보선이 있긴 하지만 한때 대권을 눈앞에 뒀던 안 전 후보에겐 성이 차지 않는다. 이들은 안 전 후보가 박근혜 정부에서 초대총리나 박 당선인이 부활을 약속했던 과학기술부의 초대장관을 맡을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두 번째는 대선이 끝난 후 백의종군을 선언했던 '박근혜 측근들의 컴백 시나리오'다. 이 시나리오의 골자는 측근들의 백의종군을 지시한 것이 박 당선인이며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 다시 불러들여 주요요직을 맡길 것이라는 것이다. 박 당선인 측근들의 백의종군은 대선 승리 후 새누리당 진영의 도덕적 우월성을 과시하기 위한 한편의 연극이라는 것이다.

이 같은 주장을 하는 이들은 "대선이 끝나자마자 이들에게 요직을 맡긴다면 측근 코드인사, 보은인사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따라서 일단 백의종군의 형태로 물러나 호의적인 여론을 형성한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요직을 맡길 것"이라고 말한다. 같은 측근 코드인사라 하더라도 백의종군한 인사를 다시 불러들이는 것은 훨씬 모양새가 좋기 때문이다.

대선 공신들에게 보답을 안 할 수는 없지만 이미 이명박 정부가 출범 초기 측근 코드인사 논란으로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옆에서 지켜봤던 박 당선인이기 때문에 이 같은 연극을 지시했다는 것이다.


백의종군?
금의환향?

실제로 박 당선인의 대선 승리 이후 많은 공신들이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친박의 좌장으로 불리던 김무성 전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은 대선 직후인 지난해 12월21일 자신의 사무실 문에 자신의 역할은 끝났다는 내용을 담은 편지 한 장 붙여놓고 홀연히 떠났다.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과 김성주 공동선대위원장, 이학재 후보 비서실장도 마찬가지였다.

일각에서는 측근들 스스로가 박 당선인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 백의종군을 선택했다는 주장도 있다. 한번 믿은 사람은 끝까지 신뢰하는 박 당선인의 스타일을 볼 때 일단은 박 당선인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물러나는 모양새를 취하는 것이 미래를 위한 더 큰 투자라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박 당선인과 당을 위한 순수한 희생을 음모론의 시각으로만 바라보는 것은 무척 섭섭하다"는 입장이다. 과연 이들의 행동은 순수한 희생이었을까? 이제 관건은 이들이 정말 박근혜 정부 5년 동안 아무런 요직도 맡지 않을 것인가 하는 점이다.

세 번째는 '박근혜-이명박 밀약설'이다. 박 당선인과 이명박 대통령은 대선과정에서 이 대통령의 안철수 지지설이 나돌면서 한때 냉기가 돌았지만 지난해 9월2일 양자 단독회동 이후론 부쩍 가까워졌다는 것이 주위의 전언이다.

일각에선 두 사람의 단독회동 과정에서 모종의 밀약이 있었던 것 아니냐며 의심하고 있다. 이날 두 사람은 배석자 없이 무려 1시간40여 분간이나 비공개로 대화를 나눴다. 때문에 이 같은 의혹을 제기한 이들은 대선과정에서 정부기관의 대대적인 개입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대선과정에서 불거져 나왔던 '국정원녀' 사건 역시 이 대통령의 작품 중 하나였을 것이란 주장이다.

국가정보원?
선거조작원?

실제로 정부기관의 대선 개입 의혹은 지난 1992년 초원복집 사건을 통해 사실로 밝혀지기도 했다. 초원복집 사건은 당시 정부 기관장들이 부산의 '초원복집'이라는 음식점에 모여 제14대 대통령 선거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지역감정을 부추기자고 모의한 것이 도청에 의해 드러나 문제가 된 사건이다.

게다가 특히 국정원은 그동안 이번 국정원녀 의혹뿐 아니라 1990년 대구서갑 보궐선거에서 한 후보에게 사퇴 압력을 넣었다는 의혹이 있었고, 1992년 총선에서는 홍사덕 후보에 대한 흑색선전물 살포 의혹, 1996년 총선에서는 대북 식량지원과 엮어 판문점 무력시위를 요청한 의혹이 제기됐었다.

1997년 대선에서는 한 종교인의 월북사건과 김대중 당시 후보의 연관성을 공작했다는 의혹까지 있었다. 2002년 대선에서는 당시 한나라당에 의해 국정원의 불법 도청 문건이 폭로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의 박 당선인 지원설과 관련, 이 대통령이 이번 대선에서 박 당선인을 물밑 지원한 대가로 측근들의 사면을 약속 받았다는 루머도 있다. 최근 이 대통령의 측근들은 줄줄이 항소를 포기하며 형을 확정 받았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특별사면을 염두에 둔 행동이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특별사면을 받기 위해서는 형이 확정돼야 하기 때문이다.

박근혜-MB 대선 공동전선 구축 의혹 "국정원녀는 MB 작품?"
박근혜-북한 교감설 '보수정권 규탄한다더니?' 수상한 북한


법조계의 한 관계자는 "형이 확정되기 전까지 지내는 구치소에서의 생활이 교도소에서의 생활보다 훨씬 편하다. 또 피고인만 항소를 할 경우 새로운 혐의가 발견되지 않는 이상 항소하는 과정에서 형량이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이라 대부분의 범죄자들은 무조건 대법원까지 항소를 한다"고 설명했다.

특별사면을 염두에 둔 행동이 아니라면 이해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아직 이 대통령의 임기가 남아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직접 사면도 가능하지만 마땅한 명분이 없고 여론도 냉담한 만큼 박 당선인이 취임 후 국민통합 명목으로 사면을 실시하는 쪽이 훨씬 부담이 적다는 분석이다.

네 번째는 '박근혜-북한 교감설'이다. 이러한 루머는 '북한은 보수정권이 들어서는 걸 반대한다면서 왜 꼭 선거 때만 되면 공포분위기를 조성하는 걸까?'라는 의문에서 시작됐다.

북한은 지난해 12월11일 대선을 불과 일주일 앞둔 민감한 시기에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했다.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북한이 미국 본토를 위협할 수 있는 발사체 기술력을 과시하면서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발칵 뒤집혔다. 이 과정에서 미사일 발사시기를 놓고 박 당선인 측과 북한과의 교감이 있었을 것 이라는 루머다.

지금까지 각종 선거 때마다 보수진영의 북풍 의혹은 수도 없이 제기됐다. 하지만 모두 단순한 루머로만 치부할 수는 없다. 그중 실제로 드러난 사건도 있기 때문이다. 바로 지난 1997년 일어났던 '총풍사건'이 그것이다.

당시 대통령 선거에 앞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 측의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청와대 행정관을 비롯한 3명이 중국 베이징에서 북한의 박충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참사를 만나 휴전선에서 무력시위를 해달라고 요청하였다는 혐의로 기소됐다.


재판과정에서 결국 실체를 확인하지는 못한 채 불분명한 사건으로 종결됐지만 이른바 '북풍'이 처음으로 드러나 큰 파문을 일으켰다.

겉으론 진보 환영
속으론 보수 환영

일각에선 북한이 겉으로는 보수정권의 집권을 반대하면서도 실제로는 보수정권의 집권을 환영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그 이유는 포용과 대화를 주장하는 진보정권이 들어설 경우 개방을 하지 않을 수 없고, 그렇게 되면 북한 내부에 재스민 혁명 같은 외부사상이 몰려와 체재불안을 야기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북한 지도부는 오히려 계속적인 대결구도를 만들어 남북 긴장을 유지할 수 있는 보수정권을 원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 정치 전문가는 "이번 대선에서는 치열했던 선거과정만큼 수도 없이 많은 정치 시나리오와 루머, 음모론 등이 생산됐다"며 "이들 중 대부분은 허무맹랑한 소설에 불과하겠지만 일부는 가까운 미래에 사실로 밝혀질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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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