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대통령' 꿈꾸는 김순자 무소속 대통령후보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2.12.10 11:3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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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아줌마는 청소나 하라고? 청와대 가서 부패정치인들 청소하지요"

[일요시사=정치팀] 제18대 대선에 출마한 기호 7번 김순자 무소속 대선 후보는 청소노동자 출신이라는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출마를 놓고 "청소아줌마는 청소나 하지?"라며 눈을 흘기는 사람도 많았다. 하지만 김 후보는 당당히 외친다. "청소노동자도 정치할 수 있다. 돈 많고 배운 사람들은 우리를 대변해주지 않는다. 대통령은 잘난 사람이 하는 게 아니라 우리를 잘 대변해줄 사람이 해야 한다"고.

인터뷰를 위해 찾은 김순자 무소속 대선후보의 캠프는 어느 허름한 주택가에 자리 잡고 있었다. 그 흔한 현수막조차 없어 캠프를 찾는데 상당한 애를 먹었다. 하지만 내부의 분위기는 그 어떤 후보의 캠프보다도 활기찼다.

캠프는 단 한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돼 있다. 지난 5일 기준으로 김 후보의 지지율은 0.1% 남짓. 이들을 움직이게 한 것은 오직 바른 정치, 바른 노동, 바른 세상을 향한 열망이었다.

어제까진 평범한 청소아줌마였던 그가 이번 대선에 출마할 수밖에 없었던 진짜 사연은 무엇일까? <일요시사>는 이른바 대선 빅2의 틈바구니에서도 청소노동자 출신이라는 특이한 이력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김 후보를 만나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눠봤다. 다음은 김 후보와의 일문일답.

- 청소노동자 출신이라는 특이한 이력으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와 이유는 무엇인가.
▲ 평범한 주부로 생활하다 남편과 사별 후 청소노동자로 취업전선에 뛰어들었다. 그런데 노동현장에 들어와 보니 부당한 일들이 너무나 많았다. 관리직과의 임금차이가 4배나 됐고, 연장근무수당 같은 아주 당연한 권리조차 그림의 떡이었다. 그래서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투쟁에 나섰다. 그 과정에서 많은 노동자들을 만났다. 그분들도 무척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으며 일하고 있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누군가는 그들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려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정치에 입문하게 됐다.

- 기성정치인 못지않은 입담을 자랑한다. 이전 직업이나 학력에 대한 정보가 없던데 청소노동자 이전 직업은 무엇이었는가?
▲ 평범한 주부였다. 한때는 식당이나 당구장을 경영하기도 했지만 지난 2003년부터 비정규직 청소노동자로 일했다. 학력은 초등학교 졸업이다. 이를 굳이 숨기려 한 것이 아니라 대통령을 뽑을 때조차 학력을 기재하도록 해 학력차별을 조장하는 선거제도에 저항하기 위함이었다.


- 2억9000여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비정규직 청소노동자 출신임을 감안할 때 꽤 많은 재산이라는 말이 있다. 재산형성 과정은?
▲ 그동안 열심히 일하며 성실하게 돈을 모았고 남편과 시어머니가 돌아가시면서 남긴 재산이 대부분이다.

- 후보등록을 할 경우 기탁금 3억 외에도 선거벽보, 현수막, 공보물 배포 등에 엄청난 돈이 드는 것으로 안다. 무소속 후보로서 선거비용 마련에 어려움은 없었는가.
▲ 처음에는 과연 후보등록을 할 수 있을까 걱정했다. 그런데 제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후원에 동참해 주셨다. 심지어 어떤 분은 자신의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 후원금을 내시기도 했다. 후원에 동참해주신 분들이 300여 명에 달하는 것 같다. 이 분들은 정말 아무것도 바라지 않고 오직 바른 정치, 바른 노동, 바른 세상을 함께 만들자고 당부하셨다.

- 당선 가능성이 낮은 상황에서 주위의 반대는 없었는지?
▲ 많은 분들이 반대를 했다. 가능성도 없고, 고생만 하고, 돈만 드는 그런 일을 왜 하려고 하느냐고 말렸다. 그러나 누군가는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 그동안 선거운동을 하면서 정말 출마하길 잘했다고 느낀 순간은 언제였는가?
▲ 지금 단 한 분을 제외하고 선거캠프를 돕고 있는 모든 인원이 자원봉사자들이다. 현실적으로 내가 당선되기 어렵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따라서 이들에게 돌아갈 혜택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모두 자기 일처럼 열심히 돕고 있다. 이런 분들을 만나게 된 것이 너무나 기쁘고 행복하다. 또 이들의 목소리를 세상에 전할 수 있어서 기쁘다.

- 끝까지 완주할 계획인가? 완주할 경우 야권승리에 방해가 된다는 비판도 예상된다. 만약 야권연대를 이룰 생각이 있다면 조건은 무엇인가?
▲ 무조건 완주한다. 내가 보기엔 새누리당이나 민주당이나 큰 차이가 없다. 민주당 정부 10년 동안 노동자를 위해 무엇을 했나? 비정규직 악법 만들어 노동자들을 힘들게 하고 지금에 와서 뜬금없이 비정규직을 위한다고 하는데 이해가 안 된다. 지금까지는 왜 못했는가? 그들이 내놓은 노동 관련 공약도 진정성이 없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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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선가능성이 높지 않다. 이번 출마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 노동자들의 절박한 상황을 세상에 알리는 것이다. 지금도 수많은 노동자들은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면서도 정당한 임금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 저의 출마로 '열악한 노동환경'이 이번 대선의 화두가 되길 바란다. 반드시 근본적인 대안이 마련되길 바란다. 또 많은 노동자들에게 저의 출마가 희망이 되길 바란다.


- 핵심공약은 무엇인가?
▲ 일자리, 소득, 삶을 보장하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우선 비정규직 철폐, 불안정노동 폐지, 노동권의 완전한 보장을 이루겠다. 또 7년에 1년씩 쉬는 유급 안식년 제도를 도입해 최대 34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 노동시간 상한법을 제정해 하루 7시간, 일주일 35시간, 일년 1800시간으로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이를 통해 최대 534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 이와 같은 방식의 노동시간 단축이 생활수준 하락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단축된 노동시간에 대하여 시간당 1만원씩 계산해 매월 33만원의 기본소득을 국가가 지급하는 한편, 유급 안식년에 대해서도 월 150만원을 국가가 보조하도록 함으로써 제도 시행으로 인한 중소기업의 부담을 줄이겠다. 최저임금은 시간당 1만원으로 인상해 생활임금 수준으로 조정할 계획이다.

- 공약이 대체로 노동 쪽에만 치우쳐 있다. 대통령이 되려면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공약이 필요한데.
▲ 노동 외에도 교육, 문화, 경제, 안보 분야 등에 다양한 공약을 갖고 있다. 이번에 출마 하면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 많은 이야기를 듣고 준비를 했다. 예를 들어 적극적 평화국가 수립을 위해서는 서해상 공동어로구역과 평화구역을 설정하고, 남한의 방어적 무기체계로의 전환, 남한과 북한의 상호 군축 등을 제시했다. 또 복지국가 건설을 위한 조세 혁명을 공약했는데 모든 소득에 대해 과세하고, 세금 탈루를 방지하기 위해 1000만원 이상의 거래는 전자거래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 이른바 대선 빅2 간 경쟁이 치열하다. 많은 유권자들은 김순자 후보를 뽑는 것은 사표가 되는 것이 아닌가 우려하고 있다. 그럼에도 유권자들이 김 후보를 뽑아야 하는 이유는?
▲ 지금까지 정치는 돈 많고, 힘 있고, 많이 배운 사람들만 해왔다. 그런데 그 분들은 선거 때는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다고 하다가 막상 선거가 끝나고 나면 서민의 삶은 안중에도 없었다. 정치는 간단하다. 국민에게 거둔 세금으로 국민들 잘 살게 해주면 된다. 때문에 서민의 고통을 공감하는 서민 출신 대통령이 나와야 된다. 또 내가 당선되지 않더라도 나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는 기존 정치권에 대한 경고가 될 것이다. 

- 만약 김 후보가 당선된다면 우리나라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비전을 제시해 달라.                    

▲ 가장 먼저 변하는 것은 노동환경이다.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가량인 2400만명이 노동자다. 그 분들을 위한 정치를 하겠다. 완전 고용 사회, 노동자가 가장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들겠다.

- 대선 후에도 계속 정치에 몸담을 계획인가?
▲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선거가 끝나면 일단 청소노동자 본연의 자리로 돌아갈 것이다.

- 마지막으로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버스도 타본 사람이 요금을 안다. 평생 승용차만 타본 사람이 버스 요금을 어떻게 알겠는가? 저는 열악한 노동조건으로 고통 받고 있는 국민들의 고단한 삶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이제는 노동자들을 대변해줄 정치인이 필요하다. 만약 저에게 투표를 해주신다면 국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는 정치인이 되겠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김순자 후보 프로필>

▲ 1955년 7월6일 울산 언양 출생
▲ 2003년 울산과학대 청소용역업체 입사
▲ 2007년 세계인권선언기념 국가인권위 대한민국인권상 수상
▲ (전) 제19대 국회의원선거 진보신당 비례대표후보자
▲ (현) 민주노총 울산지역연대노조 울산과학대지부장
▲ (현) 민주노총 울산지역연대노조 부위원장
▲ (현) 울산지역 청소노동자 배움터 '노동이 아름다운 빛나는 학교' 운영위원
▲ (현) 더불어숲 노동인권센터 운영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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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