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등록으로 본 18대 대선후보 면면

  • 조아라 archo@ilyosisa.co.kr
  • 등록 2012.12.03 11:4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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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왼쪽 모두 여성이 접수했다

[일요시사=정치팀] 제18대 대통령선거 주자들이 최종 확정됐다. 인원은 총 7명. 기호도 배정됐다. 이미 알고 있는 후보도 있지만, 처음 보는 인물도 있다. 예비후보 등록 당시 보이지 않았던 인물은 두 명. 모두 여자다. 이들의 직업을 보면 대통령선거 기탁금 3억원을 납부하기에 무리가 있어 보여 눈길을 끈다. 지난달 26일 마감된 제18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기록을 <일요시사>가 꼼꼼히 살펴보았다.

안철수 전 무소속 대선후보는 대통령선거 후보자 등록을 이틀 앞둔 지난달 23일 밤 전격 사퇴했다. 이건개 전 대선후보는 지난달 22일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를 지지하고 나서면서 레이스 밖으로 내려왔다. 박찬종 변호사는 대통령 출마를 선언하는 데 그쳤다. 그는 예비후보 등록조차 하지 않았다.

"기탁금 마련 어려워"

예비후보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 박 후보와 묘한 긴장감을 유지했던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본선 등록 현장에 나타나지 않았다. 친이계로 분류되는 이 의원이 장고 끝에 박 후보에게 힘을 실어주기로 마음먹고 일보 후퇴한 것으로 풀이된다.

심상정 진보정의당 후보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에 대한 지지의사를 표명하며 단일화 가도에 합류했다. 이로써 심 전 후보는 야권진영의 정치적 지분을 어느 정도 확보하게 됐다.

신림동에서 행정고시를 준비하는 박광수 예비후보는 3억원에 달하는 기탁금 납부가 어려웠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처럼 이들은 각각 다른 사연과 전략으로 본선행을 포기했다. 그리고 최종 결선주자들이 출발선에 올랐다.

하지만 박 후보와 문 후보를 제외한 후보가 대통령선거에 당선될 확률은 사실상 희박하다. 여론도 '군소후보'와 '무명후보'에게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캐스팅 보트'를 쥘 것으로 예상됐던 후보 중 절반이 각각 양 진영에 합류했으며, 중도로 분류되는 강지원 무소속 후보와 진보진영의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의 영향력도 미미하다는 평이다.

이미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기호 3번의 이 후보는 야권단일화 구도에 합류하지 못해 이대로 '정치적 미아'에 놓일 처지다.

기호 6번의 강 후보는 진작 대선 출마를 선언한 케이스다. 강 후보는 박-문 양측에서 러브콜을 받지 못했지만, 한결같이 '정책선거'를 외쳐 '정치인 강지원'을 각인시키는데 어느 정도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기호 4번의 박종선 후보는 올해 나이 84세로 최고령 대선후보다. 그는 '현재 있는 대학의 20%를 정리한다' '한자 사용을 일상화 한다'는 등의 독특한 선거공약을 내걸기도 했다.

이 가운데 눈에 띄는 후보가 있다. 노동계의 김소연·김순자 후보가 그들이다. 이들의 대선후보 등록으로 ‘진보좌파’의 영향력과 여권신장의 단면이 드러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것이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때문에 이들의 등장 배경과 이들이 외치는 구호도 언론에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있다.


김소연 후보는 정리해고법 개정과 필요성에 대해 '긴박한 경영상의 이유에 대한 명확한 검증 등 7개 항을 중심으로 법 개정'의 입장을 밝혔는가 하면, '정리해고제도' 폐지를 위해 투쟁하겠다는 답변이 언론에 소개된 바 있다.

고졸 학력자, 대학교 청소노동자 눈길 끌어
진보운동계 영향력, 여권 신장 나타낸 대선

김순자 후보도 "정리해고에 대해 비정규직, 희망퇴직, 권고사직 등으로 밀려난 노동자들부터 즉각 현장으로 복귀시키고, 자본의 해외도피 등으로 현장 복귀가 어려울 때는 별도의 조치를 강구하겠다"라고 밝혀 구체적으로 그들의 입장을 대변했다.

기호 5번의 김소연 후보는 올해 42세다. 서울 금천구에 거주하는 그는 정화여자상업고등학교를 나왔으며 직업은 노동자로 등록돼 있다. 그는 금속노조기륭전자분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비정규직 없는 세상만들기' 네트워크집행위원을 맡고 있다.

김소연 후보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이미 6개월 정도 진보정치에 대한 논의를 거쳤다. 이 과정에서 대선에 출마하게 된 것이다. 문-안 후보 모두 정치적으로만 노동문제를 거론해 직접 대선후보로 나서게 됐다. 노동계를 대변할 정치인이 없다고 판단했다. 노동정치가 무너졌다는 데 모두 공감했고, 많은 사람과 뜻을 같이했다"라고 출마 이유를 말했다.

김소연 후보는 대선 후 현장 중심의 노동적 계급정당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야권단일화 합류에 대해서는 일축했으며 완주의사를 분명히 했다.

기호 7번의 김순자 후보는 올해 나이 57세로 울산이 현주소다. 그는 현재 울산과학대에서 청소노동자로 근무하고 있으며 민주노총 울산지역연대 울산과학대 지부장을 맡고 있다. 김순자 후보는 올해 있었던 제19대 국회의원선거에서 진보신당 비례대표후보자로 출마한 이력이 있다.

김순자 후보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대변해야 한다는 의무감이 들었다. 노동조합 결성조차 못 한 노동자들이 많다. 그들의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노동조합을 결성하게 돕는 것. 그것은 당연한 일이다"라며 출마계기를 밝혔다.

"기탁금 3억원을 마련하기 어렵지 않았냐?"는 질문에 김순자 후보는 "그게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다. 과연 대통령후보로 등록할 수 있을까 걱정이 참 많았다. 하지만 주위의 시민이 돈을 모아주시고, 집 담보까지 잡혀가면서 도와주시는 분도 있었다. 책임감이 크다"라고 답했다.

김순자 후보는 비정규직 철폐, 노동시간 주35시간, 최저임금제 상한선 조정 등을 주장하고 있다.

소외계층 대변해

비록 '소수점' 지지를 받고 있지만, 이들은 소외된 국민을 대변하고 있다. 청소노동자 김순자 후보는 "청소 세재와 약품을 다루는 게 가장 힘들다. 제품의 특성상 독성이 매우 강해 오랫동안 일하면 눈이 실명될 수도 있다. 그렇다고 제대로 된 보상이나 안전대책이 없어 큰 문제다"라고 토로했다.


'꼭 할 말이 있어서' 3억원의 거금을 내고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들. 유력후보들은 자세를 좀 더 낮추고 이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어야 할 것이다.  

조아라 기자 <arch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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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