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이름 날린 그 정치인들 근황

‘마음은 여의도’ 야인들 생존법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한번 정치인은 영원한 정치인’이라는 말이 있다. 여의도에 발을 디딘 이상 자의든 타의든 담벼락에 이름을 남기기 때문이다. 떠난 모두가 금의환향하지는 못하는 법. 한때 여의도에서 이름을 날렸지만 어느 순간 사라진 정치인들의 근황을 <일요시사>가 모아봤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당시 전면에서 활약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안민석 전 의원은 경기도 교육감 출마를 위한 채비를 마쳤다. 교육감 출마를 공식적으로 선언하지 않았지만, 현직인 임태희 경기도 교육감과 강하게 대립각을 세우는 등 출사표를 던지기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찾아온 기회

2014년 당시 3선이었던 안 전 의원은 국정 농단 정국에서 최순실(개명 후 최서원)·정유라(개명 전 정유연) 모녀 등에 대한 비리를 연달아 폭로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통하는 정모씨의 딸이 승마 국가대표로 선발돼 특혜를 누린다는 제보가 있다”며 ‘승마 공주’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한 것이다.

2016년에는 최순실 게이트 사태의 핵심인 최씨의 조카 장시호(개명 전 장유진)씨에 대한 폭로를 이어가며 ‘장시호 저격수’로 재활약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크게 힘을 보태 경기도 오산에서 내리 5선을 지낸 안 전 의원은 지난해 4·10 총선을 앞두고 돌연 불출마를 선언했다. 지역구였던 오산이 전략 지역으로 선정돼 사실상 당에서 공천 배제(컷오프)가 결정된 것이다.


당시 안 전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독배를 삼키는 심정으로 당의 결정을 수용한다”면서도 “저 안민석이 도덕적, 사법적 흠결이 있는 것도 아니고 압승할 자신이 있는데 전략공천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여의도를 떠난 안 전 의원은 지난 조기 대선에서 이재명 당시 후보의 직속 기구인 미래교육자치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서울대 사범대학 체육 교육과를 졸업하고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활동하는 등 꾸준히 교육권에 관심을 쏟아온 만큼 이재명정부의 교육정책을 이끌 적임자라는 판단에서다.

최근에는 ‘경기 미래교육 자치포럼’ 공동대표를 맡자 내년 지방선거에서 실시될 경기도 교육감 선거를 위한 초석이라는 해석에 힘이 실린다.

안 전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AI 시대에 교육이 대한민국의 흥망을 좌우한다고 생각한다”며 AI 교육대 전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지난 5일 남부권을 시작으로 오는 17일까지 진행되는 ‘경기형 AI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 소식을 알리기도 했다.

그의 발목을 잡은 건 다름 아닌 10년 전 국정 농단 정국에서 제기한 ‘최순실 스위스 계좌’ 의혹이다. 최순실씨가 안 전 의원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소송 파기환송심에서 지난달 21일 법원이 일부 승소 판결을 내린 것이다.

그러자 안 전 의원은 “진실을 밝히기 위한 표현의 자유를 위법하다고 판결한 것은 유감”이라며 재상고 의지를 밝혔다.

‘최순실 저격수’ 안 ‘BBK 저격수’ 정
지난 총선 이후 날아간 민주당 전사들


최순실 저격수 이전에는 ‘BBK 저격수’인 민주당 정봉주 전 의원이 있었다. 비록 중앙 정치를 떠났지만 유튜브를 통해 꾸준히 지지층과 소통하는 등 여의도 언저리에서 머물고 있다.

앞서 정 전 의원은 4·10 총선 당시 서울 강북을 공천 받았으나 ‘DMZ 목발 경품’ 발언 등으로 공천이 취소됐다. 이후 4개월 만에 치러진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 후보로 나서서 ‘이재명 견제구’를 던지며 ‘원외 돌풍’을 일으켰지만 이틀 만에 2위에서 6위로 급락했다.

김민석 최고위원 후보를 1위로 올리기 위해 이재명 당시 당 대표의 입김이 크게 작용했다는 뒷말이 나오면서 ‘개딸’의 조직적 움직임이냐 아니냐를 두고 장기간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고독한 싸움을 뒤로한 정 전 의원은 개인 유튜브 채널인 ‘정봉주TV’를 통해 정치 해설가로 활동 중이다. 구독자 35만명을 보유한 정 전 의원은 핵잠수함 건조부터 윤석열 부부의 내란 재판 등 폭 넓은 정치·시사를 다루고 있다.

정 전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11~13일 즈음에 (유튜브 활동을) 잠시 멈출 것”이라고 알렸다. 그의 정치 생명이 오는 11일 예정된 대법원 확정 판결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앞서 정 전 의원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내 여론조사 결과를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왜곡 공표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1심에서 벌금 300만원을 선고받았다. 1심 결론이 유지될 경우 5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된다.

보수 진영에서는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의 행보가 주목된다. ‘따뜻한 보수’를 지향하는 유 전 의원은 박 전 대통령 탄핵 정국 때 탈당해 바른정당 창당을 주도했다. 이 과정에서 보수 지지층으로부터 배신자 프레임이 굳어졌고, 19대 대선에서 바른정당 후보로 나섰지만 결국 패배했다.

이후 총선·대선 등 각종 선거 국면에서 하마평에 올랐음에도 좀처럼 응하지 않았다. 지난 9월 국민의힘 전당대회서 “보수 대통령이 연속 탄핵을 당했음에도 당은 제대로 된 반성과 변화의 길을 거부하고 있다”며 경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런 유 전 의원의 내년 6월 지방선거 출마 여부가 주목된다. 정권 교체 1년 만에 치러지는 선거인 데다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수도권에서 중도 표심을 끌어올 보수 후보가 마땅치 않아 ‘온건 보수’인 유 전 의원의 출마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기대에서다.

“지금이 기회인데” 딸에게 발목 잡힌 유
특검 부담? 잠잠한 ‘윤 호위무사’ 원

유 전 의원 역시 지난달 한 대학 강연에서 “정치를 그만두지 않았다. 정치를 열심히 했던 만큼 결실을 보고 싶다”며 정치 복귀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이와 관련해 한 여권 관계자는 “유 전 의원은 인품도, 정치력도 다 갖췄지만 누군가가 자기를 불러주기만 기다리는 성격”이라며 “무언가를 이루려면 밑에서 떠받쳐주기 전에 한발 앞서는 용기도 필요한데, 매번 러브콜만 기다리다 기회를 빼앗기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 전 의원의 딸인 유담씨의 인천대 교수 특혜 논란을 짚으며 “중도층에 어필하기 위해서는 이 부분을 해소하고 가야 할 것”이라고도 조언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호위무사를 자처했던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은 대선 불출마 선언 뒤 아예 자취를 감췄다. 2023년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 의혹 당시 사업을 전면 백지화하면서 ‘김건희 의혹’과 얽힌 만큼 수사의 가지가 원 전 장관에게까지 향할지 주목된다.

4·10 총선에서 인천 계양을에 출사표를 던진 원 전 장관은 축구 국가대표 출신 이천수 선수를 캠프로 영입해 이목을 끌었다. 계양을 재선에 나선 이재명 당시 후보와 호기롭게 붙었지만 45.9%를 득표하며 이 후보(53.67%)에게 패배했다.

두 달 뒤에는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에 도전하기도 했다. 양평고속도로 의혹을 온몸으로 막아냈던 만큼 ‘윤심(윤석열 전 대통령의 의중)’을 등에 업었음에도 한동훈 후보에게 밀려 역시 2위에 그쳤다.

정권이 바뀐 뒤에는 돌연 계양을 당협위원장직을 사퇴했다. 내년 지선에서 공석인 계양을에 출마 가능성이 점쳐졌지만, 김건희 특검을 수사 중인 민중기 특별검사팀의 압수수색 영장에 원 전 장관이 피의자로 적시되는 등 특검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아 부담을 느꼈다는 해석에 힘이 실린다.

차라리 가만히


지난 2일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 의혹과 관련해 국토교통부 핵심 간부를 소환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검 수사 기간은 이달 28일까지로 원 전 장관에 대한 조사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양평고속도로 의혹과 관련해 “장관직을 걸 뿐만 아니라 정치 생명을 걸겠다”고 호언장담한 원 전 장관의 소환 여부가 주목되는 이유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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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