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쩔 수 없는’ 박찬욱 적중한 승부수

  • 박형준 기자 ctzxp@ilyosisa.co.kr
  • 등록 2025.11.03 11:50:38
  • 호수 1556호
  • 댓글 0개

“약점을 영업 전략으로”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박찬욱 감독은 신작 <어쩔수가없다>에서도 상징·미장센 활용에 대한 극찬을 듣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핍진성이 부족해 관객의 호불호가 엇갈린다. 과연 박 감독의 영화 철학은 지금과 같은 OTT 시대서도 이어질 수 있을까?

박찬욱 감독의 신작 <어쩔수가없다>는 지난달 29일 기준 관객 289만명을 동원하면서 극장 개봉을 마무리 짓고 있다. <어쩔수가 없다>는 마치 찰리 채플린의 영화 <모던 타임즈>의 100년 후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이 영화는 <헤어질 결심>에 이어 상징·미장센의 활용이 정점에 달했단 평을 듣고 있다.

초현실주의

박 감독의 작품 성향에 대해선 평소 “초현실주의·표현주의 성향이 짙다”는 평이 따라다닌다. 이런 평을 듣는 박 감독 고유의 특징은 ▲문어체 대사 ▲극단적 설정 ▲다수의 상징·미장센 사용 ▲현실에서 벗어난 연출 등이 거론된다.

박 감독은 20세기 벨기에의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어쩔수가없다>는 지난 2016년 개봉한 <아가씨>에 이어 마그리트의 영향을 많이 제시하는 작품으로 꼽힌다.

<어쩔수가없다>에선 마그리트의 ‘빛의 제국’ 연작 오마주가 자리 잡고 있다. <아가씨>에선 마그리트의 1937년 작 ‘금지된 재현’의 오마주가 제시된다. <어쩔수가없다>는 서사 전반이 마그리트 특유의 비틀기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는 평이 많다.


박 감독과 마그리트의 작품 전반을 관통하는 핵심은 ‘낯설게 하기’라고 볼 수 있다. 낯설게 하기는 20세기 러시아서 창안된 시 창작 이론이다. 낯설게 하기의 핵심은 사물의 통상적인 이미지를 낯설게 표현하면서 시적 미학을 완성하는 것이다.

고정관념과 사물의 배치를 낯설게 만들면서 현실에서 벗어난 다른 방향의 사유를 제시한다는 취지로 볼 수 있다. 그래서 마그리트의 작품은 다른 거장들에게도 많은 영감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천공의 성 라퓨타>와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디자인할 때 마그리트의 1959년작 ‘피레네의 성’으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박 감독은 색채 대비를 능숙하게 사용하면서 의미를 부여한다. 박 감독의 색채 대비가 정점에 달했던 작품은 <헤어질 결심>이다. 박 감독은 <헤어질 결심>에서 주인공들을 각각 바닷가에 세워놓은 후 여주인공 서래에겐 블루톤 색감을 부여하고, 남주인공 해준에겐 오렌지톤 색감을 부여한다.

정점 다다른 색채 대비로 의미 부여
낯설게 하기 넘어 ‘특유의 비틀기’

하지만 카메라의 상하 이동은 정반대로 움직인다. 이들의 캐릭터 특징을 설명하면서 결말까지 암시하는 핵심 장면으로 통한다.

박 감독이 현실을 낯설게 표현해 비유적·극단적 연출을 하면서 생기는 약점은 핍진성이다. 박 감독의 영화를 두고 관객의 호불호가 갈리는 것은 작품 개봉 때마다 따라오는 반응이다. 이는 초현실주의 성향 연출로 인해 작품에 몰입하기 어려워하는 관객이 많은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극장에선 2시간 동안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로 작품을 봐야 한다. 이 때문에 핍진성이 중요하지만, 박 감독은 핍진성보다 고유의 초현실주의를 더 비중 있게 다룬다.

박 감독이 알프레드 히치콕·구로사와 아키라·페데리코 펠리니·김기영 등 거장들을 선호하는 것을 고려할 때, 이는 약점이 될 수도 있다. 이들도 초현실주의 성향을 일정 부분 받아들여 서사·미장센 구성이 독특해진 것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이들은 서사의 밀도가 꽉 찬 작품들을 연출하는 감독으로도 유명하다. 특히 히치콕·김 감독은 서스펜스 스릴러 영화 전문이었다. 서사가 부실한 서스펜스 스릴러 영화는 성공하지 못한다.

<헤어질 결심>과 <어쩔수가없다>에 이르러, 박 감독은 서사 이해에 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상징조차 찰나의 순간만 보여주며 휙휙 스쳐 보내는 연출을 즐겨 사용했다. 이는 박 감독의 열성 팬이 아닌 일반 관객으로선 서사가 뚝뚝 끊겨 이해하기 어렵단 문제로 느껴진다.

이 때문에 호불호 논란은 더욱 거세진다. <공동경비구역 JSA>나 BBC 6부작 드라마 <리틀 드러머 걸>은 밀도 있는 서사로 호평 받았다. 이를 고려할 때, 박 감독의 최근 연출은 의도적이라고 해석할 소지가 강하다.

의미심장한 것은 박 감독이 왕자웨이 감독의 영화에 비판적이란 사실이다. 왕 감독은 서사의 밀도·성숙도는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뮤직비디오 방식의 스텝 프린팅 기법을 즐겨 사용했다. 그러다가 <화양연화>에선 종전 작품과 다르게 느리고 정적인 화면 구성을 통해 불륜을 다룬다. 왕 감독도 박 감독처럼 열성 팬을 거느리고 있다.

극장 관람과 거리 먼 부실한 핍진성
OTT 시대에도 계속 통할지 의문 남아

박 감독은 지난 1999년 영화 월간지 <키노>와의 인터뷰에서 왕 감독의 1994년 작 <중경삼림>을 과대평가된 영화 5위로 꼽았다. 그는 “고독한 게 뭐가 자랑이라고, 고독하다고 우기면서 알아달라고 떼쓰는 태도가 싫다”며 “수건이나 비누를 붙들고 말 거는 장면은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평가했다.

이 관람평은 박 감독이 <헤어질 결심>을 공개한 이후 특히 더 많이 거론되고 있다. <헤어질 결심>과 <화양연화>는 소재와 일부 구성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화양연화>의 일부 장면을 오마주한 것으로 보이는 흔적도 있다.

그런데 부실한 핍진성은 역설적으로 박 감독에겐 상업적 성공을 안겨주고 있다. 박 감독의 영화는 대중성과 다소 거리가 있다. ‘박찬욱’이란 이름값이 없었다면, 흥행이 어려운 측면이 있다.

하지만 박 감독은 <올드보이>로 칸 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이후 열성 팬 집단을 형성했다. 이들은 박 감독의 영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다른 관객들에게 비판적이다. 이들은 극장에서 박 감독의 영화를 N차 관람하면서 사소한 미장센이라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는 박 감독의 상업적 성공으로 연결된다.

공교롭게도 이는 칸 영화제 심사위원장으로서 박 감독에게 상을 줬던 미국의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영업 전략과 비슷한 측면이 있어 의미심장하다. 박 감독과 타란티노 감독 모두 지적 만족을 원하는 열성 팬 집단이 형성돼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엄청난 영화광인 타란티노 감독은 다른 작품의 오마주를 수없이 활용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타란티노 감독의 오마주들을 분석하는 글들은 매우 흔하고, 열성 팬은 N차 관람을 통해 오마주를 탐색한다.

저무는 스크린

하지만 박 감독의 영업 전략이 언제까지 유지될진 알 수 없다. 극장의 시대가 저물고 있고, OTT 시대는 성큼 더 가까이 다가왔기 때문이다. OTT에선 월정액을 지불한 후 추가 비용 지출 없이 원하는 영화를 반복해서 볼 수 있다. 코로나19와 극장 관람 비용 인상 이후 OTT는 더 가까운 일상으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후세의 영화감독은 박 감독의 방법을 인용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어쩌면 우리는 마지막 극장 키드의 일대기를 생생히 지켜보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ctzxp@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