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하반기 주목 프랜차이즈> 이제 화두는 ‘실속’

외식업계에 불어 닥친 장기 불황은 단순한 소비 위축을 넘어 창업자의 판단 기준 자체를 바꿔놓고 있다. 과거엔 유명세만 따라가도 성공이 보장되던 시절이 있었다면, 지금은 본사의 실질적인 창업 지원, 운영 편의성, 소비자의 반복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력이 없으면 생존 자체가 어려운 구조다. 이 같은 구조 속에서 2025년 하반기 창업시장의 화두는 ‘실속’이다.

단순 가격 경쟁이 아닌, 가격에 걸맞은 품질을 전제로 한 가성비와, 운영과 유지에 있어 창업자가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하는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그 중심에서 유독 빠르게 입소문을 타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오븐숯불민족두마리치킨’이다. 이름만 들어도 직관적인 이 브랜드는 그 이름처럼, 숯불의 풍미를 오븐 조리 방식으로 구현한 차별화된 치킨 메뉴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다’는, 일명 ‘겉바속촉’이라는 표현은 이제 식품 광고에서 흔히 쓰는 말이지만, 오븐숯불민족은 이 수식어를 제품의 결과물이 아닌 ‘조리 기술 자체’에서 증명해낸다.

입소문

특수 제작된 오븐 내부에 참숯 장치를 결합해 고온(350℃)에서 기름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은은한 숯불 향을 입히는 조리 시스템은 단순히 모방한 숯불 맛과는 궤를 달리한다. 이는 본사가 수년간 직영점을 통해 쌓아온 운영 노하우와 연구개발 역량, 그리고 제조-물류-판매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된 공급 체계가 집약된 결과다.

숯불 바비큐는 한국인에게 매우 익숙하고 호감 가는 맛이다. 그러나 실제 점포 운영에서 숯을 피우고, 연기를 관리하며, 일정한 온도와 조리 품질을 유지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무엇보다 숙련된 인력을 필요로 하고, 위생 문제와 장비 유지비용까지 고려하면 일반 자영업자에게는 접근이 쉽지 않다.


오븐숯불민족은 이 문제를 정확히 간파했다. 숯불의 맛과 향은 살리되, 기름기와 연기는 걷어냈고, 오븐이라는 시스템을 활용해 조리 시간과 조리 난도를 낮췄다. 따라서 초보 창업자도 운영이 가능하며, 점주가 직접 매장을 관리하기에 적합한 구조를 만들어낸 것이다.

이 브랜드가 유독 눈길을 끄는 이유는 맛이나 기술만이 아니다. 바로 실제 창업자들에게 얼마나 실질적인 도움이 되느냐는 본질적인 질문에 제대로 답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븐숯불민족은 가맹점 모집 시 ‘5무 창업 혜택’을 강조하고 있다.

가맹비, 설계비, 감리비, 추가 교육비, 인테리어 본사 마진까지 총 5가지 항목을 면제함으로써 창업자의 초기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이로 인해 자금 여력이 크지 않은 1인 창업자, 업종 변경을 희망하는 자영업자, 소자본 부부 창업자들로부터 특히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는 게 본사의 설명이다.

또한 본사는 점포 오픈 이후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15가지 마케팅 지원 정책’을 병행한다. 여기에는 SNS 바이럴 콘텐츠 제작, 블로그 체험단 운영, 배달앱 최적화 세팅 및 컨설팅, 오픈 이벤트 진행, 네이버 지도 등록, 홍보 영상 제공, 배달 사진 디자인 시안 지원, 손익 관리와 세무 상담 등 창업자 입장에서 당장 필요한 실무 지원이 다수 포함돼있다.

이런 마케팅 프로그램은 단순히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창업자의 안정적인 초기 매출 확보를 위한 실질적인 장치로 기능하고 있다.

운영 구조 역시 창업자 편의에 최적화돼있다. 매장 형태는 대부분 8평에서 15평 규모의 소형 배달 및 테이크아웃형으로 구성되며, 주방 구조는 조리 동선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돼있다. 본사 물류는 주 3회 정기 배송 시스템을 통해 식재료를 냉장·냉동 형태로 구분해 공급하고, 진공 포장된 상태로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식자재 관리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

점주가 직접 관리하기 적합한 구조
안정 운영 돕는 15가지 마케팅 지원


특히 HACCP 인증을 받은 위생적인 생산공장에서 제조된 반가공 제품을 공급하기 때문에 위생 문제에 민감한 요즘 소비 트렌드에도 부합한다. 창업자가 오로지 매장 운영과 고객 응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본사는 전방위적인 인프라와 운영 시스템을 구축해두었다.

메뉴 구성 면에서도 경쟁력이 뚜렷하다. 메인인 오븐숯불치킨은 숯불소금구이, 양념구이, 데리야끼구이 등으로 구분되며, 매운맛과 보통맛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여기에 일반적인 프라이드, 양념, 간장 등 치킨 메뉴도 함께 운영하고 있어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혔다. 이는 가족 단위 고객이 함께 방문하거나 배달 주문할 때, ‘아이들은 프라이드, 어른은 숯불양념’을 고르는 식의 다양한 니즈를 한번에 충족시킬 수 있는 장점으로 작용한다.

특히 사이드 메뉴의 경우 오븐숯불민족의 가장 실용적인 전략 중 하나다. 치즈스틱, 떡볶이, 닭발튀김, 핫토스감자 등 20여종의 사이드 구성은 객단가를 높이면서도 고객 만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로 3~4인 이상이 한번에 세트로 주문하는 경우가 많고, 다양한 메뉴 구성을 통해 ‘배달 파티’ 수요도 자연스럽게 흡수되고 있다. 이는 배달 단가를 높이고, 재구매율을 끌어올리는 구조로 연결된다.

단순히 치킨 한 마리만 파는 브랜드가 아니라, 치킨과 함께 사이드를 곁들여 ‘하나의 완성된 식사와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이다.

이처럼 제품력, 조리 시스템, 본사 지원, 운영 효율, 마케팅 역량 등 다방면에서 강점을 지닌 오븐숯불민족두마리치킨은 단순히 치킨 브랜드 중 하나로 머무르지 않는다. 이 브랜드는 지금, 창업시장의 현실적인 대안이 되고 있다.

예비 창업자들 사이에선 “이 정도로 본사가 실질적으로 지원해주는 브랜드는 드물다”는 평가도 나온다. 특히 최근 1~2년 사이 창업에 실패한 경험이 있는 자영업자들이 다시 도전할 때, 이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진짜 창업

전문가들은 이런 흐름을 두고 ‘진짜 창업의 시대’라고 표현한다. 단순히 창업 아이템이 아니라, 가맹 창업 이후의 경영 과정까지 함께 고민해주는 브랜드만이 살아남는 시대가 왔다는 것이다. 그 의미에서 볼 때 오븐숯불민족두마리치킨은 2025년 하반기, 단순한 치킨 프랜차이즈가 아닌 불황형 소자본 창업의 모범 답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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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