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결산> 올해 빛낸 대중가수 및 노래 1위는?

23일 한국갤럽 3차례 여조 발표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2024년 올해를 빛낸 대중가수 및 가요로 다국적 걸그룹 뉴진스(30대, 40대 이상은 임영웅)와 로제&브루노 마스가 부른 APT.(30대, 40대 이상은 ‘사랑은 늘 도망가’ 임영웅)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 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7월11일부터 8월2일까지(1차), 지난 9월6일부터 10월14일까지(2차), 지난달 11일부터 25일까지 세 차례 전국(제주특별자치도 제외)의 만 13세 이상 39세 이하 2171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3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30대 이하에선 뉴진스가 25.5%의 지지로 가수 부문 1위에, APT.가 9.8%로 올해의 가요 부문 정상에 올랐다.

40대 이상 가수 부문엔 임영웅이 33.9%로 1위에 올랐는데 올해의 가요도 그가 부른 ‘사랑은 늘 도망가’였다(5.9% 지지). 

5인조(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다국적 걸그룹 뉴진스는 데뷔(2022년 7월) 첫해 5위서 이듬해 1위로 급부상했고, 소속사 관련 문제에 휘말린 올해도 최고로 손꼽혔다. ‘K팝 제왕’ 방탄소년단(BTS) 부재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장기간 상위권을 지켜온 아이유나 블랙핑크를 능가하는 저력을 여실히 입증했다.

30대 이하가 꼽은 올해의 가수 2위는 아이유(IU, 20.6%)다. 2008년 데뷔한 그는 드라마·영화 연기와 각종 방송 출연까지 두루 병행하는 싱어송라이터로, 2011년부터 계속 ‘올해의 가수’ 상위권에 자리하며 2014년과 2017년 1위에 오른 바 있다.

올해는 12개국서 31회 공연으로 50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월드 투어를 성공리에 끝냈다.


3위는 2020년 데뷔한 4인조(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걸그룹 에스파(aespa, 13.3%), 4위는 2025년 완전체 복귀 예정인 방탄소년단(10.7%), 5위 아이브(IVE, 10.2%), 6위 데이식스(DAY6, 8.5%), 7위 블랙핑크(BLACKPINK, 8.0%), 8위 로제(ROSÉ, 7.7%), 9위 임영웅(5.4%), 그리고 이무진(3.9%)이 10위다.

30대 이하서 10위권 외 1.5% 이상 응답된 가수/그룹은 세븐틴(Seventeen, 3.4%), (여자)아이들(3.2%), 악뮤(AKMU, 3.1%), 성시경(2.5%), 지코(ZICO, 2.5%), 비비(BIBI, 2.4%), 지드래곤(G-DRAGON, 2.3%), 르세라핌(LE SSERAFIM, 2.2%), 잔나비(2.1%), 트와이스(TWICE, 2.0%), 엔시티(NCT, 1.7%), 태연, 이클립스(tvN 〈선재 업고 튀어〉 극중 밴드), 이영지(이상 1.5%)까지 총 14명/팀이다.

40대 이상에서는 임영웅이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016년 데뷔한 그는 2020년 TV조선 오디션 프로그램 <미스터트롯>서 매회 호소력 짙은 노래를 선보이며 최종 우승자가 됐다. 이후 공연, 방송, 광고 등에서 가장 각광받는 스타로 자리잡았다. 올해는 신곡 ‘온기’를 발표했고, 공연 실황 영화 ‘임영웅 | 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도 개봉했다.

40대 이상 올해의 가수 2위는 이찬원(12.2%)이다. 그는 2020년 <미스터트롯>서 ‘진또배기’로 사랑받으며 최종 3위에 올랐고, 이후 정식 가수로 데뷔했다. 올해는 자작곡 앨범 <브라이트:찬(bright:燦)>을 선보였고, <불후의 명곡> <하이엔드 소금쟁이> <신상출시 편스토랑> 등 여러 예능프로그램서도 종횡무진하고 있다.

3위는 장윤정(11.8%), 4위 영탁(10.0%), 5위 나훈아(8.1%), 6위 진성(7.8%), 7위 아이유(6.4%), 8위 송가인(5.8%), 9위 장민호(4.6%), 박서진(4.2%)이 10위다.

40대 이상서 10위권 외 1.5% 이상 응답된 가수/그룹은 정동원(3.5%), 김연자(3.3%), 뉴진스(3.2%), 전유진(3.1%), 이승철(2.7%), 조용필(2.6%), 이문세(2.3%), 성시경(2.2%), 남진(2.1%), 양지은, 방탄소년단, 이무진(이상 1.9%), 로제(1.8%), 안성훈(1.6%), 박지현(1.5%)까지 총 15명/팀이다.

30대 이하에서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보이그룹 방탄소년단, 독보적 솔로 아이유, 걸그룹 블랙핑크가 3년 연속 1-2-3위였지만, 2023년과 2024년은 뉴진스가 최고의 자리에 올랐고 기존 강자 중에서는 아이유가 굳건한 인기를 과시했다. 걸그룹 에스파와 4인조(성진, Young K, 원필, 도운) 보이밴드 데이식스의 약진이 돋보였다.


30대 이하 10위권에는 10월 브루노 마스와의 콜라보 곡 ‘APT.’로 세계를 강타한 블랙핑크 막내 로제, 40대 이상에서는 ‘장구의 신’ 박서진이 처음으로 이름 올렸다. 임영웅과 아이유는 30대 이하와 40대 이상 10위권 양쪽에 들었다, 40대 이상 선호 가수 10위권 상당수는 <미스터트롯> 출연진이다.

세부 연령대별 선호 가수 주력 장르를 보면 30대 이하는 K팝, 50대 이상은 트로트로 치우치고 40대는 다양하게 혼재한다. 30대 이하 또는 40대 이상 전체 상위 10위권에는 들지 못했지만, 특정 연령대 10위 안에 든 가수는 세븐틴, 비비(이상 10대), 악뮤(20대), 성시경(40대), 이문세, 전유진(50대), 김연자(60대 이상) 등이다.

올해 발표됐거나 불린 대중가요 중 가장 좋아하는 곡명과 그 곡을 부른 가수/그룹을 물은 결과 30대 이하에서는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콜라보 곡 ‘APT.’(9.8%), 40대 이상에서는 임영웅의 ‘사랑은 늘 도망가’(5.9%)가 각각 올해 최고의 가요로 꼽혔다.

30대 이하서 ‘APT.’ 외 10위권에 든 곡은 ‘Supernova’(에스파, 7.2%), ‘How Sweet’(뉴진스, 5.9%), ‘해야(HEYA)’(아이브, 5.3%), ‘Happy’(데이식스, 4.7%), ‘밤편지’(아이유, 4.3%), ‘Hype Boy’(뉴진스, 4.1%), ‘밤양갱’(비비, 3.7%), ‘Love wins all’(아이유, 2.7%), ‘Supernatural’(뉴진스, 2.5%) 순이다.

40대 이상서 ‘사랑은 늘 도망가’ 외 10위권에 든 곡은 ‘온기’(임영웅, 5.5%), ‘안동역에서’(진성, 3.9%), ‘이제 나만 믿어요’(임영웅), ‘막걸리 한잔’(영탁)(이상 3.8%), ‘초혼’(장윤정, 3.3%), ‘모래알갱이’(3.1%), ‘보랏빛 엽서’(2.8%, 이상 임영웅), ‘시절인연’, ‘하늘여행’(이상 이찬원),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임영웅)(이상 2.7%) 순이다.

30대 이하에서는 상위 열 곡 중 8곡이 올해 발표된 신곡이지만, 40대 이상에서는 ‘온기’, ‘하늘여행’ 단 두 곡만 그러하다는 점에서 연령별 대중가요 선호·소비 경향 차이가 명확히 드러난다. 30대 이하 10위권에는 뉴진스 3곡, 아이유 2곡 순이고, 40대 이상에서는 임영웅 6곡, 이찬원 2곡 순으로 임영웅의 압도적 영향력을 짐작게 한다.

2007년부터 2014년까지는 그해의 가요 10위권에 트로트곡이 없다시피 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는 매년 2곡, 2018년은 3곡, 2019년 6곡이 최다 기록이었다. 2020년부터 30대 이하와 40대 이상으로 구분 집계하므로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5년째 40대 이상 선호곡 10위권 다수가 트로트곡이다.

트로트 열풍의 진원이라 할 수 있는 <미스트롯>(2019) 이전에도 트로트는 대체로 서서히 알려지고 장기간 사랑받는 특성을 보였다. 장윤정의 2010년 발표곡 ‘초혼’, 진성의 2012년 발표곡 ‘안동역에서’는 2016년 처음으로 5위 안에 들었고 2024년 올해도 10위 안에 들었다.

트로트만큼은 아니지만, 다른 장르서도 예전 발표곡이 부상하거나 여러 해 상위권에 머무는 현상이 종종 나타난다. 30대 이하 상위곡 중 ‘밤편지’는 아이유의 2017년 발표곡, ‘Hype Boy’는 뉴진스의 2022년 발표곡이다. 이는 음악 예능프로그램 다양화, 스트리밍 서비스 일상화 영향으로 보인다.

이번 설문조사는 면접조사원 인터뷰(CATI)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서 만 13~39세 ±2.1p / 40대 이상 ±1.8p로 응답률은 31.9%였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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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