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의 시사펀치> 헌재 선고에 따라 달라지는 개헌 시계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지난 1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조기 대선의 가능성과 그 시기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가장 큰 변수는 헌법재판소의 선고 시기다. 헌재는 사건 접수 후 180일 전에 선고를 마쳐야 한다. 탄핵 인용 시 윤 대통령은 파면되고,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 현행법에 따르면 240일 안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

최근 헌재 분위기로 봐선 12·3 비상계엄 사태 이후 국가적 혼란을 막기 위해 180일 전에 선고를 마칠 확률이 높다. 헌재는 과거에도 노무현 전 대통령은 63일, 박근혜 전 대통령은 91일 만에 선고했다.    

만약 헌재가 노 전 대통령 심리처럼 신속하게 진행하면, 앞으로 120일(헌재 심리 60일, 대선 준비 60일) 후 4월 중순쯤 벚꽃 대선이 열리게 되고, 박 전 대통령 심리 기간과 비슷하게 진행하면 5월 중순 이후로 장미 대선이 된다.

헌재 선고에 따라 벚꽃 대선이나 장미 대선이 치러질 경우 윤 대통령의 임기 약 2년은 자동 반납된다.  

필자는 12·3 비상계엄 사태 3개월 전인 지난 11월 윤 대통령이 지지율 하락과 탄핵, 그리고 명태균씨 폭로로 궁지에 몰렸을 때, 임기 1년을 반납하고, 4년 중임제 개헌을 추진하되, 2년마다 번갈아가며 대통령선거,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묶고, 국회의원 선거, 지방의원 선거를 묶어, 행정권력과 입법권력을 각각 동시에 뽑자고 주장한 바 있다.


그래야 당시 불안했던 윤 대통령이 입지를 살려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할 수 있고, 또한 한 정당이 행정권력을 잡더라도 2년 후 치러지는 국회의원과 지방 의원을 뽑는 선거서 중간평가 받고, 한 정당이 입법권력을 잡더라도 2년 후 치러지는 대통령과 지방자치단체장을 뽑는 선거서 중간평가 받아, 균형과 견제를 통해 우리나라가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은 필자가 주장하는 윤 대통령의 임기 단축 1년과 4년 중임제 및 행정권력과 입법권력을 각각 동시에 뽑는 개헌이 물건너갔다. 

탄핵이 인용될 경우 벚꽃 대선이나 장미 대선 모두 대통령 임기가 2년이나 단축되기 때문이다. 만약 윤 대통령 탄핵이 기각되고 대통령의 직무권한을 되찾게 되더라도 임기 1년을 반납하면 필자가 주장하는 개헌이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로선 예상하기도 어렵다.

지선과 같은 해 치러진 2022년 대선서 탄생한 윤 대통령의 임기 1년 반납도 불발됐다고 봐야 한다. 그렇다면 총선과 같은 해 치르는 2032년 대선서 당선된 대통령이 임기 초에 1년 임기를 단축하는 4년 중임제 및 대통령선거,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묶고, 국회의원 선거, 지방 의원 선거를 묶는 개헌을 기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결국 필자가 주장하는 4년 중임제 개헌 및 행정권력과 입법권력을 각각 동시에 뽑는 개헌은 차기 국회와 차차기 정부에서나 가능하게 된 셈이다. 

윤 대통령이 임기 초 언급했듯이, 자신이 개인적으로 손해(임기 1년 단축?)를 보더라도 대통령 4년 중임제를 관철시키고, 10차 개헌을 성사시켰다면, 윤 대통령은 1987년 헌법 체제를 종식하고 새로운 미래의 헌법 체제를 만든 대통령으로 역사에 길이 남았을 것이다. 

그런데 윤 대통령이 탄핵으로 임기 2년이나 반납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으니 안타까울 뿐이다. 최근 탄핵소추안이 국회서 통과된 이후 윤 대통령의 대응을 보면 탄핵 기각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다. 현재 국민 정서론 이해가 안 되는 상황이지만, 그래도 만약 윤 대통령 주장대로 탄핵이 기각되더라도 윤 대통령은 임기 1년을 반납해야 한다. 


그래야 12·3 비상계엄 사태에 대한 국민적 저항을 불식시키고, 차기 정권서 필자가 주장하는 4년 중임제 및 행정권력과 입법권력을 각각 동시에 뽑는 개헌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 

개헌은 정당의 협조가 절대적이다. 양대 정당도 어느 정당이 정권을 잡더라도 정권 임기 초에 4년 중임제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국민 앞에 확실한 공약을 해야 한다. 지금이 어느 때보다 개헌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높은 시기라는 점을 잊어선 안 된다.

국민의힘은 2025년 상반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위증교사 사건 상급심 선고에 의한 사법 리스크를 최대한 부각해야 하니 장미 대선을 선호하고, 민주당은 이 대표의 상급심 선고 전에 대선을 치러야 하니 벚꽃 대선을 선호하고 있다. 그리고 여야 모두 얼마 전까진 비상계엄 사태의 벽에 갇혀 개헌은 아예 생각도 하지 못했다.

그런데 지난 19일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출범과 함께 개헌 논의를 본격화하겠다며 갑자기 개헌 카드를 꺼내들었다. 그러자 민주당은 “여당이 개헌 카드를 탄핵 국면 타개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여야가 개헌의 방법론과 시기 등을 놓고 셈법을 달리 하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 

만약 윤 대통령이 헌재 선고 전에 임기 1년 단축 카드를 꺼내들면 헌재가 개헌을 바라는 국민의 마음을 읽고 탄핵 기각이라는 판단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국민의힘이 계산하고 개헌 카드를 꺼내들었는지도 모른다. 

결론적으로 필자가 주장하는 4년 중임제 및 행정권력과 입법권력을 각각 동시에 뽑는 개헌은 윤 대통령 탄핵이 인용되면 차기 국회와 차차기 정부서 해야 하고, 실현 가능성이 적지만 윤 대통령 탄핵이 기각되고 윤 대통령 임기가 1년 단축되면 현 국회와 차기 정부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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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