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와 악어새?’ 정치인과 무속인 밀착 관계

  • 박형준 기자 ctzxp@ilyosisa.co.kr
  • 등록 2024.11.18 11:59:59
  • 호수 1506호
  • 댓글 2개

명태균 입서…그래서 용산 갔나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공개된 명태균씨의 통화 녹음서 또 무속이 언급됐다. “무속이 국가 정책 결정 및 외교에까지 개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사례는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처음이다. 명씨는 “광화문에 가면 뒈진다고 했다”고 말했고, 윤 대통령 부부는 용산·한남동에 안착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8일 공개한 ‘윤석열 대통령 부부 공천 개입 의혹’ 핵심 인물 명태균씨의 통화 녹음에는 명씨가 용산 대통령 집무실·관저 이전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암시된다. 해당 녹음은 대선 직후인 지난 2022년 4월 명씨가 지인과 한 통화 녹음으로 알려졌다. 

광화문 저주?

이에 따르면, 지인은 명씨에게 윤 대통령의 집무실 광화문 이전 계획을 언급했고, 명씨는 “내가 (김건희 여사에게)‘거기 가면 뒈진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여사의 사주는 앉은뱅이, 눈 좋은, 끌어올릴 사주”라며 “김 여사에게도 ‘영부인 사주가 들어앉았다’고 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당선되는 이유는 (날짜가) 3월9일이라서”라며, “꽃 피기 전에는 윤석열이가 당선되고, (꽃이) 피면 이재명이를 이길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와대 뒤에 있는 백악산은 좌로 대가리가 꺾여있고, 북한산은 오른쪽으로 꺾여있다”고 주장했다.

명씨의 통화 중 발언을 요약하면, 윤 대통령이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를 용산으로 옮겨야 하는 이유는 김 여사 사주와 청와대 흉지설로 요약된다. 윤 대통령의 관저 이전 과정에는 풍수전문가 겸 관상가인 백재권 사이버한국외국어대 겸임교수가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 교수는 지난 2022년 1월 <데일리안> 기고문서도 윤 대통령을 일컬어 “쉽게 죽지 않는다”며 “놀라운 생명력의 이유는 윤 후보 관상서 찾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후보는 굉장히 희귀한 악어 관상을 지녔다”며 “악어는 천적이 없고, 전투력과 파괴력이 대단하며, 철부지 ‘어린 여우상’인 (국민의힘)이준석 대표를 깍듯하게 예우해주는 것을 보면 고수는 고수”라고 평가했다. 

백 교수는 지난 2017년 4월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과 관련해 <중앙일보> 칼럼 ‘백재권의 관상·풍수 이야기’서 청와대 관련 주장을 제시했다. 백 교수는 청와대와 경복궁의 풍수를 호평하다가 “남산 N서울타워가 청와대의 지기에 큰 문제를 일으킨다”고 주장했다.

백 교수는 “뾰족한 철탑이 살기를 분출해 청와대 주인들이 제일 큰 화를 받는다”며 “대통령 집무실 앞에 살기를 띠는 형상을 세워 대통령을 위협하는 행위를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꽃 피기 전엔 윤석열이 당선”
“꽃이 피면 이재명이 못 이겨”

명씨와 백 교수의 주장에 따르면, 청와대는 백악산과 북한산이 좌우로 꺾이고, 남산 N서울타워가 청와대를 겨누고 있어 흉지라는 것이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및 청와대 해체는 윤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10대 공약 중 하나였고, 용산동3가 구 국방부 청사를 대통령 집무실로, 한남동 외교부 장관 관저를 대통령 관저로 확정해 취임 직후부터 사용했다.

집무실과 관저를 옮기는 명분은 “스마트하고 공정하게 봉사하는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구현하고, 청와대를 해체해 제왕적 대통령제를 청산한다”는 것이었다.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 이전 근거를 놓고 무속이 거론되는 것이 매우 중대한 이유는 총 639억원의 예산이 사용됐다는 점이다. 윤 대통령은 “496억원이면 충분하다”고 장담했지만, 143억여원의 예산이 더 사용됐다. 639억여원은 모두 예비비서 충당됐다. 예비비는 예측할 수 없었던 지출에 사용하기 위해 미리 책정해둔 예산으로 국회는 사후 승인만 할 수 있다.


윤 대통령의 행적이 무속과 연관지어져 큰 논란이 됐던 사례는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조문 생략 논란이 있다. 윤 대통령 부부는 지난 2022년 9월18일 조문을 위해 영국으로 출국했지만, 정작 조문은 하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조문을 생략한 이유로 현지 교통사정을 들었다.

하지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부 등 런던에 도착한 각국 정상들은 대부분 조문을 마쳤다. 특히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부부는 여왕의 관이 안치된 런던 웨스트민스터 홀까지 직접 걸어가는 모습까지 포착됐다.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의원은 같은 해 9월22일 천공법사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천공이 정법 강의서 ‘조문을 가면 탁한 기운이 묻어올 수 있으니 가면 안 된다’고 말했다”며 “영상이 유튜브에 업로드된 이튿날 윤 대통령의 순방 출발 시간 변경을 공지했다”고 말했다.

당시 천공법사는 유튜브 영상서 “망자가 세상을 떠났을 때, 필요한 사람만 (조문을)간다”며 “4차원에 연결되기 때문에 사람한테 묻어서 올 수 있고, 조문을 다녀와서 ‘내가 이상하다’ 할 수 있다”면서 망자가 조문객에 빙의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거물급 정치인들 무속 일화
명당으로 조상묘 이장 기본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대로라면,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 이전과 해외 국가원수 조문 등 국가 중대사에 무속이 관련돼있을 가능성이 언급된 것이다. 이 흐름은 3년 넘게 반복되고 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부터 손바닥에 ‘王’이라는 글자가 써진 채 TV 토론에 임했다가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다. 또 오른쪽 눈썹 옆으로 흰색 털이 길게 드러나 논란이 됐다. 손바닥에 王을 쓰는 것에 대해서는 “말주변이 부족하거나 가기 싫은 자리에 가야 할 때 좋은 기운을 받을 수 있다는 무속적 의미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아울러 흰색 털에 대해서는 “긴 흰눈썹이 있는 사람은 어려움을 딛고 반드시 성공한다는 관상학적 해석이 있다”는 논란이 있었다.

이런 의혹은 김 여사의 박사논문 소재가 ‘온라인 운세’ 사이트였던 것과 맞물려 강하게 제기됐다.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와의 통화서도 김 여사는 “내가 기가 더 세니까 무속인은 안 만난다”거나 “난 영적인 사람이라서 도사들과 얘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물급 정치인 중 상당수는 무속 관련 일화를 남겼다. 김종필 전 총리는 5·16 군사쿠데타 두 달 전, 역술인 백운학씨를 찾아가 박정희 전 대통령과 자신의 운수를 점쳤다. 김영삼 전 대통령과 측근들은 한 무속인으로부터 “민주자유당 관훈동 당사 터는 닭벼슬 터”라는 말을 들었다.

이후 민주자유당은 여의도로 당사를 옮겼지만, 관훈동 옛 당사에는 김 전 대통령의 사진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중 전 대통령도 1997년 대선을 앞두고 부모님 묘소를 명당 터로 알려진 곳으로 이장했다. 한나라당 이회창 전 총재도 조상 묘를 여러번 이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식 때 오방낭 관련 행사를 진행했다가, 비선 실세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의 국정 개입 의혹이 불거진 이후 “무속 의미를 담아 강행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기려고 했다가 보류했던 적이 있다.


당시 유홍준 명지대 미술사학과 교수는 집무실 이전 보류를 발표하면서도 “풍수상 불길한 점을 생각할 적에 옮겨야 한다”고 말했다.

조문 생략도?

정책 결정 및 외교와 관련해 풍수·무속 관련 의혹이 불거진 사례는 윤 대통령 부부가 처음이다. 중국 삼국시대 위나라 장군 학소는 죽기 전 아들에게 “성을 지킬 때, 남의 무덤을 파헤쳐 얻은 돌과 나무로 방어를 했다”며 “(명당 탐색이)죽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람이 살아있을 때 처소가 있지, 죽은 사람의 처소가 따로 어디에 있겠느냐”며 “내 무덤은 동서남북 어디든 네 마음대로 하라”는 유언을 남겼다. 학소의 유언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무엇일까?

<ctzxp@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