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금속공예 거장’ 김홍자

인연의 향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현대화랑서 한국 금속공예 거장 김홍자의 개인전 ‘인연의 향연’을 개최했다. 1994년 갤러리현대서 진행한 개인전 ‘김홍자 금속작품전’ 이후 30년 만에 현대화랑서 열리는 전시다. 1990년대 제작된 금속 조각을 비롯해 주얼리, 의례용 그릇, 거울 등 김홍자의 30여년 예술적 여정을 집약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김홍자는 동아시아 미학과 서구 모더니즘을 창의적으로 융합해 금속이라는 매체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구해 왔다. 그의 작품은 전통적인 한국 금속공예 기법인 포목상감, 금부, 옻칠, 칠보 등을 일상적인 장신구부터 금속예술 작품에까지 이르는 현대적 미감에 결합해 탄생했다. 자연과 조화로운 관계를 중시하는 도교 철학과 기독교적 사상을 깊이 반영하고 있다. 

도교

그는 미국서 60여년 동안 거주하며 미국의 금속공예 기법과 한국의 전통공예 기법을 융합해 예술적 탐구에 깊이를 더했다. 전시 제목인 ‘인연의 향연’은 미국 워싱턴 D.C., 뉴욕, 시애틀, 하와이, 세인트루이스, 독일 슈투트가르트, 중국 윈난성, 대만 타이난 등지서 맺은 관계에 대한 깊은 통찰과 따뜻한 시선을 은유한다. 

인간과 자연풍경을 모티프로 삼는 김홍자의 작품은 확고한 디자인 철학과 고도의 금속공예 기술의 집약체다. 미술평론가 이경성은 “언제나 그랬듯 김홍자의 작품을 접하면 금속이라는 생명체가 아닌 물질이 어딘지 생물학적인 느낌이 든다. 그것은 김홍자라는 연금사가 손과 마음을 통해서 비정적인 물질에 살아있는 생명을 불어넣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홍자의 작품세계는 조형과 인간성이 잘 조화된 상태다. 금속이라는 딱딱한 재료를 유기적인 형성과 다듬어진 기술로 살아있는 생의 호흡을 느끼게 했다”고 덧붙였다.


김홍자는 작품을 통해 차가운 금속서 따뜻한 인연의 의미를 발견하고 자연과 인간, 그리고 그 사이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했다. 그의 작품에 자주 등장하는 반추상적인 여성의 형상은 운명에 순응하는 듯 보이지만 사실은 과감한 도전을 이어가는 열정적인 작가의 자화상으로도 볼 수 있다. 

전시장은 반짝이는 브로치부터 한 폭의 풍경화처럼 표현된 벽걸이 작품, 높이 2m에 이르는 대형 거울 등 다양한 크기와 용도, 재료의 구성을 통해 새롭게 변모한 작품으로 구성돼있다. 브로치나 찻잔 같은 소형 작품에는 유연하고 가공하기 쉬운 은을 사용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변색된 흔적을 담아냈다. 대형 작품에는 동, 청동, 황동 등을 활용해 포목상감, 녹청, 금부, 금박, 옻칠 등의 기법을 선보였다. 

전시장 1층에는 자연과 인간에 대한 깊은 애정이 담긴 인물 형상의 금속예술 작품을 시작으로 주전자, 잔, 쟁반, 거울 등 다양한 기능과 용도의 작품이 놓였다. ‘돌아가는 당신과 나’에 사용된 녹청 기법은 김홍자가 미국서 익힌 서양의 금속공예 기법이다.

음양론 바탕으로 감정 탐구
동서양 아우르는 삶의 여정

그는 1980년대 홍익대서 풀브라이트 초청교환 교수로 금속공예를 가르치던 때부터 이 기법을 한국 금속공예계에 널리 알리기 시작했다. 

도교서 선과 자비를 상징하는 불사조(봉황)가 올라간 작품 ‘불사조’는 은 표면 위의 금부 기법이 돋보인다. ‘대부’와 짝을 이루는 ‘대모’는 은과 금부, 옻칠의 정교한 조화를 통해 김홍자가 다양한 금속공예 기법을 연구하고 고민한 흔적이 담겨있다. ‘무지개풍경 Ⅶ’ 속 빛나는 금박, 은과 강하게 대비되는 착색된 동과 브론즈는 작품에 생동감을 더한다. 

몽고메리 컬리지 미술학과 교수이자 갤러리 디렉터인 제임스 L. 브라운은 비대칭적인 구성은 허공에 힘들이지 않고 그림을 그려나간 듯한 환상을 불러일으키며 축소된 풍경에 쌍으로 등장하는 우아한 인물은 고도로 추상화된 선적 요소로 조화롭고 활기찬 공간에 존재한다고 말했다. 


전시장 2층은 한국 전통 창살문을 연상하는 ‘프리 댄스’ ‘회상Ⅰ’을 중심으로 칠보 거울, 실크에 한 포토 프린팅 등 다양한 평면 작업으로 구성됐다. ‘프리댄스’와 ‘회상Ⅰ’은 프랑스 신인상주의의 시초로 평가받는 조르주 쇠라의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속 여유롭게 산책하는 인물에 영감을 받은 작품이다.

양식화된 인물 묘사와 학부 시절 섬유예술 전공의 영향을 받은 장식적인 패턴이 돋보인다.

2000년대에 제작된 평면 작품 ‘하와이 이민사’에는 동서양의 다양한 도시와 문화를 지나온 삶의 여정을 녹여내려 한 김홍자의 의도가 반영돼있다. 실크에 디지털 사진을 프린팅하고 그 위에 붓 자국을 남기며 얹은 유화 물감과 은의 질감이 어우러져 독특한 느낌을 자아낸다. 청년시절 미국에 이민 간 그의 개인적인 경험을 반영한다. 

‘봄의 행진’ ‘여정 Ⅲ’ ‘연못가에서의 사색’은 유년시절 보았던 수련을 떠올리며 그린 정겨운 풍경으로 자연에 대한 애정이 담겨있다. 김홍자는 2000년대 이후에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활용해 철저히 조형화된 화면을 구축하는 것과 동시에 시적인 삶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기독교

현대화랑 관계자는 “김홍자는 ‘갈등’ ‘긴장’ ‘조화’ 속에서 동서양의 다양한 문화와 전통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주목하며 ‘평온’ ‘영원함’ ‘무병장수’ 및 ‘음양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과 감정을 탐구해 왔다”며 “이번 전시에서는 김홍자의 금속공예 기법에 대한 깊은 이해와 기술적 숙련도를 엿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서양,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예술적 여정과 철학이 담긴 작품세계를 경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
 

[김홍자는?]

김홍자는 1939년 서울서 태어났다. 이화여자대학교서 섬유예술을 전공하던 중 1961년 미국 하와이로 이주했다. 1969년 인디애나대학교 블루밍턴서 섬유 및 금속예술 전공으로 학사 학위를, 1973년 금속예술 전공으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72년부터는 메릴랜드주 몽고메리 컬리지 록빌 캠퍼스서 금속예술을 가르치며 40여년 간 수많은 후학을 양성했다. 현재 미국 메릴랜드 락빌에 거주하며 작업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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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