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38> 이시종 의원(충북 충주)

4대강 정비 "일자리창출 크지 않다"

민주당 의원은 일정이 빡빡해 인터뷰하는 시간도 제대로 할애하지 못할 정도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특히 ‘수도권 규제 철폐반대국회의원 비상모임’ 집행위원장에 선임됐고,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여하는 등 중요한 사안은 이 의원이 모두 맡고 있다. 그는 특히 국회 국토해양위원으로 4대강 정비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따끔하게 꼬집기도 했다. 우여곡절 끝에 재선에 성공한 이 의원을 만나 국토해양위의 핵심사업을 중심으로 ‘청사진’을 들어봤다.

이시종 의원은 충주시장으로 일하면서 오랜 행정경험을 쌓았다. 이 기반을 토대로 17대 국회에서 처음으로 금배지를 달았다. 초선의원으로서 국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생활현장의 경험을 살려서 농민과 재래시장 상인, 택시기사 등 소외받고 고통받는 계층의 민생안정을 위한 입법에 중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해왔다. 특히 ‘독도의 지속 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을 발의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 그는 “한·일간 독도분쟁이 첨예화되었을 때 독도의 영유권을 보다 명확히 하고 독도에 대한 자연생태연구와 자원이용을 확대하기 위해 이 법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 경인운하 사업성 평가에 대한 논란이 있다. 시민단체에서는 “물류비용이 많이 들어 사업성이 없다”, “환경 파괴적 요소가 강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데.
▲ 개인적으로는 운하로 연결하는 서울지역에 원자재를 필요로 하고 상품을 반출해야하는 산업단지가 없기 때문에 화물물동량은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독일의 MD운하와 라인운하를 직접 가서 봤는데 우리와 상황이 매우 달랐다. 운하에 적합한 환경을 갖추고 있는 독일에서도 자연생태를 근본적으로 변형시키는 운하사업을 할 때는 15~20년 이상의 토론과 법정분쟁을 통해 사업이 추진됐다. 이로 비춰볼 때 환경파괴 등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검증과 대책 없이 강행하는 것은 큰 문제다. 따라서 국민여론도 듣고, 사업성도 재검토한 후 추진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저가입찰제 인한 원가절감, 외국인근로자 채용으로 이어진다”
용산참사 여론 환기 위해 강호순 활용, “있을 수 없는 일 발생”

-4대강 정비사업이 ‘이름만 바꾼 대운하’가 아니냐는 의견이 분분한데.
▲ 정부의 속내가 대운하를 하고 싶은 것이라면 위장하지 말고 당당하게 국민적 토론과 검증을 시작하는 것이 옳다. 단순히 과거정부의 공공근로사업을 위해 일자리 만든다는 명분으로 산천을 뒤흔드는 것은 옳지 않다. 국가재정만 탕진하고 환경대재앙을 불러와 크나큰 고통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정부계획은 아직도 용역중인데 자치단체들은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가 마치 지역경제의 구세주인 양 지역주민을 호도하며 지역현안사업들을 마구잡이로 묶어서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심지어 산업단지 진입도로 사업비도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의 연관사업으로 80조원 이상 든다. 정부에 그런 어마어마한 여유 돈이 있는지 모르겠다.

- 4대강 살리기의 목적은 일자리 창출이다. 정부에서는 단순노무직 증가만 19만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단순노무직 증가만 가지고 일자리 창출이라고 볼 수 있는가.
▲ 구체적인 내용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그러나 중장비가 많이 들어가는 사업이 대부분이라면 일자리창출에 크게 효과가 있다고 보지 않는다. 4대강 살리기의 목적이 일자리 창출이라고 한다면 이런 류의 공공근로 사업은 얼마든지 있고 과거정부의 경험도 이미 있다. 그러나 반짝 효과는 있었을지 몰라도 투자된 재정에 비해 의미 있는 일자리 대책이 아니었다. 오히려 일시에 건설 사업에 집중함으로써 원자재 값 폭등 등 부작용만 있을 것이다.

- 우리나라 건설현장 노무직은 대부분 외국인이다. 이로 인해 4대강 살리기는 외국인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될 수도 있다는 견해도 있는데.
▲ 지금같이 건설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저가입찰제로 인한 원가절감을 위해서는 값싼 노임의 외국인근로자 채용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 될지도 모른다. 다만 일자리창출의 효과가 국민이 아닌 외국인근로자에게 돌아가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깊은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 용산 참사로 인해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됐다. 재개발·재건축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이번 용산 참사를 어떻게 보는가.
▲ 재개발·재건축사업이 되면 조합·가옥주·건설사·국가 모두 엄청난 이득을 얻는다는 환상을 버려야 한다. 이명박 대통령이 서울 시장 시절 뉴타운·재개발·재건축사업을 무제한적으로 허가했고 모두가 불로소득을 노리는 환상에 젖어 버렸다. 조합도, 조합원도, 건설사도 막대한 부동산개발 이익을 챙기려 하고 있다. 심지어 주거복지차원에서 공공재정을 투입해야 할 정부와 자치단체마저 기부체납 등을 통해 이익을 얻으려 했다. 손해 보는 사람 없이 모두가 이익만을 보려하는 신기루같이 허망하고 불가능한 게임을 벌이는 어마어마하게 큰 도박판이 생겨난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이익 뒤의 모든 부담을 아파트에 새로 입주해오는 세대들에게 몽땅 전가시키고 있는 형국이다.

- 용산 참사에 공권력과 용역업체들이 투입 됐지만, 검찰 수사는 기대이하라는 평가가 봇물을 이루고 있는데.
▲ 대한민국에 정의가 살아 있다면 재개발현장에서 사용되어야 할 공권력은 물대포와 특공대가 아니라 정부의 적극적인 중재와 주거복지와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공공재정 투입이어야 했다. 죽음을 당하고서도 도시 테러범으로 낙인찍히는 현실이 개탄스럽다.


- 강호순 사건이 용산 참사 물타기로 이용됐다는 주장이 나왔는데.
▲ 지난 11일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민주당 김유정 의원은 청와대문서를 공개했다. 용산참사에 집중되어 있는 국민여론을 돌리기 위해 살인마 강호순을 적극 활용하라고 지시했다는 게 주된 골자다. 이 모든 것이 사실이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오갈 데 없이 밀려난 세입자들을 하루아침에 도심테러리스트로 매도했고, 이러한 일들은 일반국민들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다.

- 끝으로 이 의원이 바라는 정치상은.
▲ 대한민국은 격동의 근현대사를 보냈다. 많은 시련도 있었지만 그 이상의 성과로 전세계에 우뚝 서 있다. 정치는 중용지도를 걸으며 국민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가야한다고 본다. 아쉽게도 우리의 정치사에서 중용은 항상 설자리를 잃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대한민국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 중용지도라고 본다. 미력이나마 국민을 받드는 일에 정진하려 한다.
 

 이시종 의원 프로필
▲1989~ 1991 충주시장
▲1995~ 2003  민선1기,2기,3기 충주시장
▲2004~ 현재 제17·18대 국회의원


이시종 의원이 되돌아본 17대 의정활동 
아쉬운 부분 18대에 충족하겠다!

이시종 의원은 17대에 처음으로 금배지를 단 뒤 국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는 일념 하에 의정활동을 해왔다. 그러나 국민들의 많은 목소리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해 안타까울 뿐 아니라 국정감사나 법개정 심의를 통해 정부의 잘못이나 보완을 지적했던 사항들을 하나하나 꼼꼼히 챙기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가슴속에 남아 있는 듯하다.
이 때문에 지난 17대 시절 미흡했던 점을 보완하고 18대 국회에서도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게 이 의원의 다부진 각오이며, 이미 실천에 옮기고 있는 중이다. 18대 임기가 시작되면서 여러 법안을 발의해 놓고 있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재래시장과의 공존을 위해 대형마트의 영업행위를 제한하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과 고사 직전의 택시업계를 정상화하기 위해 지원하는 ‘택시운송사업진흥을 위한 특별법’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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닻 올린 ‘2차 계엄’ 수사 큰 그림

닻 올린 ‘2차 계엄’ 수사 큰 그림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내란 특검팀이 2차 계엄 의혹에 대한 실마리를 풀기 시작했다. 비상계엄 선포 다음 날인 지난해 12월4일 새벽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가 핵심이다. 법무부와 민정수석실 간 교감과 이날, 군 수뇌부의 움직임은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았다. 당시 상황을 재구성 중인 특검팀은 윤석열 전 대통령을 재소환할 방침이다. 내란 특검팀(특별검사 조은석)은 비상계엄 선포 이후의 상황을 재구성해 왔다. 법무부와 민정수석실의 역할은 수면 위로 올라오지 않고 있다. 특히 2차 계엄 논의 여부는 여전히 의혹에 그치고 있다.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과 김주현 전 민정수석이 무엇을 위한 법률을 검토했는지가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안가 회동 정조준 특검팀은 지금까지 12·3 내란이 어떻게 준비됐는지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했다. 북풍 공작과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 국군정보·방첩사령부의 움직임 등이 상당 부분 사실로 확인됐다. 내란 이후의 상황을 수사하기 시작한 특검팀은 지난달 24일 오전 10시 박 전 장관을 소환 조사했다.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를 받는 박 전 장관은 13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박 전 장관은 내란 당일 대통령 집무실에서 계엄 선포 계획을 가장 먼저 들은 국무위원 중 한 명이다. 이후 법무부로 돌아와 실·국장 회의를 열고 검찰국에 ‘합동수사본부 검사 파견 검토’ 지시를 내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계엄 당일 법무부 출입국본부에 출국금지팀을 대기시키라고 지시한 혐의도 적용됐다. 계엄 이후에는 정치인 등 수용을 위해 교정본부에 수용 여력 점검 및 공간 확보를 지시한 혐의도 있다. 특검팀은 이를 뒷받침할 만한 근거로 그가 지난해 12월3일 오후 11시쯤 대통령실에서 정부과천청사로 이동하면서 통화한 내역을 확보했다. 박 전 장관이 통화한 인물은 임세진 전 검찰과장, 배상업 전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 신용해 전 교정본부장, 심우정 전 검찰총장 등이다. 임 전 과장은 박 전 장관과의 통화를 마치고 검사·수사관 인사를 담당하는 실무진 2명에게 전화를 걸었고, 배 전 본부장은 출국금지·출입국 관련 담당자들에게 연락했다. 신 전 본부장은 김문태 전 서울구치소장과 연락을 취했다. 박 전 장관은 이후 간부 회의를 열어 관련 논의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다음 날 한상대 전 검찰총장과 연락하기도 했다. 한 전 총장은 퇴직 검사 모임인 검찰동우회 회장으로 윤석열 전 대통령과 탄핵 당시 가장 많이 연락한 인물이다. 국회 계엄 해제 요구안 의결 이후에는 김 전 수석과 비화폰으로 통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검팀은 두 사람이 2차 계엄 등 후속 대책을 논의했다고 보고 있다. 박 전 장관 측은 김 전 수석에게 포고령에 문제가 있으며 국회가 의결했으니 국무회의를 신속히 소집해 계엄을 해제해야 한다고 전했다는 입장이다. 박성재·김주현 곧바로 2차 계엄 법률 검토? 용산 CCTV 속 최측근들 메모 후 문건 만지작 특검팀은 박 전 장관이 ▲계엄사령부 산하 합동수사본부 검사를 파견하라고 검찰국에 지시 ▲출입국본부 ‘출국금지팀’ 대기 지시 ▲교정본부 수용 여력 점검 및 공간 확보 지시 등을 추진했다고 판단한다. 조사를 마친 박 전 장관은 “제가 한 일에 대해 소상하게 다 말씀드렸다”며 “통상적인 업무 수행에 대한 다른 평가를 하는 것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어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지속적으로 특검법의 위헌성에 대해 지적을 했었는데, 이 부분이 현재 특검법에도 시정되지 않은 채 시행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 점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어떤 내용을 (특검에) 말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의문이 제기되는 모든 점에 대해 상세히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지’ 묻자 “나는 항상 업무를 했을 뿐”이라고 했다. ‘5급 이상 간부들에게 비상대기를 지시했다’는 주장에는 “부당한 지시를 한 적이 없다”고 했다. ‘구치소장 연락 지시’ 관련 질문에는 “질문이 어디에 근거한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수용 지시가 계엄과 관련됐느냐’는 질문에는 “누구에게도 체포·구금하라는 지시를 한 사실이 없다”고 답변했다. 특검팀은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선포 직전 국무회의를 열기 위해 일부 국무위원을 용산 대통령실로 소집했을 때의 CCTV 영상도 확보했다. 박 전 장관은 대통령실 대접견실에서 A4 용지에 직접 내용을 메모하고 특정 문건을 들여다봤다고 한다. 특검팀은 그가 윤 전 대통령 등으로부터 문건 형태로 계엄 이후 법무부가 해야 할 조치 등을 지시받고 현장에서 이를 직접 정리했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앞서 계엄 선포 당일 대통령실에 모인 일부 국무위원 등은 윤 전 대통령으로부터 계엄 이후 조치 사항이 담긴 문건을 직접 전달받았다. 최상목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계엄 이후 가동할 비상입법기구 예산 편성 등을 지시받았고,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향신문> 등 언론사에 단전·단수 조치하라는 지시를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시를 한 사실 없다” 조태열 전 외교부 장관은 ‘공관을 통해 대외 관계를 안정화시키라’는 지시를 받았다. 박 전 장관 측은 윤 전 대통령으로부터 개별 지시 문건을 받지 않았고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법무부에 지시를 내렸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지난달 24일 특검 조사에서도 A4 용지에 메모했는지 등에 대해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장관 측은 이날 “해당 CCTV 장면을 보여달라”는 취지의 의견서를 특검에 제출했다. 특검팀이 김 전 수석을 소환한 건 지난 7월 초다. 그는 지난해 12월4일 서울 삼청동에 위치한 대통령 안전가옥(안가)에서 이상민 전 행정안전부 장관, 박 전 장관, 이완규 전 법제처장 등과 계엄 관련 법률 검토를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모두 윤 전 대통령과는 고교·대학 및 검찰 동기나 선·후배로 윤석열정부 최고위직 법률가들이다. 지난해 말부터 정치권에서 “비상계엄 수사 등 법률적 대응 방안 또는 제2의 내란 모의 가능성을 논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자 이들은 국회와 경찰 조사에서 “연말에 얼굴 보자는 취지였다”(박성재 전 장관), “신세 한탄이나 하자는 자리였고, 법률을 검토할 겨를도 없었다”(이상민 전 장관)며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검찰과 경찰은 이 자리에 한정화 전 법률비서관이 동석한 사실을 확인했다. 주변 CCTV 등 안가 회동 참석자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한 전 비서관의 존재를 인지하고 소환 조사까지 진행했다. 특검팀은 삼청동 안가 모임 성격을 ▲비상계엄 선포 절차 사후 보완 ▲대통령 탄핵 대비 법적 대응 논리 개발 자리 등으로 보고 있다. 특히 내란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나온 관련자 진술의 위법성을 면밀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장관과 김 전 수석, 이 전 처장 등은 안가 회동 이후 휴대전화를 바꿨다. 류혁 전 법무부 감찰관은 지난 3월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윤 전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주현 전 민정수석, 박성재 전 법무부 장관 등 밑에서 일하던 검찰 고위 관계자들은 대통령을 ‘운명 공동체’로 생각한다”며 “박 전 장관이나 김 전 수석에 대해서는 검찰이 적극적으로 수사하지 않았다. 이들에 대해 합리적이고 납득할 만한 수사 결론이 나오지 않으면 국민이 받아들이겠나. 모든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그 사람들에 대한 수사는 계속돼야 한다. 이들은 죽을 때까지 수사선상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증거 이미 폐기했다? 특검팀은 과거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가 작성했던 수사보고서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검찰 특수본 수사보고서의 제목은 ‘2차 비상계엄 가능성에 대한 의혹 등 정리 보고’다. 수사보고서에는 “12·4 국회에서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통과되고 난 직후, 윤 대통령이 계엄사령부 상황실로 찾아가 김용현 국방부 장관에게 ‘왜 국회의원들을 잡지 않았느냐’ ‘내가 다시 계엄을 할 테니 그때는 철저히 준비해서 국회부터 장악하라’라고 지시한 정황”이 있다고 적혔다. 해당 의혹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처음 제기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12월6일 비상 의원총회에서 윤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 2차 발령을 준비했다는 정황을 공개했다. 검찰이 이 같은 민주당의 의혹 제기와 관련해 수사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수사보고서에 “계엄사령관인 박안수 육군참모총장은 윤 대통령, 김용현 장관과 함께 합참 지휘통제실 내 별도의 방에 들어갔다고 국방위 현안 질의에서 답한 바 있으나 대화 내용은 기억나지 않는다고 발언했으나 박 총장이 답변한 날인 12월5일은 윤 대통령의 위와 같은 발언이 공개되지 않은 시점”이라며 박 전 총장에 대해 조사 필요가 있다고 적었다. 검찰은 수사보고서에서 시민단체와 언론사 보도 등 2차 계엄 의혹과 관련한 의혹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육군 복수 부대에 지휘관 휴가 통제 지침이 내려졌고 비상계엄 선포 이후 경계 태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의혹과 계엄 둘째 날 지방 공수여단의 서울 진입 계획이 있었다는 육군특수전사령부 간부의 언론사 인터뷰 등이 그 근거다. 검찰은 윤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에게 ‘국회 문을 열고 들어가 의사당 내 의원들을 밖으로 이탈시킬 것’이라고 동일한 명령을 내렸지만, 지시가 이행되지 않아 2차 계엄이 준비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12월4일 새벽 중요…검도 “수사 필요” 인정 자료 이미 사라졌나…용산 PC 전부 포맷 확인 검찰은 수사보고서에 “윤 대통령의 ‘국회의원 이탈 명령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자 김 장관에게 위와 같은 발언(왜 국회의원들을 잡지 않았느냐)을 했을 가능성이 충분히 있어 보이고, 이와 더불어 ‘추가 계엄 선포’와 관련된 발언을 했을 가능성도 있어 보이므로 관련 내용 수사 필요성 있음”이라고 적었다. 특검팀은 대통령실 고위 간부들이 조직적으로 2차 계엄 관련 자료를 폐기했다고 보고 있다. 지난달 18일 정진석 전 대통령실 비서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 특검팀은 정 전 실장에게 계엄 이후의 상황을 따져 물은 것으로 파악됐다. 정 전 실장은 불법 계엄 전후 윤석열 전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했다. 그는 계엄 선포 직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 있었다. 국무위원은 아니지만 계엄 선포 전 국무회의에 신원식 전 국가안보실장과 함께 참석했다. 이튿날 새벽에 계엄 해제 국무회의가 열리기 전, 윤 전 대통령이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 머물 때 찾아가 만나기도 했다. 정 전 실장은 지난해 12월4일 국회가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의결한 이후 윤 전 대통령, 박 전 총장, 김 전 장관 등과 함께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 내 결심지원실에 함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국회에서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의결된 후 국민의힘 추경호 전 원내대표와도 통화했다. 추 전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해 12월4일 오전 2시58분쯤 정 전 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국회 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이 정부에 도착했음을 확인하고 정부의 신속한 계엄 해제 조치를 촉구했다”고 밝혔다. 정 전 실장은 대통령실 윗선이 계엄 증거를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의혹에도 연루돼있다. 특검은 지난 4월 대통령실 컴퓨터(PC) 전체 초기화 계획이 정 전 실장의 지시로 실행됐을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특검팀은 앞서 별도 전담팀을 꾸려 정 전 실장 관련 의혹을 수사해 왔다. 특검팀은 이날 정 전 실장을 상대로 계엄 당시 국무회의와 대통령실 상황, 추 전 원내대표와의 통화 경위 등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이 부족하다 특검팀은 박 전 총장도 참고인 신분으로 재조사했다. 앞서 박 전 총장은 계엄 당시 계엄사령관으로서 불법 포고령을 발령한 혐의(내란중요임무종사) 등으로 구속 기소됐다. 박 전 총장도 국회가 비상계엄 해제 요구 결의안을 의결한 뒤 윤 전 대통령, 김 전 장관 등과 합참 결심지원실에 함께 있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