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유쾌·상쾌·통쾌한 타로점술사 ‘강현주’

“앞날 막막하다면 타로카드로 점쳐보세요”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불황 속에서 점집 문턱이 닳을 지경이다. 점술사들이 불투명한 미래의 나침반 역할을 해 주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이 점집에 때 아닌 호황을 가져다주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젊은 층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는 점이 있다. 타로점이 그것. 타로점은 얇은 지갑과 가벼운 마음으로 운명을 점칠 수 있다는 매력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와 함께 ‘타로리더’라 불리는 타로점술사들도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들 중 솔직담백한 해석과 명쾌한 조언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타로리더 ‘강현주’씨를 만나 타로점의 세계를 들어봤다.
 

“카드 한 장으로 상대방의 답답한 마음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것이 타로의 매력이죠. 그 매력에 이끌려 뒤늦은 선택을 했지만 후회는 없어요.”
경기도 부천역 광장에서 타로점을 봐주는 강현주 씨. 비록 길지 않은 경력의 새내기 타로리더지만 톡톡 튀는 입담과 유쾌한 설명으로 일대에선 꽤 유명세를 타고 있다.

미래 보여주는 카드 한 장

지금은 남다른 직업으로 낯선 이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있지만 그도 한때는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우연한 기회에 회사를 그만두게 됐어요. 비슷한 직장에 들어가 쳇바퀴 돌 듯 살아가기는 싫어 고민하던 차에 방 한구석에 있던 타로카드를 발견했죠. 뭔지 모를 운명에 이끌려 무작정 타로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분야에 꽂히면 무섭게 파고드는 외골수 기질은 그를 타로에 더욱 빠져들게 만들었다. 1년여를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타로공부에 매진하던 강씨는 타로를 취미가 아닌 직업으로 발전시키기로 마음먹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 대화하는 걸 좋아하는 제겐 더없이 잘 맞는 직업이라 생각했고 타로동호회의 구인광고를 통해 부천역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타로점은 22장의 메이저 카드와 56장의 마이너 카드로 이뤄진, 의미와 상징이 각기 다른 78장의 카드로 과거와 현재, 미래를 점치는 점술이다. 다른 점술과의 차이는 점을 보는 사람에 대한 아무런 정보 없이 그 사람의 현재 컨디션과 마음가짐에 따라 직접 뽑는 카드로 미래를 예언한다는 점이다.
“상대방이 뽑은 카드로 그 사람의 마음까지 캐치할 수 있다는 것이 지금도 마냥 신기하기만 합니다. 점쟁이와 점을 보는 사람의 마음이 통해 점괘가 나온다는 것이 타로의 진정한 매력이죠.”
또 다른 차이점은 저렴한 가격과 가벼운 마음으로 점을 볼 수 있다는 것.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타로점은 3000원이면 한 가지 고민을 해소할 수 있다. 적게는 몇 만원에서 많게는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점술과 비교하면 가볍게 운명을 예측해 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답답한 현실 속에서 점으로 운명 예측하려는 이들 증가
저렴한 가격으로 앞날 내다볼 수 있는 타로점 인기몰이

이렇다보니 지갑이 얇은 학생과 20대가 주 고객층이다. 가장 많이 묻는 것은 역시 애정운. 언제 애인이 생길지, 지금 애인과 결혼할 수 있을지 등 사랑에 관한 크고 작은 고민들이 상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의외로 50~60대의 나이 지긋한 분들이 찾아와 연인과의 관계에 대해 묻기도 합니다. 쑥스러운 마음에 주저하면서도 카드에 대한 설명을 할 땐 눈을 반짝이며 들으시는 모습을 보면 뭉클해지기도 하죠.”
남녀 간의 애정뿐만 아니라 동성 간의 애정을 점치려는 사람들도 간혹 있다고 한다.
“자신과 같은 여자를 좋아한다는 손님이 와서 마음에 두고 있는 사람과 이루어질 것 같냐는 질문을 하는 등 동성애로 가슴앓이를 하는 사람도 심심찮게 찾아오곤 합니다.”
하루에도 수십 명을 만나 이야기를 듣다 보니 특이한 고민으로 강씨를 당황하게 하는 손님도 적지 않다고 한다.
“한번은 귀엽게 생긴 남자고등학생이 찾아와 ‘신 내림을 받았는데 이 길이 맞는 길인지 모르겠다’며 고민을 털어놓더군요. 얼마나 답답했으면 신 내림까지 받았으면서 서양 점에 운명을 의지할까 싶어 조심스러웠던 경험이 있어요.”
최근 들어 부쩍 늘어난 고민상담은 생활고와 관련된 것이란다. 불황의 그늘은 타로점도 피해갈 수 없는 탓이다.
“수심이 가득한 30~40대의 주부들이 찾아와 어려운 가정형편을 말하면서 눈물을 쏟는 일이 종종 있어요. 경제가 어려워질수록 먹고 사는 문제에 대해 궁금해 하는 이들이 느는데 안타까운 마음에 더욱 집중해서 카드를 읽으려고 노력합니다.”
이처럼 수많은 이들의 가지각색의 고민을 들어주고, 그에 맞는 조언을 하는 강씨에게는 한 가지 철칙이 있다.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의 점괘를 말해주는 것. 상대방의 기분을 생각해 좋은 말만 해주거나 과장해 점괘를 읽어주는 것은 본인에게나 점을 보는 사람에게나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란다.

점괘는 점괘일 뿐

밤늦게까지 손님들을 상대하는 강씨지만 아무리 피곤해도 잠들기 전 공부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해도 해도 끝이 없는 것이 타로공부이기 때문이라고.
“몇 년을 공부했지만 지금도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아무리 집중해도 카드가 읽히지 않는 날도 있어요. 다른 이의 인생을 논하는 직업인 만큼 더 많은 공부와 수련이 필요한 것이 당연하죠.”
강씨는 자신도 점술사지만 점괘를 무조건 믿지는 말라고 말한다. 어떤 일에 결론을 내릴 수 없을 때 점술사의 말을 참고할 수는 있지만 그 말에 따라 인생을 좌지우지 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는 것.
“아무리 용한 점쟁이라도 100%를 맞추지는 못합니다. 인생은 결국 스스로가 개척하는 것이니까요. 타로점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생의 방향에 대해 조언을 해줄 수는 있지만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것은 점술사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닐 겁니다.”
마지막으로 강씨는 답답한 일로 가슴앓이를 하는 이들에게 타로점을 추천했다.
“결론을 내릴 수 없는 일로 힘들거나 뚜렷한 길이 보이지 않는다면 타로카드로 앞날을 점쳐보는 것은 어떨까요. 혼자 끙끙 앓는다고 해서 나아질 것은 아무것도 없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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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