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 김성태 의원(서울 강서을)

제2의 용산 참사 방지책“법·제도 정비 시급하다”


여당 내 재개발제도 개선대책 TF팀 간사를 맡고 있는 김성태 한나라당 의원은 ‘제2의 용산참사’의 재발방지를 위한 법 개정을 비롯해 정부의 중재자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초선의원으로서 TF팀 간사라는 중책을 맡아서인지 연일 빠듯한 스케줄을 소화하고 있지만, 용산참사에 대한 문제점 등을 지적하고 개선하려는 그의 열정은 대단했다. 김 의원은 “재개발과 관련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약칭 도정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면서도 “(용삼 참사가 부른 부분은) 상가 세입자분들에 대한 보상비로, 1년여가 되도록 아직도 20%가량의 상가 세입자분들의 보상이 제대로 합의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검찰 수사 따라 과잉진압 여부 검토…조합 내부 비리·부정도 원인
정부 중재자 역할, 가이드라인 설정, 조합 지도·감독 필요하다


“설 민심을 돌아보면서 국민들에게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 달라’, ‘싸움질하라고 국회에 보냈느냐’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김성태 의원은 설 민심을 돌아보면서 많은 아쉬움을 토로했다. 김 의원은 특히 용산 재개발 문제와 관련된 참사에 대해서도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절실한 시점에서 벌어진 안타까운 일이다”라며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사회대통합이 절실한 시기에 이런 용산 재개발 참사 사건이 일어나서 더더욱 안타깝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 용산참사로 인한 뒷말이 많다. 검찰이 중립적이지 못하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재개발 문제와 관련된 사회적 논의와 합의가 절실한 시점에서 사실관계에 대한 명확한 의혹 규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관련자 처벌은 사실상 좀 앞선 부분이 있다. 지난 십수년간 이런 비슷한 불행한 사태가 있었음에도 항상 그 대책이 사후대책이란 미봉책에 그쳤다. 이제는 정치권이나 정부와 재개발 사업조합, 세입자들 간의 문제를 이렇게 방관하고 방치해선 안 된다. 현재 검찰에서 발 빠르게 관련자 소환하고 또 진상규명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 국민들은 한 점 의혹 없는, 철저하고 반듯한 수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그 결과에 따라서 과잉진압이 화를 부른 건지 등을 철저히 검토하고 불행한 사건이 이어지지 않도록 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일이 시급하다.

- 용산참사는 기존 재개발방식의 문제다. 현재의 재개발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우선 세입자의 기준부터 합리적이지 못하다. 개발사업지역 내에 거주한다고 해서 모두가 주거대책을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채무 등의 사정으로 전입신고를 못하신 분들이나 무허가 건축물 등에서 거주하시는 분들의 경우 어떤 혜택도 받지 못하고 있다. 또 임시주거대책의 미흡으로 공사기간 동안 살 곳이 마련되지 않았다. 개발사업으로 인해 인근지역의 전세가격이 상승한 상황에서 기존 보증금만으로 기존과 유사한 거처를 마련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결국 세입자들은 그곳을 떠날 수밖에 없다. 이는 세입자의 재정착 지원이 미흡한 것과 연계되어 있다. 게다가 세입자들을 무시하는 재개발사업의 진행이 가장 큰 문제점이다.

- 재개발을 허용할 때 세입자들과 완전한 합의가 됐다면 용산 참사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재개발을 허용한 구청 차원에서도 어떤 규정이 있어야 할 것 같은데.
▲ 관리처분계획인가 단계에 오기 전에 사업시행을 담당하는 조합과 세입자 간에 충분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조합은 오히려 기존 점포 감정가를 낮춰 보상비를 줄이려 하고 세입자들은 보상 조건을 완화해 줄 것을 요구해 보다 많은 돈을 받으려고 한다. 이 과정에서 불신이 깊어졌다. 구청 등 행정청의 ‘인가’라는 것은 조합과 세입자들 간의 행위에 법적효력을 갖게 하는 중대한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인가를 내준 해당구청이 양자 간의 불화를 발생시켜 사망사고에까지 이르렀다. 뒤로 빠져있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 조합과 세입자간의 갈등을 정부가 중재하는 의견을 내놓았는데.
▲ 재개발 지역 분쟁은 조합과 세입자 사이뿐 아니라 조합과 지분을 가지고 있는 조합원 간, 그리고 조합 내부 비리와 부정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물론 이는 국가의 행정행위가 아니라 사인들 간의 행위로서 정부가 하나부터 열까지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니다. 그러나 재개발 사업은 국가가 책임지고 추진하는 것이므로 일종의 가이드라인 제시와 이를 지키도록 강제할 필요가 있다. 가이드라인을 보다 확고하게 설정하는 것과 재개발 조합에 대한 명확한 지도·감독, 행정청의 조정기능 강화하자는 가칭 ‘재개발 분쟁조정위원회’의 구성이 바로 그것이다.

- 용산참사로 인해 사망자를 포함한 나머지 철거민들에게 적용되는 보상문제는.
▲ 유가족분들의 슬픔이 너무나 크시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아직 사건에 대한 명확한 조사가 끝나지 않은 상황이다. 사건의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보상문제는 그 후, 유가족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될 것이다.

- 경제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다. 국민들은 희망의 동력을 여전히 찾지 못하고 있는데.
▲ 경제위기로 현 한국경제는 어둠의 긴 터널에 들어선 상태다. 시동이 꺼지지 않게 하여 언젠가 빠져나올 수 있는 희망을 제시하는 것이 정부의 임무다. 나 역시 이 위기 속에서 국민적 통합을 이끌어 가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싶다.

- 18대 국회에 임하는 각오는.
▲ 사회운동, 소외계층을 대변하고 싶다. 아버지 별세 후 행상으로 삶을 꾸려가는 어머니의 모습과 중동에서의 체험이 훗날 우리 사회에서 주목받지 못한 현장에서 하루하루를 연명하는 서민의 고충을 볼 수 있게 했고, 이로 인해 평생 이분들을 위해 살아야겠다는 인생의 좌표가 설정됐다. 진정한 서민의 대변자가 되고 싶다.

사회복지사’로 본 용산참사


김성태 의원은 18대 총선에서 유일하게 직업란에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을 내걸고 당선됐다. 20년간 사회복지사로 활동해오면서 서민들의 숨겨진 목소리도 곳곳에서 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용산참사를 바라보면서도 이번 사건을 바라보는 그의 마음은 어느 누구보다 안타깝다. 김 의원은 “지난 20년간 많은 시위현장과 농성현장을 다녔다. 시위와 농성과정에서 분신을 한다거나, 시위 해산과정에서의 사고로 사망자나 부상자가 발생할 때 가슴속으로 큰 참담함과 슬픔을 느꼈다”며 “이번 용산 사건을 처음 접하고 나서 과거에 느꼈던 참담함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의 큰 안타까움을 느꼈다. 농성자 해산과정에서 6명이라는 소중한 인명이 한꺼번에 희생되었던 적이 한 번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그 대상 역시 힘들게 살아가는 서민들이라는 점에서 그 마음이 더 안타깝다”고 소회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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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