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입학 사건으로 본 일진그룹 화려한 가계도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10.12 13:2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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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계 명문 가문과 거미줄 혼맥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김황식 국무총리의 조카부부가 국적세탁을 통해 자녀를 외국인학교에 입학시킨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김 총리의 조카부부는 다름 아닌 허진규 일진그룹 회장의 차남인 허재명 일진머티리얼즈 대표이사와 고 박정구 전 금호그룹 회장의 삼녀 박모씨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일진그룹의 화려한 가계도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외국인학교 부정입학 사건을 수사 중인 인천지검 외사부는 김황식 국무총리의 조카며느리 박모씨를 지난달 24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박씨는 고 박정구 전 금호그룹 회장의 셋째 딸로 허진규 일진그룹 회장의 차남 허재명 일진머티리얼즈 대표이사와 혼인했다. 허 회장의 부인인 김향식씨가 김 총리의 둘째 누나여서 박씨는 김 총리의 조카며느리가 된다.

50위권 중견기업

박씨는 다른 재벌가 학부모와 마찬가지로 자녀를 외국인학교에 입학시키기 위해 브로커에게 돈을 주고 중남미 국가의 국적을 취득한 것처럼 가짜서류를 제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총리 측은 조카 며느리의 자녀 부정입학 협의와 직접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일진그룹의 화려한 가계도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일진그룹은 1968년 허 회장에 의해 일진금속공업(현 일진전기)로 시작됐다. 서울대 금속공학과를 졸업한 허 회장은 서울 양평동 자기 집 앞마당에 종업원 2명과 함께 공장을 세우고 사업을 시작했다.

1975년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국산 금구류(전선을 지지물에 매달 때 쓰는 금속 부품)를 생산했고 1976년에는 국내 최초로 동복강선(구리로 코팅한 강철 선)을 개발했다.

1986년 서울 마포구에 일진그룹 사옥인 일진빌딩을 지은 허 회장은 1987년에는 덕산금속(현 일진머티리얼즈)을 세웠고 같은 해 공업용 다이아몬드를 개발, 1988년 공업용 다이아몬드 생산을 전담할 일진다이아몬드를 세웠다.

일진다이아몬드의 공업용 다이아몬드가 영업 비밀을 침해했다며 1989년 미국 기업 제너럴 일렉트리(GE)가 미국 법원에 소송을 냈고 미국 보스턴 연방법원은 이를 받아들여 일진 측에 생산중지와 관련 장비 파괴를 판결했다. 이에 반발한 일진이 항소했고 결국 1994년 두 회사가 기술 제휴를 맺고 소송을 취하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2000년 전주방송을 인수해 방송 사업에 진출한 일진그룹은 2007년에는 일진반도체를 세워 반도체 산업에 뛰어들기도 했다. 일진그룹에는 지주회사인 일진홀딩스를 포함에 일진전기, 일진다이아몬드, 일진디스플레이, 일진머티리얼즈 등 5개의 상장 회사와 일진제강, 전주방송 등 17개의 비상장 회사가 있다. 현재 일진그룹은 재계순위 50위권에 연매출 1조5000억원이 넘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했다.

자녀 외국인 신분 세탁 혐의 회장 며느리 조사
김황식 총리 조카며느리…영풍·금호그룹 사돈


허 회장은 슬하에 2남2녀(정석-재명-세경-승은)를 두고 있다. 부인 김씨는 4남3녀 중 막내인 김 총리의 둘째 누나다. 허 회장이 김 총리의 매형인 셈이다.

부인 김씨는 2010년 9월 김 총리의 인사청문회에서 2007년 5월 김 총리 딸 결혼식 때 1억원을 빌려 줬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았다. 또 김씨는 김 총리 자녀들의 유학자금 일부를 지원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올해 43세인 장남 정석씨는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시간대학에서 경영석사(MBA) 과정을 마친 후 1995년 일진다이아몬드 대리로 입사해 이사와 상무, 일진전기 전무와 일진중공업 부사장을 거쳐 현재 일진홀딩스와 일진파트너스, 일진전기 등 상장사 3사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정석씨의 부인 장세경씨는 장철진 영풍산업 회장의 장녀다.

정석씨는 일찌감치 지주회사 계열의 독자기반을 갖췄다. 일진홀딩스 지분 29.1%를 보유한 최대주주며 정석씨가 대표로 있는 일진홀딩스가 일진전기, 일진다이아몬드, 일진디앤코, 아이텍인베스트먼트, 전주방송, 알피니언메디칼시스템, 이니투스 등 7개 자회사를 지배하고 있다.

올해 40세인 차남 재명씨는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보스턴대학에서 MBA를 마쳤다. 1997년 일진다이아몬드 사원으로 입사해 일진제강 영업담당 상무 등을 지낸 재명씨는 일진머티리얼스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이번 외국인학교 부정입학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김 총리의 조카며느리 박씨가 재명씨의 부인이다.

특히 이들은 금호그룹과 일진그룹의 결연이라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2001년 12월 결혼한 재명씨와 박씨는 미국 보스턴대 유학 중에 만나 교제를 시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재명씨가 보유한 일진머티리얼스 지분은 62.81%로 이미 확고한 지배구도를 가지고 있다.

허 회장의 두 딸은 경영권과는 거리가 멀지만 핵심 계열사들의 지분을 일부 보유하고 있다. 장녀 세경씨와 차녀 승은씨는 일진홀딩스 지분을 0.3%씩 보유하고 있다.

이외에 세경씨는 일진다이아몬드 0.89%, 일진유니스코 3.7%, 승은씨는 일진디스플레이 1.28%를 가지고 있다.

일진-총리 인연 각별

허 회장의 사위들도 제각각 '한자리'씩은 차지하고 있다. 세경씨의 남편이자 허 회장의 첫째사위인 김하철씨는 현재 일진반도체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김씨는 2006년 8월 허 회장의 부름을 받고 삼성SDI 상무직을 내려놓으면서 일진그룹에 입성했다. 2007년 4월 일진디스플레이 사장을 거쳐 2010년 3월 현 대표이사 자리에 올라섰다. 김씨와 세경씨가 최대주주는 아니지만 통합 29.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승은씨의 남편은 일진자동차를 이끌고 있는 김윤동씨다. 김씨는 지분도 44.4%%나 된다. 부인 승은씨도 27.78%를 갖고 있다. 나머지 지분 27.78%를 허 회장이 보유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일진자동차는 사실상 둘째 사위부부 회사나 다름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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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