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악악’ 한국타이어 최악의 삼중고

심각한 오너 리스크 사면초가 MB 사위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한국타이어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봉착했다. MB(이명박 전 대통령) 사위인 회장이 잡혀간 것만 해도 정신없는 마당에, 공장을 집어삼킨 거대 불길로 수백억대 손실을 떠안아야 하는 처지에 내몰렸다. 화재가 예고된 인재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신뢰도 추락도 불가피해졌다. 연달아 터진 초대형 사건 탓에 골치를 썩이던 노사 갈등 사안은 뒷전으로 밀린 모양새다.

지난 9일 계열사 부당지원과 횡령·배임 혐의를 받는 조현범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이하 한국타이어) 회장이 검찰에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윤재남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조 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마친 뒤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로써 조 회장은 2019년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된 이래 3년4개월여 만에 재수감되는 처지로 전락했다. 

저지른 짓
또 한 번?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의 차남인 조 회장은 1998년 한국타이어에 입사해 2018년 대표에 선임됐고, 지난해 회장 자리에 올랐다. 2001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셋째 딸 수연씨와 결혼해 이 전 대통령의 사위가 됐다.

조 회장은 2020~2021년 현대자동차 협력사 리한의 경영 사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개인적인 친분을 내세워 계열사인 한국프리시진웍스(MKT)의 자금 130억원가량을 빌려준 혐의를 받는다. 이 과정에서 회사에 일정 부분 손해를 끼쳤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조 회장은 한국타이어가 2014~2017년 타이어몰드를 경쟁사보다 비싸게 사는 방식으로 계열사 MKT를 부당 지원하는 데 관여한 혐의도 받는다. 타이어몰드는 타이어의 패턴을 새기는 데 사용하는 틀을 말한다. 


MKT에 대한 부당 지원 혐의는 앞서 공정거래위원회가 문제삼았던 것이다. 공정위는 지난해 11월 계열사 부당 지원 의혹으로 한국타이어에 과징금 80억300만원을 부과하고 계열사와 함께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공정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는 MKT를 인수한 직후부터 2013년까지 기존 단가 체계를 유지한 채 거래물량을 늘렸다. 그 결과 2008년부터 2011년 사이 연평균 145억원이었던 MKT 매출은 2012년 50억원 이상 확대됐다. 영업이익률은 2010~2013년 연평균 13.8%에서 2014~2017년 32.5%로 높아졌고, 시장점유율은 2014년 43.1%에서 2017년 55.8%로 상승했다.

검찰 역시 한국타이어가 타이어몰드의 가격을 산정 과정에서 제조원가를 과다 반영해 MKT가 40% 이상의 매출이익률을 올리도록 설계했다는 입장이다. 그 결과 총수 일가가 배당을 통해 사익을 편취하게 된 것으로 보고 있다.

평행선 긋는
노조 달래기

MKT 지분은 ▲한국타이어(50.1%) ▲조 회장(29.9%)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고문(20.0%) 등이 나눠 갖는 구조다. 당시 MKT는 배당금으로 조 회장과 조 고문에게 각각 65억원, 43억원 등 총 108억원을 지급했다. 이 외에도 조 회장은 회삿돈으로 집을 수리하고 외제차를 구입하는 등 회사 자금 약 200억원를 유용한 혐의도 있다. 

조 회장 구속으로 한국타이어는 당장 신사업 계획이 전면 중단될 전망이다. 조 회장은 경영 전권을 잡은 이후 신사업에 대한 의지를 수차례에 걸쳐 표출했던 전례가 있다. 

총수 구속이라는 대형 악재는 노조와의 줄다리기 싸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점쳐진다. 총수가 부재한 상태에서 노사 갈등 문제의 타협점을 찾기가 더욱 어려워졌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부터 한국노총 산하 노조와 금속노조 한국타이어지회(이하 민주노총 지회)로 이뤄진 복수 노조 체제를 갖췄다.

당초 한노총 산하 노조가 대표 노조 역할을 맡았으나, 2021년부터 한노총 산하 노조에서 조합원들이 대거 이탈하면서 지난해 금속노조 지회가 제1노조로 올라섰다. 현재 민주노총 지회는 2000여명의 조합원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지회가 제1노조로 올라서면서 사측과 노조 사이에 갈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현재 사측과 제1노조 간 갈등은 메꾸기 힘들 정도로 깊어졌다. 한국타이어와 한국노총 산하 노조는 ▲기본금 5.0% 인상 ▲생산 격려금 100만원 지급 등의 내용에 합의하며 임단협을 타결한 반면, 민주노총 지회는 더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1년 못 채우고 구속된 회장
여기저기서 펑펑 ‘벼랑 끝’ 

양측의 갈등은 장기전 양상이다. 지회는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며 지난해부터 대전과 금산 공장에서 게릴라 파업을 벌이고 있다. 당장 내달로 다가온 올해 임단협은 더 복잡한 국면으로 치닫게 될 수 있다. 올해 임단협 임금 인상 기준이 되는 전년도 임금안이 아직까지 타결 기미조차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더욱이 민주노총 지회는 지난해 11월 공정위의 과장금 부과 방침이 정해진 이후 비판적 목소리를 키워온 상황이다. 이 무렵 민주노총 지회는 성명을 발표하고 부당이익 환수와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지회는 “한국타이어는 압도적인 국내 타이어업계 1위, 글로벌 6위의 기업으로 성장을 이뤄왔지만 그 과정에서 총수 일가는 매해 수십에서 수백억원을 자신들의 곳간에 채웠다”며 “직접 타이어를 만드는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인해 직업성 암, 뇌심혈관 질환 등을 비롯해 골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총수 구속과 노사 갈등이라는 겹악재에 신음하던 한국타이어는 대전공장 화재 사건을 계기로 더욱 깊은 수렁에 내몰린 형국이다. 경제적 손해는 물론이고 신뢰도가 추락한 결정적 사태라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한다.

지난 12일 오후 10시경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 발생한 화재는 58시간이 지나서야 완전 진화됐다. 지난 15일 소방당국은 인력 26명과 소방장비 10대를 투입해 오전 8시 진화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은 34만2000㎡ 면적에 하루 6만개가량 타이어를 생산할 수 있다. 이 불로 대전공장 2공장의 대부분과 옆으로 이어진 3물류창고가 전소됐고, 보관된 타이어 약 21만개가 불에 탔다. 현재 대전공장은 가동을 잠정 중단한 상태다.

소방당국은 지난 13일 오전 11시 주불 진화를 완료하고 대응 단계를 하향 조정했다. 그러나 무너진 공장 잔해 등을 전부 들춰 잔불을 정리하면서 완진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화재는 2공장 가류공정 내 컨베이어벨트 아래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가류공정은 반고체 상태의 타이어 모양을 쪄내는 공정으로, 타이어 성형기 등이 설비돼있다.


얼마 됐다고
또 불이냐

소방당국은 벨트 아래에 쌓인 분진 때문에 불길이 더 빠르게 확산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대전공장은 컨베이어벨트가 불이 난 2공장과 1공장, 3물류창고 등으로 이어진 구조여서 피해 확산이 컸다는 분석이다.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당국, 전기안전공사, 노동청 등 관계기관들은 지난 14일 오전 10시 40명을 투입해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화재 원인에 대한 합동감식에 착수했다. 다만 불이 시작된 2공장이 모두 불에 타 무너져 정확한 원인 규명까지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전망이다.

증권가에서는 한국타이어가 이번 화재 사고 여파로 수백억원대 손실을 보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은 회사 전체 생산량의 20%를 담당하는 주요 시설이다. 일평균 4만5000여본의 타이어를 생산하며 생산 물량의 65%가 해외로 수출된다. 

대전공장 생산중단에 따른 손실도 문제다. 대신증권은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의 가동중단에 따라 하루 1만6000본, 생산 및 매출액 12억원의 손실(2공장 기준)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1, 2공장으로 구성된 대전공장 전체가 가동 및 배분에 차질을 빚을 경우 일매출 손실이 최대 32억원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에서는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이 화재 사고 이전으로 돌아가기까지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공장 자체가 노후화됐고, 화재로 인한 시설 재정비 작업을 단기간에 마무리하기 어려운 탓이다.


대전공장 화재가 예고된 인재였다는 점에서 한국타이어는 신뢰도에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 양상이다. 대전공장에서는 9년 전인 2014년 9월30일에 화재 사고가 발생해 수십억원대 손실이 불가피했던 전례가 있다.

당시 화재로 대전 1공장 물류창고 4627㎡와 재고 18만본이 모두 불에 탔다. 당시 소방당국은 화재 사고로 인한 한국타이어 측의 피해 규모를 66억원으로 추산했다.

절체절명
위기 봉착

대전공장은 지난해 실시한 법적 의무 소방시설 점검에서 불량 사항이 240건 제기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기도 했다. 지난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정우택(국민의힘)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한국타이어 소방시설 자체 점검 실시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대전공장에서는 지난해 상반기 169건, 하반기 71건의 불량 사항이 드러났다.

대전공장은 2020년 소방점검에서도 284건을 지적받았고 2021년에도 382건의 개선사항이 적발됐다. 특히 이번 화재로 전소된 2공장은 최근 3년간 옥외 소화전, 스프링클러 설비, 경보설비 등에 문제가 있던 것으로 조사됐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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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