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애설로 덮은 폭망 결말

  • 등록 2023.01.02 17:21:52
  • 호수 140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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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애설로 덮은 폭망 결말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던 드라마 결말이 ‘폭망’ 평가를 받고 있음.

진행 도중에도 개연성 문제가 불거지긴 했지만 배우의 뛰어난 연기로 끌고 가던 상황.

결말에 대한 비난이 빗발치면서 드라마 자체도 빛을 바래는 모양새.

여기에 주연 배우의 열애설이 더해지면서 드라마는 아예 뒷전이 됐다는 후문.

일각에서는 주연 배우가 결말 후폭풍을 잠재웠다는 말이 나오기도. 

 


여의도 여혐 문화

여초비(여성·초선·비례대표) 여교비(여성·교수·의사)는 걸러야 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음.

이번에 문제가 된 신현영 의원 또한 여교비에 해당된다고 조롱 받는 중.

국회 직원들은 의원이 문제가 생길 경우 본인의 커리어에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조심한다고.

그러나 이런 기류의 기반이 ‘여자 혐오’ 문화라는 점에서 비판.

 

역대급 장관님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정치적 발언 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음.


법무부와 검찰 안팎에서는 한 장관이 기대 이상의 업무능력을 보여주고 있어 ‘역대급 장관’이라고 평가하고 있으나 정치적 발언이 많아지면서 부담을 느끼는 모양.

특히 내후년 총선에 등판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어 여의도 채비를 준비 중인 검사 출신 인사 중 1명으로 알려짐.  

 

혼자서도 충분?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과 장제원 의원의 연대로는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오는 가운데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까지 가세한다는 말이 나옴.

그러나 나 전 부위원장 측은 지금이라도 혼자서 충분하다는 판단이라고.

김장 연대 측도 나 전 부위원장의 고집이 세서 안 받아들일 것이라 뒤로 물러섰다는 후문. 

 

‘뻥튀기’ 사설 구급차

A씨는 응급환자 이송 건으로 사설 구급업체에 문의함.

이때 왕복 비용이 36만원이 나옴.

다른 업체에 2배 이상 나온 금액임.

타 업체는 왕복 비용이 16만원임.

A씨는 “환자 상황이 위급한 것을 담보로 금액을 뻥튀기한 것이냐”고 분개했다고.

 


“삼성보다 의대”

여러 명문대에 설치된 반도체 계약학과들이 우수 인재 유치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고.

이 학과들은 입학과 동시에 삼성·하이닉스 취업, 등록금 전액 지원, 특별장학금 등이 보장됨.

하지만 이들 학과 최초 합격자들 중 약 70%가량이 등록을 포기했음.

교육계에선 “공대가 파격적인 혜택을 걸었지만, 결국 수험생은 의대를 택한 것”이란 분석이 나옴.

 

줄 건 안 주고…


중견 유통업체인 A사가 깔끔치 못한 뒤처리로 송사에 휘말릴 위기에 놓였다는 소문.

오랜 기간 프로스포츠 구단을 운영했던 A사는 수년 전 스포츠마케팅에서 손을 뗐다고.

체납한 협회 납부금은 구단 매수자가 향후 받기로 약속한 상태에서 대신 지급.

하지만 A사는 여태껏 체납했던 돈을 돌려주지 않았고, 이런 가운데 A사는 오너에게 체납금과 비슷한 규모의 현금배당을 안김.

A사로부터 구단을 넘겨받은 매수자는 소송을 통한 해결 방안을 심각하게 고려 중.

 

반란의 조짐

A사 경영진이 주총에서 최대주주 측 인사를 축출할 것이란 소문.

A사는 최대주주와 실질 경영주가 나뉜 구조인데 최근 들어 경영권 분쟁의 조짐이 싹트는 중.

올해 3월 주총에서 이사진 2명이 교체 예정으로, 이들은 최대주주 측 우호세력을 분류.

현 경영진은 신임 이사에 자신의 우호세력을 추대해 최대주주 측 입김을 최소화하고, 궁극적으로 지분싸움을 벌여 완벽한 독립을 꿈꾼다는 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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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