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사회공헌 대상 수상한 이무성 ㈜엠엘소프트 회장

1995년 사이버보안 업계 시작 후 27년째

[일요시사 취재2팀] 이민영 기자 = 사이버 보안 기술 개발에 전념 중인 이무성 ㈜엠엘소프트 회장(대표이사)을 지난 20일(화)에  만났다. 이 회장은 평소 조용한 리더십으로 사내는 물론 업계에서 존경받는 CEO다. 그가 소리 소문 없이 지난달 8일, 세종로국정포럼으로부터 사회공헌 대상을 수상한 것은 조용한 성품의 한 단면이다. 

왕성우 포럼 공적심사위원장은 이날 시상 경과보고에서 “(주)엠엘소프트(영등포구 양평동)는 코로나19가 국내에 확산될 무렵 재택근무가 시작되자 사내망을 벗어난 기업과 개인들이 사이버 보안에 무방비 상태에 놓이게 되자 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한 보안 솔루션 ‘Tgate SDP’를 3개월간 무상 지원한 점을 높이 평가해 이 상을 수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이 회장은 “더 많은 도움을 드리지 못해 아쉽다”면서 “누군가 해킹으로 고통받을 것을 생각하니 미력하지만 ‘무방비 상태(재택)에 놓인 분들과 관련 회사들을 도와야겠다’는 심정으로 한시적이나마 무상 지원에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평소 전통적 네트워크 보안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네트워크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보안 수준을 업그레이드해 SDP(Software Defined Perimeter)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던 그는 참석자들의 호응을 받았다.

박승주 포럼 이사장은 “이 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해킹 방어 총사령관처럼 큰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것 같다”고 촌평했다. 이에 <일요시사>는 이 회장의 비전 및 사이버 보안 분야에 인생을 걸게 된 사연 등을 들었다.  

그는 매사에 생각이 깊고, 항상 앞날을 내다보는 습관이 있어 보였다. 특히 사이버 보안에 평생을 바쳐 연구하고 기술을 개발했던 만큼 그의 내공은 대단해 보였다.


이 회장은 대학에서 전자공학 전공 후 관련 분야에 몸담았다가 1995년부터 사이버 보안 업계에 뛰어들어 엔드포인트(Endpoint, 단말기) 관리를 시작으로 27년을 이끌고 있다. 이 분야에 뛰어들게 된 가장 큰 요인으로 본인의 성품과 적성을 꼽았다. 

엔드포인트 기술 패러다임, 10년 주기설 예측

“저는 70년대 학창 시절, 시대적으로 어려웠던 한 때를 겪으면서 실존주의에 잠시 빠졌었습니다. 인간의 본성, 인성은 무언가를 깊이 성찰하고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보게 됐습니다.”

이날 그와의 대화 속엔 이 같은 성품과 시대적 환경이 녹아 있었고, 이런 요인들이 연구자로서, 개발자로서 적합하게 맞닿았던 것으로 보였다. 

이무성 회장은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만 20년, 그 이전 20년을 포함하면 대략 40년 가까이 이 분야에 몸담으면서 전문가적 식견과 과거-현재-미래를 통시적으로 통찰해 내는 출중한 역량이 있었다.

사이버 보안 ‘외길’ 인생   
해킹 방어 총사령관 호평

1995년 창업 전의 10년은 차치하고, 이후부터만 본다고 해도 1998년 휴대폰, PC 등 다양한 개인 통신단말기 등을 네트워크에 연결해 엔드포인트를 관리하는 티씨오(TCO) 시대를 생각해볼 수 있다. 후로 2008년 네트워크 접근 제어(NAC) 시대, 2018년 제로 트러스트(Zero Trust) 시대 등으로 이어졌다.


1998년도 엔드포인트 관리 시대(비용절감, TCO)

그는 창업 이후 처음 시작한 분야가 엔드포인트 분야였고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단말기들을 중앙에서 관리하는 제품으로 시작했다. 그 당시 IMF가 직후로서 네트워크에 연결된 단말기들을 중앙에서 잘 관리하면 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는 것이 큰 화두가 됐었다. 

이 회장은 “1998년도 IMF 직후 비용절감을 위해 체계적 단말기 관리가 중요한 시점에 티씨오 관련 첫 제품으로 한 때 회사가 상당히 커졌다. 우리나라 시장의 80~90%를 석권할 정도로 성장했었다”며 당시 세계적 트렌드였던 ‘티씨오(TCO)’를 언급했다.

2008년 엔드포인트 보안 시대(망분리, NAC) 

그는 “당시 관리를 잘해서 비용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앙에서 통제를 잘해야겠다는 트렌드가 생겼다”며 “통제해야만 쉽고 체계적으로 더 강력하게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는 점이 화두가 돼 엔드포인트 시장이 관리비용 절감을 위한 TCO에서 보안강화를 위한 NAC로 전환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제품을 엔드포인트·IP 관리하면서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단말기 통제 기술을 확보했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제품을 발표했는데 그것이 NAC였다”고 설명했다. 그 이후 개발 제품들도 정부의 보안인증을 받으면서 회사는 자연스럽게 보안회사가 됐다. 

2018년 제로 트러스트 시대(SDP, 사이버 보안)  

이 회장은 “NAC로도 보안 문제가 항상 방어가 공격을 이기기 어려운 구조로 돼있다”며 “보안을 좀 더 획기적으로 강화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시 화두였던 기술이 제로 트러스트였는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으로부터 핵심 기술을 이전 받아 제로 트러스트 구현 기술인 SDP를 시작하는 전환기를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때 새롭게 개발한 ‘티게이트 SDP’가 새로운 기술로 인정받으면서 2020년 미국 CSA(Cloud Security Alliance) 솔루션 공급사 분야에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 가입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이 회장은 “미국에선 제로 트러스트가 20년 전부터 시작됐는데 우리나라는 그동안 망 분리체계를 유지해왔고 3차 산업혁명 즉, 정보화 시대에는 망 분리 역할을 충실히 잘해왔다”며 “이제 4차 산업혁명(지능화) 시대서는 제로 트러스트가 추세라는 확신하게 됐다”고 부연했다. 

국가 사이버 보안 강화해야 할 때

근래 들어 제로 트러스트는 세계적으로 사이버 보안의 핵심 대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미 미국 바이든 정부가 2021년 5월 ‘국가 사이버 보안 개선에 관한 행정명령’을 내리면서 제로 트러스트 개념과 SDP 구현기술 시대를 예고했던 바 있다. 


이 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초연결, 초지능 시대가 되면서 클라우드 빅데이터 AI로 바뀌고 IT 환경까지 크게 바뀌면서 이제는 사이버 보안도 강화해야 한다”며 “보안 패러다임이 큰 틀에서 제로 트러스트 쪽으로 바뀌고 있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끊임없이 (시대의)새 요구들을 받아들이고, 상상하며 새로운 혁신 제품을 만들어 새 시장을 스스로 열어 블루오션 세계에서 즐겁게 사업할 수 있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mylee063@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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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