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윤회 : CYCLICALITY 에스텔 차

별자리와 디올(Dior)의 결합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부산 해운대구 소재 갤러리 소울아트스페이스에서 에스텔 차의 개인전 ‘윤회 : CYCLICALITY’전을 준비했다. 에스텔 차는 빈티지 디올 재킷에 자신의 별자리 회화를 결합, 웨어러블 아트를 전개하며 미국에서 주목받은 신예다. 

에스텔 차는 이번 전시를 통해 ‘eee’ 신작을 포함, 주요 소재로 다뤘던 별자리에서 더 확장된 의미의 회화 연작을 새롭게 선보였다. 전 시리즈를 관통하는 주제인 ‘삶과 죽음’에 대해 보다 심도 있고 철학적인 접근을 시도했다. 이번 전시에는 평면 회화를 비롯한 웨어러블 아트, 설치, 드로잉, 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60여점의 작품이 소개된다.

어디서 와서

블랙, 그레이, 레드 색상의 크리스찬 디올 재킷 뒷면에 초현실주의 회화가 걸렸다. 노마딕 갤러리를 연상시키는 이 과감한 프로젝트는 에스텔 차가 한 공간에 멈춰 있는 회화에 지속 가능성과 이동성을 부여한 실험의 결과물이다.

고대 사람은 인간의 삶과 죽음에 별자리의 움직임이 연관돼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또 사후세계의 일면으로 간주하기도 했다. 에스텔 차의 그림 속에 등장하는 별자리의 상징물이 담배를 피우는 모습은 영원을 갈망하면서도 순간의 쾌락에 사로잡히는 인간의 모순을 나타낸다. 

패션계에서 매년 버려지는 재고품과 빈티지 재킷의 뒷면을 사각 형태로 커팅한 뒤 자신의 회화를 벨크로로 부착한 웨어러블 아트를 전개하는 행보에는 작가만의 위트와 아이러니가 담겨있다. 


디올은 1950년대 뉴룩으로 불린 혁신적 실루엣의 여성 패션을 선보였다. 남성과 동등한 커리어를 가진 힘 있는 여성 슈트 라인을 최초로 적용시키기도 했다. 에스텔 차가 작품을 부착할 의상으로 굳이 하나의 브랜드를 선택한 것은 디올의 강렬하면서도 당당하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부여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웨어러블 아트로 주목
삶과 죽음 철학적 접근

디올은 코르셋과 롱드레스에서 여성의 몸을 자유롭게 해방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에스텔 차는 한때 패션업계에 몸담으며 아주 미세한 하자로 폐기처분되는 수많은 의류를 보고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환기시키고자 했다.

실제 그는 패션과 순수예술의 경계를 넘나들며 가치의 재창조를 구현, 세탁은 물론 작품 교체도 가능하도록 배려했다. 

1전시실 작품은 별자리와 점성술에 담긴 인간의 염원과 욕구, 두려움의 감정과 모순적 행위를 보여준다. 2전시실에는 삶과 죽음을 넘어 육체적인 것을 떠났을 때의 본질, 동양 철학, 종교적 윤회, 순환 등을 다룬 작품이 놓여있다. 

전시실에 들어서자마자 전면에 보이는 ‘기’ 연작도 눈길을 사로잡는다. 120호 캔버스 4점을 이어놓은 연작은 다양한 색채의 1전시실 작품과 대조되는 모노톤 컬러로, 보이지 않는 힘을 표현했다. 바람처럼 볼 수 없지만 느낄 수 있고 존재하는 기류, 즉 에너지를 시각화했다. 

작품의 소재로 말을 택한 것은 힘과 역동성을 겸비한 동물 중 인간과 가장 오랜 시간 함께한 대상이기 때문이다. 움직임에 이름과 의미가 붙은 유일한 동물이기도 하다. 에스텔 차는 어려서부터 유난히 말을 좋아해 이제는 보지 않고도 그릴 수 있다고 한다.


말은 혼자 시간을 보내는 동물이다. 에스텔 차는 말을 연구하면서 사회에 모여 함께 섞이고 움직이지만 각자 흩어져 개인적 삶을 영위하는 인간의 활동이 말과 비슷하다고 느꼈다. 작품은 넝쿨 속에 앉아 몰래 말의 에너지를 지켜보는 시선으로 표현됐다.

말을 소재로 한 작품
6번의 생을 반복하다

관람객은 전시장 바닥에 비치된 방석에 앉아 작가가 의도한 비율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다. 

젯소로 거대한 말무리를 형상화하고 물감을 뿌려 땀방울을 표현했다. 목탄과 오일 스틱으로 명암과 라인을 잡고 손끝에 재료를 묻혀 거칠고 강력한 텍스처를 남겼다. 캔버스 센터에 배치된 원의 형태는 비슷한 기류끼리 응집된 것을 표현하는 동시에 에너지의 순환을 드러낸다. 

기 연작과 함께 전시된 ‘육마도’와 ‘인연’ 시리즈에도 말이 등장한다. 육마도는 말이 6번 생을 반복하는 것으로, 육도윤회(선악에 의해 윤회하는 6가지 세계)를 의미한다. 자아, 육체, 영혼이 합한 모습을 그려내며 인류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칠하지 않고 비워둔 캔버스의 부분, 회화의 밑작업에 주로 쓰이는 젯소를 적극 사용해 여러 겹 덧칠하는 행위, 작품의 처음과 마지막을 알 수 없게 환원되고 순환하는 화면에는 생에 대한 작가의 고찰이 느껴진다. 인연 연작에서는 두 마리의 말이 서로 마주하거나 얽히고설킨 모습을 통해 다양한 인간관계를 그려내고 있다.

다색, 다면, 다차원적 자아를 말로 형상화한 ‘자화상’ 드로잉도 심플하지만 진지하다. 

어디로 가나

소울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물질과 존재, 육체와 정신, 삶과 죽음, 소통과 의미, 시작과 끝에 대한 철학적 고민을 설득력 있게 전하는 에스텔 차의 행보가 자못 기대된다”고 전했다. 전시는 다음 달 12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에스텔 차는?>

에스텔 차는 현재 미국 콜롬비아대학교 대학원에서 디지털게임디자인 과정을 밟고 있다.


미국 보스턴의 예술대학 SMFA와 터프츠대학교에서 각각 순수미술과 철학을 전공하고,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와 미술사를 부전공했다.

패션스쿨 파슨스 파리 분교와 런던 센트럴 세인트 마틴에서 단기과정으로 패션디자인도 공부한 바 있다. 

미국, 스위스, 영국에서 7회의 단체전에 참여했고, ‘eee’라는 개인 브랜드를 통해 웨어러블 아트를 적극적으로 제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파인아트에 대한 쉬운 접근성, 효율적 구소 속 예술에 대한 고민과 함께 최근에는 순수회화 작업에도 몰두하며 활발히 활동 중이다. <선>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