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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6월11일 15시13분


<아트&아트인> '광부화가' 황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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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광촌부터 초역사적 풍경까지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광부화가' 황재형의 개인전 '황재형: 회천回天'전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1980년대 이후 현재까지 광부화가의 정체성을 가진 황재형이 집적해온 예술적 성취를 조망하는 자리다. 

황재형은 1980년대 초반 강원도에 정착해 광부로 일한 경험을 리얼리즘 시각에서 그려왔다. 1952년 전남 보성에서 태어난 그는 중앙대 재학시절 같은 대학의 박흥순·전준엽·이종구·이명복, 조선대 송창, 영남대 천광호와 함께 민중미술 소그룹 '임술년, "구만팔천구백구십이"에서'를 만들었다. 

막장에서도

황재형은 1982년 강원도에 정착해 태백, 삼척, 정선 등지에서 3년간 광부로 일하면서 1980년대 민중미술의 현실참여 성격이 강하게 드러나는 작품들을 발표했다.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쇠락한 폐광촌과 풍경을 조명하며 인간과 자연을 연결하는 인식의 전환을 꾀했다.

2010년 이후에는 머리카락과 흑연을 활용해 탄광촌의 인물을 넘어 인간성, 시간성, 역사성 등의 주제로 작품세계가 확장됐다.  

3년간 광부로 일해
쇠락한 폐광촌 담아

전시명 '회천(回天)'은 '천자나 제왕의 마음을 돌이키게 한다' 또는 '형세나 국면을 바꿔 쇠퇴한 세력을 회복하다'라는 뜻으로, 예술의 사회적 효용성이나 변혁의 가능성을 그림으로 증명하려는 황재형의 의지를 반영했다. 

황재형은 "막장(갱도의 막다른 곳)이란 인간이 절망하는 곳이다. 막장은 태백뿐만 아니라 서울에도 있다"고 말했다. 탄광촌에서의 삶을 보편적인 차원으로 확장한 것.

그는 인간성을 상실할 수밖에 없는 환경 속에서도 그것의 회복을 꿈꾸는 메시지를 전시 제목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다.

전시는 '광부와 화가'(1980년대) '태백에서 동해로'(1990년대) '실재의 얼굴'(2010년대) 등 총 3부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인물 작품이, 2부에서는 풍경 작품이 주를 이루고, 3부에서는 인물과 풍경을 함께 선보인다.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는 "각 구성별로 시작 시기만 명시한 것은 초기 작업을 시간이 지나 새로운 매체로 다시 풀어내고, 한 작업을 수년에 걸쳐 개작하는 작가 특유의 방법론을 고려한 것"이라며 "과거와 현재가 겹쳐지는 전시공간을 통해 '사실성'에 대한 황재형의 관점이 점진적으로 전이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1부 광부와 화가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그려낸 탄광촌의 노동자와 주변인의 인물 초상이 중심을 이룬다.

중앙대 재학시절부터 그린 '징후' '황지330'을 비롯해 3년간 광부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한 '목욕(씻을 수 없는)' '식사' 등을 소개한다. 또 1980년대 중반 이후 탄광촌의 폐품을 오브제로 사용하거나 철망이나 비정형의 합판을 캔버스로 활용한 작품들도 감상할 수 있다.

머리카락 이용 극사실주의 표현
"40년 작품세계 총망라한 전시"

2부 태백에서 동해로는 황재형이 광부를 그만두고 석탄산업 합리화 정책에 따라 폐광이 늘어나는 상황을 바라보면서 관조자로서 삶의 터전을 바라보는 1990년대 이후 시기를 담고 있다. 탄광촌뿐만 아니라 강원도의 대자연을 그린 풍경화로 구성됐다.

황재형이 현장에서 멀어지면서 그의 시야가 확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석탄가루와 오물이 흐르는 탄천 위로 노을이 지는 풍경을 그린 '작은 탄천의 노을' '백두대간' 등을 선보인다. 

실재의 얼굴은 황재형이 지역을 벗어나 1980년대 천착했던 주제를 머리카락을 이용해 초역사적 풍경과 보편적인 인물상을 그리고 새롭게 풀어내는 시기를 담고 있다. 화면에는 탄광촌 광부와 주변 풍경이 재등장하는 한편, 세월호나 국정농단 사건과 같은 동시대 이슈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은퇴한 광부를 극사실주의 기법으로 그린 '아버지의 자리', 유화로 그린 광부의 초상을 머리카락으로 새롭게 작업한 '드러난 얼굴', 흑연으로 역사의 시간성을 표현한 '알혼섬' 등이 공개된다. 

회복을 꿈꾸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광부화가 황재형이 그려낸 사실적 인물과 광활한 대자연, 초역사적 풍경은 오늘의 우리에게 큰 울림을 준다"며 "이번 전시는 지난 40년 동안 사실적 묘사를 바탕으로 현실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한 그의 발자취를 되짚어보고 한국 리얼리즘의 진면목과 미술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시는 8월22일까지. 


<jsjang@ilyosisa.co.kr>

 

[황재형은?]

1952년 전남 보성 출생
중앙대 예술대 회화과 졸업(1982)

▲개인전
‘십만 개의 머리카락’ SA+ 서울옥션(2018)
‘십만 개의 머리카락’ 가나아트센터(2017)
‘제1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 전 황재형’ 박수근미술관(2017)
‘제1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 전 황재형’ 갤러리 문(2017)
‘황재형 초대전: 삶의 주름, 땀의 무게’ 광주시립미술관(2013)
‘황재형 초대전: 삶의 주름, 땀의 무게’ 전북도립미술관(2013) 외 다수

▲수상
제1회 박수근미술상(2016)
제7회 민족미술상(2013)
제3회 민족미술상(1993)
제5회 중앙미술대전 장려상(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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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K(대구·경북)에서는 여전히 유 전 의원 세력에 대한 반감이 남아있다. 당심이 70%를 차지하는 본선에서 강경보수 성향이 짙은 영남 민심을 자극해 이 후보를 견제하겠다는 심산이다. 다만 배신자 프레임이 이 후보에게 연결되지 않고 있다는 게 정계의 분석이다. 유 뜨고 안 지고 이외에도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당 밖에서 기다리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의 복당 문제도 있다. 내년 대선은 중도·보수 야권 대통합 여부가 승패를 가를 전망이다. 당 대표 후보들이 통합론을 두고 설전을 주고 받는 배경이다. 이 후보는 당의 우클릭을 막고 중도확장에 힘을 쓸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민의당과의 합당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원내대표 시절부터 국민의당과 통합을 추진했던 주 후보는 대통합위원회 출범을 계획 중이다. 나 후보는 야권 단일후보 선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홍 후보는 충청 대망론을 내세우며 중도세력을 모으겠다는 구상이다. 조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과 통합을 강조하고 있다. 사실상 우리공화당까지 섭렵하려는 계획으로 보인다. 특히 윤 전 총장은 가장 강력한 야권 대선후보다. 따라서 ‘누가 윤 전 총장을 입당시키고 공정하게 대선 관리를 할 수 있느냐’가 전당대회의 핵심 쟁점이다. 이 후보는 야권 통합과 관련해 ‘정시출발론’과 당의 자강론을 주장한다. 일관된 원칙으로 경선을 추진해야 당 안팎의 대선 주자를 불러 모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는 “버스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 선다”며 “절대 버스는 특정인을 위해 기다리거나 원하는 노선으로 다녀서도 안 된다”고 밝혔다. 사실상 윤 전 총장에게 특별대우를 해줄 뜻이 없음을 밝힌 것이다. 이를 두고 나·주 후보는 이 후보가 야권 단일화를 저해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의 계획이 윤 전 총장의 입당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오히려 원희룡 제주도지사, 유 전 의원과 같은 당내 후보만 이득을 본다는 주장이다. 나·주 후보는 윤 전 총장을 비롯한 당 밖에 있는 대선주자들의 입당 시기를 고려하자는 입장이다. 윤 전 총장 영입에 가장 적극적인 주 후보는 “버스가 제 시간에 출발한다면 야권이 분열된 상태로 대선을 치를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시너지? 역효과? 나·주 후보는 윤 전 총장 영입에 자신감을 보였다. 이들은 윤 전 총장과 같은 법조인 출신으로 연을 이어왔다. 주 후보는 "당 대표가 되면 즉각 윤 총장을 입당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반면 이 후보와 윤 전 총장은 별 다른 인연은 없다. 그럼에도 ‘윤석열-이준석’ 궁합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선이 많다. 실제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을 위해서는 국민의힘 쇄신이 선결 조건이라는 데 당 안팎의 이견은 없다. 이대로 이 후보가 대표가 되면 당 개혁의 상징이 된다. 입당을 고민하던 윤 전 총장 입장에선 국민의힘에 들어올 명분이 더 커지는 셈. 외연 확장도 자연스레 그려진다. 30대인 이 후보가 2030대 지지를 이끌어내고, 윤 전 총장을 지지하는 보수층이 합쳐질 경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란 분석이다. 문제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다. 정계에서는 이 후보가 당 대표가 될 경우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간 합당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국민의당은 ‘당 대 당 통합’을 요구하는 상태다. 이 후보는 “소 값은 잘 쳐 드리겠다”며 합당에 미지근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안 대표와 이 후보의 사이가 그리 좋지 않은 건 정계 유명한 사실이다. 둘의 인연은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시작된다. 이 후보는 서울 노원병에 새누리당 후보로 출마해 당시 국민의당 소속으로 출마한 안 대표와 맞붙으면서 패배했다. 유력 후보 윤석열 복심은? 홍준표 복당도 어려워지나 이후 두 사람은 지난 2018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합당으로 출범한 바른미래당에서 한 식구가 됐다. 하지만 같은 해 노원병 보궐선거를 앞두고, 이 후보를 공천하려는 유승민계와 이를 막으려는 안철수계 사이에서 힘겨루기가 벌어지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이 후보는 지난 2019년 사석에서 안 대표를 겨냥해 ‘비읍 시옷’ 욕설을 한 사실이 드러나 최고위원직과 당협위원장직을 박탈당하는 징계를 받았다. 그는 당 대표 토론회에서 직접 막말을 재연하며 “사석에서 했던 발언이었고, 문제가 될 발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 4·7 재보궐선거에서도 "안잘알(안철수를 잘 아는 사람들)은 다 부정적”이라고 말하며 안 대표에게 야박한 평가를 내렸다. 이 후보는 이와 관련해 공과 사를 분명히 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국민의당에서는 우려가 나온다.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한 라디오 방송에서 “지난 서울시장 야권 단일화 과정에서 이 후보의 기득권 정신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 전 최고위원의 기득권 정신으로는 유연하고 개방적으로 야권통합을 이뤄내는 걸 기대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나 후보는 당 대표 토론회에서 권 원내대표의 말을 인용하며 “안 대표와 이 후보 사이에 사적인 감정을 넘어선 여러 공방이 있으면서 감정의 골이 깊은 것 같다”고 야권 통합에 대한 우려를 내비쳤다. 이 후보가 당 대표가 되면 무소속 홍준표 의원의 복당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표면적으로는 당권 후보 전원은 홍 의원의 복당에 찬성한다는 뜻을 밝혔다. 다만 이 후보는 세대교체론과 쇄신을 강조하며 당의 ‘낡은 보수’ 이미지와는 선을 긋고 있다. 아울러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다시 당에 영입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홍 의원과 김 전 위원장의 사이 역시 좋지 않다. 이외에도 이 후보가 당 대표가 된 체제에서는 기존 친박계의 몰락이 예상된다. 이 후보는 지난 3일 대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정당했다”며 파격 발언을 내놨다. 아울러 그는 박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 꺼낼 생각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인 공격의 빌미를 줄이겠다는 의도다. 사실상 ‘탄핵의 강’을 건너는 작업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반면 나 후보는 같은 대구에서 이에 맞서 박 전 대통령 석방을 약속했다. 그는 “우리가 전직 대통령들을 잘 모시지 못하고 있는데 어떻게 역사를 바로 세울 수 있겠나”라면서 당대표 이후 즉각 석방되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오는 11일 예정된 전당대회 본경선은 당원투표 70%와 국민여론조사 30%로 결정된다. 이는 사실상 중진 후보들에게 유리한 룰이다. 다만 이대로면 이 후보의 돌풍을 막을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전국 합동 토론회와 방송사 TV 토론회 등을 하면 할수록 상대 후보와의 격차가 오히려 더 벌어지고 있다. 야권통합 어디로? 이 후보가 당 대표가 된다면 오세훈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 등 합리적 보수 세력으로 꼽히는 대선 주자군이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이 후보는 오 시장을 도운 바 있다. 원조 개혁보수 세력으로 꼽히는 원 지사 역시 세대교체의 당위성을 언급하며 사실상 이 후보를 지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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