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사태'로 본 한전 송전탑 잔혹사 전모

  • 김민석 ideaed@ilyosisa.co.kr
  • 등록 2012.09.03 11: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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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사람 죽어야 문제 해결된다?"

[일요시사=김민석 기자] 송전탑 건설을 두고 한국전력공사와 지역주민들 간 마찰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특히 밀양지역에선 70대 노인이 분신하고 여스님이 공사장 인부로부터 성적인 폭행과 폭언을 당하는가 하면 민주당 소속 시의원은 발에 밟혀 입원하는 등 갈등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송전탑 건설을 둘러싼 10년 묵은 갈등, 해결될 순 없는 걸까?

 

2001년 정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이 세워진 후 한국전력공사는 정부의 인가를 받아 전국에서 41개의 송전선로 사업을 추진해 왔다. 길이를 모두 합치면 645㎞에 송전탑 개수만 1600개에 이르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그런데 전국의 각 건설 예정지마다 송전탑 부지 문제로 반대 집회와 소송 등이 이어지며 한전과 건설지역 주민 간 마찰이 극심하다.

극단적 선택…'왜?'

갈등의 절정을 보여준 사건은 지난 1월16일 밀양에서 벌어졌다. 경남 밀양시 산외면 주민 이치우(74)씨가 분신한 것. 이후 발표된 경찰조사를 종합하면 이씨의 논은 송전탑에서 80m 이격해 있어 보상금을 한 푼도 받지 못했다. 하지만 근처를 지나는 높이 100m에 육박하는 송전탑 때문에 이씨의 땅뿐만 아니라 이씨 삼형제 땅 전부 매매가 불가능해졌다.

실제로 3억여원 이상의 손해를 입게 된 직접적인 피해자는 이씨의 동생 이장우씨였다. 이장우씨의 친형 이치우씨는 분을 참지 못하고 저녁 8시10분께 "오늘 내가 죽어야 문제가 해결되겠다"며 공사장 부근에서 온몸에 기름을 끼얹고 스스로 불을 붙여 목숨을 끊은 것이다.

한전은 송전탑이 세워지는 부분의 좌우 3m만 보상범위로 정해놓고 있다. 보상범위도 문제고 그에 대한 보상금이 시가에 견줘 턱없이 낮게 책정되는 것도 문제지만 이씨의 사례에서 보듯 송전탑 주변 1km 이내는 지가가 대폭 떨어져 사실상 매매가 불가능해지데 이 부분을 한전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피해주민과 한전 간 갈등의 폭이 좁혀지지 않고 있는 것.


오히려 한전은 주민들에게 보상금을 주는 대신 10억여원대의 손해배상을 소송을 내기도 했다. 지난 6월27일 윤여림(75)·이남우(71)·서종범씨(63) 등 밀양시 부북면·단장면 주민들을 상대로 10억원을 배상하라며 창원지법 밀양지원에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낸 것. 이에 주민들도 '끝장을 내자'며 법정 대응 중이다.

지난 1월에는 용역직원이 공사를 저지하려는 비구니 스님을 폭행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다. 당시 권영길 통합진보당 의원은 자신의 트위터에 "한전의 밀양 초고압 송전탑 공사장에는 용역들의 온갖 폭력이 난무하고 있는데도 경찰은 방관한다. 송전탑을 반대하는 비구니 스님을 집단 성폭행하고 70~80대 할머니들에게 개 부르듯 모욕을 주고 있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에 많은 누리꾼들은 격분했다.

하지만 관할 밀양경찰서 측 설명은 달랐다. 밀양경찰서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송전탑 공사를 진행하려는 인부들과 이를 반대하는 스님 간의 마찰 과정에서 폭행 사건이 일어난 것은 사실이지만 당시 스님은 복면을 쓰고 있어 현장 공사인부들이 채증하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발생한 것이지 성폭행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공사인부들이 여스님에게 성적인 폭언과 폭력을 가한 점은 동영상 자료가 공개되면서 사실로 확인됐다.

노인 분신, 여스님 성추행, 시의원 폭행
주민설득 생략한 채 밀어붙여 갈등 키워

또 지난달 25일에는 문정선 민주통합당 밀양시의회 시의원 등 2명이 현장사무소 직원과 충돌해 밀양병원에 입원했다. 문 의원은 헬기가 건설 자재를 운반하는 것을 목격하고 밀양시 단장면 4공구 현장사무소로 달려가 철창 아래로 기어들어 가려했다. 이를 발견한 공사장 인부들이 발로 막아섰다. 이 과정에서 밀양송전탑대책위는 동영상을 공개하며 "공사인부들이 1시간 이상 문 의원을 발로 짓누르고 신체를 비트는 등의 폭행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밀양에서 갈등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경북 청도에서도 송전탑 건설을 반대하는 한전과 주민들은 시시때때로 충돌하고 있다. 한전 대구경북지사는 신고리원자력발전소에서 생산하는 전기를 송전하기 위해 청도군 각북면 삼평1리 주변에 3기의 송전탑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 이에 마을 주민 50여 명은 한전이 주민동의 없이 공사할 수 없다며 지난 7월2일부터 공사예정부지 입구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같은 달 13일에는 환경운동 활동가가 용역직원들에게 폭행을 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그는 용역직원과 충돌하는 과정에서 아스팔트에 머리를 부딪쳐 인근 병원으로 실려 가기도 했다.

전북 군산에선 새만금 송전선로 건설에 반대해온 군산시 지역주민 73명이 한전에 실시계획을 승인해준 군산시를 상대로 '도시계획시설사업 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인가처분 취소 소송'을 제기했다가 기각됐다. 재판부는 "군산시가 한전 의견을 받아들여 송전선로를 정했고 공청회와 환경영향평가 등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원고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며 "송전방식과 노선 결정은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한 합리적인 판단으로 그 정당성과 객관성이 있다"고 판시해 한전의 손을 들어줬다.


현행 전원개발촉진법 제5조 2항을 보면 '전원개발사업자는 승인 신청하기 전에 사업시행 계획의 열람·설명회를 통하여 대상 사업의 시행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 지역의 주민과 관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라고 명시돼있다. 법 표현부터 모호해 사실상 주민의 동의가 없어도 사업 강행이 가능해왔던 것이다.

법적 소송 비화

지금까지 한전은 비용을 절약하고 시간을 단축한다는 명분으로 사전 주민 설득작업을 아예 생략한 채 모든 결정이 이루어진 후 주민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하거나 주민들의 땅을 강제 수용하는 방법을 취해왔다. 이에 주민들은 의견수렴 절차와 토지보상 방식에 불만을 품고 첨예한 대립각을 세워온 것이다.

오늘도 밀양 송전탑 건설예정지의 연로한 주민들은 단식농성, 천막농성을 벌이며 공사 저지에 나서고 있다. 한전은 "전력수급난 해소를 위해 공사를 중단할 수 없는 상황이며 마을별 주민대표와 협상을 계속하면서 공사를 하겠다"고 밝혀 송전탑 공사장 마찰사태는 계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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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정부 당시 ‘정적 죽이기’로 가장 많은 피해를 봤던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3일 당선됐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내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공약으로 내놨다. 이 대통령이 당선되자 검찰 내부는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다만 법조계와 학계에서는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검찰 내에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까지 포함해 취임 전 법원·검찰과 여러 차례 대립각을 세웠고 선거 과정서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개혁에 착수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수차례 대립각 이재명정부서 문재인정부 시절 ‘미완’으로 끝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완성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대통령은 선거 기간부터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며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고 수사기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는 문정부 때부터 줄곧 추진해 온 검찰개혁 방안과 유사하다. 문정부 당시 부패·경제 범죄 등에 대한 수사권만을 검찰에 남겨두고 다른 범죄에 대한 수사권은 경찰로 옮겼다. 하지만 윤정부 들어 이른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과 수사준칙 개정 등으로 여타 범죄에 대한 수사권도 일부 복구됐다. 이 대통령의 수사와 기소 분리는 문정부와는 궤를 달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청을 기소와 공소 유지를 담당하는 ‘기소청’으로 전환하고 중대범죄수사청과 같은 새로운 수사기관을 신설한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구상이다. 이를 통해 검찰의 기소권 남용에 대한 사법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검사를 일반 공무원처럼 자체 징계만으로도 파면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징계 제도’까지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또 ▲압수·수색영장 사전심문제 도입 ▲대통령령인 수사 준칙 상향 입법화 ▲피의사실공표죄 강화 ▲수사기관의 증거 조작 등에 대한 처벌 강화 및 공소시효 특례 규정 내용이 담긴 수사 절차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개헌을 통해 검찰총장 임명 시 국회 동의가 필요하도록 하고, 검사의 영장 청구권 독점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사실상 무소불위였던 검찰 권력을 수술대에 올리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한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현재 12개 혐의로 5건의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이 가운데 상당수는 지난 정부서 검찰이 수사·기소한 것”이라며 “이 대통령으로서는 검찰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다른 법조인은 “앞서 민주당의 검사 탄핵이 모두 헌법재판소서 기각 결정을 받았는데, 이 대통령 공약대로 기소권 남용 통제, 검사 징계 파면 등이 도입된다면 검찰에 대한 견제가 매우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공수처와 국가수사본부에 힘을 실어준 뒤 두 기관을 적극 활용해 이른바 ‘적폐 청산’을 하려는 것 아니냐”고 전망했다. 수사청과 기소·공소청 분리 원칙 줄사표 신호탄…내부는 ‘초긴장’ 검찰 내부에서는 착잡한 기류가 팽배하다. 앞서 민주당이 추진했던 검사 탄핵이나 특활비 전액 삭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도 높은 개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한 관계자는 “검찰의 운명은 민주당에 달려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재명정부와 여당이 된 민주당이 몰아칠 텐데 검찰의 협상력은 사실상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재경지검의 한 부장검사도 “개혁을 하든, 무엇을 하든 담담하게 운명을 받아들여야지 별 수 있냐”며 “다들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대개 검찰을 지원하는 이유가 국가에 대한 사명감 때문인데, 검찰개혁에 포함된 검사징계법에 파면을 명문화하게 되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공익을 위해 일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냐”며 “4~5명의 평검사가 각 부서에 있어야 수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는데 지금도 2~3명의 평검사만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개혁 이후에는 부장 검사 밑에 직접 수사를 할 평검사가 전혀 없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수부 검사들 사이에서는 인사보복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이 대통령을 수사했던 특수부 검사들은 ‘검찰개혁 이전에 인사보복을 당할 것’이라고 사석에 이야기하고 다닌다고 한다. 반면, 일선 형사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은 “우리에겐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선을 긋는 분위기다. 다만, 형사부·특수부 검사들이 공감대를 이루며 우려하는 부분도 있다. 과거 문정부 시절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의 권한이 비대해진 바 있는데, 이번 검찰개혁으로 경찰이 영장 청구권을 확보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검찰 단계서 경찰의 영장청구를 판단하지 않아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검찰 내부서 특수부와 형사부가 갈리는 상황에 이들을 모을 구심점도 없다. 과거 문정서 검찰개혁이 추진될 때 검사들이 단일대오로 뭉쳐 저항했던 것처럼 먼저 움직일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결국 수사로 검찰의 존재 의의를 보여야 하지만 ▲12·3 비상계엄 사태 ▲도이치 주가조작 의혹 ▲명태균·건진법사 선거개입 의혹 등 굵직한 주요 사건 관련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돼있다. 특검이 시작되면 검찰의 역할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새 정부의 법무부 장관 인선 직후 대규모 인사도 예상된다. 당장 고검장·지검장 물갈이에 이 대통령 관련 사건을 맡았던 검사들의 줄퇴사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달 20일 사의를 표했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의 사직서는 지난 3일 수리됐다. 검 운명은 민주당에 이 지검장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재직 당시엔 성남FC 및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이 대통령을 기소했다. 이미 2022년부터 업무 과부하 등을 이유로 매년 100명 이상의 검사들이 퇴직했는데 이번엔 이보다 더 큰 규모로 검찰 대탈출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윤정부가 들어섰던 해인 2022년엔 직전 해(79명)보다 2배쯤 많은 검사 142명이 퇴직한 바 있다. 다만 퇴사를 희망하는 검사가 많더라도 대형 로펌에 이들을 다 수용할 수 있는 자리가 없어 실제 퇴사 규모는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검찰개혁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검찰 내부에선 피할 수 없는 문제지만 속도전이 아닌 과거 수사권 조정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반추와 함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의 정책 설계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문정부 시절 검찰개혁으로 인한 수사권 조정 등으로 인한 영향을 복기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 검사장급 간부는 “다 예상했던 것들로 놀랍진 않지만 수사가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했으면 좋겠다”며 “과거 수사권 조정으로 대표되는 검찰개혁이 왜 실패했다고 평가를 받겠나? 수사권 조정 등 앞선 검찰개혁에 대해 복기한 다음 추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 차장검사는 “수사기관 간 견제는 경쟁으로 이어진다”며 “수사는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해야 하는데 다른 기관을 의식해 무리하게 하다 보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우려했다. 한 부장검사는 “구조적인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설계해야 한다”며 “수사권, 수사력의 문제도 있지만 법 자체가 구조적으로 난점이 있다는 것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형사소송법 등 근간이 되는 법에 속도전으로 나선다면 이번 비상계엄 사태 수사 때처럼 향후 여러 문제가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부장검사도 “수사기관끼리 경쟁하게 되면 결국 윤 전 대통령 내란 수사처처럼 어느 사건이든 번번이 망가질 것”이라며 “검찰 등 수사기관, 학계, 정계 등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에서 시간을 갖고 충분히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재명정부는 검찰개혁과 더불어 수사기관 개혁과 사법개혁도 같이 추진하려고 준비 중이다. 이 대통령은 검찰의 권한은 축소하면서 경찰과 공수처의 권한은 더욱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펼쳤다. 민주당은 공수처 검사 정원을 현행 25명에서 최대 300명까지 확대하고, 고위 공직자의 모든 범죄에 대해 영장 청구 및 기소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꼼꼼히 설계해야 법조계 안팎에서는 성급한 수사기관 확대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공수처가 2021년 출범 이후 뚜렷한 수사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12·3 비상계엄 사건서도 윤석열 전 대통령 대면조사에 실패하는 등 수사력 한계를 노출했다. 게다가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수사에서 검찰과 경찰, 공수처가 각자 수사권을 주장하며 혼선을 빚기도 했다. 이창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검경 수사권이 조정된 지 5년이 지난 시점서 경찰 국가수사본부, 공수처, 검찰의 수사 성과를 냉정히 평가한 뒤 수사권 분리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이 가장 먼저 개혁할 것으로 보이는 것은 사법개혁이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난달 1일,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한 파기환송을 결정하고, 다음날에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을 그달 15일로 지정했다. 그러나 공판기일을 지정한 지 5일 만에 다시 공판기일을 대선 이후인 오는 18일로 변경했다. 연기 사유는 “대통령 후보인 피고인에게 균등한 선거운동의 기회를 보장하고, 재판의 공정성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였다. 일련의 과정 이후 민주당 내에서는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사법부 개혁이 대선 국면의 핵심 의제 중 하나로 떠올랐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법관 증원 법안을 연달아 발의했고, 박범계 의원이 법조인이 아닌 사람도 대법관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가 논란 끝에 철회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발표한 공약집서 ‘내란 극복과 민주주의 회복’의 하위 범주로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며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여러 정책을 공약했다. 대법원 등 사법기관도 엎는다 “신중하게 진행해야” 의견도 공약집에는 실제 증원 규모가 명시되지 않았으나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개정안은 대법관 수를 3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담고 있다. 대법관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도 발의됐으나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철회했다. 대법관이 증원되면 현재 1인당 연평균 약 4000건을 처리해야 하는 대법관들의 업무 부담이 줄면서 ‘재판 지연’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상고심 적체 현상은 상당수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법관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합의체를 통해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갈등에 해답을 제시하는 최고 법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30명이 모두 모여 깊이 있는 합의에 도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법관 증원에 따라 이 대통령 임기 중 총원의 절반이 넘는 대법관이 대통령 임명을 받아 합류하면 사법부 구성이 편향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원의 재판에 관한 헌법소원 심판을 허용하는 ‘재판 소원’이 도입될지도 관심사다. 민주당 의원들이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을 발의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재판소원이 허용되면 법원이 법률을 헌법에 어긋나게 해석·적용하거나, 재판의 절차적 측면서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됐다고 판단된 경우 헌재가 결정으로 위헌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헌재가 법원의 재판에 관여하는 것은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고 정한 헌법 101조에 반하고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법안에 반대해 왔다. 법조계의 의견은 엇갈린다. 재판소원 추진 논의가 이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이후 급물살을 탔다는 점에서 대법원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실상의 ‘4심제’가 돼 최고법원으로서 대법원의 기능이 약화하고 법적 안정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반면 헌법기관 간 상호 견제를 강화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할 안전망을 두텁게 만든다는 점에서 도입을 긍정하는 견해도 있다. 실제로 법조계에서는 오랜 기간 재판소원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이어져 왔다. 헌재 역시 최근 국회에 “국민의 충실한 기본권 보호를 위해 개정안의 취지에 공감한다”는 찬성 의견을 냈다. 이밖에 판결문 공개 범위 확대, 공개변론 중계 의무화 추진, 법관평가위원회 설치 등 국민의 사법 접근성을 제고하는 정책 등도 이 대통령 임기 중 추진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사법개혁 문제는 최우선 문제에 속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제도 개혁이나 특히 사법·경찰·검찰개혁은 중요하다. 수사권 조정이든 다 중요하다”면서도 “여기에 주력해서 힘을 뺄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민생이 우선 일단 후순위 이후 지난 6월4일 취임사에선 “먼저 민생 회복과 경제 살리기부터 시작하겠다. 불황과 일전을 치르는 각오로 비상경제대응TF를 바로 가동하겠다”며 “국가 재정을 마중물로 삼아 경제의 선순환을 되살리겠다”고 강조했다. 검찰 및 사법개혁이 중요하지만 민생 회복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로 인해 검찰·사법개혁은 후순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