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창업 트렌드

대용량 빅사이즈가 뜬다

햄버거 토종 브랜드로 코스닥 상장까지 성공한 ‘맘스터치’는 10년 전만 해도 주로 골목상권에 입점하는 이름 없는 중소 브랜드에 불과했다. 그런 맘스터치를 오늘날 중견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성장시킨 것은 다름 아닌 빅사이즈 치킨버거인 ‘싸이버거’가 청소년 학생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 '킹스더킹' 와플과 커피

한참 먹을 나이인 학생들이 ‘싸이버거’의 가성비에 반하면서 ‘맘스터치’는 골목상권을 장악하고 중심상권으로 진출, 대기업 브랜드와도 당당하게 경쟁하는 대표적인 순수 토종 브랜드로 성장하게 됐다. 

토종

이처럼 빅사이즈 메뉴를 앞세우고 성장하는 업종들이 증가하고 있다. 커피전문점에서 빅사이즈의 원조는 ‘빽다방’이다. 2011년부터 직영점 위주로 운영하다가 2014년부터 본격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빅사이즈 컵으로 아메리카노 한 잔을 1500원에 내놓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현재 750여개 점포가 성황리에 영업을 하고 있다. 

그 후 최근 몇 년간 커피전문점 중 가장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메가엠지씨커피’ 역시 빅사이즈 커피로 성공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원두 투샷을 넣고 대용량의 아메리카노 한 잔을 1500원에 판매하는 것이 젊은 층 소비자들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전국에 1280여개 점포가 있다. 

‘컴포즈커피’ 또한 빅사이즈 커피를 저렴하게 판매해 작년부터 급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1500원이고, 아이스아메리카노 역시 1500원에 판매한다. 경쟁 브랜드보다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면서 소비자들의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중이다. 사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도 1800~2000원 선이다. 


이와 더불어 부산서 시작한 ‘더벤티’도 빅사이즈 커피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 현재 550여개 점포가 있고 올해 들어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저가 커피전문점 빅4는 작년에만 1000여개 점포가 증가했고, 올해도 그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원두 투샷 종일 먹는 아메리카노 1500원
코로나 시대 움츠러든 소비심리 되살려

대용량 1ℓ커피와 다양한 음료, 빅사이즈 와플과 샌드위치, 토스트, 케이크, 스콘 등을 배달해주는 오피스카페, 홈카페 ‘킹스더킹’도 뜨고 있다. 1ℓ커피를 한 번에 주문해서 하루 동안 먹을 수도 있고, 여러 명이 나눠서 먹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게다가 빅사이스 와플까지 배달시켜 먹을 수 있으니 친구와 연인과 가족단위 주문이 폭발하고 있다고 한다.

프레시한 커피와 라떼, 버블티, 주스, 스무디, 에이드, 티, 프라푸치노, 빙수 등과 와플, 토스트, 샌드위치, 케이크, 스콘을 계절과 날씨에 관계없이 배달시켜 먹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코로나19 사태 중에 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소자본 창업자들은 경쟁이 치열한 커피전문점의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배달형 카페 킹스더킹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고 한다. 

킹스더킹은 커피 원두 품질이 고급인 반면 가격은 저렴해 고객만족도가 높다. 원두의 향이 좋고, 크레마가 있어서 부드럽고 많이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 커피 외에 프레시한 다양한 음료도 1ℓ메뉴를 시켜서 여러 명이 함께 나눠 먹으면 가성비가 좋다. 

여름철 더울 때는 밖에 나가기도 힘들어서 시원한 빙수나 프라푸치노 같은 메뉴가 인기가 많다. 특히 빙수는 우유와 크림을 숙성시켜 베이스를 만들어서 제조하기 때문에 은은하고 깊은 맛이 나는데 인절미 빙수가 가장 인기가 높다. 
 

빅사이즈 와플의 인기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와플은 생크림와플이 아닌 젊은 층에서 선호도가 높은 버터크림을 사용해 만들고 종류도 다양하다. 돼지바, 인절미, 산딸기, 블루베리, 바나나누텔라, 초코 와플 등 10여 가지가 있고, 고객의 취향에 따라 주문하면 된다. 돼지바와플이 가장 인기 있는데, 큼직한 크기의 빵에 속이 쫀득하면서도 달콤새콤한 딸기잼과 초콜릿 칩이 바삭 씹히도록 가득 채워져 있어서 한 개만 먹어도 배가 든든하다. 와플 빵도 맛이 좋다. 배달로 눅눅해지지 않고, 겉은 바삭하면서 속은 촉촉해 퍽퍽하지도 않고 속 재료랑 잘 어우러진다.


아메리카노와 달달한 맛의 와플 조합도 잘 어울려 1ℓ커피와 빅사이즈 와플의 세트 주문이 많다. 두세 명이 아메리카노 1ℓ와 와플 각각 하나씩 시키면 식사대용으로 저렴하게 해결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토스트, 샌드위치 등도 맛과 품질, 푸짐한 양과 가격에서 모두 고객만족도가 높고, 케이크나 스콘, 국물 컵볶이 등 다양한 메뉴들도 주문해 먹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코로나19 시대는 움츠러든 소비심리를 되살리기 위해 빅 사이즈 메뉴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푸짐한 양으로 한 끼 식사를 해결하려는 젊은 층 고객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빅 사이즈 메뉴의 인기 요인 중 하나다. 

인기

특히 배달문화가 확산되면서 디저트와 커피 및 음료도 배달하는 시대가 되고 있어 향후 빅사이즈 메뉴는 더욱 인기를 더해 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크다고 고객이 무조건 선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맛과 품질, 가격 만족도가 높아야 대용량의 장점이 발휘될 수 있다.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는 요즘 소비자는 싼 맛에만 먹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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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