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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05월14일 17시58분

부동산/창업


길나는 곳에 돈을 묻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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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 성수기를 맞아 분양시장에서 교통호재를 품은 수도권 아파트, 오피스텔과 수익형 부동산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신안산선, 지하철 연장사업, 서울 경전철 등 서울 접근성 향상을 통한 상승세가 전망된다. 

한국부동산원 전국 주간아파트 동향에 따르면 3월 둘째 주 기준 아파트 누적 매매가 상승률 상위 3곳은 양주(9.26%), 의왕(9.03%), 남양주(7.94%)로 조사됐다. 이들 지역은 모두 교통개발을 통해 서울 접근성 향상이 기대되는 곳들이다. 

서울 접근성
상승세 전망

경기 남양주는 지하철 6·9호선 연장과 GTX-B, 양주는 7호선 연장선 옥정역과 수도권 1호선 회정역, GTX-C노선이 예고돼 있다. 의왕은 월곶-판교 복선전철·GTX-C 노선으로 부동산에 활기를 띄고 있다. 

이러한 교통호재는 수도권 청약시장을 더욱 뜨겁게 달구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1월 수도권 아파트 평균 청약경쟁률은 29.7대 1로, 지방(4.4대 1)보다 약 7배 높았다. 경기(60대 1)와 인천(16.9대 1)의 경우 인터넷 접수가 의무화된 2007년 이래 1월 기준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교통호재가 예고된 지역들의 청약 경쟁률도 눈에 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 중흥토건이 경기 안산에서 분양한 ‘안산 중흥S-클래스 더퍼스트’는 465세대(특공 제외) 모집에 총 3674명이 청약에 나서 평균 7.9대 1의 청약경쟁률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이 단지는 2024년 신안산선의 개통이 예정돼 있다. 

같은달 GS건설이 경기도 가평군 대곡리에 분양한 ‘가평자이’는  365가구(특공 제외) 모집에 4176명이 몰려 평균 11.4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곳은 GTX-B·C노선, 도시철도 면목선 등 교통호재를 품고 있다.

오피스텔 청약시장에서도 GT X-B노선 호재로 흥행몰이 중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여의도 파인루체’는 청약접수 결과 평균 18.52대 1의 경쟁률을 기록, 6일 만에 완판 됐다. 

봄 성수기 맞은 분양시장 화두는?
교통호재 품은 아파트·오피스텔

지난해 10월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신도시에서 선보인 ‘별내자이 더스타’오피스텔 역시 정당 계약 이틀 만에 완판 됐다. 앞서 지난해 4월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에 분양한 ‘청량리역 해링턴 플레이스’오피스텔은 평균 40.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근엔 지난해 12월 현대엔지니어링이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일대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신도림역 센트럴’이 평균 6.54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하철 1·2호선 신도림역과 1호선 구로역의 더블역세권 단지로 신도림역과 구로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단지 앞 버스정류장에서 지선, 간선, 광역 등 20여개에 달하는 버스노선이 지난다. 신도림역은 GTX-B노선이 정차예정으로, GTX-B노선 개통 시 서울역까지 3정거장, 인천 송도까지 4정거장이면 이동할 수 있다.

비슷한 시기 서울 중구에서 분양을 마친 ‘힐스테이트 청계 센트럴’또한 총 552실 모집에 6640명이 몰려 12.7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 인근 지하철역인 동묘앞역에서 3정거장 거리인 반경 3㎞ 내에 청량리역이 위치해 GTX-B노선 이용이 용이하다.

GTX-B노선 착공이 내년으로 가시화 되면서 통과 지역 내 오피스텔 가격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의하면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오피스텔 ‘여의도자이’(2008년 4월 입주) 전용면적 83㎡는 앞서 2018년 6억8000만원(15층)에 거래됐으나 2020년 9억원(18층)에 매매돼 2년 만에 2억2000만원 상승했다.

높은 경쟁률
완판 릴레이

인천 연수구 송도동 ‘힐스테이트 송도 더테라스’(2020년 10월 입주) 전용 84㎡F-2는 지난해 11월 현재 호가가 5억9300만원(3층)까지 오른 상황으로, 분양가가 3억3000만원대였음을 감안하면 2억5000만원 넘게 올랐다. 이외 신분당선 연장이 되는 용산, 서울 경전철 신림선이 내년 개통되는 동작구·관악구 분양시장도 들썩이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길나는 곳에 투자하라는 부동산 격언이 있다”며 “GTX나 신안산선처럼 일반 전철보다 2~3배 빠른 쾌속 교통망은 수혜지역 부동산에 큰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쾌속 교통망
호재로 작용

다음은 교통호재를 품고 봄 성수기에 분양되는 수도권 단지들.
 

▲덕소 강변 라온프라이빗(아파트)=  라온건설은 경기 남양주에서 ‘덕소 강변 라온프라이빗’을 분양한다. 이 단지가 들어서는 덕소뉴타운은 약 7700여 가구에 달하는 주거단지가 조성되는 미니신도시급으로 탄생될 예정이다. 

경의중앙선 덕소역을 통해 청량리·용산·홍대입구·디지털미디어시티역으로의 이동이 쉽다. 오는 2023년 예정인 암사역에서 남양주 별내를 연결하는 지하철 8호선 연장사업이 완료되면 잠실 및 석촌까지 약 30분대면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GTX-B노선 계획으로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망우역 환승을 통해 서울역까지 약 20분대에 도달 가능할 전망이다.

▲양주 옥정 린 파밀리에(아파트)= 신동아건설과 우미건설이 경기 양주 옥정신도시에서 ‘양주 옥정 린 파밀리에’를 공급한다. 옥정 일대는 구리~포천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 등을 통한 서울 이동이 쉽고, 지하철 7호선 옥정역(2024년 예정), GTX-C(2026년 예정) 등 교통 호재를 품고 있다. 양주 옥정신도시 A-1블록에 위치하며, 전용 74·84㎡ 총 2049가구로 구성된다.

▲포레나 안산고잔(아파트)= 한화건설은 경기 안산시에서 ‘포레나 안산고잔’을 분양한다. 안산IC, 과천봉담도시화고속도로 및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등으로의 진출입이 편리해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며, 신안산선 성포역(예정)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전용 45~84㎡ 449가구로 구성된다.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 2차(아파트)= 제일건설은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운정신도시 제일풍경채 그랑퍼스트 2차’59~104㎡ 660가구를 분양한다. 작년 11월 개통된 서울~문산고속도로를 통해 서울 접근성이 개선된 데다 자유로, 제2자유로 등 광역도로망을 통해 서울, 김포, 일산 등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또 GTX-A(2023년 예정) 노선과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2026년)가 예정돼 있다.

뜨거운 수도권 청약시장
곳곳 수혜지역 흥행몰이

▲여의도 리브하임(오피스텔)= 건화종합건설은 서울 영등포에서 복층형 평면으로 설계를 특화한 오피스텔 ‘여의도 리브하임’을 분양한다. 지하철 1·5호선 신길역과 영등포시장역이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는 더블 역세권 오피스텔이다. 단지 인근 여의도·영등포역에서 경기 안산·시흥을 연결하는 신안산선 복선 철도 사업이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인천 송도에서 출발해 여의도를 거쳐 경기 남양주 마석을 연결하는 GTX B노선 사업은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용산 센트럴포레(오피스텔)= 서울 용산구 원효로2가 3-12번지 일대에 ‘용산 센트럴포레’전세대 투룸 오피스텔 및 소형 아파트가 분양 중이다. 지하철 효창공원앞역(6호선, 경의중앙선), 삼각지역(4·6호선)과 남영역(1호선)을 도보로 3~10분이면 이용할 수 있다. 용산역과 신사역간 신분당선(2027년 완공 예정)연장, GTX A노선(2026년 개통예정)·B노선(2029년 개통예정)신설, 용산역~서울역 지하화 등 굵직한 사업들이 한창 진행 중이다. 차량을 이용할 경우 한강대로, 마포대교, 올림픽대교, 원효대교를 통해 도심 및 수도권 어디든 빠르게 진·출입이 가능하다.

가깝게
빠르게

 

▲송도 형지 글로벌패션복합센터(상가)= 롯데건설이 책임시공을 맡은 ‘송도 형지 글로벌패션복합센터’ 내 1층과 2층 판매시설을 임대분양(임대 후 분양 전환)한다. 인천지하철 1호선 지식정보단지역 초역세권에 있다. 여기에 GTX-B노선(예정, 인천 송도~남양주 마석)으로 향후 서울 도심권으로의 접근성이 향상될 예정이다. 

인천발 KTX(예정, 수인선 송도역~어천(화성) 연장)도 착공 예정돼 있다. 이 밖에도 제2경인고속도로, 제3경인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신 국제여객터미널과 골든하버, 인천국제공항 등 멀티 교통망을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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