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자발적 비혼모 설왕설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20.11.30 10:30:49
  • 호수 129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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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 없이 엄마 됐다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 주는 자발적 비혼모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 ⓒ사유리 SNS

일본 출신 방송인 사유리(후지타 사유리)가 정자 기증을 통해 아기를 출산한 소식이 뒤늦게 알려졌다. 결혼은 하지 않고 아이만 낳아 기르는 ‘자발적 비혼모’가 된 것이다.

한국에선?

KBS에 따르면 사유리는 일본의 한 정자은행에 보관돼있던 이름 모를 남성의 정자를 기증받아 임신에 성공, 지난달 4일 오전 일본에서 3.2kg의 남자아이를 출산했다. 올해 41세(1979년생)인 사유리는 지난해 10월 생리불순으로 한국의 한 산부인과를 찾았다가 난소 나이가 48세라는 진단을 받았다. 

평소 출산에 마음이 컸던 사유리는 “자연임신이 어려운 데다 지금 당장 시험관시술을 하더라도 성공 확률이 높지 않다고 했다”며 “눈앞이 무너지는 것 같았다”고 전했다. 

아기 때문에 사랑하지도 않는 사람과 급하게 결혼하고 싶지는 않았던 사유리는 고심 끝에 자발적 비혼모가 되기로 결정했다.


그가 향한 곳은 다름 아닌 일본이었다.

한국에선 미혼 여성에게 정자 기증을 해주는 병원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사유리는 “한국에서는 결혼한 사람만 시험관이 가능하고 모든 게 불법이었다”고 밝혔다. 

국내 현행법상 결혼한 사람만이 정자 기증을 통한 시험관 임신 유도 시술을 받을 수 있다. 현행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제24조 1항에 따르면 난자·정자 등을 기증받아 시술하려는 사람은 배우자(동의권자)의 서면 동의를 받아야 한다.

결국 일본으로 가 정자 기증을 통해 임신에 성공한 사유리는 “아침에 일어나면 애가 옆에 없을까 봐 불안하다”며 “이게 꿈이면 어떡하나 하는 생각에 자는 게 무섭다”고 행복한 마음을 표현했다.

사유리 일본서 정자 기증받아 득남
올해 41세 자연임신 어렵다고 판단

이어 “어떤 사람은 아이가 차별받는다고 (정자를)기증받았다는 걸 말하지 말라고 했다”며 “난 아이에게 거짓말하지 말라고 가르치고 싶다. 거짓말하는 엄마가 되고 싶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일본 국적의 사유리는 2007년 방송된 KBS 2TV <미녀들의 수다>를 통해 방송인이 됐다.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했으며 유튜브 채널 ‘사유리TV’를 운영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 ⓒKBS

‘역시 사유리! 멋있고 축하합니다’<matr****> ‘대단하네요. 그리고 공감합니다’<bety****> ‘쉽지 않은 선택이었을 텐데…힘내세요, 응원할게요’<mich****> ‘초지일관 강단 있고 소신껏 남들 눈치 보지 않는 매력이 넘치는 거 같아요.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텐데 정말 소중한 생명이 간절했나 봐요. 앞으로도 강단 있고 뚜렷한 주관으로 아이와 행복한 시간 만들어가시길 바라요’<tiqs****>

‘중요한 건 아빠의 존재유무가 아니라 기댈 수 있는 가족의 존재라고 생각합니다’<jm34****> ‘엄마가 되는 것이 소원인 사람에게 원하지 않는 결혼을 하는 것보다 비혼모가 되는 것이 훨씬 나은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임신도 출산도 혼자 쉽지 않았을 텐데 정말 축하해요’<elea****>

결혼보다 출산 고심 끝 선택
“자는 게 무서울 정도로 행복”

‘정말 인생의 큰 결정인 만큼 사유리와 아이의 앞날에 좋은 일들만 가득하길 바랍니다’<iamy****> ‘아기를 낳기 위해서 딱히 사랑하지도 않는 남자 급하게 만나서 결혼할 필요는 없죠. 능력과 재력 전부 갖춘 분이니 아기도 잘 자라겠네요’<your****> ‘그 선택을 응원해준 가족들도 대단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육아하시길 진심을 담아 기원해요’<unho****>

‘낳아도 버리는 세상에 스스로 선택하고 소중한 생명을 탄생시킨 당신에게 아낌없는 박수를 보냅니다’<star****> ‘책임감 없이 낳고 나서 후회하는 부부보다 낫다’<qope****> ‘아기를 품고 낳고 교감하는 경험은 여자로서 겪는 가장 고귀한 순간이 아닌가 싶다. 그걸 놓칠까 봐 결혼보다 먼저 선택했을 뿐이다. 그런 용기와 결단력을 응원한다’<love****>

‘법이 바뀔 때가 됐다. 가뜩이나 저출산 시대인데 결혼은 안 했어도 출산 원하는 여성한테 정자 제공은 금지할 게 아니라 적극 권장해야 한다’<yan9****> ‘우린 결혼한 여성만 정자은행을 이용할 수 있구나∼일본도 보수적이라고 하는데 우린 일본보다 더 보수적인가? 다양한 가족형태를 인정하자’<1020****>

“축하해요”

‘저출산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비혼 여성들이 아기를 낳아 기를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고 정자은행이 활성화 돼야 한다. 부모가 다 있어야 한다는 생각은 구시대적이다. 여성 혼자서도 충분히 양육 가능하며, 경제적 능력 또한 갖춘 여성들이 많아지는 추세를 반영해야 한다’<soru****>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자발적 비혼모’ 허수경은?

방송인 사유리가 비혼 상태에서 정자를 기증받아 아들을 낳자 ‘자발적 비혼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결혼은 하지 않고 아이만 낳아 기르는 여성을 가리키는 자발적 비혼모를 국내에 가장 먼저 널린 알린 주인공은 방송인 허수경이다.

1998년 MBC 전문 MC 1기로 데뷔한 허수경은 당시 두 번의 결혼과 이혼 후 독신인 상태에서 기증받은 정자로 임신을 했다고 밝혔고, 2008년 1월 아이를 출산했다.

해외에선 할리우드 스타 조디 포스터가 1998년과 2001년 독신 상태에서 인공수정으로 두 아이를 낳은 바 있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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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