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주주’ 국민연금의 삼양식품 견제론

목에 힘주는 사모님 ‘그냥 둘까?’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국민연금의 삼양식품 주식 보유 목적이 단순투자에서 일반투자로 변경됐다.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일각에선 이를 김정수 총괄사장의 경영복귀와 연결 지어 바라본다.
 

▲ 김정수 삼양그룹 총괄사장 ⓒ삼양식품

국민연금은 삼양식품 3대 주주다. 기존 보유 주식 수는 47만4389주(6.3%)였지만, 지난 달 9일 2만3642주를 처분하면서 45만747주(5.98%)로 조정됐다. 보유 목적은 단순투자에 그쳤다.

목적 변경

변동은 지난달 16일 발생했다. 국민연금은 이날 공시를 통해 보유 목적을 단순투자에서 일반투자로 변경했다고 알렸다. 일반투자는 배당과 임원의 보수, 지배구조 개선 등에 목소리를 낼 수 있다. 경영권에 영향을 미치려는 목적은 없지만, 적극적인 주주활동으로 볼 수 있다.

일각에서는 국민연금의 목적 변경 배경을 두고 김정수 삼양식품 총괄사장의 경영 복귀를 언급한다. 왜일까?

김 총괄사장은 ‘불닭’ 시리즈 개발을 진두지휘한 장본인이다. 출시 2년 만에 ‘80여개국·2억달러 수출’을 달성하면서 삼양식품은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그는 삼양식품 창업주 고 전중윤 명예회장의 장남인 전인장 회장의 부인이기도 하다.


회사를 다시 살려놨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의 인물이지만 지난 1월 경영에서 물러났다. 횡령 혐의에 대해 최종적으로 실형을 선고받았기 때문이다.

올해 1월 대법원은 김 총괄사장에게 징역 2년과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남편인 전인장 회장에게는 징역 3년이 내려졌다. 앞서 이들 부부는 회삿돈 49억원 상당을 횡령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정처벌법상 횡령)로 기소된 바 있다.

이들은 지난 2008~2017년 삼양식품 계열사에서 납품받은 포장박스와 식품 원재료 등을 자신들이 설립한 페이퍼컴퍼니에서 납품받은 것처럼 꾸미고 49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았다.

단순투자에서 일반투자로…왜?
김정수 사장 실형 선고 후 복귀

전 회장은 삼양식품의 손자회사 호면당이 영업부진을 겪자 자회사 프루웰의 자금 29억5000만원을 빌려주도록 조치, 손해를 끼친 혐의(특경가법상 배임)도 받았다.

현행 특경법에 따르면 횡령, 배임, 재산 국외 도피, 수재 등의 혐의로 유죄판결을 확정받을 경우 기업체 취업이 제한된다. 김 총괄사장은 대법원 선고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만큼, 경영권을 내려놓을 수밖에 없었다.

당시 삼양식품은 정태운 전무를 단독 대표이사로 선임하면서 경영 공백을 메웠다. 동시에 김 총괄사장을 복귀시키기 위해 법무부 문을 두드렸다. 특경법상 유죄판결을 확정받더라도 법무부에서 취업을 승인한다면, 예외적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즉, 법무부 승인을 받은 이후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김 사장을 복귀시킨다는 전략이었다.
 

▲ 삼양식품 본사 ⓒ삼양식품

실제로 김 총괄사장은 경영 현장에 복귀할 수 있었다. 지난달 12일 김 총괄사장은 법무부로부터 취업 승인을 받았다. 그는 비등기 임원으로 회사에 복귀한 뒤, 내년 3월 예정된 삼양식품 정기 주주총회에서 등기임원 선임 절차를 밟을 것으로 점쳐진다.

국민연금은 오너 리스크 등에 대해 단호한 기조를 취하고 있다. 위법행위와 주주가치를 고려하면서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도입한 ‘적극적 주주활동 가이드라인’을 통해 ‘법령상 위반 우려로 기업 가치·주주 권익 훼손 사안’이 발생한 기업에 대해서는 특히 그렇다.

김 부사장의 경영 복귀 이후, 국민연금이 보유 주식 목적을 단순 투자에서 일반 투자로 바꾼 점은 쉽게 지나칠 수 없다는 관측이다. 김 총괄사장이 특경법상 횡령 혐의와 관련된 실형을 선고받은 만큼 국민연금이 적극적인 주주활동에 나설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올해 초 정부는 시행령 개정을 통해 기관투자가가 5% 이상 지분을 갖고 있는 기업에서 주주활동을 하려면 보유목적을 일반투자로 바꾸도록 했다. 국민연금은 지난 2월 56개 상장사에 대해 보유목적을 모두 일반투자로 바꿨고, 약 4개월 뒤에는 16개사에 대한 목적도 일반투자로 변경했다.

적극 주주권 행사? 귀추 주목
매년 최대 실적, 올해도 기대

법무부가 김 총괄사장의 취업을 승인시켜준 것에 대해 반대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점도 간과하기 어렵다. 경제개혁연대는 논평을 내고 “법무부는 김 사장의 취업 승인을 허용할 수밖에 없는 합당한 사유와 근거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며 “그렇지 못하다면 취업승인을 취소해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더 큰 문제는 현재 형사재판이 진행 중인 기업인들에게 잘못된 유인을 제공할 우려가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김 총괄 사장은 복귀 이후 첫 공식 일정을 현장에서 보냈다. 그는 지난달 19일 경남 밀양시 부북면 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에서 밀양 신공장 착공식에 참석했다.

밀양 신공장은 오는 2022년 초 준공을 목표로 연면적 6만9801㎡에 지상 5층, 지하 1층 규모로 설립된다. 모두 2000억원이 투입되면서 자동화 생산라인과 수출 전용 생산라인 등이 구축될 예정이다.
 

밀양 신공장에서는 연간 최대 6억개의 라면을 생산할 수 있고, 향후 삼양식품의 수출 전담기지로 육성될 전망이다. 김 사장은 이 자리에서 “삼양식품은 국내 경제 활성화를 위해 밀양에 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다”며 “한국 식품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3년간(2017~2019) 삼양식품 실적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해당 기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84억원, 4693억원, 5435억원으로 나타났다. 영업이익 역시 433억원, 551억원, 782억원 등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순이익은 291억원, 353억원, 600억원으로 마찬가지였다.

성장세

올해 역시 성장세가 확연하다. 삼양식품의 3분기 누적 연결기준 매출액은 497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27% 상승했다. 영업이익 역시 795억원으로 직전년도에 비해 39.25% 수직상승했다. 순이익은 37.7% 증가한 635억원으로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업계에서 보기 드문 10%대의 영업이익률도 기록 중이다. 최근 3년간 삼양식품 영업이익률은 9.4%, 11.7%, 14.4% 등으로 늘어나고 있다. 올해 3분기 누적 실적 기준 영업이익률은 15.9%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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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