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사건> ‘중견 탤런트 부인’ 세 아들 살해사건 전말

  • 김설아 sasa1986@ilyosisa.co.kr
  • 등록 2012.08.20 10:3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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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한 모정은 아이들의 몸부림을 끝내 외면했다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아들 셋을 낳고 키우던 30대 주부가 열 살도 안 된 세 아이들을 모두 살해한 혐의로 구속됐다. 하지만 문제는 그 이후부터. 이 주부의 남편이 모 방송사 공채 탤런트 출신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부터다. 한순간에 가정을 송두리째 바꿔버린 비정한 모정(母情). 세 아들 살해사건의 자세한 내막을 파헤쳤다. 

중견 탤런트 A(46)씨의 부인 B(38)씨가 자신이 낳고 기른 세 아들을 살해한 끔찍한 사건이 벌어졌다. 지난 13일 경기도 안양동안경찰서에 따르면 주부 김씨의 남편은 모 방송사 공채 출신인 연기자로, 그동안 지상파 인기 드라마와 영화에 조연 또는 단역으로 꾸준한 활동을 펼쳐 온 인물이다. 

남편 지인에게까지

이들 부부는 지난 99년 결혼해 비록 넉넉지 않은 살림 속에서도 각각 8세, 5세, 3세의 세 아들과 비교적 화목한 가정을 꾸리고 지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올해 들어 남편의 연기활동이 뜸해지면서 친인척이나 지인들로부터 목돈을 빌릴 처지에 놓일 만큼 생활고를 겪어왔다.

경찰 조사 결과 이들 부부는 10만원대에서 시작된 부채가 1000만원대까지 불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대출규모를 감당키 어려워 남편 몰래 사채를 끌어다 쓴 B씨는 심지어 남편의 지인, 자녀의 유치원 교사에게서도 돈을 빌렸으며, 돌려막기 식으로 채무를 감당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지난 4일 이 사실이 남편에게 발각되면서 심한 말다툼을 벌였다. 다음 날 B씨는 급기야 아들 3명을 데리고 서울 봉천동 집에서 나와 가출을 감행했다.


세 아들이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된 것은 그로부터 일주일 뒤인 12일. 남편의 가출신고를 받고 수사에 나선 경찰은 휴대전화 위치를 추적, 안양시 관양동에 위치한 한 모텔방에서 세 아들의 시신 옆에 쪼그려 앉아 있던 B씨를 붙잡았다.

경찰은 발견 당시 숨진 아들들은 객실 침대 이불에 덮인 채 나란히 누워 있었고, B씨는 멍하니 아이들을 지켜보고 있었다고 전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B씨가 자신이 낳아 기른 아이들을 자신의 손으로 죽인 뒤 나흘 동안 숨진 아이들의 시신과 함께 객실 내에 머물렀다는 것이다.

경찰 관계자는 “B씨가 세 아들과 함께 모텔에 투숙한 뒤 이튿날 아들 셋을 베개로 눌러 살해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경찰 진술조서에서 B씨는 “순간적으로 화가 나 아이들을 살해했다”면서 “아이들을 죽인 후 나도 따라 죽으려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찰은 B씨가 애초부터 살해 목적으로 아이들을 데리고 나왔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확한 살해 동기에 대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세 아들 살해한 주부 남편은 공채 중견 탤런트
단역배우들 초라한 삶 “투잡은 기본, 월 100이면 성공”

경찰 관계자는 “우울증으로 알려져 있지만 우울증을 앓은 병력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현재 B씨는 경찰조사에서 범행일을 ‘6일’에서 ‘7일’로, 범행순간을 ‘아이들이 잠들어 있을 때’에서 ‘깨어있을 때’로 오락가락하는 등의 공황상태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경찰은 B씨가 도박이나 과소비를 하지 않는 점으로 미뤄 빌린 돈의 정확한 사용처도 확인 중이다.

이번 사건으로 가장 큰 충격을 받은 것은 B씨의 남편이다. 남편 A씨는 졸지에 세 아들을 잃고 한 가정이 통째로 무너진 상황을 맞이하고 있다. 지상파 공채 출신의 조연급 탤런트인 A씨는 한 방송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심경을 전하기도 했다.


그는 “처음 소식을 접하고 넋이 나갔다. 몸이 마비가 될 것 같았다”면서 “세상이 증오스러웠는데 이제는 용서하고 있다. 용서했다. 내가 죄인이다”고 말문을 뗐다. 이어 A씨는 “아내가 아이들을 키우느라 힘들었고, 내가 모르는 빚이 있었다고 했다”며 “풍족하진 못했지만 빚까지 쓸 줄은 몰랐다. 사채를 그것도 몇 군데서 썼더라”고 털어놨다.

한편 사건의 배경이 생활고로 알려지면서 ‘단역배우들의 초라한 삶’이 재주목 받고 있다. 한 연예계 관계자는 “1년간 몇 백장의 단역배우 프로필을 받는다. 소위 말해 ‘꿈’만 있고 ‘라인’없는 이들은 한 달에 100만원~150만원 정도 벌면 잘 나가는 축에 속한다”며 “보통 예술적인 목적, 연기에 대한 꿈을 가지고 배우를 하는 것이지 돈을 벌 목적으로 하는 분들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월 수입자체가 고정적이지 않고 거의 없다보니 생계유지는 힘들다. 부르면 가야 하니 대부분이 정상적인 직업을 가질 수도 없고 밤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TV에 잠시 얼굴 비추고 한 마디하는 것을 유일한 낙으로 삼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넣어주는 것도 감사한데 돈을 주는 대로 받는 것은 당연하고, 여기에 반발하면 ‘너 아니어도 할 사람 많다’는 식이 돼 버리니 악순환이 지속된다”고 꼬집었다. 이러한 삶에 ‘가정까지 있었다’면 그야말로 밥만 먹고 살았다는 게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내가 죄인”

세 아들과 함께 단란했던 가정을 파국으로 몰아넣은 비정한 엄마. 경제난이 가중되면서 이 같은 비극은 언제, 언제서든지 재연될 수 있다. 자녀들을 버리거나 심지어 목숨까지 빼앗는 일그러진 사회병리적 현상은 이제 개인 차원에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국가 차원에서 어려운 계층과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쓰고 더불어 톱배우 그늘에 가려진 단역배우들의 삶에 관심을 가질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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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