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덮친 '공천헌금 사태' 핫 쟁점 셋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2.08.06 10:3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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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다 잡은 대권 빨간불 들어왔다

[일요시사=김명일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경선후보의 대선가도에 빨간불이 켜졌다. 검찰이 지난 4·11총선 공천 과정에서 새누리당 일부 당직자와 후보자들 사이에서 '공천헌금'이 오간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당시 박 후보는 새누리당의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총선을 총지휘했다. 자칫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박 후보에게 치명타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때문에 불과 4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대선정국에서 공천헌금 비리의혹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검찰이 지난 4·11 총선 공천 과정에서 여야 당직자와 국회의원 후보들 사이에 거액의 공천헌금이 오간 정황을 잇달아 포착해 대대적인 수사에 착수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검찰에 지목된 현영희 새누리당 의원은 지난 3월 중순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 위원인 현기환 전 의원에게 "비례대표 후보 공천을 받도록 도와 달라"는 부탁과 함께 3억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박근혜 몰랐나?
책임론 급부상

현 의원은 또 지난 3월 말 홍준표 전 새누리당 대표에게 불법 정치자금 2000만원을 제공하고, 정치자금 수입·지출에 관한 허위 회계보고, 자원봉사자에게 금품 제공, 선거구민에 대한 기부행위, 타인명의의 정치자금 기부 등의 혐의도 받고 있다.실제로 현 의원은 새누리당에서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 받아 제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검찰은 돈을 받은 현 전 의원과 홍 전 대표, 돈 전달에 관여한 홍 전 대표의 측근 조모씨도 선관위로부터 수사의뢰를 받고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다.

최대 쟁점은 역시 새누리당 공천과정에서 실제로 돈이 오갔는지 여부이다. 당사자인 현 의원은 "이번 사건은 한 개인이 불순한 목적을 갖고 음해한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지만 검찰은 이미 상당한 정황증거들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미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경선후보의 대권가도엔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4·11 총선 당시 박 후보는 새누리당의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사당화 논란까지 겪어가며 총선을 총지휘했기 때문이다. 공천헌금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새누리당 현기환 전 의원과 현영희 의원은 부산의 친박근혜계 핵심인물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여야 공천헌금 비리 본격수사 착수
"의혹 사실이면 박근혜 낙마 가능성도…"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을 계기로 당명까지 바꿔가며 박 후보와 함께 쇄신공천을 외쳤던 친박계 인사들이 뒤에서는 공천헌금을 수수했다면 박 후보에게는 그야말로 치명타임에 틀림없다. 수사방향에 따라서는 다른 친박계 인사들까지 줄줄이 비리의혹에 연루되어 수사를 받는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당장 민주당 대선주자들은 일제히 논평을 내며 박 후보를 공격하고 나섰다. 손학규 후보 측 김유정 대변인은 "그토록 개혁공천을 외치더니 결국 공천헌금으로 정치개혁의 화룡점정을 찍었다"고 말했다. 김두관 후보 측 전현희 대변인도 "구태정치로 국민을 실망시킨 새누리당과 박 후보는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책임 있는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두 번째 쟁점은 공천헌금 비리와 박 후보의 관련 여부이다. 민주통합당은 현 전 의원이 친박계 인사라는 점을 지적하며 "(공천비리 의혹이) 박 후보의 최측근에 의해 저질러졌다는 점 등으로 미뤄볼 때 당시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던 박 후보가 이 사실을 몰랐을 리 없다"며 "검찰은 박 후보와의 연관성도 흔들림 없이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일 손가락질하는 민주당
"그러는 너흰 깨끗하니?"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는 "박 후보가 당시 이런 공천장사를 알았다면 더 큰 문제이고 몰랐다고 해도 문제"라며 "최측근이 공천장사를 하는데도 모를 정도로 허술하다면 대통령이 됐을 경우 측근 비리를 어떻게 방지 할 수 있겠느냐"며 비판했다.

정치전문가들은 박 후보가 이 같은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을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하면서도 박 후보의 선거캠프로 자금이 일부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은 있다고 조심스럽게 예상하고 있다. 최악의 경우에는 이번 사태를 통해 박 후보가 대선후보에서 낙마할 가능성까지 있다고 입을 모은다.


세 번째 쟁점은 공천헌금 비리의혹이 야권으로 확대 될 것인지에 대한 여부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야권은 새누리당에 연일 맹공을 퍼붓고는 있지만 속내는 복잡하다. 이미 검찰은 새누리당과 함께 선진통일당의 공천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선진통일당 회계책임자이자 공천심사위원인 김광식 대표비서실장과 심상억 전 정책연구원장은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던 김영주 의원을 상대로 "상위 순번을 받으려면 50억원을 제공하라"고 요구해 돈을 받아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당직자에게 가야 할 정당 정책개발비에 손을 대 1억5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고발된 송찬호 선진통일당 조직국장과 불법 정치자금을 회계보고 없이 사용한 같은 당 김낙성 전 원내대표, 박상돈 최고위원, 류근찬 전 최고위원 등 4명도 검찰 수사 대상에 포함됐다.

친박계 돈공천? 대선정국 초반 초대형 악재
야당도 안심 못해, 공천헌금 파문 어디까지

민주통합당도 공천헌금 비리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은 마찬가지다. 민주통합당은 4·11총선 과정에서 한명숙 당시 대표의 측근 심상대 전 사무부총장이 전주 완산을 예비후보 박모씨로부터 지역구 공천 대가로 4차례에 걸쳐 1억1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이미 구속 기소돼 징역 1년에 추징금 1억원을 선고받은 바 있다. 민주통합당 역시 총선을 총 지휘했던 당 대표의 측근이 이미 공천비리에 연루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치권에서는 새누리당이 여론의 비난을 분산시키기 위해 심 전 사무부총장의 비리를 다시 상기시키고 민주당의 각종 공천비리 의혹을 제기한다면 이번 공천헌금 비리의혹 수사가 정치권 전체로 확대되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선거 때만 되면 공천비리의혹이 불거지는 것에 대해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유권자들이 각 후보의 면면을 자세히 알기란 힘들고 결국엔 당을 보고 투표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정치인들은 공천을 받기 위해 사활을 거는 것"이라며 "심지어 특정 정당의 '텃밭 지역' 공천은 당선의 보증수표나 다름없어 공천비리가 근절 될 수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정치권 덮칠 쓰나미
안철수만 신났다?

한편 박 후보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검찰이 한 점 의혹 없이 사실을 밝혀야 된다"며 차분한 대응을 보였지만 새누리당은 작년 말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에 이어 또 다시 터진 악재에 패닉상태에 빠졌다는 전언이다. 한 정치전문가는 "정치권에서는 일단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이지만, 이번 사건은 대형 정치스캔들로 번질 가능성이 농후하다. 수사결과에 따라서는 여야 모두가 치명타를 입고 결국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대선에서 승리할 것이라는 성급한 예상이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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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