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악질’ 악녀 캐릭터 전성시대

사랑받는 못된 여자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국내 최고의 남자 배우들은 악역을 통해 성장했다. 힘세고 멋있는 악역은 작품의 수준을 높였다. 주인공보다 강렬한 인상을 주는 악역에 대중은 열광했다. ‘나쁜 남자’라는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악역은 남성의 전유물이었다. 최근 그 흐름이 바뀌는 추세다. 성미가 사납고 못된 여성들을 연기하는 여배우들이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다. 불륜·갑질·협박·살인 등 옳지 못한 행동에 개연성을 부여하며, 작품의 품격을 높이는 여배우들을 짚어봤다. 
 

▲ 배우 한소희 ⓒJTBC

 

‘불륜녀’ 이미지는 국내 여성들 사이서 가장 치명적이다. 남의 남자를 뺏는 여자를 어느 누가 좋아할 수 있겠나. 인지도가 있는 여배우들은 불륜녀 역할을 기피했고, 기회는 신인에게 주어졌다. 그 기회를 붙잡은 건 이름도 생소한 배우 한소희. 

뜨려면?

최근 JTBC 금토드라마 <부부의 세계>서 여다경 역을 맡아 열연 중인 한소희에게 다수 언론과 SNS에서 뜨거운 관심을 보내고 있다. 현재 한소희가 맡고 있는 역할에 ‘과몰입’해서 또는 과거 행적을 굳이 들춰내며 ‘욕하면서 보는’ 이들도 더러 있지만, 어찌됐든 그의 파괴력은 분명히 확인된다. 

여다경은 극중 지선우(김희애 분)의 남편 이태오(박해준 분)와 불륜 관계다. 결혼한 상대와 바람을 피다 못해 임신까지 했고, 상대의 병원까지 찾아가 도발적인 발언을 일삼는다. 비록 지선우의 파격적인 고발로 인해, 모든 사실이 드러났음에도 여다경은 이태오와의 결혼, 출산마저 성공했다. 

여다경의 행적은 시청자들의 분노를 유발한다. 자신이 불륜 상대인 걸 알지 못하는 지선우를 위아래로 훑어보고 독하게 신경전을 벌이는가 하면, 임신 뒤 혹여 자신이 버림받을까 위태로워하다 불안감에 못 이겨 내연남을 협박한다. 자신의 가족 앞에서 모든 것을 폭로하는 지선우의 뒤통수를 후려갈기고는 악을 지르며 흐느낀다.


결혼 이후 지선우를 향한 미안함이 조금도 없는 당당함 역시 도무지 공감할 수 없는 행태다. 

인간의 탈을 쓰고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행위를 일삼는 ‘천하의 나쁜 X’를 재현 중인 한소희의 날 선 연기는 예사롭지 않다. 밉지만 계속 보게 할 뿐 아니라, 일부 시청자들은 ‘부모의 재력과 젊은 여성의 아름다운 미모를 가진 여다경이 왜 불륜을 저지르는지 안타깝다’며 ‘불행서 벗어나 정신을 차렸으면 한다’는 식의 묘한 동정심을 내비치기도 한다. 

한국을 넘어 전 세계서 주목받는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의 김혜준도 악녀로서 명성을 떨친다. 왕권을 능가하는 권력을 가진 해원 조씨 가문의 수장 조학주(류승룡 분)의 딸이자, 어린 중전이 김혜준이 맡은 역할이다. 

누구보다도 강렬한 야망을 갖고 있을 뿐 아니라 비상한 재주로 음모를 꾸미는 여인이다. 아이를 갖지 않았음에도 임신을 가장 하고, 다른 여인들의 아이를 빼앗아 딸이면 죽이고 아들은 자기 것으로 만들어버리는 충격적인 행태를 서슴없이 벌인다.

그런 행동에 죄책감 따윈 없다. 자신의 권력 유지를 위해서라면 상대의 아픔에 아랑곳하지 않는다. 비록 악행의 장기적인 플랜까지는 세우지 못해, 모든 것이 발각되고 좀비가 돼 서민과 같이 날뛰는 신세가 되지만 <킹덤>서 보여준 김혜준의 퍼포먼스는 어마어마했다.
 

▲ 배우 김혜준 ⓒ넷플릭스

<킹덤1>서 ‘발연기’라 불릴 정도로 연기력 면에서 거센 비판을 받았지만, 1년 뒤 <킹덤2>에서는 중전의 악함을 훌륭히 표현해내며 대중의 비판을 뒤엎었다. 

특히 세도가의 딸로 태어났음에도 여자라는 이유로 존중받지 못한 상처로 인해 뒤틀린 욕망과 복수심을 증폭시킬 수밖에 없었던 중전을 향해 이례적인 공감도 쏟아졌다. 


신예뿐 아니라 중견급 배우들도 품격 있는 악역 연기로 다시금 조명받고 있다. 언제나 최고의 연기력을 선사하는 전도연은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이하 <지푸라기>)서 색다른 ‘살인마’로 눈길을 끌었다. 

‘인기 만발’ 여배우들이 탐내는 악역
불륜·살인·협박에도 대중의 관심 ↑

<지푸라기>가 비록 코로나19로 인해 흥행에는 실패했어도, 그를 향한 평단의 호평은 뜨겁기만 하다. 극중 전도연이 맡은 연희는 사람을 죽이는 일을 서슴없이 행한다. 

폭력적인 남편으로부터 고통받고 있는 미란(신현빈 분)을 물심양면으로 챙겨주는 것은 물론 치밀한 전략으로 일확천금마저 얻게 했던 연희는 결정적인 순간, 칼끝을 미란에게 돌린다. 미란의 온몸을 묶고 ‘큰 돈 앞에서는 아무도 믿지 말랬어’라는 대사를 던지는 연희의 얼굴은 섬뜩하기까지 하다. 

자신을 성추행하려 했던 형사(윤제문 분)를 죽인 뒤 태영(정우성 분)에게 ‘아니 내 허벅지를 만지길래’라며 태연하다는 듯 미소 짓는 연희의 얼굴 역시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얼굴이다.

돈 앞에서 ‘인간의 존엄’ 따윈 없는 짐승의 얼굴을 그만의 해석을 통해 전에 없던 얼굴로 형상화한 전도연을 최고의 연기자로 호명하지 않을 수 없다.

MBC 월화드라마 <365: 운명을 거스르는 1년>(이하 <365>)의 김지수는 ‘사이코패스’ 연기로 연기력을 인정받고 있다. 

마치 게임을 연상시키는 이 드라마서 김지수는 정신의학과 교수이자 11명의 인물들에게 ‘리셋’을 제안한 초대자 이신 역을 맡았다. 초반부터 정체를 알 수 없는 미스터리한 분위기를 풍긴 이신은 최근 방송분서 완전히 흑화한 얼굴로 등장했다. 

주요 인물들의 생사의 운명을 알고 있는 이신은 삶과 죽음의 기로에 놓인 인물들을 시험하는 등 악녀의 본색을 드러낸다. 선과 악을 동시에 넘나들다 완전한 악인의 정체를 드러내며 작품의 긴장감을 극도로 치솟게 했다. 
 

▲ 걸스데이 출신 유라 ⓒMBC

죽음을 놓고 게임을 벌이는 이신을 맡은 김지수는 예측은 물론 납득하기도 힘든 이신의 행태에 설득력을 불어넣으며 입체적인 악역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걸스데이 출신 연기자 유라도 악역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유라는 최근 MBC 수목드라마 <그 남자의 기억법>에서는 콧대 높은 톱배우 고유라 역으로 특별 출연해 동료 배우 여하진(문가영  분)과 기싸움을 벌이는 모습으로 악녀 연기를 제대로 선보였다. 

의상을 합의한 상황서 여하진과 같은 옷을 입고 나타나 골탕을 먹이는가 하면, 자신이 물을 맞아야 하는 장면임에도 여하진의 물컵을 빼앗아 선제공격을 날리기도 한다. 대본에는 없는 뺨을 때리는 연기를 한 뒤 적반하장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얄미운 행동을 골라서 하는 역인데도, 워낙 자연스러운 연기 덕에 대중의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 

공감대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공감대가 있는 악역을 얼마나 훌륭히 표현하는가에 따라 드라마의 성패가 갈린다. 악역이라 해서 단순히 눈을 치켜뜨거나 소리를 질러서는 안 된다. 극의 장르와 분위기에 맞는 섬세한 감정연기가 필요하다. 선한 역할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정의 진폭이 넓기 때문에, 훌륭히 표현하는 경우 연기력 발전의 계기가 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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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