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연기되면…’ 정당별 손익계산서

못 먹어도 고? 못 먹을라 스톱?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코로나 정국’이 대한민국을 뒤덮었다. 21대 총선을 40여일 앞두고 일각에선 안전을 위해 선거를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총선이 연기될 경우 가장 유리한 당은 어디일까. <일요시사>는 총선 연기론에 따른 정당별 손익계산서를 분석해봤다. 
 

▲ 최고위원회의 참석하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나경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이 순식간에 전국으로 확산됨에 따라 정치권에선 ‘총선 연기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국회 내부서도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총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입장과 총선 연기는 어렵다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청와대는 현재까지 연기론에 대해 검토하지 않고 있고, 국민적 합의가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변수

현행 공직선거법 196조에는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해 선거를 실시할 수 없거나 실시하지 못한 때에는 대선과 총선을 대통령이 연기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대통령이 이번 코로나 사태를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본다면 선거 연기는 가능하다.

이 외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긴급재정경제명령권’ 발동을 검토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헌법은 대통령이 내우·외환·천재·지변 또는 중대한 재정·경제상의 위기서 긴급한 조치가 필요하고 국회의 집회를 기다릴 여유가 없을 때에 한 해, 최소한으로 필요한 재정·경제상의 처분을 하거나 법률의 효력을 가지는 명령을 발동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설훈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상황이 더 악화되면 모른다. 긴급재정명령권도 내려야 될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본다”며 총선 연기 가능성을 시사했다.

 

다만 헌정사상 선거가 연기된 전례가 없고, 이 같은 전염병 사태가 선거를 미루는 사유에 해당하는지를 두고는 논란이 될 수 있다. ‘부득이한 사유’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는 데다 총선 연기의 선례를 남김으로써 정부의 대응 실패가 역사적 오점으로 남을 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이종근 시사평론가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서 “아주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왜냐면 절대 유불리를 따져서는 안 되지만, 총선과 관련해서 불리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것을 연기하느냐 하는 후폭풍이 있을 수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 “어렵다”
민생당 “꼭 미뤄야”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은 총선 연기론에 선을 긋고 나섰다. 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지난달 27일 국회서 “6·25 전쟁 때도 선거는 치러졌다”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아울러 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총선 연기론에 관한 질문에 “지금은 ‘우한 코로나’의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다른 생각을 하다가 적기 대응에 늦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사실상 총선 연기론을 일축했다.

‘코로나 정국’이 총선 때까지 이어진다면 제1야당인 통합당은 ‘반사이익’을 얻을 공산이 크다.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대한 정권 심판론은 충분히 대두되는 상황서 코로나 악재가 터지면서 정부 지지율이 또다시 흔들리는 조짐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총선 연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이 성사된다면, 여당의 지지율의 끌어 올리는 데 빌미를 제공할 여지가 높다.

민주당 역시 총선 연기론에 대해 어렵다는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정부서울청사서 가진 기자간담회서 “지금까지 총선을 연기한 적이 없는 것 같다”며 “입법부 부재 상태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 ▲▲ 최고위원회의 참석 위해 이동 중인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등 지도부

민주당 송영길 의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총선 일정은 그대로 가야지 총선이 연기되면 더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측에선 총선 연기론에 대해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내심 고심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 입장에선 현재 코로나 정국을 잘 넘겨야 본전인 상황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책임론이 대두되면 총선서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당 내에서는 코로나19의 진행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변수에 대비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 것이다.

하지만 민주당이 총선 연기를 주장한다면, 위기관리 능력의 부재를 스스로 인정하는 셈인 만큼 총선 연기론을 선택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판세가 불리하니 국가 위기를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는 공격에 직면할 부담이 있다.

이 외에도 코로나 확산이 총선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불안감을 국민들에게 조성할 수 있다는 정치적 부담도 만만치 않다. 결론적으로 민주당과 통합당에게는 총선 연기 결정이 선거판서 크게 득 될 것이 없다는 결론에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와중에 총선 연기론을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당이 새로 출범한 민생당이라는 점은 주목할만한 대목이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신당이 통합해 새로 출범한 민생당은 지난 27일 첫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21대 총선 연기를 공식적으로 제기하고 나섰다.

민생당 유성엽 공동대표는 “3월 초까지 상황이 종식되지 않는다면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총선 연기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출신의 박주현 공동대표도 총선 연기론에 무게를 실었다. 그는 “질병, 재난, 전쟁서 국민을 보호하는 게 정치의 목적임에도 목전의 선거가 문제 해결을 방해하고 있다”며 “한 달 반 동안 (여야가)서로 간 공격으로 시간을 허비, 방역은 실패하고 민생은 나락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국민적 혼란 예상
경제 타격 불가피

바른미래당 손학규 전 대표 역시 총선 연기론에 동의했다.

손 대표는 “총선 연기를 대통령과 선관위는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총선이 국민의 참여 없이, 대면(선거운동)조차 없이 실시되는 것은 민주주의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바른미래당 출신인 김정화 공동대표는 “4·15 총선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며 총선 연기론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민생당이 공식적으로 총선 연기론을 제기하는 이유는 선거운동을 위한 시간을 벌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민생당은 지난 24일 출범 이후 코로나 정국으로 인해 변변한 선거운동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 합당과 탈당의 반복으로 불안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총선 전 대통합을 이뤘지만, 이대로라면 이들이 기반을 두고 있는 호남지역을 민주당에게 내줄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

만약 코로나 정국이 계속된다면, 이들에게는 당의 홍보 기회마저 박탈되면서 총선 국면서 패색이 짙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정치권서도 총선 연기에 대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하다.
 

▲ 유성엽 대안신당 대표

통합당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솔직히 연기 확률은 좀 떨어진다고 본다. 연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총선 연기론에 대해 부정적으로 관망했다.


만약 코로나 정국으로 인해 선거가 연기된다면 국민적인 혼란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중요한 정치 일정의 변동으로 인한 국력 낭비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경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가능성은?

이와 관련해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사실 여권에선 총선 연기론에 대한 생각이 있겠지만 시간을 끌면 끌수록 정권을 향한 분노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총선이 연기된다면 국력이 낭비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실 총선 연기는 절대 안 된다. 선거를 연기한다면 한국은 선거를 연기할 정도의 심각한 상태로 간주돼 국제사회서 고립될 가능성이 높은 데다 경제 타격도 크다. 국가적으로 볼 때 절대 이득이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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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