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정치인과 사생아의 ‘위험한 관계’ 추적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8.02 10:3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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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대 대선서 '사생아 파문' 또 터진다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권력자의 어두운 비밀을 알고 있던 신하는 구덩이를 파고 마음에 두고 있던 말을 토했지만 그의 말은 대나무 숲의 메아리를 타고 온 마을에 퍼졌다. 이렇게 한번 퍼진 소문은 사라지지 않는다. 오히려 ‘임금님 귀가 길다’라는 식의 확대 재생산만 낳을 뿐. 선거철이면 빠짐없이 재현되는 정치인 관련 루머도 마찬가지다. 흠집내기성 의혹 제기는 물론 각종 유언비어와 마타도어가 난무하곤 한다. 그 중에서도 대권 때마다 빠짐없이 등장하는 루머가 있으니, 바로 ‘정치인과 사생아’ 논란이다. 그 은밀한 사생활을 들춰봤다.

 

최근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 전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이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경선 예비후보의 사생아 논란을 제기하고 나서 파장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과거 우리 정치사에서 유명 정치인들의 ‘사생아’ 얘기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나올 때마다 국민들의 주목을 받고 호기심을 자극했던 것도 사실이다. 이제는 의례적인 루머로 굳어져가고 있는 ‘정치인들의 사생아 의혹’. 사실과는 무관한 소문일까, 루머를 가장한 진실일까.

호적엔 2남 3녀
실제는 3남 4녀?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숨겨놓은 딸 가오리’가 가장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YS의 사생활이 본격적으로 도마에 오른 것은 1992년 민자당 대선후보 때였다. 그 해 2월 20일자 <LA매일신문>에 ‘김영삼 씨의, 숨겨둔 딸 가오리, 뉴욕에 거주하고 있다’는 기사가 실린 것을 시작으로 21, 23일자 등 총 3회에 걸친 시리즈 해부기사를 통해 국내외 언론에서 동시다발적인 보도가 나왔다.

미주 한인 대표 언론인 LA <선데이저널>의 기사요약에 따르면 ‘YS가 한창 정치권에 갓 입문하고 국회의원 재선 등에 고심하던 시절인 60년대 초반 S요정 출신 이경선씨라는 여인과의 외도를 통해 ‘가네꼬 가오리(金子 香織 : 한국명 주현희)’라는 딸을 낳았다는 내용의 ‘사생활’과 관련한 비화였다.

당시 이 같은 내용이 세간에 알려지자 국내에서는 YS의 숨겨둔 딸 가오리의 이야기가 널리 회자됐다. 나중에는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져 “숨겨진 딸뿐만 아니라 아들도 있다더라”는 소문까지 나돌았다.


<LA매일신문>은 잇따른 보도를 통해 인륜과 천륜을 져버린 민자당 대통령후보의 사생활에 대한 부도덕성을 공격하며 대통령후보로서의 사실과 진실을 국민 앞에 밝힐 것을 촉구했지만 당시 집권여당이었던 민자당 측과 YS 캠프진은 즉각 성명서를 내고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닌 일부 부도덕한 세력들의 제14대 대선을 코앞에 두고 정치적 위해를 가하기 위한 음모라고 반박했다.

김영삼 전 대통령, 숨겨진 딸 ‘가오리양’으로 곤욕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도 비슷한 소문에 시달려

YS는 즉각 <매일신문>의 기사를 전재하여 보도한 한국의 <인사이더월드> 발행인 손충무씨를 고소하고, 검찰은 5일 만에 손씨를 구속시키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후 YS는 대통령에 당선 되었고 숨겨놓은 딸의 진실은 철저히 은폐된 채 대중의 관심에서 사라졌다. 그러나 소문이 ‘객관적 사실’로 굳어진 것은 YS가 임기를 끝마친 지 2년 가량이 지난 2000년 1월이다.

당시 자신을 ‘가네코 가오리’라고 밝힌 여성이 YS를 상대로 친자확인 소송을 낸 것이다. 그러나 모친인 이모씨가 선고 2주를 남기고 돌연 고소를 취하해 세간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가오리의 생모인 이씨는 그해 미국 LA에서 <선데이저널>과 인터뷰를 갖고 1960년대 초반 YS와의 만남, 가오리의 출산 이후, 일본인에게 양녀로 입양시킨 사연 등을 적나라하게 공개하기도 했다.

지난 2009년 10월엔 자신이 YS의 아들이라고 주장하던 한 남자가 YS를 상대로 친자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YS는 이와 관련해 유전자검사명령에도 응하지 않고 소송대리인도 선임하지 않는 등 일절 대응 하지 않았고, 결국 지난해 2월 친자확인 소송에서 패소하면서 ‘법정득남’을 했다.


의혹 ‘단골 주인공’
여직원과 여비서

대선 열기가 한창이던 지난 2002년 12월 인터넷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노무현의 숨겨놓은 딸 의혹’을 놓고 진실공방전이 벌어졌었다.

대선 당시 <오노뉴스> 운영자이자 전 방송작가 김세동씨가 “노무현씨가 세칭 ‘인권변호사’ 시절인 1980년에 자기 사무실에서 근무하던 여직원과 성관계를 맺어 딸을 낳았다”며 “이 딸이 현재 노무현씨의 형 노건평씨 호적에 입적되어 있다”는 내용을 담은 글을 인터넷상에 유포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노건평, 민미영 부부의 호적등본 등 관련서류를 첨부해가며 “민미영씨가 지난 81년 혼인 전 딸(희정)을 입적했으며, 그 후 지난 83년 노건평씨와 혼인신고를 했는데 이는 그 과정을 볼 때 상당한 의혹의 소지가 있다”며 그럴듯한 가설까지 내세웠다.

해당 글을 접한 네티즌들은 찬반 양측으로 갈려 맹렬한 설전을 보이기도 했으나 우여곡절 끝에 김씨가 ‘공직선거 및 선거부정 방지법’ 위반혐의로 수원 구치소에서 구금되면서 마무리되는 듯 했다.

김씨는 결국 노무현 대통령 후보에 대한 비방문건을 인터넷 상에서 퍼 날랐다는 이유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 받았다.

그러나 김씨는 2003년 석방된 후에도 수원지법에 항소장을 제출할 뜻을 내비췄다. 당시 그는 “아직 판결이 끝난 것이 아니다. 검찰은 내가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노무현 당선자의 사생활에 대한 객관적인 조사도 이뤄졌어야 한다”면서 “머리카락이나 체모로 DNA검사가 이뤄지고 난 후에야 비로소 나의 유죄 여부를 알 수 있는 게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큰 선거 때만 되면 ‘믿거나 말거나’식 루머 난무

퇴임 후 사생아에 대한 의혹이 불거져 나온 경우도 있었다.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경우다. 소문은 DJ가 1970년, 7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할 당시 여비서였던 김씨와의 사이에 낳은 딸이 있다는 것이다.

2005년 4월 19일, SBS의 시사 프로그램인 <뉴스추적>은 ‘DJ의 숨겨진 딸’이라고 주장하는 30대 여성에 대해 특종보도하기도 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여성은 제작진과의 인터뷰를 통해 “어머니는 ‘대하’라는 고급 한정식 집에서 당시 김대중 신민당 국회의원을 처음 만났다”며 “자신은 7~8세 무렵부터 어머니의 심부름으로 김 전 대통령의 동교동 사저를 찾아가 생활비를 타오곤 했으며 조풍언을 통해 아파트를 받았다”고 증언했다.

당시 <뉴스추적> 보도에 대해 DJ 측은 숨겨진 딸이란 없다고 분명히 말하지는 않았지만 “사실과 다르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러나 이듬해인 2006년 4월 16일, DJ의 숨겨진 딸로 알려진 김씨는 <문화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DJ의 사생아라는 주장을 부인하면서 사건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당시 김씨는 “모친으로부터 김 전 대통령의 숨겨진 딸이라는 얘기를 듣고 자랐고, 모친이 돈을 받아오게 시켜 지난 2000년까지 김 전 대통령 측으로부터 생활비를 지원받았다”며 “어린 꼬마였던 나에게 이런 일을 시킨 어머니가 지독하다고 생각한다”며 어머니에 대한 원망을 드러내기도 했다.

‘선거용’ 악성루머
이번 대선에도?

2007년 한 차례 ‘사생아 존재여부’에 휩싸였던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경선 예비후보는 YS의 차남 현철씨의 ‘사생아 관련 발언’ 보도로 이번 대선 역시 구설수를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박 후보는 지난 2007년 7월19일 후보청문회에서 ‘자녀가 있다’는 시중의 소문에 대해 “내가 애가 있다는 말이 떠도는데 DNA검사라도 받겠다”며 “그래야 그 자식의 부모를 위한 길”이라고 결백을 주장한 바 있다.

현철씨와의 인터뷰를 실은 <월간중앙> 7월호는 이에 대해 “요즘은 더 구체적인 얘기가 나온다. 박 전 위원장이 낳은 자식이 올해 30세 정도이며 일본에 산다”는 정가의 풍문을 전하기도 했다.

이번 대선주자들의 사생아 의혹 제기에 관계자들은 어이없다는 반응이다. 박근혜 캠프에서는 법적대응도 불사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12월 19일 치러지는 18대 대통령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다. 대선과 같은 큰 선거 때 만 되면 연례행사처럼 온갖 괴소문과 갖은 루머들이 난무한다.

문제는 ‘루머’라는 게 선거가 끝나기 전에는 좀처럼 진위가 밝혀지지도 않고 또 사실과는 관계없이 확대 재생산돼 당사자들에게 엄청난 타격을 준다는 것이다. 또 선거가 끝난 후에는 국민의 관심에서 사라져 루머의 진실여부는 중요치 않게 된다.

정치지형의
‘새판’ 고민할 때

우연인지 필연인지 알 수 없지만, 하필 선거철만 되면 왜 누군가가 희생되어야 하는 건지. 왜 권력은 꼭 이렇게 피를 먹고 자라야만 하는 건지 의문스럽다.

흑색선전이든 음해든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치고 빠지기식 정치인들의 모습이 아니다. 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의 열망을 담아 후보비방이 아닌 정치지형의 ‘새판’을 고민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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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