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보좌관이 뛴다>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 보좌관 고상진

민심 읽는 대변인 이젠 ‘젊은 머슴’으로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내년 총선 출마를 노리는 정치인들의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21대 총선에도 어김없이 전·현직 보좌진들이 대거 출사표를 낼 전망이다. <일요시사>가 ‘4·15 보좌관이 뛴다’를 연재한다. 두 번째 주자로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 의 보좌관 고상진을 만났다.
 

고상진 보좌관은 공직생활을 하다 대안정치연대 유성엽 대표의 제안으로 정계에 입성했다. 현재는 대안정치연대의 대변인으로 민심을 읽으며 실력 있는 정치인으로 도약 중이다. ‘오로지 국민, 민생을 위한 정치판’을 위한 새판을 짜야 한다는 그, 내년 익산갑의 ‘젊은 머슴’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다음은 고 보좌관과의 일문일답.

-고상진 보좌관님 <일요시사> 구독자분들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전북 익산 출신 고상진입니다. 정치가 실종된 현실이 안타깝고, 국민분들께 죄송한 마음입니다. 이는 어떤 한 사람의 잘못이라기보단 잘못된 정치문화, 정치 토양의 문제로, 이를 개선해야 합니다. 제3세력을 공고히 구축하는 게 개선의 첫 걸음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켜봐주시고 응원해주시길 바랍니다.

-공기업인 근로복지공단서 10년 동안 근무하셨습니다. 정계에 들어오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 2008년 유성엽 대표의 비서관으로 정치에 발을 들여 오늘까지 왔습니다. 근로복지공단에 정년까지 근무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지만, 한 번 사는 인생인데 최소한 세 개의 직업은 가져봐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때마침 유성엽 대표께서 함께 가자는 제안을 주셨고, 어려서부터 관심이 많았던 정치 분야에서 국민분들께 봉사하는 것도 보람이 크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성엽 대표님은 어떤 분이신지요.
▲명실상부한 호남의 대표 정치인입니다. 호남서 민주당 간판 없이 내리 3선을 했죠. 무소속으로 2번, 국민의당으로 1번요. 보기 드문 경우지만, 민심을 얻었기에 가능한 결과라 생각합니다. 강성 이미지로 보이지만 사실은, 강자에게는 아주 강하고 약자에게는 한없이 본인을 낮추는 정의로운 정치인입니다. 뿐만 아니라 경제·외교·안보에 대한 식견이 탁월해서 호남을 대표해 대권에 도전할 수 있는 지도자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안정치연대서 대변인을 맡고 계십니다.
▲우리 정치사서 명 대변인은 큰 정치인으로 성장했습니다. 김대중 김영삼 전 대통령을 비롯해 박상천 박희태 라이벌, 그리고 이낙연 국무총리께서도 과거 명 대변인 반열에 올랐습니다. 대변인이 정치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민심을 정확히 알기 때문입니다. 늘 민심과 함께해야 하고 이를 담아내는 논평과 성명을 발표해야 하기 때문에 민심에 극도로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민심을 잘 읽어야 명 대변인이 될 수 있고, 정치적으로 크게 성장하는 인물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정계엔 ’막말 정치’가 계속 이어지고 있어 국민들의 실망감이 큽니다.
▲ ‘칼로 베인 상처는 금세 아물지만, 말로 베인 상처는 평생 간다’는 말로 알 수 있듯, 말의 위력은 상상 이상입니다. 대변인이라는 직위는 말의 전쟁서 선봉에 선 사람입니다. 그러다 보니 상대 당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히기 위해 자극적인 용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죠. 지금 국회는 서로 경쟁하느라 스스로의 품격을 떨어뜨리고 있단 생각이 듭니다. 대변인이 자신의 주관적인 관점으로 언론에 노출되기 위해 안간힘을 다하다 보니 패륜정치의 선봉장이 되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하고요.

-대안정치연대의 제3지대 창당에 대해 회의적인 목소리가 많습니다.
▲제3세력이 뿌리 내리는 과정에 필요한 진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국민들에게 여전히 진영논리와 이분법이 익숙하다 보니 제3세력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낯설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럴 때일수록 이성적인 비판과 합리적 대안을 담은 고유한 목소리를 내서 제3세력이 정치를 발전시킨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지난 총선 고배 뒤 정치적으로 크게 성장
“철학과 소신이 떳떳한 정치인이 되고자”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비판은 특히 국회에 필요해 보입니다.
▲대안정치연대는 조국 법무부장관의 후보자 시절 언론에 보도되는 각종 의혹들이 명쾌하게 해명되지 않아 자진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최근 조 장관이 임명된 이후엔 검찰수사 결과에 따라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그런데 이게 자유한국당과 큰 틀에서 궤를 함께하다 보니 일부, 특히 호남서 당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고 계십니다. 대안정치연대가 만일 조 장관을 비호하고 옹호했다면 민주당 이중대라는 비판을 면치 못했을 겁니다.

-내년 총선에 대안정치연대 소속으로 전북 익산갑에 출사표를 내셨습니다.
▲익산 출신으로서 익산이 자랑스럽지만 한편으론 아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익산은 천년의 고도와 근대 신흥도시라는 두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서 쉽게 느낄 수 없는 교묘한 정서가 흐르고 있죠. 하지만 익산 시민의 힘을 한 데 끌어모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익산만의 독특한 정서를 잘 이해하고 이를 익산 발전의 에너지로 집약하는 전환점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고, 익산을 잘 아는 제가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어 도전하게 됐습니다.
 

 

-익산의 부족한 부분과 이를 보완할 방법 혹은 정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지금 익산을 비롯한 전북의 경제 상황이 매우 안 좋습니다. 청명에 죽나, 한식에 죽나 심각한 상황입니다. 호남이 산업화에 뒤쳐져 익산의 경제가 크게 좋았던 적이 없어 지역 경제의 심각성이 시민분들께 와닿지 않는 측면도 있습니다. 하지만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익산이 경제적으로 회생할 수 있습니다. 교통이 발달하고 교육여건이 좋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문화 관광 소재도 풍부합니다. 익산이 가진 잠재력을 끌어내서 이를 발전 동력으로 삼아야 합니다. 씨줄과 날줄로 촘촘히 엮어내 콘텐츠화하는 작업으로 익산의 새로운 내일을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젊은 고수’로 불리시는데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2016년 국민의당 예비후보로 출마할 때 비록 나이는 40대 초반으로 젊지만 ‘행정 10년, 정치 10년’의 경험을 축약해 ‘젊은 고수’라는 별칭을 내걸었습니다. 이제 4년여의 시간이 흘렀고, 40대 후반이지만 여전히 젊기 때문에 ‘젊은 머슴’으로 도전하려 합니다.


-지난 20대 총선 때 고배를 마셨습니다.
▲준비가 부족했습니다. 우리 익산 시민분들이 참 현명하시다는 것을 한 번 더 깨달았던 계기가 됐습니다. 그리고 민심은 분명하다는 점도요. 선거 이후 저 자신을 단단히 하며 준비했습니다. 좋은 정치인은 잘나고 똑똑한 사람보다는 인성이 바르고 민심을 잘 아는 사람, 그리고 사회를 바꾸려는 의지와 실천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정치인이 되기 위해 지난 시간 노력했고, 익산 시민의 평가와 판단을 받아보고 싶은 생각입니다.

-보좌관 출신 국회의원의 장점이 있다면요.
▲국회서 10여년 생활을 하면서 국회의원의 명멸을 봐왔습니다. 초선 국회의원의 행동과 의정활동을 보면 재선이 가능한 사람인지 아닌지 보입니다. 보좌관 출신 중 국회에 등원한 사람들은 행동이 바르고 의정활동에 충실하다는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회의원이 된다면, 어떤 정치인으로 기억되고 싶으신지요.
제가 등원하게 되면 권력을 위임해 주신 익산 시민들의 뜻을 대변하는 대리인의 역할에 충실할 것입니다. 또, 정치철학과 소신을 분명하게 밝히면서 국정을 감시하는 감시자의 역할도 똑부러지게 하려 합니다. 표를 의식한 나머지 주요 현안에 대해 철학과 소신도 떳떳하게 밝히지 못하는 비겁한 정치인으로 남고 싶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이 있으시다면?
▲ <일요시사> 독자여러분, <일요시사>는 타블로이드 언론의 선구자로서 정치와 현안에 대한 깊이 있는 보도로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또 어떤 정치가 좋은 정치고 나쁜 정치인지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일요시사>와의 인터뷰를 계기로 우리 익산의 자랑스러운 정치인이 되는 첫발을 내디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angm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고상진은?

▲전북 익산 출신
▲전북대학교 대학원 졸업(행정학 박사)
▲근로복지공단 근무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 보좌관
▲전북대학교 겸임교수
▲데이터정치칼럼리스트
▲대안정치연대 대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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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이재명발’ 검찰·법원 피바람 플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정부 당시 ‘정적 죽이기’로 가장 많은 피해를 봤던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3일 당선됐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내내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공약으로 내놨다. 이 대통령이 당선되자 검찰 내부는 ‘어쩔 수 없다’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 다만 법조계와 학계에서는 검찰개혁과 사법개혁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면서 검찰 내에는 긴장감이 돌고 있다. 이 대통령이 후보 시절까지 포함해 취임 전 법원·검찰과 여러 차례 대립각을 세웠고 선거 과정서 사법개혁과 검찰개혁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빠른 시일 내에 개혁에 착수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수차례 대립각 이재명정부서 문재인정부 시절 ‘미완’으로 끝난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 완성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 대통령은 선거 기간부터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며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고 수사기관의 전문성을 확보하겠다”고 공약했다. 이는 문정부 때부터 줄곧 추진해 온 검찰개혁 방안과 유사하다. 문정부 당시 부패·경제 범죄 등에 대한 수사권만을 검찰에 남겨두고 다른 범죄에 대한 수사권은 경찰로 옮겼다. 하지만 윤정부 들어 이른바 ‘검수원복(검찰 수사권 원상복구)’ 시행령과 수사준칙 개정 등으로 여타 범죄에 대한 수사권도 일부 복구됐다. 이 대통령의 수사와 기소 분리는 문정부와는 궤를 달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청을 기소와 공소 유지를 담당하는 ‘기소청’으로 전환하고 중대범죄수사청과 같은 새로운 수사기관을 신설한다는 것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구상이다. 이를 통해 검찰의 기소권 남용에 대한 사법 통제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검사를 일반 공무원처럼 자체 징계만으로도 파면할 수 있도록 하는 ‘검사 징계 제도’까지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또 ▲압수·수색영장 사전심문제 도입 ▲대통령령인 수사 준칙 상향 입법화 ▲피의사실공표죄 강화 ▲수사기관의 증거 조작 등에 대한 처벌 강화 및 공소시효 특례 규정 내용이 담긴 수사 절차법도 제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이 대통령은 개헌을 통해 검찰총장 임명 시 국회 동의가 필요하도록 하고, 검사의 영장 청구권 독점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사실상 무소불위였던 검찰 권력을 수술대에 올리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한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현재 12개 혐의로 5건의 재판을 받고 있는데 이 가운데 상당수는 지난 정부서 검찰이 수사·기소한 것”이라며 “이 대통령으로서는 검찰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가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다른 법조인은 “앞서 민주당의 검사 탄핵이 모두 헌법재판소서 기각 결정을 받았는데, 이 대통령 공약대로 기소권 남용 통제, 검사 징계 파면 등이 도입된다면 검찰에 대한 견제가 매우 강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다른 법조인은 “이 대통령이 공수처와 국가수사본부에 힘을 실어준 뒤 두 기관을 적극 활용해 이른바 ‘적폐 청산’을 하려는 것 아니냐”고 전망했다. 수사청과 기소·공소청 분리 원칙 줄사표 신호탄…내부는 ‘초긴장’ 검찰 내부에서는 착잡한 기류가 팽배하다. 앞서 민주당이 추진했던 검사 탄핵이나 특활비 전액 삭감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도 높은 개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대검찰청 한 관계자는 “검찰의 운명은 민주당에 달려있는 것 아니겠느냐”며 “이재명정부와 여당이 된 민주당이 몰아칠 텐데 검찰의 협상력은 사실상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재경지검의 한 부장검사도 “개혁을 하든, 무엇을 하든 담담하게 운명을 받아들여야지 별 수 있냐”며 “다들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중앙지검의 한 부장검사는 “대개 검찰을 지원하는 이유가 국가에 대한 사명감 때문인데, 검찰개혁에 포함된 검사징계법에 파면을 명문화하게 되면 리스크를 감수하고 공익을 위해 일할 사람이 몇이나 되겠냐”며 “4~5명의 평검사가 각 부서에 있어야 수사가 원활하게 진행되는데 지금도 2~3명의 평검사만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개혁 이후에는 부장 검사 밑에 직접 수사를 할 평검사가 전혀 없을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수부 검사들 사이에서는 인사보복에 대한 우려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특히 이 대통령을 수사했던 특수부 검사들은 ‘검찰개혁 이전에 인사보복을 당할 것’이라고 사석에 이야기하고 다닌다고 한다. 반면, 일선 형사 사건을 수사했던 검사들은 “우리에겐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선을 긋는 분위기다. 다만, 형사부·특수부 검사들이 공감대를 이루며 우려하는 부분도 있다. 과거 문정부 시절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경찰의 권한이 비대해진 바 있는데, 이번 검찰개혁으로 경찰이 영장 청구권을 확보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검찰 단계서 경찰의 영장청구를 판단하지 않아 문제가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검찰 내부서 특수부와 형사부가 갈리는 상황에 이들을 모을 구심점도 없다. 과거 문정서 검찰개혁이 추진될 때 검사들이 단일대오로 뭉쳐 저항했던 것처럼 먼저 움직일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결국 수사로 검찰의 존재 의의를 보여야 하지만 ▲12·3 비상계엄 사태 ▲도이치 주가조작 의혹 ▲명태균·건진법사 선거개입 의혹 등 굵직한 주요 사건 관련 특검법이 국회 본회의에 부의돼있다. 특검이 시작되면 검찰의 역할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새 정부의 법무부 장관 인선 직후 대규모 인사도 예상된다. 당장 고검장·지검장 물갈이에 이 대통령 관련 사건을 맡았던 검사들의 줄퇴사도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달 20일 사의를 표했던 이창수 서울중앙지검장의 사직서는 지난 3일 수리됐다. 검 운명은 민주당에 이 지검장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장 재직 당시엔 성남FC 및 선거법 위반 등으로 이 대통령을 기소했다. 이미 2022년부터 업무 과부하 등을 이유로 매년 100명 이상의 검사들이 퇴직했는데 이번엔 이보다 더 큰 규모로 검찰 대탈출이 벌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실제 윤정부가 들어섰던 해인 2022년엔 직전 해(79명)보다 2배쯤 많은 검사 142명이 퇴직한 바 있다. 다만 퇴사를 희망하는 검사가 많더라도 대형 로펌에 이들을 다 수용할 수 있는 자리가 없어 실제 퇴사 규모는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검찰개혁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검찰 내부에선 피할 수 없는 문제지만 속도전이 아닌 과거 수사권 조정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반추와 함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차원의 정책 설계가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문정부 시절 검찰개혁으로 인한 수사권 조정 등으로 인한 영향을 복기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한 검사장급 간부는 “다 예상했던 것들로 놀랍진 않지만 수사가 효율적으로 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했으면 좋겠다”며 “과거 수사권 조정으로 대표되는 검찰개혁이 왜 실패했다고 평가를 받겠나? 수사권 조정 등 앞선 검찰개혁에 대해 복기한 다음 추진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 차장검사는 “수사기관 간 견제는 경쟁으로 이어진다”며 “수사는 합리적이고 치밀하게 해야 하는데 다른 기관을 의식해 무리하게 하다 보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간다”고 우려했다. 한 부장검사는 “구조적인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설계해야 한다”며 “수사권, 수사력의 문제도 있지만 법 자체가 구조적으로 난점이 있다는 것에 더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형사소송법 등 근간이 되는 법에 속도전으로 나선다면 이번 비상계엄 사태 수사 때처럼 향후 여러 문제가 드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부장검사도 “수사기관끼리 경쟁하게 되면 결국 윤 전 대통령 내란 수사처처럼 어느 사건이든 번번이 망가질 것”이라며 “검찰 등 수사기관, 학계, 정계 등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에서 시간을 갖고 충분히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이재명정부는 검찰개혁과 더불어 수사기관 개혁과 사법개혁도 같이 추진하려고 준비 중이다. 이 대통령은 검찰의 권한은 축소하면서 경찰과 공수처의 권한은 더욱 강화하겠다는 공약을 펼쳤다. 민주당은 공수처 검사 정원을 현행 25명에서 최대 300명까지 확대하고, 고위 공직자의 모든 범죄에 대해 영장 청구 및 기소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꼼꼼히 설계해야 법조계 안팎에서는 성급한 수사기관 확대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공수처가 2021년 출범 이후 뚜렷한 수사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12·3 비상계엄 사건서도 윤석열 전 대통령 대면조사에 실패하는 등 수사력 한계를 노출했다. 게다가 윤 전 대통령의 내란 우두머리 혐의 수사에서 검찰과 경찰, 공수처가 각자 수사권을 주장하며 혼선을 빚기도 했다. 이창현 한국외국어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검경 수사권이 조정된 지 5년이 지난 시점서 경찰 국가수사본부, 공수처, 검찰의 수사 성과를 냉정히 평가한 뒤 수사권 분리를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이 가장 먼저 개혁할 것으로 보이는 것은 사법개혁이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난달 1일,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 대한 파기환송을 결정하고, 다음날에 파기환송심 첫 공판기일을 그달 15일로 지정했다. 그러나 공판기일을 지정한 지 5일 만에 다시 공판기일을 대선 이후인 오는 18일로 변경했다. 연기 사유는 “대통령 후보인 피고인에게 균등한 선거운동의 기회를 보장하고, 재판의 공정성 논란을 없애기 위해서”였다. 일련의 과정 이후 민주당 내에서는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사법부 개혁이 대선 국면의 핵심 의제 중 하나로 떠올랐다. 민주당 의원들은 대법관 증원 법안을 연달아 발의했고, 박범계 의원이 법조인이 아닌 사람도 대법관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법원조직법 개정안을 발의했다가 논란 끝에 철회하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발표한 공약집서 ‘내란 극복과 민주주의 회복’의 하위 범주로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며 대법관 증원을 비롯한 여러 정책을 공약했다. 대법원 등 사법기관도 엎는다 “신중하게 진행해야” 의견도 공약집에는 실제 증원 규모가 명시되지 않았으나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개정안은 대법관 수를 3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담고 있다. 대법관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도 발의됐으나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지난달 26일 철회했다. 대법관이 증원되면 현재 1인당 연평균 약 4000건을 처리해야 하는 대법관들의 업무 부담이 줄면서 ‘재판 지연’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상고심 적체 현상은 상당수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법관 전원이 참여하는 전원합의체를 통해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사회적 갈등에 해답을 제시하는 최고 법원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30명이 모두 모여 깊이 있는 합의에 도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법관 증원에 따라 이 대통령 임기 중 총원의 절반이 넘는 대법관이 대통령 임명을 받아 합류하면 사법부 구성이 편향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원의 재판에 관한 헌법소원 심판을 허용하는 ‘재판 소원’이 도입될지도 관심사다. 민주당 의원들이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을 발의해 국회에 계류 중이다. 재판소원이 허용되면 법원이 법률을 헌법에 어긋나게 해석·적용하거나, 재판의 절차적 측면서 국민의 기본권이 침해됐다고 판단된 경우 헌재가 결정으로 위헌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은 헌재가 법원의 재판에 관여하는 것은 ‘사법권은 법관으로 구성된 법원에 속한다’고 정한 헌법 101조에 반하고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초래할 수 있다는 이유로 법안에 반대해 왔다. 법조계의 의견은 엇갈린다. 재판소원 추진 논의가 이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 이후 급물살을 탔다는 점에서 대법원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보는 시각도 있다. 사실상의 ‘4심제’가 돼 최고법원으로서 대법원의 기능이 약화하고 법적 안정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반면 헌법기관 간 상호 견제를 강화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할 안전망을 두텁게 만든다는 점에서 도입을 긍정하는 견해도 있다. 실제로 법조계에서는 오랜 기간 재판소원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논의가 이어져 왔다. 헌재 역시 최근 국회에 “국민의 충실한 기본권 보호를 위해 개정안의 취지에 공감한다”는 찬성 의견을 냈다. 이밖에 판결문 공개 범위 확대, 공개변론 중계 의무화 추진, 법관평가위원회 설치 등 국민의 사법 접근성을 제고하는 정책 등도 이 대통령 임기 중 추진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사법개혁 문제는 최우선 문제에 속하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제도 개혁이나 특히 사법·경찰·검찰개혁은 중요하다. 수사권 조정이든 다 중요하다”면서도 “여기에 주력해서 힘을 뺄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민생이 우선 일단 후순위 이후 지난 6월4일 취임사에선 “먼저 민생 회복과 경제 살리기부터 시작하겠다. 불황과 일전을 치르는 각오로 비상경제대응TF를 바로 가동하겠다”며 “국가 재정을 마중물로 삼아 경제의 선순환을 되살리겠다”고 강조했다. 검찰 및 사법개혁이 중요하지만 민생 회복이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한 셈이다. 이로 인해 검찰·사법개혁은 후순위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