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가구를 소재로’ 함도하

매일 보는 가구에 감성을 담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가구는 집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실용품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예술의 도구로 사용된다. 함도하 작가는 일상생활서 매일 보고 접하는 가구를 통해 타인에게 감정을 전달한다. 함도하가 준비한 가구 전시의 세계 속으로 들어가 보자.
 

롯데백화점 청량리점서 함도하 작가의 가구전을 소개한다. 이번 전시서 선보이는 작품에는 일상생활서 사용되는 가구의 성질을 넘어 감정을 소통하고 교감하기를 바라는 작가의 의도가 담겼다.

평범한 실용품

손과 발이 달린 의자 모양의 형상이 직접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오브제로 쓰인다. 여기에 다양한 도안의 문양과 색감이 더해져 가구에 감정을 불어넣는 요소가 된다. 가구를 넘어 아트피스로 다시 태어나는 셈이다.

함도하는 이번 전시서 여러 분야의 작가들과 협업을 통해 작품을 완성했다. 가구, 조명, 러그, 페인팅 등 다양한 작품 35점을 관람객 앞에 내놓는다. 관람객들은 감정을 담은 가구들과 특별한 가치를 찾아가는 함도하의 시선을 따라가면 된다.

함도하는 감정이라는 개념은 오로지 인간에게만 존재한다는 것이 보편적 이론이라며 인간이 느끼고 교류하고 소통하고 경험하는 모든 행위에 동반되는 감정이라는 개념을 가구라는 사물에 투영했다고 밝혔다.


이어 작품을 감상하는 관람객들이 작가가 제시한 감정 이외의 다른 감정을 느끼고 가구와 교류하기를 바란다”며 그게 의인화된 가구 작품들의 가장 중요한 의도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그는 가구가 가진 형태뿐만 아니라 문양과 색감, 도안을 가구에 감정을 불어넣는 요소로 사용했다. 그러한 요소들을 통해 관람객들은 가구가 가진 의미와 표현에 대해 다양한 주관적 해석을 할 수 있고 또 감정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사물의 의인화에 담긴 의도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작품에는 보이는 세상이 전부가 아닌, 다른 사람들의 가지각색인 생각 역시 존중받아야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짚어보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작가의 의도가 녹아 있다. 그렇다고 작품서 드러나는 감정이 상대적인 관점들이 빠진 단순한 해석이 되는 것을 원하진 않았다.

작품 ()’는 누군가를 휘둥그레 쳐다보는 행동과 남으로부터 애교와 사랑을 표현하는 여성적이고 다소 장난스러운 감정의 표현을 위해 유기적인 모양의 문양과 도안을 사용했다. 문양 속 도안은 깃털의 모양과 사랑의 기호인 하트를 의인화했다. 활동적이고 정다운, 그러면서도 쾌활한 1인용 의자를 디자인했다.

또 다른 작품 ()’는 슬픈 감정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1인용 의자에 검정색으로 도장을, 극적인 표현을 위해 작은 미니어처를 만들어 결합했다. 작고 과장된 손 모양과 울고 있는 몸짓은 더 강렬하고 섬세한 감정의 변화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됐다. 문양과 도형으로 감정을 의인화해 표현하기보단 흑과 백으로 반대되는 색상을 사용해 슬픔을 표현하고자 했다.
 

작품 ()’은 오랫동안 한자리에 머물러서 누군가를 지켜보는 행동을 통해 인간이 가진 삶과 인생의 무게감을 버텨내는 모습을 표현하고자 했다. 땅을 짚고 있는 손의 형태는 삶의 고단함을 표현하고자 한 부분이다. 협탁은 의존할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인 듯한 존재로서 배치했다.


작품 은 감정의 상태를 형태로 표현한 의인화된 캐릭터를 조명과 접목했다. 조명이 가진 고유의 기능을 해치지 않으면서 행동으로 표현되는 감정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위치에 독특한 자세로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작품 은 벽에 걸어서 사용할 수 있는 벽걸이 장이다. 벽걸이형 수납장의 모서리 부분을 곡면으로 처리해 보다 부드러우면서 모던한 느낌을 줬다. 문을 열면 장으로서의 쓰임새가 있고, 감정을 나타내는 미니어처가 재미와 신선함을 줄 수 있는 작품이다. 하나의 벽에 걸려 있는 액자와 그림으로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예술의 도구

함도하는 인간의 삶은 하나의 여정이라고 표현한다. 하나의 여정으로서의 삶은 평지만 있는 게 아니고 오르막과 내리막이 있다우리는 이러한 굴곡 안에서 주변 사람들과 더불어 살며 희로애락 등의 여러 감정을 경험한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우리 주변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만들어지는 감정의 변화가 없다면 그 삶은 굴곡 없는 모노톤의 단조로운 삶일 것이라며 감정의 변화는 삶 속에서 여러 인간군상을 만나고 어려움과 슬픔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삶을 다채로운 색으로 물들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전시는 오는 28일까지.


<jsjang@ilyosisa.co.kr>

 

[함도하는?]

1978년 서울 출생

학력

홍익대 목조형 가구 디자인 석사 졸업(2009)

전시

HOARD Gallery ‘Room of PLUSHMERE’ Group Exhibition(2018)
Gallery BACKROOM Solo Exhibition Seoul, korea(2018)
Gallery Suppoment Sparkling Summer art Exhibition(2018)
Gallery mium Solo Exhibition ‘Hamdoha FURNITURE’(2018)
Yewoolmaru Art Museum Design Exhibition, Furniture Exhibition(2018)
LIVE 2 Before Gallery Sklow HAMDO*GRAFFLEX Collaboration(2018)
Seoul Traditional Housing Fair(2018)
Art Toy Culture, individual COEX(2018)
Art Busan Fair(2018)
Gallery Daon emotion series and STOOL personal(2018)
Exhibition of Art Trend Fair, Coex Seoul(2017)
Samsung KUHO Author and Personal(2017)
SOFA ART&DESIGN Chicago Art Furniture(2017)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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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