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소시지 무첨가 제품이 대세‘웰빙바람’

CJ제일제당, 롯데햄 등 제품 업그레이드

햄·소시지 등 육가공식품에서도 ‘빼기’ 바람이 한창이다.

롯데햄은 최근 발색제 아질산나트륨을 첨가하지 않고, 화학조미료 MSG(L-글루타민산나트륨)가 사용되지 않은 햄·소시지 제품을 선보였다.
CJ제일제당은 지난 10월 무려 7가지 성분을 넣지 않은 프레시안 후랑크 4종을 새로 출시했다. 양장과 돈장을 사용해 식감은 높이면서 건강까지 생각했다는 것이다.

이처럼 육가공업계에서는 무(無)첨가 제품이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거의 매년 햄·소시지 제품에 대한 식품첨가물 논란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지난 2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는 아침부터 지글지글 고기 굽는 냄새가 진동했다. 이날 롯데햄은 신제품 판촉 전시회를 열고 참가자에게 자사의 히트상품과 새롭게 나올 신제품을 맛볼 수 있는 시식회도 마련했다.

롯데햄은 건강 및 웰빙을 컨셉으로 신제품 라인을 구축했다. 먼저 최근 출시된 ‘아이엔나’ ‘아이프랑’ ‘아이만두’ 등 아이시리즈 제품에는 MSG, 합성착색료, 에리쏘르빈산나트륨이 첨가되지 않았다.

無첨가 햄·소시지 연구개발

‘자연을 머금은 엄마의 마음’을 타이틀로 내세운 마더스뷰(Mother’s View)는 과다 섭취시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고 알려진 아질산나트륨까지 뺐다. ‘엄마의 정성’ 시리즈의 비엔나, 햄, 프랑크 제품은 아질산나트륨, 색소, MSG가 사용되지 않았다.
롯데햄 임종호 대표이사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햄이나 소시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햄이나 소시지에 대한 품질 및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홍보에 박차를 가해 내년에는 4500억원 상당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10월 CJ제일제당은 7무첨가를 내세운 프레시안 후랑크 4종을 새로 출시했다.
허브향을 블렌딩한 허브 후랑크와 일반 오리지널 후랑크에 각각 양장과 돈장을 사용한 제품이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7무첨가는 아질산나트륨, MSG, 합성착색료, 합성보존료, 전분, 합성착향료, 에리쏘르빈산나트륨 등 7가지를 넣지 않았다는 것이다. 신선하고 고기 본연의 씹는 맛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고, 아질산나트륨이 들어가지 않아 유통기한도 기존 제품의 반인 15일로 짧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강남지역 백화점에서 신제품 출시 행사기간 동안 제품이 조기 매진되는 등 소비자 반응이 좋다”고 설명했다.
대상 청정원은 합성보존료 및 전분을 사용하지 않은 고급햄 ‘청정원 참작’ 시리즈로 햄, 구이햄, 프랑크 제품을 내놓았다. 클로렐라 추출물을 넣고 참나무로 훈연했기 때문에 붉은색이 아닌 녹색을 띤다. 회사측은 아질산염을 넣지 않은 클로렐라 비엔나가 호응을 얻고 있다면서 자몽추출액으로 보존성을 높였다고 지난 2일 밝혔다.

건강한 햄·소시지 먹어볼까

이처럼 업계에서는 식품첨가물 논란을 의식하고 웰빙 콘셉트로 신제품을 내놓고 있다. 일부 동물실험에서 아질산나트륨의 유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시민단체 및 소비자단체에서 이를 첨가하지 않은 제품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롯데햄중앙연구소 관계자는 “예전에는 아질산나트륨이 함유된 암염으로 햄이나 소시지를 만들었는데 1년에도 몇번씩 육가공품의 아질산나트륨이 문제가 되면서 안심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문제는 아질산나트륨만큼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늄(Clostridium Botulinum)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대체물질이 없다는 점이다.
아질산나트륨이 미량 첨가될 경우 햄이나 소시지의 유통기한은 30~40일 정도다. 그러나 아질산나트륨이 들어가지 않은 제품은 상대적으로 유통기한이 짧아지는데 보통 2주(14~15일) 정도다. 때문에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보다 급식용으로 제공되는 제품이 더 많다.

소시지 제품 등으로 유명한 진주햄 관계자는 “정부 기준은 70ppm이지만 업계에서는 이보다 낮게 관리하고 있어 해외 어느 나라보다도 아질산나트륨의 잔존량이 적다”며 “아질산나트륨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일부 업체들이 무첨가 제품을 내놓고 있으나 유통기한이 짧아 판매에 애로사항이 많다”고 지적했다.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육가공품에 대한 아질산나트륨의 잔존량을 70ppm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육가공업체들은 이보다 낮은 20ppm까지 잔존량을 관리하고 있다며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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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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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