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디도스 사건’ 특검 도입 반기는 까닭

‘허당’ 검경 조사에 ‘함박웃음’ 표정관리 “이유 있다”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 였다.” ‘디도스 사건’에 대한 검찰수사를 두고 하는 말이다. 검찰은 지난해 10?26 재보선 당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트의 디도스 공격을 두고 최구식 한나라당 의원의 비서였던 공씨의 단독범행이라는 경찰의 수사결과를 뒤집으며 파란을 예고했다. 하지만 달랑 박희태 국회의장의 전 비서 한 명을 더 구속하는데 그치며 ‘윗선 의혹’에 대한 검찰수사는 더 이상 진전을 보이지 못했다. 또다시 ‘깃털 뽑기’에 그친 사정당국의 수사에 비난여론은 가열되는 양상이다. 하지만 여야 모두 검찰의 ‘허당’에 가까운 수사결과에 웃음꽃이 피는 모양새다. 왜일까?

검찰도 ‘몸통 색출’ 실패 또다시 ‘꼬리 자르기’ 논란 
전국 대학가서 디도스 사건 규탄하는 목소리가 커져

지난해 10·26 재보선 당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이트의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 공격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마무리 되었다. 이 사건을 맡은 특별수사팀(팀장 김봉석 부장검사)은 박희태 국회의장실 전 수행비서 김모(31?구속)씨와 최구식 전 한나라당 의원의 수행 비서였던 공모(28?구속기소)씨의 공동범행으로 결론지었다.

수사를 시작하면서 검찰은 전담팀을 꾸리고 국회의장 비서실까지 압수수색하는 등 강력한 수사의지를 내비쳤다. 앞서 경찰이 공씨의 단독범행이라는 수사결과를 뒤집으며 대대적인 파란을 예고했다. 하지면 검찰 역시 ‘윗선 의혹’에 대한 진전 없이 또다시 뒷맛이 개운치 않은 결과를 발표하며 비난 여론이 쏟아지는 실정이다.

검찰 수사결과
비난 여론 쇄도

검찰은 김씨와 공씨가 디도스 공격에 성공하면 재보선 직전 지지율이 오르지 않아 고전하던  당시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의 당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사전에 모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어 두 사람이 IT업체 K사 대표 강모(26?구속기소)씨에게 공격을 실행하도록 지시했다고 판단했다.

때문에 검찰은 이들이 나 후보가 당선되고 나면 사후 공적을 인정받을 수 있으리라는 범행의도를 갖고 공격을 기획한 것으로 파악하며 수사를 마무리했다. 이로써 디도스 공격을 주도한 공씨와 김씨를 비롯해 실제 공격을 감행한 차씨 등 모두 6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에 따르면 지난 5일 구속기소 된 차씨는 이번 범행을 주도적으로 진행한 혐의를 받고 있는 공씨의 친구이며 공씨에게 IT업체 대표 강씨를 소개해준 인물이다. 차씨는 김씨와 공씨로부터 선관위 사이트를 공격하라는 지시를 받고 K사 직원 2명과 함께 성거 당일인 지난해 10월26일 2차례에 걸쳐 디도스 공격을 실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차씨는 또 K사 직원들이 선관위 홈페이지 인터넷 접속을 마비시키는 동안 사이트의 접속 상태를 점검해주고 정해진 시간인 오전 6시에 디도스 공격을 하도록 공격시간을 알려준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이들의 디도스 공격으로 선관위 홈페이지에서 투표소 위치를 확인하려는 많은 시민들이 선거의 자유를 방해받은 부분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했다. 차씨는 같은 날 박원순 후보의 사이트 역시 디도스 공격한 혐의도 받고 있다.

차씨는 또 지난달 초 이 사건을 주도한 혐의로 경찰에 붙잡힌 공씨를 구명하기 위해 최 의원의 처남 강모씨와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차씨는 강씨를 통해 최 의원을 만나려 시도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대학생들
일제히 시국선언


검찰은 또 김씨가 IT업체 대표 강씨에게 건넨 총 1억원의 돈 가운데 1000만원 가량이 디도스 공격 감행에 대한 대가인 것으로 판단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가 지난해 10월20일 공씨에게 1000만원을 건넸으며 이 돈은 10월31일 강씨 계좌로 넘어가 K사 직원 임금으로 쓰였다.

재보선 이후인 지난해 11월11일 김씨는 강씨에게 9000만원을 추가로 건넸으나 이 돈은 디도스 공격과는 무관한 거래인 것으로 검찰은 밝혔다.

검찰은 이번 사건에 선관위 내부자 공모가 있었을 것이라는 일각의 의혹제기를 일축시켰다. 때문에 선관위 사이트 서버 로그파일을 분석하는 등 조사를 벌였으나 강씨와 K사 직원들이 독자적으로 실행한 공격으로 결론지었다.

검찰은 정확한 결론을 내리고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선관위 로그파일 분석을 의뢰했으나 KISA 역시 마찬가지 결론에 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수사결과는 공씨의 단독범행과 금전적 거래가 없었다는 경찰의 수사결과보다는 진일보 한 상태다. 하지만 검찰은 당초 최 의원을 참고인으로 소환하는 등 ‘윗선’에 대한 수사 움직임을 보였으나 이후 새로운 인물을 소환하지는 않았다.

지난달 29일 국회의장 전 비서김씨를 구속한 이후 검찰 수사는 더 이상 진전을 보이지 못한 채 마무리 된 것.

이 같은 수사결과에 여론은 검찰의 수사결과를 온전하게 신뢰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오히려 검찰이 검경수사권 조정에서 경찰 망신주기가 ‘우선적 관심사’라는 역풍이 거센 상태다.

이처럼 헌정사상 최초의 사이버 부정선거라는 중대한 사태에 대한 갖가지 의혹들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자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생들까지 나서 잇따라 시국선언을 하는 등 전국 대학가에서 디도스 사건을 규탄하는 목소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

여권, 내부 범인 색출해서 빨리 의혹 털려 특검 공감
야권, 특검도입으로 총선까지 이슈 끌어 승기 잡으려

지난해 서울대와 고려대생들이 디도스 사건에 대해 시국선언을 한 데 이어 지난 5일 연세대 등 12개 대학 학생들의 공동 시국선언이 이어졌다.
 
전국대학교총학생회모임은 서울 청계광장에서 ‘국민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의 선언문을 발표하고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우리의 선거권이 선관위 홈페이지 공격으로 훼손됐고 민주주의와 정의가 땅에 떨어졌다”고 개탄했다.

이어 학생들은 관계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엄중한 수사와 진실을 밝히기 위한 특검 구성 ▲디도스 사태와 연루된 정치인 및 정치 조직의 철저한 수사와 법의 준엄한 심판 등을 요구했다. 이어 학생들은 “다가올 총선과 대선에서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자”고 결의했다. 정치권 역시 여야 모두 특검 도입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제 디도스 사건은 특검으로 공이 넘겨질 공산이 커졌다. 일단 여야의 속내는 사정당국의 ‘허당’과 같은 수사결과를 반색하는 분위기다.

박근혜 한나라당 비대위원장은 그간 ‘배후규명, 디도스 특검수용, 국민검증위 구성’에 앞장섰다. 박 위원장은 “디도스 사건은 헌법기관을 공격한 것이고, 선거를 방해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국민의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철저히 수사해야 하고, 거기에 관계되는 사람이 있으면 엄벌에 처해야 한다”며 디도스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 바 있다.

여야 특검 공감대
온도 차이는 현격

특히 한나라당은 디도스 사건으로 여권의 핵심인사들과 청와대 행정관까지 거론되며 악화일로를 걸었다. 때문에 어차피 내부에 있을 범인 색출이지만 총선 전에 빠르게 의혹을 털고 가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갖가지 악재가 낀 한나라당에 거물급 인사가 연루되었다면 폭발성은 커진다. 그 뇌관은 총?대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검찰의 ‘깃털 뽑기’에 불과한 수사결과에 안도하는 분위기다.

게다가 여당은 디도스 사건의 의혹 해소에 적극 동참한데 이어 특검 도입을 촉구하며 무조건 ‘제식구 감싸기’가 아니라 수사에 협조했다는 모양새는 갖추게 됐다.

야당의 입장에서는 검찰의 미진한 수사 결과에 애써 웃음을 참는 모양새다. 특히 야당은 현재 디도스 사건으로 여론이 총?대선에서 정부 여당을 심판하자는 목소리가 커지자 반색하는 분위기다.

야당은 검찰이 적당히 디도스 수사를 마무리하길 기다렸다 특검까지 끌고 가 총선에서 이 사건을 물고 늘어질 경우 승기를 확실하게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여야 모두 온도차는 현격하나 특검에 적극 공감대를 형성한 이유다. 특검이 현실화 되며 디도스 사건은 이제 제3라운드를 맞게 되고 어떤 결과가 쏟아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과연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는 이번 사건의 몸통이 특검에서 밝혀져 국민적 의혹이 말끔하게 해소될 수 있을지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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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