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러닝메이트 짝짓기’ 막전막후

‘파란기와집’ 입성 꿈꾸는 잠룡들 “당권은 내 운명”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민주통합당이 ‘당권경쟁’으로 후끈 달아오른 모양새다. 예비경선을 통해 당권주자들이 9명으로 압축되며 경쟁구도가 가열되고 있는 것. 이번 지도부는 다가오는 총‧대선을 진두지휘해야 하는 만큼 막중한 임무를 띠게 된다. 특히 차기 당권을 거머쥔 자가 킹메이커 역할을 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에 당권후보와 대선후보 간의 ‘짝짓기’가 한창이다. 짝짓기를 통한 결실에 따라 대권주자들의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민주통합 당권주자들 다양한 세력 골고루 본선 진출
한명숙-박지원-문성근 3파전…중위권 다툼도 치열

민주통합당의 2012체제를 진두지휘할 ‘당권 경쟁’이 본격화된 양상이다. 새 지도부 구성을 위한 방식과 일정 등 ‘게임의 룰’은 이미 세팅된 지 오래다. 오는 15일에 전당대회를 통해 당 대표를 포함한 총 6명의 새 지도부를 선출하게 된다. 선거방식은 대의원 30%+당원·시민 70%인 ‘1인2표제’로 진행된다.

시민참여율 높아
예측불가한 승부

당초 차기 지도부 입성을 꿈꾸며 출사표를 던진 당권 주자들은 15명에 달했다. 지난해 12월19일 한명숙 후보가 스타트를 끊은 이후 민주당 출신의 박지원‧이인영‧김부겸‧우제창‧신기남‧이종걸‧박영선‧이강래‧김영술‧김태랑 등 11명의 후보와 시민통합당 출신의 문성근‧김기식‧이학영‧박용진 후보의 도전이 이어졌다.

이어 12월26일 열린 예비경선(컷오프)을 통해 최종 후보자가 9명으로 압축된 상태다. 뜨거운 관심을 반영하듯 투표율도 상당히 높았다. 예비경선 당일 총 선거인 762명 중 729명이 참여해 95.7%의 투표율을 기록한 것. 투표는 ‘1인3표제’로 시행됐다.

당초 계획대로 후보자별 순위와 득표율은 공개되지 않았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빅3’로 분류되던 한명숙-박지원-문성근의 치열한 3파전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9명의 최종 후보자들은 민주통합당이 ‘한 지붕 다문화가정’이라는 특색을 여실히 반영했다. 다양한 세력들이 골고루 최종 후보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 친노계에서는 한명숙·문성근 후보가 호남계로는 박지원·이강래 후보가 선전했다. 또 친손(학규)계로 분류되는 이인영·김부겸·박영선 후보와 시민단체 진영에서 이학영·박용진 후보가 컷오프를 통과했다.

9인의 후보는 지난해 12월28일 제주도를 시작으로 전국 13개 지역에서 진행되는 후보자 합동연설회와 TV토론으로 유세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115 전당대회는
대권경쟁 전초전

민주통합당의 차기 지도부에는 갖가지 과제가 주어질 것이라고 정치전문가들은 진단했다.

먼저 차기 지도부에는 다양한 세력이 통합에 참여한 만큼 당내 갈등을 봉합하고 제세력을 아우르는 리더십이 요구된다. ‘19대 총선 압승과 18대 대선 정권교체’라는 절체절명의 과제도 주어진다. 여기에 정당개혁을 통해 특정계파의 요직독점이라는 계파정치를 희석시켜야 하고, 지역주의의 한계를 벗는 것도 풀어야할 숙제다.

정당정치에 대한 국민적 불신이 강해진 상황에서 민심을 되돌릴 당 쇄신 작업도 주요 임무이다. 때문에 이번 지도부는 총‧대선을 진두지휘하며 ‘2012년 체제’를 여는 첫 관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선은 시민투표의 비중이 높고 선거인단의 구성원을 예측할 수 없다. 이에 투표함의 뚜껑이 열리기 전까지는 승부를 예단할 수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특히 본선 투표가 1인2표 방식으로 진행되기에 후보들 간의 합종연횡도 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1인2표는 선거인단 1명이 두 후보에게 표를 줄 수 있다는 얘기다.

1순위표는 이미 갈 곳이 정해진 ‘고정표’다. 하지만 2순위표는 전략적 연대 후보를 지지하거나, 연대후보가 없으면 선거인단의 개인적인 호불호에 의해 결정되는 ‘유동표’다. 때문에 당권 후보 간의 전략적 이합집산의 움직임이 당권 판세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무엇보다 대권 잠룡들이 당권 후보 누구와 ‘짝짓기’를 할지가 최대 관심사다. 차기 당권은 ‘킹메이커’로 대선의 교두보 역할을 할 전망이다. 잠룡들은 또 자신들이 지원한 후보가 받을 성적표에 따라 당내 지분을 가늠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대권경쟁력과 연결되는 사안이다. 1‧15 전당대회는 이제 대권경쟁 전초전의 성격이 짙어진 상태다.

당내 대권 잠룡은 ‘당권경쟁’에 누구와 짝 이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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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당대회 결과에 차기 대선주자 희비 엇갈릴 것 

민주통합당의 대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인사는 손학규ㆍ정동영ㆍ정세균ㆍ문재인 상임고문이다. 이들은 정치적 성향과 지지기반이 달라 지원하는 당권 후보도 갈린다. 먼저 손 상임고문은 김부겸‧이인영‧박영선 후보를 지원하고 있다.

손 상임고문은 대표시절 보폭을 맞췄던 세 명의 후보가 예비경선을 무난히 통과하며 일단 당내 지분을 통해 대선주자로 나갈 동력을 얻은 셈이다. 

김 후보는 그동안 손 상임고문의 측근으로 알려졌지만 오히려 원내대표 경선이나 사무총장 등 당직이 거론될 때마다 손 대표의 부담을 덜기 위해 자기희생적 결단을 내리는 모습을 보여 왔다. 손 대표 측근에서 “김 후보를 도와야 하지 않겠느냐”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박 후보 역시 손 상임고문 측근으로 분류된다. 손 상임고문은 지난해 10‧26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이어 이번에도 박 후보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 후보는 손 상임고문이 당 대표로서 야권통합작업을 추진할 때 야권통합특위 위원장을 맡아 서로 손발을 맞추며 야권통합을 이끌어낸 사이다.

정(동영) 상임고문은 자신의 조직을 빌려주면서까지 유일하게 밀었던 이(종걸) 후보가 고배를 마시며 대선주자로서 큰 타격을 받게 됐다. 지금까지 정 상임고문은 대중적 인지도를 차치하더라도 강한 조직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이번 컷오프 결과 정반대의 결과를 낳은 것.

정 상임고문은 본 경선에서는 한 후보나 문 후보 쪽으로 갈아탈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친노 진영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배신했다는 불신이 강해 얼마나 진정성을 인정받을 지는 아직 미지수다. 때문에 한 후보와 문 후보가 본선에서 선전해도 정 상임고문의 대선 가도에 영향을 미칠지는 불투명하다는 게 당 안팎의 시각이다.

정(세균) 상임고문은 한 후보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그는 내년 총ㆍ대선 승리와 민주통합당의 전국정당화를 위해 일찍이 한 후보가 대표 적임자라는 판단 하에 오래 전부터 한 후보의 출마를 권유해왔다.

본선 뚜껑 열려야
잠룡 명암 판가름

그렇지만 한 후보는 구 민주계뿐만 아니라 친노 진영과 일부 486그룹 등의 전방위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때문에 대세론을 등에 업은 한 후보가 당권을 장악한다 하더라고 정 상임고문이 공을 전부 차지하긴 어렵다는 평이다. 게다가 정 상임고문은 또 다른 지원대상이었던 신 후보가 탈락해 반타작에 그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문(재인) 상임고문도 한 후보와 문 후보를 집중 지원하고 있다. 특히 두 후보 모두 예비경선에서 선두권을 형성했을 가능성이 커 보이는 만큼 문 상임고문이 대권 경쟁력에서 한층 유리한 입지를 구축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문 상임고문과 한 후보가 각각 참여정부의 청와대 비서실장과 국무총리로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문 상임고문 입장에서는 문 후보도 각별하다. 두 사람은 오는 4‧11 총선에서 부산 출마를 선언했다. 문 후보가 연고도 없는 부산 강서을 출마를 결심하게 된 과정에 가장 큰 역할을 한 사람이 바로 문 상임고문이다.

이처럼 예비경선의 승패가 가려진 만큼 잠룡들의 1차 희비쌍곡선이 그려진 상태다. 하지만 여전히 후보들 간의 합종연횡이나 선거인단의 예측불가 등 ‘돌발변수’들이 남아있다. 때문에  섣불리 전대 결과를 속단할 수 없는 상태다.

결국 잠룡들의 명암과 희비는 본선 결과에서 판가름 날 전망이다. 이에 대권-당권 주자들 간의 짝짓기가 전대에서 어떤 결실을 맺을지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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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