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김정은 ‘남북정상회담’ 시나리오 <밀착해부>

‘홀아비 사정은 과부가 안다! 둘이 ‘손’ 잡고 위기를 기회로?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교착상태를 벗어나지 못하던 남북관계가 ‘김정일 급사’라는 돌발변수에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드는 모양새다. 특히 각종 악재들이 봇물처럼 터진 상황에서 대북이슈의 부각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천재일우’가 되었다. 때문에 이 대통령이 마지막 국면전환을 위해 여론의 관심도가 높은 ‘남북정상회담’을 꺼내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통성이 취약한 김정은 역시 체제 안정이 급선무인 점과 ‘나 홀로 강성대국’을 이룩할 수 없는 상황을 감안하면 정상회담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물론 현재로선 정상회담을 속단하긴 어렵다. 무엇보다 북측이 극구 손사래를 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한 부정은 강한 긍정을 낳는다고 했던가? 정부가 유연한 자세로 대북 관계개선에 적극 나설 경우 얼어붙은 남북의 분위기가 해빙모드로 급전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래저래 두 정상의 ‘입’에 세간의 관심이 쏠리는 요즘이다.

MB 살릴 최고의 ‘히든카드’…김정은에 손 내밀까?
MB정부 단절되고 경색된 남북관계 결자해지 요구

이명박 정부에서 남북관계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현 정부의 대북 강경책과 계속된 북한의 도발로 남북관계는 긴장의 연속이었던 것. 애초 이명박 정부는 출범부터 비핵·개방·3000(북한이 핵을 완전히 폐기하고 개방하면 10년 안에 국민소득 3000달러가 되도록 지원)의 강경한 대북정책 기조를 내걸며 갈등으로 시작했다.

게다가 지난 2008년 7월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가 북한군 총에 맞고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우리 정부는 북한 측의 사과와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을 요구하며 금강산 관광을 중단, 긴장감이 고조됐다.

이후 북한은 2008년 8월 김 위원장이 뇌졸중으로 쓰러지면서 김정은 후계구도 정착이라는 시급한 내부 문제 해결을 위해 안팎으로 긴장을 촉발시켰다. 지난 2009년 1월부터 연달아 남북정치·군사 합의사항 무효화선언, 대포동2호 발사, 2차 핵실험, 우라늄 농축을 발표한 것.

MB-김정일
평행선 그려

정부는 미국과 정보공조를 통해 김 위원장의 건강상태를 파악한 후 김정일 사망 시 급변사태가 올 수 있다며 이른바 ‘북한 붕괴론’을 확산시켰다. 자극받은 북한은 도발의 수위를 점점 높였고,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으로 이어졌다. 북한의 도발에 정부는 ‘5ㆍ24 조치’로 남북관계에 빗장을 걸며 최악의 경색 국면을 맞았다.

꽉 막힌 남북관계에 우려감이 높아지자 정부는 지난해 9월 류우익 전 주중대사를 통일부 장관에 임명하면서 다소 유연성 있는 전략적 접근을 시도해왔다. 하지만 북측은 이를 기만전술로 치부하며 전혀 호응하지 않았다. 이처럼 지난 4년 동안 이명박 정부와 김정일 정권은 마치 서로 마주보고 달리는 기관차처럼 평행선을 그려왔다. 

하지만 김정일 사망이라는 돌발변수에 정부의 대북정책이 중대한 전환점을 맞이하는 모양새다. 정부가 남북관계를 주도적으로 관리한다는 차원에서 ‘김정은 체제’를 인정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메시지 또한 급속도로 유연해진 분위기다.

정상회담 성사 시
레임덕 MB 힘 실려

이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22일 청와대에서 여야 정당대표를 만나 “(며칠 동안 정부가) 취한 조치들은 북한을 적대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북한에 보이기 위함이고 북한도 이 정도까지 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며 “북한 사회가 안정되면 이후 남북관계는 얼마든지 유연하게 할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 역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천안함?연평도 사건의 책임을 김 위원장에게 귀속시키며 향후 대화의 걸림돌이 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밝혔다. 다시 말해 천안함?연평도 사건의 주범인 김 위원장이 사망함으로써 사과 문제에서 유연한 태도를 보일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이에 북한 전문가들은 김정일 사망이 남북관계의 전환점이 될 좋은 시기라고 전망한다. 무엇보다 이명박 정부 들어 최악의 상황을 맞은 남북관계를 이 대통령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어떻게든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갖가지 악재가 겹치며 레임덕에 허덕이는 이 대통령 입장에서도 북한이슈를 선점하면 마지막 국정 장악력을 높일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 상태다.

실제로 그간 현 정권은 ‘내곡동 사저’부터 ‘디도스 파문’ ‘대통령 친인척‧측근비리’ 등 악재가 쏟아질 대로 쏟아진 상황이다. 무엇보다 핵이슈들은 현재 검찰 수사가 진행형임을 감안하면 또다시 어떤 결과로 파장을 불러올지 예측할 수조차 없는 상태다.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역사적 사명과 동시에 갖가지 악재에 대한 위기탈출로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정부가 주도권을 쥐고 한반도 주변정세를 적극 관리하기 위해 내년 총선 전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 상태다.

남북정상회담은 여론의 주목도가 높은 사안이자 국면 전환에도 효과적이란 점에서 이 같은 주장이 점점 힘을 얻고 있다.

북 체제 안정과 강성대국 목표 위해 회담 배제 못해 
남북정상회담 제안, 남북관계 획기적 개선될 가능성


전현준 통일연구원 박사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언론에 보도된 대로) 정부가 천안함과 연평도의 사과문제에 대한 유연한 입장을 공식화시킬 경우 정상회담 제안도 가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그는 “내년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위해 대북정책의 유연성이 강조되는 만큼 인도적 지원과 경협이 재개되고 경제제재도 풀릴 것이다”고 전망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정상회담까지는 시간이 촉박해 이뤄질 가능성을 낮게 평가하면서도 정부 태도에 따라 남북대화는 진전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북미 대화에서 긍정적 성과를 도출할 경우 6자회담 가능성이 높다”면서 “신년 들어 우리 정부가 관광재개와 고위급 회담을 제안하면 북한이 적십자 회담으로 응답할 것이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북 강경정책을 내세웠던 이명박 정부도 물밑에서는 줄기차게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해왔다.

지난 2009년 10월 싱가포르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했다. 이 같은 사실은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과 김양건 북한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 부장의 싱가포르 비밀접촉이 언론에 노출되며 알려졌다. 하지만 11월 개성회담에서 불발됐다.

이어 지난 2010년 1월 이 대통령은 영국 BBC 방송과의 회견에서 “김정일 위원장을 연내에 만날 수 있을 것 같다고 본다”며 연내 정상회담 가능성을 밝혔다. 다음 날 미국 CNN 인터뷰에선 “북핵 그랜드 바겐(일괄 타결)에 대해 (북한과) 협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남북정상회담의 당사자인 대통령이 직접 개최 시기와 의제를 구체적으로 언급한 셈이다.

물밑에서 치열하게
정상회담 추진해와 

당시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도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남북관계는 이제 복합적이고 전면적으로 진행된다. 모노톤이 아니다”라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남북 접촉이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지난 2010년 11월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에도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5월18일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에 김 위원장을 초청하는 문제에 대한 남측 정부의 진의가 북측에 전달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북측은 남측이 돈봉투를 미끼로 천안함과 연평도에 대한 사과와 정상회담을 요구했다고 폭로하면서 비밀접촉 사실이 낱낱이 공개됐다.

북한 국방위원회 대변인은 2011년 6월1일 조선중앙통신과의 문답을 통해 “2011년 5월9일부터 통일부 정책실장 김천식, 국정원 국장 홍창화, 청와대 대외전략비서관 김태효 등이 중국 베이징 비밀접촉에 나와 정상회담을 위한 장관급회담을 5월 하순 개최하자고 제안했다”면서 “6월 하순 판문점, 8월 평양, 내년 3월 서울에서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열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얼마 전에는 러시아-북한-한국을 연결하는 가스관 프로젝트 구상과 연관하여 남북정상회담과 남-북-러 3국간 정상회담의 가능성을 거론하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실제로 류우익 통일부장관이 취임한 이후 유연한 대북정책이 추진됨에 따라 남북정상회담까지 기대하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강성대국’ 선포한 북한
정상회담 배제 못할 것

북한의 국방위원회는 지난해 12월30일 “이미 선포한대로 리명박 역적패당과는 영원히 상종하지 않을 것이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하지만 김정은 체제는 취약한 정통성 문제와 후계체제 조기 안착이 급선무다. 때문에 우리 정부가 실제로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할 경우 배격할 수만은 없다고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특히 북한은 올해가 ‘강성대국 건설’을 선포한 원년이다. 식량난과 경제난 해결이 관건이다. 하지만 이러한 강성대국 건설은 고립된 경제체제로는 목표달성이 어려운 실정이다. 때문에 후계체제를 보다 공고히 하기 위해 북미회담과 6자회담에 이어 남북정상회담으로 ‘정면돌파’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남북의 경직된 현실을 타파하고 화해모드의 새 기류를 만드는 적극적인 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옛 속담에 ‘홀아비 사정은 과부가 안다’는 말이 있듯 임기 말 고립무원에 처한 이 대통령이나 출범 초 체제안정이란 지상명제를 안고 있는 김정은 모두 내부적인 상황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제 세간의 이목은 두 남북정상이 손을 맞잡고 함께 위기 탈출을 할 수 있을지에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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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