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지하철 광고의 세계

하루 800만 시선을 잡아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지하철은 시민의 발이다. 거미줄처럼 얽힌 노선을 따라 시민들을 여기저기에 데려다준다.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인구가 몰리고 이들을 위한 거주지와 상권이 발달한다. 남녀노소에게 가장 친숙한 대중교통인 지하철에 최근 때 아닌 광고 논쟁이 불거졌다. <일요시사>가 지하철 광고의 세계를 들여다봤다.
 

지난 3월 서울시가 발표한 ‘2017 대중교통 이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시 버스(시내·마을)와 지하철 이용자는 하루 평균 1338만1000명으로 나타났다. 이 중 지하철 이용자는 798만3000명. 서울시민을 1000만명이라 했을 때, 10명 중 8명이 매일 지하철을 이용했다는 뜻이다. 지하철 2호선은 가장 많은 승차 인원수를, 그중에서도 강남역이 가장 붐비는 역으로 기록됐다.

10명 중 8명

지하철을 이용하다보면 다양한 인간 군상을 만난다. 출퇴근하는 직장인, 등하교하는 학생, 물건을 팔려는 잡상인, 무더운 여름 시원한 공간을 찾는 어르신 등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을 타고 내린다. 

광고를 하는 사람들에겐 이만한 홍보의 장도 없는 셈. 실제 지하철 역사와 내부에는 광고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많다.

적게는 1개, 많게는 20여개에 이르는 역 입구로 들어서면 지하철을 타기까지 걷는 내내 벽 양옆으로 광고의 향연을 볼 수 있다. 지하철이 어디쯤 왔는지 알려주는 전광판서 노래가 흘러나오고 스크린도어는 번쩍인다. 자판기나 의자 옆에 광고도 눈에 띈다. 손바닥만 한 스티커도 역무원의 눈을 피해 여기저기 붙어있다.


지하철 안에도 광고는 가득하다. 손잡이를 잡고 서면 눈높이에 광고판이 있고, 지하철 노선도와 정차역을 알려주는 전광판서 쉴 새 없이 영상이 재생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보느라 정신없지만 그 와중에도 광고는 끊임없이 승객의 언저리를 맴돈다.

크기, 유동인구 따라 가격차
스크린도어는 수백만원 달해

광고의 대상은 무궁무진하다. 병원, 음식점, 서점, 건강식품, 책, 게임, 공연부터 연예인 등 인물 광고도 쉽게 볼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지하철이 아이돌 팬덤의 ‘화력’ 대결장이 됐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한 멤버의 팬들이 지하철에 광고를 걸면 다른 팬들은 다른 역에 문의한다. 조금 인기 있다 싶은 멤버라면 생일이나 데뷔일 등 특별한 날에 어김없이 지하철에 광고가 걸린다.

얼마나 많은 역에, 얼마나 단가가 비싼 장소에 광고가 등장하느냐에 따라 인기의 척도가 결정된다. 팬들은 지하철 광고를 위해 생일이나 데뷔일 두세 달 전부터 모금을 시작한다. 지하철 광고 단가는 천차만별이다. 
 

역의 유동인구, 광고의 크기, 개수 등에 따라 돈이 달라진다. 저렴한 장소는 몇 만원, 비싼 장소는 수백만원을 호가한다. 여러 곳에 동시다발적으로 걸면 수천만원을 넘기는 일도 다반사다. 아이돌 팬들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크고 눈에 잘 띄는 장소를 선호한다.

최근에는 높은 화제성을 기록 중인 엠넷 <프로듀스48> 연습생을 응원하는 지하철 광고도 우후죽순처럼 늘고 있다. 시청자들의 투표 결과로 생존, 방출 여부가 결정되는 프로그램 특성상 팬들의 지지가 연습생에겐 가장 큰 무기다. 


엠넷 제작진은 중간 순위발표를 통해 팬들을 자극하고 또 독려한다. 팬들은 자신이 지지하는 연습생을 ‘생존’시키기 위해 온·오프라인서 활발한 투표 독려 운동을 펼친다.

오프라인서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지하철 광고다. 홍대입구역, 합정역, 교대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역에 <프로듀스48> 멤버들의 개인 광고가 등장했다. 48명의 연습생 중 30여명의 광고가 지하철에 걸렸다. 

‘국민 프로듀서님 ○○○ 꼭 기억해주세요’ ‘○○○ 잘 부탁드립니다’ 등의 문구가 적힌 광고판 앞에 실제 연습생이 인증샷을 찍어 올리는 일도 있다.

지하철이 광고 장소로 각광을 받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스크린도어의 경우 노출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200만~600만원의 비용으로 한 달간 사용할 수 있다. 또 승객의 움직임이 적어 강제 노출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역 사이의 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3분은 승객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

아이돌 팬덤의 전유물로 자리 잡나 했던 지하철 광고가 때 아닌 논쟁의 장으로 변했다. 발단은 문재인 대통령의 생일 광고. 지난 1월11일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 문 대통령의 생일을 축하하는 광고가 실렸다.

문 대통령의 생일(1월24일)을 맞아 서울 지하철 5, 7, 8호선 총 10개(광화문, 여의도, 종로3가,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천호, 가산디지털단지, 고속터미널, 건대입구, 노원, 잠실)역에 지지자들이 내건 광고였다. 

당시 광고를 기획한 ‘문라이즈데이(moon_rise-day)’ SNS 계정 관리자는 “이번 이벤트는 문 대통령을 응원하는 평범한 여성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기획했다”고 밝혔다.

대통령 생일광고 등 의견 금지
진성준 부시장 “재검토 필요”

문 대통령의 생일 광고가 현직 대통령 최초로 지하철에 걸리면서 숱한 논란이 일었다. 시민들 의 찬반 논란이 불거진 것은 물론 정치권서도 많은 말이 나왔다. 표현의 자유와 중립성 침해 등의 논쟁이 제기됐다. 

“주체사상의 영향”(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철거해야”(성중기 서울시의원) 등 부정적 반응과 “훈훈하다”(시민) 등 긍정적 반응이 엇갈렸다.

이후 서울교통공사의 페미니즘, 정치 광고 게재 불허로 지하철 광고를 둘러싼 논란이 추가로 이어졌다. 이에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역 내에 ‘의견 광고’를 금지한다는 결정을 공식적으로 내렸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6월 자체 광고심의위원회서 “앞으로 개인이나 단체의 주장 또는 성·정치·종교·이념의 메시지가 담긴 의견 광고를 지하철역에 내는 것을 금지한다”고 정했다.


다만 아이돌 생일 축하 광고는 단순 팬심에 의한 것으로 보고 허용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생일 축하 광고에 대해서는 “의견 광고는 아니지만 공사의 정치적 중립성을 위해 정치인 관련 광고는 게재하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서울교통공사의 결정에 노조는 “민주주의의 후퇴, 시민공간에 대한 통제”라며 “시민들의 공적 소유이자 일상 소통 공간을 공사 입맛에 맞춰 통제하겠다는 독재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조용해지는 듯했던 지하철 광고 논란은 최근 진성준 서울시 정무부시장의 제동으로 다시 불붙는 모양새다. 

진 부시장은 “광고에 대한 자율적인 심의 기준은 운영할 수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의견 광고에 대한 원천적인 금지는 과도한 규제”라며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우려도 크니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비용↓효과↑

진 부시장은 지난달 31일 tbs 라디오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에 출연해 “어떤 의견 광고든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인신공격, 명예훼손, 허위사실 유포와 같은 불법성이 명백한 것들은 걸러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