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재계 리더’ 회장님이 사는 집 -마니커 지원철

서초 법조타운에 둥지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일과의 시작과 끝에는 ‘집’이 있다. 잠자리를 넘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은 당연한 이치. 특히 의식주 가운데 가장 해결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많은 환상이 있다. 재계를 이끄는 리더의 보금자리 역시 궁금증을 자아낸다. 그들은 어디서 재충전할까. <일요시사>서 확인했다.
 

이번주 살펴볼 ‘회장님’의 집은 마니커의 지배회사 지원철 이지바이오 회장이다. 1985년 설립된 닭고기 업체 마니커는 국내 계육 업계서 인지도가 높다. 하림에 이어 국내 업계 2위 회사다. 

서초서 서초로

시장점유율은 2016년 기준 9.8% 수준이다.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546억원, 69억4265만원을 시현했다. 

하지만 수장의 일탈로 회사는 위기를 겪었다. 한형석 전 회장과 서대진 전 부회장이 횡령·배임 혐의로 법정에 선 것이다. 횡령액은 66억6000만원으로 적지 않았다. 배임액은 105억6000만원에 달했다. 총 172억2000만원 규모였다. 

당시 마니커 자기자본의 19%에 해당하는 금액이었다.


한 전 회장은 2002년부터 2009년까지 경기도 동두천의 회사 공장 공사 대금을 부풀리는 등의 수법으로 비자금 66억6000만원을 조성해 시중은행 후순위 채권을 매입한 혐의를 받고 재판에 넘겨졌다. 

그 결과 한 전 회장은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을 법원으로부터 선고받았다. 

상장사였던 마니커는 상장폐지 위기까지 몰렸으나 구세주가 등장했다. 마니커는 2011년 이지바이오에 인수되면서 재도약을 꿈꾸게 된다. 이지바이오는 마니커의 지분 20.01%를 349억원에 인수하면서 마니커의 새주인이 됐다.

이지바이오는 배합사료, 양돈, 양계, 육가공 부문의 계열사를 거느린 사업지주회사다. 마니커를 인수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다.

회장 복이 없던(?) 마니커라 이지바이오 지원철 회장에게도 자연스레 눈길이 쏠렸다. 그는 마니커 인수 후인 2012년 12월20일 대표이사에 올라 마니커를 진두지휘하면서 힘을 쏟기도 했으며 현재도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최근에는 CJ제일제당까지 2대주주에 참여하면서 안정적인 기반을 갖췄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서초동 아크로비스타 살아
같은 동 아래층 부모 거주


본론으로 들어가 보면 지 회장의 집은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 ▲동 △△△△호(서초동, 아크로비스타)다. 이 곳 주변에는 법조타운이 있어 법조인들이 많이 사는 지역으로 유명하다. 

지 회장의 아들 지원욱 이지바이오 대표이사도 서초동 아크로비스타에 산다. 같은 동 아래층에서 부모를 모시고 있는 모습.

서초동 아크로비스타는 주상복합 형식의 주거형태다. 총 757세대, 3개동, 각 37층으로 구성돼 있다. 대림산업이 건설을 맡았으며 2004년 6월부터 입주가 시작됐다. 지 회장이 살고 있는 곳은 220.55㎡ 규모다.  

지 회장은 2004년 8월24일 등기를 마쳤으나 실제로 사는 곳을 옮긴 건은 2007년 5월16일이다. 이전에는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 중앙하이츠빌라에 살았다. 서초구 안에서 이사를 간 셈이다. 
 

지 회장이 아크로비스타를 매입했을 당시에는 매매에 대한 등기 의무가 없었다. 이에 따라 당시 그가 이 곳을 매입한 정확한 가격은 알 수 없다. 다만 2008년 근저당 설정을 21억원에 한 뒤 2012년 17억원으로 근저당권을 변경한 것을 감안하면 그 당시에는 20억원 내외의 가격이 형성돼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도 이 수준의 매매가격대가 형성돼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5월에 거래된 같은 평수에 대한 매매가는 20억원이었다. 

서초 아크로비스타 단지는 골프연습장, 사우나, 헬스센터 등초대형 대규모 스포츠 센터를 갖추고 있다. 호텔식 로비라운지, 프론티서비스, 29, 30층의 복층 클럽하우스, 독서실, 게스트 룸 등 입주민들을 위한 시설도 조성돼있다.

타 도심으로 접근성 
잘 갖춰진 근린시설

홈플러스, 우리은행, 용수산, 지샹, 파리크라상 등 실생활에 필요한 상가들이 입점해 편의성을 높였다.

인근에 편의시설도 많다. 신세계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 대형 쇼핑몰이 지근거리에 있다. 학군 역시 잘 조성돼있다. 반포초등학교, 반포중학교, 방배중학교, 세화고등학교, 반포고등학교 등의 학군이 형성돼있다.

접근성도 뛰어나다. 한남대교, 반포대교를 통해 다른 도심지로 이동이 용이하다. 경부고속도로와 올림픽대로, 동부간선도로가 지근거리에 있어 타 지역으로 진출이 쉽다. 인근에는 교대역, 고속터미널 역 등이 위치해 있어 대중교통편으로의 접근성도 높다. 

내년 2월 개통되는 서리풀터널로 접근성은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서리풀터널은 서초역 사거리와 방배동 내방역 사거리를 가로지르는 폭 40m, 길이 1.28km 왕복 6차선 도로다. 내방역서 서초역까지 걸리는 통행시간이 20분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근린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몽마르뜨공원, 서리풀공원, 반포공원 등이 위치해 있고, 인근 한강공원이 가까워 산책하기 좋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도 차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다만 투자처로서의 매력은 고민이 필요하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공시지가를 살펴보면 2006년 16억원이었던 공시지가는 이듬해 22억원까지 올랐지만 2014년 14억원까지 하락하는 굴욕을 맛봤다. 

해당 가격은 현재까지도 회복을 못하고 있다. 올해 1월 기준 공시지가는 17억원 수준이다.

시가 20억 수준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실거주 목적으로 본 서초동 아크로비스타의 평가는 긍정적이지만 인근 부동산 가격이 상당히 오른 점을 감안하면 가격 상승률이 미진하다”며 “투자처로서의 평가가 좋지 않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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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