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가짜뉴스 211건 해부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8.02.05 11:12:34
  • 호수 115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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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 능욕도 서슴지 않는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시중에 유통되는 가짜뉴스에 엄중 대응키로 했다. 당 디지털소통위원회 가짜뉴스법률대책단(단장 조용익)은 지난달 29일 가짜뉴스 유포 및 명예훼손 211건을 고소·고발했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에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개설한 지 22일만이다. <일요시사>는 고소·고발 건 중 핵심을 추려 파헤쳤다.
 

조 단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짜뉴스 신고센터서 1월26일까지 접수된 5600여건 중 악성 유포자를 선별해 총 211건을 오늘 고소·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소·고발한 내용 중 대표적인 것은 ‘청와대서 탄저균을 수입해 내부 직원만 맞았다는 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2018년 2월24일까지라는 뉴스’ ‘김대중·노무현정부의 특수활동비(이하 특활비) 관련 뉴스’ 등이다.

강력 대응

탄저균 뉴스는 한 보수 언론사에 의해 보도되면서 큰 논란을 불렀다. 지난해 12월 해당 언론사는 ‘청와대서 탄저균을 수입해 청와대 직원 500명만 맞았다’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적극 해명에 나섰다. 

박수현 당시 대변인은 서면 보도자료를 통해 “기사화하는 과정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는데 극히 소극적이었으며 반론조차 받지 않았다. 스스로도 ‘아마도 500명이 이 백신 주사를 맞을 것’이라고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적시하기까지 했다”며 “또한 매우 악의적인 해석을 함으로써 현 정부와 청와대 신뢰를 결과적으로 훼손시켰다. 이에 해당 매체에 대해서는 가능한 강력한 법적 조처를 강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의 해명에도 당시 극우 성향의 보수단체 회원들은 해당 기사를 기정사실화하며 극렬한 반응을 보였다. 자신들이 활동하는 단체 메신저 상에서 보도 내용을 서로 공유하며 “청와대 직원들 모조리 죽여 버려야 한다” “탄핵으로 끌어 내릴만한 전 국민 특종사건” “국민을 내팽개쳤다” 등 현 정부에 대한 폭언을 쏟아냈다.

문 대통령 임기가 2018년 2월24일까지라는 가짜뉴스는 문 대통령 임기 초부터 보수회원들 사이서 심심찮게 공유되던 내용이다. 

지난해 5월 문 대통령이 당선되자 보수회원들은 “법적으로 이번 대선은 보궐 선거” “보궐 대통령인 문재인의 임기는 9개월 남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문 대통령을 ‘문보궐(문재인 대통령+보궐 선거)’이라 칭했다. 그러나 이는 명백한 가짜뉴스다. 헌법 제70조는 “대통령의 임기는 5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임기는 2022년 5월9일까지다.
 

이명박·박근혜정부 특활비 상납 의혹이 불거지자 보수회원들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도 국정원이 특활비를 상납했다는 이른바 ‘물타기’ 전략을 사용했다. 

당시 이들 사이서 공유된 내용을 보면 “국정원 특활비는 어느 정부에나 있는 것인데, 털다 보니 김대중·노무현도 튀어 나온다. 부관참시 해야 되는 것 아닌가”라며 “박근혜정부 때만 (국정원 특활비가) 청와대로 들어간 것이 아니다. 노무현정부 때도 청와대에 들어갔다. 당시 노무현의 비서실장이 문죄인(문 대통령)이 아니었나. 그때 특활비는 당시 청와대의 386 행정관들의 술값으로 지급됐다” 등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은 ‘노무현정부 특활비 : 3조6644억원, 김대중정부 특활비 : 1조9465억원’이라는 구체적인 금액도 적시해 공유했다. 


한 술 더 떠 “노무현정부 때 특활비로 북한에 상납한 100억원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한 보수회원이 제작한 유튜브(세계 최대 규모의 동영상 사이트)서도 이와 동일한 주장을 확인할 수 있다.

욕설은 기본, 악의적 내용 판쳐
얼굴에 무슨 짓을? 합성사진도

가짜뉴스법률대책단은 문 대통령 합성사진을 유포한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소속 김진권 충남 태안군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앞서 김 의원은 문 대통령을 비하하는 취지의 합성사진을 군의원들이 활동하는 단체 메신저에 올려 논란을 초래했다.

사진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개에 올라타고, 그 개의 얼굴에 문 대통령이 합성돼있다. 논란이 일자 김 의원은 “개의 얼굴은 옆 모습 밖에 나오지 않는다. 내가 문 대통령이라고 쓴 것도 아닌데 그렇게 보신 분들이 잘못된 것 아니냐”고 황당한 주장을 내놨다.

사실을 확인한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저열하기 짝이 없다. 한국당의 ‘막가파’식 행태는 우리 정치의 발전을 가로막고 정치 전반에 대한 혐오감만을 양산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한국당은 문제를 일으킨 태안군의회 군의원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논란이 불거지기 전 다수의 보수회원들은 문제의 사진과 똑같은 합성사진을 서로 공유하고 있었다. 

이뿐만 아니라 김 위원장의 얼굴에 문 대통령을 합성한 사진, 반라의 여인 얼굴에 현송월 단장을 합성한 뒤 팔에 ‘재인이 꺼’라고 적어놓은 사진, 명화 속에 등장하는 6명의 얼굴에 각각 김정은 위원장·문 대통령·김대중 전 대통령·노무현 전 대통령·박원순 서울시장·연예인 김제동씨를 합성한 그림 등 명예훼손에 걸릴 법한 수많은 사진이 현재도 활발히 제작·공유되고 있는 실정이다.
 

가짜뉴스에 대한 민주당의 엄중 대응은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을 예정이다. 대책단은 앞으로도 50여명의 시민 모니터단과 함께 제보 받은 가짜뉴스들을 검토해 매주 법적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추가 고발

고소·고발 기자회견장서 이헌욱 모니터단장은 “가짜뉴스는 허위사실 유포나 정보통신만망법·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 이미 현행 실정만으로도 범죄 행위”라며 “특히 국정원 댓글 조작 사건처럼 매크로(같은 행동을 반복하게 하는 프로그램)를 돌리거나 조직적으로 타인의 계정을 도용해 유포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가 많다.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단은 지난달 31일 매크로 사용이 의심되는 정황을 수집해 서울지방경찰청에 수사의뢰했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타임스퀘어 광고 논란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옥외광고판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내용의 광고가 방영돼 논란이 됐다. 극우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이 낸 광고에는 노 전 대통령의 얼굴을 코알라와 합성한 사진, 노 전 대통령을 희화화한 문구 등이 올라갔다. 

광고를 올린 이는 커뮤니티에 “뉴스를 보다가 문재인 (대통령) 생일 축하광고를 타임스퀘어에 하는 것을 보고 감명을 받았다”며 “광고가 나간 그 곳을 그대로 잡았다”고 글을 적었다.

문제의 노 전 대통령 비하 광고는 문 대통령 생일 축하 광고에 대한 맞대응 성격이 짙다. 

앞서 지난달 24일 문 대통령의 지지자들은 문 대통령의 생일을 맞아 같은 곳에 생일 축하 광고를 내보낸 바 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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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