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워크레인 자꾸 쓰러지는 이유

정부 정책 때문에 죽어나간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2017년은 ‘타워크레인 안전사고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타워크레인 사고가 유난히 많았다. 2012년 사망자 3명, 2013년 사망자 8명, 2014년 사망자 4명. 2015년 사망자 2명으로 사망자수 한 자리 수던 것이 2016년 사망자수 10명으로 두 자리 수로 갑자기 증가하더니 2017년 17명으로 대폭 늘었다. 2017년은 가장 많은 건설기술자가 타워크레인 안전사고로 아까운 목숨을 잃은 한 해가 되고 말았다.
 

크레인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는 것을 두고 한국타워크레인사업자협동조합(이하 타워크레인조합)은 ‘인재’라고 주장했다. 타워크레인조합은 지난해 12월26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합 소속 기술위원들의 사고 분석 결과 최근 발생한 타워크레인 사고 원인은 설치와 해체 작업자 과실서 비롯된 인재”라고 밝혔다. 

팽팽한 의견 대립

지난해 5월 발생한 경기 남양주시 크레인 사고에 대해 “검찰과 경찰은 사제장비인 보조 폴 파손을 원인으로 지목했으나 파손이 일어나도 사고가 일어날 수 없다는 기술 검증이 이뤄졌다”고 반박했다. 

지난해 10월 발생한 의정부 크레인 사고, 이달 발생한 용인과 평택 크레인 사고 역시 안전작업절차 위반이 사고 원인이다는 것이 타워크레인조합의 주장이다. 타워크레인조합은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이 정부의 허술한 정책이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에 등록된 타워크레인은 2005년 기준 2000여대서 2017년 현재 6000여대로 2배가량 증가한 반면,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인력은 2005년 850여명 수준서 올해 650여명으로 감소한 점을 근거로 들었다. 


타워크레인에 대해 전혀 무지한 이들도 36시간 교육을 이수한 뒤 현장에 바로 투입되는 탓에 전문성이 떨어지고, 소규모 업체로 하청받는 도급구조로 이어지는 불안한 고용구조가 주된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불안정한 인력수급이 현장에서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사고가 잇따른다는 것이다. 

타워크레인조합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관계기관에 인력수급에 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해왔다”라며 “이는 타워크레인 수요가 느는 상황서 설치·해체 전문가 수급이 왜곡되면 안전사고 위험이 예상됐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2년간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전문 업체 고용인력은 매년 10%이상씩 줄었다”며 “설치·해체 전문 업체들이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양성하는 구조를 기대할 수 없다면 근본적인 수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타워크레인 사고의 근본적인 예방을 위해 크레인 사업자와 근로자들은 ‘전문 인력 양성’을 꼽았다. 
 

한국노총 전국타워크레인 설치·해체 노조(타워크레인 노조)는 지난 2일부터 한시적 휴업에 돌입했다. 앞서 지난해 12월26일 서울 여의도에서 600여명(자체 추산)이 참여한 가운데 ‘노후·불량 장비를 사용하는 나쁜작업을 거부하겠다’ 등의 주장을 열며 결의대회를 연 데 이어 재차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한 것이다. 

평택 사고까지 사망자 17명 역대 최다
사업자 “인재”근로자 “근무환경 탓”


타워크레인 노조는 고용노동부와 국토교통부에 사고 예방을 위해 요구한 전달사항이 관철되도록 계속해서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의 요구사항은 현실적인 타워크레인 교육과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규정한 2시간 특별안전교육 준수, 근로 환경 개선이 주된 내용이다. 

이날 결의대회에서는 타워크레인 중대 재해사고 예방 예산 42억원을 삭감한 국회에 대한 성토도 이어졌다.

타워크레인 노조는 “안전한 작업을 보장하기 위해 크레인 자격제도 도입을 정부가 약속했는데 예산이 삭감됐다”며 “타워크레인 중대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예산 42억이 국회 예산안에서 빠졌다”고 지적했다. 

타워크레인 노조 관계자는 “2017년도에만 19명의 노동자가 사망하는 중대 사고가 벌어졌는데 예산을 삭감한 국회는 어느 나라 국회냐”고 규탄했다.

고용부는 올 상반기부터 실습 6시간을 포함한 36시간이었던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교육시간을 144시간으로 늘리고, 실습 3주, 이론 1주 등 한 달에 걸쳐 받도록 개편하기로 했다. 하지만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자격제도 도입을 위한 예산 42억원이 국회서 삭감되는 등 정부 대책이 피부로 와 닿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타워크레인 노조 관계자는 “교육시간이 중요한 게 아니라 현실적인 교육을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실제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와 관련해 십수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이 교육에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올 6월부터 추진하기로 했다가 42억원의 예산이 삭감되면서 불투명해진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전문자격제도 도입에 대해서도 제대로 이행돼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렇듯 사업자와 근로자들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전문성 있는 인력 확보’를 꼽았지만, 그간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서는 의견이 달랐다. 타워크레인노조는 일몰 이후 작업, 연식을 조작하는 불량 장비, 노후 장비가 사고 원인으로 꼽고 있으며, 타워크레인조합은 작업자들의 작업절차 미준수를 주된 원인으로 지적했다. 

타워크레인노조 관계자는 “사고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시점에서 조합에서는 인재로 몰고 가고 있다”라며 “타워크레인 설치·해체 업무의 현실을 모르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반면 타워크레인조합 측은 “장비가 원인이 아니라면, 사람이 원인이고 올해 경기 남양주, 의정부, 용인, 평택에서 발생한 사고는 자체 분석 결과 인재로 파악됐다”라고 반박하고 있다.

사고 원인을 두고 다른 의견을 나타냈으나 궁극적으로는 결국 철저한 안전교육을 받은 작업자, 까다로운 검사를 통과한 기계가 현장에 배치돼야 한다는 점에는 공통된 의견을 보였다.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은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우리나라 타워크레인 안전검사 합격률이 무려 97%, 형식적 안전검사 개혁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전문 인력 필요

한 전문가는 “정부는 안전대책서 나아가 관계 기관서 안전검사를 형식적으로 하는 것은 아닌지, 작업자들에게 현실적인 타워크레인 교육과 법에서 규정한 안전교육이 제대로 시행되는지 등 안전대책 실행도 철저히 감독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새해에는 정부가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잘 세워서 지난해와 같은 인재 사고를 철저히 방지해야 한다”며 “말뿐인 안전대책이라면 사고는 재발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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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