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개편 신호탄 ‘자강연합’ 플랜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7.11.06 09:29:45
  • 호수 113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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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도 탈 저래도 탈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정치권에 일대 지각변동이 예고됐다. 바른정당 통합파의 탈당은 기정사실화됐으며 국민의당 계파 갈등은 수면 아래에 잠들었을 뿐 해결되지 않았다. 여기에 정치권의 대표적 ‘책사’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출판기념회를 열며 기지개를 켰다. 일각에선 ‘바른정당 자강파’와 ‘국민의당 비호남계’가 신당을 창당하는 데 김 전 대표가 모종의 역할을 할 것이란 관측도 흘러나온다.
 

정계개편의 깃발이 올랐다. 이번 정계개편은 단발성으로 끝나지 않을 전망이다. 바른정당 자강파의 홀로서기는 도미노 같은 연쇄작용을 불러올 시작점이다. 단적으로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갔던 국민의당과의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게 될 공산이 크다. 

닻 올린
정계개편

이를 증명하듯 정계개편의 분수령이었던 바른정당 의원총회가 열리기 전,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특별감찰관법·방송법 개정 등 각종 입법과제를 함께 추진하기로 합의, 정책연대의 시작을 알렸다.

이번 입법과제 공동추진은 국민의당 내부 반대로 동력이 상실된 양당 간 ‘중도통합론’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앞서 국민의당 호남계는 안 대표가 바른정당과 중도통합에 나서자 분당과 탈당 등을 거론하며 결사반대한 바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한 라디오 인터뷰서 ‘탈당 또는 이탈 의지를 밝힌 것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내 생각을 들키는 기분”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와 지역위원장 일괄사퇴 문제를 왜 의원총회서 소통 한 번 없이 밀어붙이느냐”며 안 대표에게 불만을 드러냈다.


천정배·정동영·최경환·유성엽 등 당내 대표적 호남계 인사들도 박 전 대표처럼 탈당 가능성을 시사했다. 정 의원은 “합의되지 않은 정체성 변경은 분당을 야기할 것”이라며 “바른정당과의 가치·정책연대는 필요하고 시급하며 이를 토대로 한 선거연대도 추진할 수 있으나 통합은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천 의원 역시 “통합은 있을 수 없을 수 없는 일”이라며 “개혁적 노선을 걸어야 할 국민의당이 기득권서 벗어나지 못한 바른정당과 합친다는 것은 전혀 바른길이 아니다”라고 못 박았다.

그러나 정치지형은 국민의당 호남계가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에 반대했던 당시와 극명히 달라졌다. 바른정당 통합파는 탈당 결행만을 남겨둔 상태다. 

큰 이변이 없는 이상 3일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5일 바른정당 의원총회→6일 바른정당 통합파 탈당→금주 내 바른정당 통합파 복당 수순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자강파로 분류되는 바른정당 소속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서 “(5일 의총서 결론이 나지 않으면 통합파 의원들은) 나간다”라고 말했다.

친정 복귀
남은 이들은?

탈당의 규모는 중요치 않다. 현재 당 안팎에선 8명 내외의 의원들이 한국당행 ‘복당 열차’에 오를 것이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의석수 20석을 가진 바른정당 입장에선 1명이 탈당하든 8명이 탈당하든 결국 원내교섭단체 조건을 상실하게 된다.

핵심은 바른정당 자강파의 다음 행보다. 더 이상 교섭단체가 아닌 바른정당은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없게 된다. 벼랑 끝에 놓인 바른정당 자강파로서는 국민의당과의 연대 이외에 고려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지 않다. 


이미 국민의당과 정책연대에 합의한 만큼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해 선거연대로 한 발짝 더 나가는 게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다.

문제는 국민의당 호남계의 반발 수위다. 박지원 전 대표는 “바른정당과 정책·선거연대는 가능하다”는 입장이지만 통합에는 반대하고 있다. 더 나아가 “통합이 아닌 영입 대상”이라며 바른정당의 미래를 어둡게 진단했다.

반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발언은 묘하다. 바른정당 ‘대주주’인 유승민 의원에게 구애의 손길을 보내는 듯한 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안 대표는 최근 기자들 앞에서 “국민의당은 공화주의라는 가치를 소중하게 마음에 담고 이제 중도개혁의 길로 나가는 게 저희들의 방향이라는 데 공감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김태일 제2창당위원장 역시 “중도라는 정치노선서 벗어나 공화주의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결국 각자도생…예고된 수순
원내교섭단체 상실, 선택지는?

정치권은 안 대표가 ‘공화주의’를 강조하고 나선 이유에 주목하고 있다. 공화주의는 유 의원이 추구하는 정치 철학과 일치한다. 

대선 전인 지난해, 한 대학 강연서 유 의원은 “민주주의를 넘어서는 공화주의 실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자신의 SNS에 “공화주의 철학에 기초한 보수혁명을 해야 희망을 만들 수 있다”고도 했다. 본격적인 대선 국면이 펼쳐질 무렵에도 “공정경제와 공화주의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을 대표하는 두 인물이 같은 메시지를 낸다는 건 정치적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에 국민의당 비호남계가 안 대표의 공화주의 메시지를 기반으로 자강파만 남은 바른정당과 통합 논의를 다시 시작할 것이란 정치권의 해석이 제기된다.

변수는 통합 논의가 재점화될 시점이다. 만약 지방선거 전 안철수-유승민이 통합 논의에 박차를 가할 경우 국민의당 호남계의 집단 탈당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 앞서 박지원 전 대표 등 호남계 인사들은 탈당도 불사하겠다는 각오를 드러낸 바 있다.

안철수-유승민의 통합 논의가 국민의당 호남계 탈당을 불러올 원심력이라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위기의식은 호남계 인사를 당겨올 구심력이다. 민주당은 이번 바른정당 통합파의 집단 탈당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제1야당인 한국당의 체급 키우기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바른정당 통합파가 한국당에 합류하게 되면 한국당 의석수는 115석 내외로 늘어난다. 여당인 민주당(121석)의 의석수가 여전히 앞서지만, 한국당은 향후 법안처리 등 국회운영 과정서 전보다 효율적으로 정부·여당을 견제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민주당이 국민의당 호남계에 좀 더 적극적으로 손을 내밀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는 셈이다.


통합 움직임
민주당 주시

실제 국민의당 호남계 인사들은 지방선거가 있기 전 민주당으로 복귀하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한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은 만큼, 국민의당 호남계 의원들이 느끼는 위기감은 크다”며 “민주당 입장에선 단 한 명의 호남 의원이라도 아쉬울 수 있는 지방선거 전에 민주당으로 넘어가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국민의당 호남계 의원들 사이에서 오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야권발 정계개편이 범여권으로 이어지는 시나리오가 눈앞으로 다가온 것이다. 국민의당 호남계가 민주당으로 복귀하는 사태까지 이르면 남은 것은 바른정당 자강파-국민의당 비호남계의 진정한 통합, 즉 신당 창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안 대표는 바른정당-국민의당 통합 시너지를 기대한다. 앞서 지난달 중순 국민의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한 여론조사가 발표됐다. 

조사 결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을 가정했을 때의 정당 지지율은 민주당 46.3%, 국민의당·바른정당 19.7%, 한국당 15.6%, 정의당 5.3%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당을 제치고 전체 2위로 올라서는 결과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일각에선 조사 신뢰도에 의문을 던지고 있지만 안 대표 입장으로선 구미가 당겨질 만한 결과다. 실제 안 대표는 해당 여론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론에 군불을 지핀바 있다.


도미노 가능성, 힘 받는 통합
김종인의 ‘오작교론’ 기지개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양 당 통합의 도화선 역할을 할 수 있다. 지난 2일 김 전 대표는 대규모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대선 불출마 선언 이후 첫 공식 석상이었다. 

바른정당 통합파의 탈당, 국민의당-바른정당 연대론 즈음에 열리는 행사였던 만큼 김 전 대표가 어떤 정치적 목적을 위해 출판기념회를 연 것 아니냐는 해석이 쏟아졌다. 향후 정계개편 과정서 자신의 역할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이러한 해석은 김 전 대표가 통합론의 당사자인 안철수-유승민과 인연이 깊다는 점 때문에 신뢰를 받고 있다. 그는 지난 대선 때 안 대표의 제안으로 국민의당 공동정부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유 의원과는 ‘경제민주화’라는 연결고리가 있다. 앞서 대선 때 유 의원은 경제민주화를 골자로 한 경제공약을 제시했다. 지난 2월에는 유 의원과 김 전 대표, 그리고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경제정책 토론회를 개최, 경제민주화 연대를 모색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기도 했다. 

김 전 대표가 중도와 보수를 아우르는 정치 노선을 걸어왔다는 점도 역할론이 더욱 힘을 받게 하는 요소다.

출판기념회에 모습을 드러낸 김 전 대표는 정계 복귀 신호탄이란 항간의 관측에 대해 “역할은 없다”고 부인했다. 또 출판기념회가 정계 복귀 신호탄이란 해석에 대해서는 “천만의 말씀이다. 정치 행보와 오늘 출판기념회는 아무 관계가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김 전 대표와 가까운 민주당 최운열 의원은 최근 <뉴시스>에 “정치 상황이 어떻게 변화하느냐에 따라서 김 전 대표의 역할이 클 수도 있다”며 “(정치권서) 필요로 하는 때가 있으면 모셔가는 일이 벌어질 수는 있다”고 여지를 뒀다.

정계복귀 신호
김종인 역할론

이 때문에 김 전 대표 본인이 전면에 나서는 형태가 아닌 안철수-유승민을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일종의 오작교 역할을 하면서 필요한 경우 조언가로서 역할을 할 것이란 가능성이다. 

김 전 대표는 이번 출판기념회를 시작으로 경제민주화 포럼 구성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포럼에 안 대표, 유 의원의 합류 여부가 관심을 모을 전망이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국감 무용론 왜?

2017년도 국정감사(이하 국감)가 20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막을 내렸다. 이번 국감은 문재인정부 출범 후 첫 국감이라는 점에서 출발 전부터 기대감이 높았다.

‘이번에야 말로’ 여야가 정쟁이 아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한 국감을 치를 것이란 기대감이었다. 여야는 국감 전 정부에 대한 공정한 감시와 견제를 바탕으로 한 정책 감사를 약속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갑질이 없도록 해달라”고 여야에 당부했다.

그러나 ‘이번에도’ 국감은 막말과 파행으로 얼룩졌다. 헌재 대행체제, 정계개편, 공영방송 정상화 이슈 등 외풍까지 맞으면서 정쟁과 구태만이 남았다. ‘국감 무용론’ ‘맹탕 국감’이라는 지적은 올해도 반복됐다. 정치권의 다짐은 역시나 ‘공염불’에 그쳤다.

[막말]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국감서 볼썽사나운 고성이 오갔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간사인 박범계 의원은 위원장이 의사진행발언을 막은 데 대해 “위원장으로 인정 못한다”고 질타했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권성동 법사위원장은 “인정하지 못하면 법사위에 출석하지 말라. 완장질하지 말라”고 맞섰다. 중재에 나선 바른정당 오신환 의원은 “창피해서 (국감을)못 하겠다”는 말을 남겼다.

[말실수]

김외숙 법제처장에 대한 ‘성차별 발언’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한국당 정갑윤 의원은 김 처장의 목소리가 작다는 점을 지적하며 “미인 선발대회가 아니니 마이크 바짝 대고, 큰 소리로 답변하라”고 말해 뒷말을 낳았다.

[파행]

첫 스타트는 법사위가 끊었다. 지난달 13일 열린 법사위 헌법재판소 국감은 야당이 김이수 헌재소장 권한대행 체제를 인정하지 않으면서 무산됐다. 또 한국당 보이콧을 선언, 소속 의원 모니터 앞에 ‘문재인정부 무능 심판’이라고는 문구를 붙여 일부 상임위는 정회를 하기도 했다. 지난달 26일 방송통신위원회 국감은 한국당이 빠진 반쪽 국감으로 진행됐다.

[고발]

청와대가 ‘적폐청산 TF(태스크포스)’ 구성 공문을 작성한 일을 두고 한국당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을 집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스타 부재]

주목할 만한 인물을 찾아볼 수 없었다는 점도 이번 국감이 맹탕국감으로 불리는 이유 중 하나다. 

야당은 공격 포인트를 모르고 헛발 짓만 했으며 여당은 아직 자신들의 자리가 실감이 안 나는 듯 소리만 크게 내질렀다. 대체로 정권교체가 아직 어색한 모습이었다. 

이에 전·현 대통령 공격에만 몰두해 정작 중요한 이슈 선점에 실패했다. 이슈가 없고 비슷한 지적만 반복되다 보니 송곳 같은 질문으로 국민들을 시원하게 만드는 국감스타도 부재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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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검 정국과 검사들 동향

특검 정국과 검사들 동향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전 정부를 겨냥한 3대 특검이 출범을 앞두고 있다. 윤석열정부에서 계속 거부되던 특검법이 이재명정부 첫 법안이 됐다. 사상 최대 규모의 특검 3개가 동시에 출범하면서 검찰 내부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 특검이 검찰에게 독이 될지, 정부에 독이 될지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이재명 대통령이 승인한 1호 법안이 3대 특검이 됐다. 헌정사상 최대 규모의 특검 수사팀이 구성될 가운데 검찰 내부에서는 오히려 특검을 반긴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검찰의 수사력을 보여줄 기회이자 최근 검찰 출신을 반기지 않는 로펌으로의 이직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직이냐 영전이냐 이재명정부 출범 이틀 만에 전임 윤석열정부를 겨냥한 사정 수사에 발동이 걸렸다. 국회는 지난 5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주도로 윤석열 전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를 정조준한 3개 특별검사법안을 통과시켰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윤석열 내란·외환행위 진상규명 특검(내란 특검)’ ‘김건희 국정 농단 및 불법 선거개입 특검(김건희 특검)’ ‘순직 해병 수사방해 특검(순직 해병 특검)’ 등 3개 법안을 각각 찬성 194표, 반대 3표, 기권 1표로 가결했다. 국민의힘은 ‘부결’ 당론을 정하고 집단 퇴장했지만 안철수·배현진 의원 등 5~6명이 각각 이탈해 찬성표를 던졌다. 이후 지난 10일 대통령실은 이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내란 특검법’ ‘김건희 여사 특검법’ ‘채해병 특검법’ 등 3개 특검법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작년 12월 비상계엄을 선포한 윤 전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등에 대한 특검이 출범한다. 윤정부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해 특검 3개가 동시에 수사에 나서게 됐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가 끝난 뒤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윤 전 대통령의 12·3 계엄 사태 관련 전반을 수사하게 될 ‘내란 특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명품백 수수·불법 선거 개입 의혹 등을 다룰 ‘김건희 특검’, 그리고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및 은폐 의혹을 규명할 ‘순직해병 특검’이 출범하게 된다”며 “세 건의 특검법은 모두 윤정부가 거부권을 반복 행사하며 지연됐던 것으로, 멈춰있던 나라를 정상화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수순”이라는 글을 작성했다. 이어 “내각 구성원들과 충분히 의견을 나누고 조율해 심의와 의결을 마쳤다”며 “이재명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은 내란 심판과 헌정 질서 회복을 열망하는 국민의 뜻을 받들기 위한 결정”이라고 했다. 이 대통령은 “거부권에 막혀 제대로 행사되지 못했던 국회의 입법 권한을 이제 다시 국민 여러분께 돌려드리고자 한다”며 “이번 특검을 계기로 국민 여러분께서 바라시는 진실이 민주주의 원칙 아래 투명하고 소상하게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적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날 회의에선 3개 특검법을 포함한 법률안 공포 4건, 대통령령 3건, 일반 안건 1건이 심의 및 의결됐다”고 말했다. 특검 규모에 대해서는 “내란 특검법 최대 267명, 김건희 특검법 최대 205명, 순직해병특검법 최대 105명의 수사 인력이 배치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당선 후 1호 법안으로 의결 검사만 120명·총 수사팀 577명 이어 “순직해병특검법은 최장 140일, 나머지 두 특검법은 최장 170일까지 수사가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강 대변인은 “이재명정부가 1호 법안으로 특검법 3개를 심의·의결한 것은 대선으로 확인된 내란 심판과 헌정 질서 회복을 원하는 국민의 뜻에 부응하는 조치”라고 언급했다. 이번 3대 특검에서는 전례없는 규모의 특검이 가동될 예정이다. 파견 검사의 수만 해도 120명으로 전체 검사 인력의 6%에 달한다. 내란 특검의 경우 60명, 김건희 특검 40명, 해병대원 특검은 20명에 달하는 검사가 파견될 예정이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였던 ‘최순실 국정 농단 특검’ 파견 검사(20명)의 6배 수준이다. 전체 수사 인력은 577명에 이른다. 구체적으로 내란 특검은 특검 1명, 특검보 6명, 파견 검사 60명 등 총 267명으로 구성된다. 김건희 특검은 특검보 4명, 검사 40명을 포함해 총 205명, 채상병 특검은 특검보 4명, 검사 20명 등 총 105명 규모다. 특검별 수사 기간은 준비 기간 20일을 포함해 내란 특검과 김건희 특검이 최대 170일, 채상병 특검은 최대 140일로 규정돼있다. 늦어도 오는 7월 중순에는 각 특검 사무실이 출범해 연말까지 수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은 특검법 공포 전부터 특검 후보를 물색하고 후보자들에 연락을 취하고 있던 것으로 전해진다. 특검 수사팀장은 통상 부장검사, 특검보는 차장검사, 특검은 검사장급 인사가 맡는다. 하지만 ‘최순실 특검’ 당시 수사팀장을 차장급이었던 윤 전 대통령이 맡은 전례를 감안하면 이번 특검 역시 사건 성격과 수사 난이도에 따라 유동적인 인선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내란 특검은 파견 검사 수가 많아 복수의 차장급 간부가 함께 투입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검찰 내부에서는 특검 파견 검사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너무 많은 인력들이 특검에 몰려 주요 수사가 불가능해 민생 수사에 위험이 된다는 입장이 나온다. 한 현직 부장검사는 “최대 6개월에 가까운 기간에 서울남부지검 검사 수(107명)보다 많은 검사들이 3개 특검에 투입되면, 검찰의 주요 수사가 마비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 차장검사 출신 변호사는 “관련 특검에 기존 수사팀이 합류하는 것은 기정사실”이라며 “문제는 해당 부서가 맡고 있는 사건이 특검에 속한 사건 외에도 많이 산적해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새로운 인원으로 부서를 다시 꾸린다고 해도 수사기록을 훑어보는 데 시간이 더 걸려 수사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꼬집었다. 한 검찰 수사관은 “특검팀으로 파견되지 않으면 남은 사람들이 산적해 있는 모든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지금도 인력이 부족해 업무가 과중돼있는 상황이라 ‘차라리 특검으로 파견을 가서 원활하게 수사하고 싶다’는 의견이 수사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수사 난이도 유동적 인선 한 부장검사는 “특검으로 지정된 사건의 규모가 만만치 않기에 수사 베테랑이 파견될 수밖에 없다”며 “그렇게 되면 수사 지휘부는 물론 베테랑도 일선청에 남아있지 않아 수사를 하더라도 미흡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특검을 경험한 적 있는 한 검사 출신 변호사는 “특검에는 한창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검사들의 파견된다”며 “하나의 특검만 시작하더라도 일선청에서는 업무과중이 일어나는데 3개의 특검, 특히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은 3개의 특검을 한번에 하는 것은 검찰을 완전히 마비시키겠다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한편으로는 특검을 통해 수사력을 인정받아 새롭게 개편되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에서 영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특검에 파견되는 검사들은 수사력을 인정받았다. 성공적인 특검으로 평가받는 ‘ 드루킹 특검’의 허익범 전 특검도 “수사 검사가 특검 성공의 기본”이라며 “가장 정치적인 사건을 비정치적으로 풀어야 하기에 무엇보다 수사 능력이 중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한 검찰 특수부 소속 평검사는 “검찰 내부에서는 특검으로 파견 요청이 온다는 것은 지휘부에 수사력을 인정받았다는 뜻”이라며 “평검사들 사이에선 ‘파견 이후 특검 지휘부에 수사력을 인정받으면 이후 중수청에서 더 기회를 받을 수 있지 않겠나’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과거에도 윤 전 대통령이 문재인정부 당시 최순실 국정 농단 특검을 잘 이끈 후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영전했으며 그와 같이 수사팀에서 근무했던 검사들도 한 자리씩 꿰찼다. 특히 윤 전 대통령은 차장검사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중앙지검장을 맡기도 했다. 부장검사 출신 한 변호사는 “현재 서울중앙지검 같은 경우 지검장이 부재한 상황”이라며 “윤석열 전 대통령도 특검에서 수사력을 인정받고 초고속 승진을 할 수 있었다. 이번 특검은 지난 최순실 국정 농단 특검보다 파견 검사가 많아 수사력뿐만 아니라 지휘력까지 보여줄 수 있는 기회로 보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지휘부 눈도장 부장 및 차장급 검사들은 특검과 더불어 이직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윤정부 들어서 로펌으로 이직이 잦던 검사들에 대한 수요가 줄어든 이후 검찰을 퇴직하더라도 개인 변호사 사무실을 차리거나 기업의 법무팀으로 이직하는 것 외에는 법조계에 남을 방도가 없던 검찰 간부들이 특검으로 성과를 인정받고 이직해 검찰개혁을 피하겠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복수의 법무법인 관계자들은 “특검이 진행되는 동안 겸직과 영리행위가 금지돼있는 만큼 특검 이후에는 돌아갈 검찰이 없어졌을 가능성이 크다”며 “로펌들은 이 때를 위해 실력있는 검찰 출신 법조인을 로펌으로 데려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귀띔했다. 한 10대 로펌 소속 변호사는 “지금은 특수한 상황”이라며 “3대 특검에 검찰만 다수 파견되는 것이 아니라 로펌 업계에서도 다수 파견을 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 자리가 없다며 이직을 받아주지 않던 로펌들이 문을 열고 다른 사건 대응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기업에서 검찰 출신 인재 스카우트 제의도 늘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김건희 특검의 경우 기업 사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기업이 신속하게 대응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 검찰 간부 출신 변호사는 “최근 동기들에게 기업 법무팀 이직에 관해 물어보는 사람이 늘었다”라며 “이재명정부가 나온 후 공정거래위원회 인력 충원, 중대재해처벌법 등 기업과 관련된 법안을 손보려는 움직임이 계속해서 보이고 있는 상황에 기업은 발등에 불똥 떨어진 듯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김건희 특검에서 기업 사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이권에 조금이라도 연루된 기업들은 대응책 마련에 부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3대 특검을 지휘할 특별 검사는 지난 13일에 지명됐다. 3대 특검을 지휘할 특별검사는 ▲내란 특검은 조은석 전 감사원장 권한대행 ▲김건희 특검은 민중기 전 서울중앙지법원장 ▲채상병 특검에는 이명현 전 국방부 검찰단 고등검찰부장이 지명됐다. “민생 수사에 차질 있어” 검 개혁과는 모순적 태도 조 특검은 박근혜정부 당시인 2014년 대검 형사부장으로서 세월호 참사 검경 합동 수사를 지휘했고, 문정부에서 서울고검장과 법무연수원장을 지냈다. 윤정부 때 감사원 감사위원 시절에는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에 대한 감사가 ‘표적 감사’라며 제동을 걸었고, 감사원의 대통령 관저 비리 의혹 감사 결과가 부실하다며 재심의를 주장하는 등 전 정권과 대립했다. 민 특검은 진보 성향 판사 모임인 ‘우리법연구회’ 출신으로 김명수 전 대법원장의 측근으로 분류된다. 문정부 때 ‘사법부 블랙리스트’ 의혹 추가조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사건 조사를 주도했고, 이후 서울중앙지방법원장을 역임했다. 이 특검은 군법무관 출신으로, 2022년 한나라당 이회창 전 총재의 장남 병역비리 의혹을 수사한 이력이 있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 인력으로 신속한 수사 착수와 효율성을 위해 기존 수사팀 인원과 특수통 출신 검사 차출이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3대 특검은 수사팀을 구성한 뒤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법조계와 정치권에서는 다음 달 초에 수사가 시작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이 대통령이 각 당 추천 후보자 중 1명씩을 임명하는 시한은 3일 이내인데, 추천 당일 즉시 지명을 완료함에 따라 3대 특검팀 출범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법조계에서는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면서 전 정권 수사엔 검사를 쓰겠다는 모순적 태도”라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 안팎에선 “민주당 의원들이 검찰을 없애겠다고 외치면서, 정치적 성과가 필요한 수사에 검사를 끌어다 쓰는 격”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한 10년 차 검사는 “이재명정부가 검찰청 문을 닫겠다고 하는데 직장을 잃게 생긴 검사들이 특검에 들어가고 싶겠느냐”고 말했다. 특수 수사 경험이 있는 한 부장검사도 “정치적 목적으로 사실상 결과를 정해놓고 하는 수사이다 보니, 선뜻 특검에 가겠다는 검사들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다른 부부장검사도 “굳이 특검에 발을 담가야 하는지 의문”이라며 “차라리 육아휴직이라도 내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2016년 ‘최순실 국정 농단 특검’ 당시 검찰에 재직했던 한 변호사는 “과거 특검팀은 검찰총장에게 편지까지 써가며 수사에 참여하겠다고 나서는 젊은 검사들이 많았다”며 “지금은 개혁과 수사를 동시에 하겠다고 하니, 후배 검사들은 마음이 내키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수사에 참여” 젊은 검사들 법조계 일각에선 검찰의 칼이 이정부에 ‘부메랑’처럼 돌아올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문정부 시절 전 정권 수사를 이끌었던 윤 전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가 2019년 ‘조국 사태’를 집중 수사하며 정권에 맞선 것과 비슷한 상황이 재현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 차장검사는 “전 정권 수사와 검찰개혁을 동시에 하겠다는 것은 욕심”이라며 “우선순위를 정하지 않으면 수사도, 개혁도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법조계 인사는 “민주당과 이 대통령이 원하는 대로 특검 수사 결과가 나오게 되면, 결국 특수부 검사들의 힘이 훨씬 더 세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