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그룹 친정 밥상 노리는 내막

범LG 중간에 끼어서 이리 기웃 저리 기웃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재계에는 묘한 불문율이 있다. 친척 그룹이 자리잡고 있는 사업영역은 침범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물론 이들 간 사업부문이 겹친다고 사이가 나쁘다고 말할 순 없지만 ‘왜’라는 물음표가 생기는 것은 어쩔 수 없다. LG로부터 독립한 LF가 범 LG일가의 밥상을 노리고 있다. 그 내막을 확인했다.
 

패션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LF그룹이 사업 다각화에 착수했다. 그 중 눈에 띄는 부분은 단연 식품사업 확장이다. 이달 LF그룹의 자회사 LF푸드는 치즈수입 유통사인 ‘구르메F&B코리아’ 인수 절차를 마무리했다.

숙부와 경쟁

LF그룹은 꾸준히 식품 사업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LF푸드는 2007년 씨프드뷔페 마키노차야 사업권을 가져오면서 설립된 법인이다. 이후 LF푸드는 일본라면 전문점 하코야를 2008년에 론칭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이후 한동안 식품부문에 투자를 중단했지만 올해 들어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2015년 44%의 지분을 인수한 베이커리카페 퍼블리크 올해 1분기 재차 나머지 지분을 인수하면서 자회사로 편입했다. 

지난 4월에는 식자재 유통 전문회사인 모노링크를 300억원에 사들여 올해 3차례에 걸쳐 식품 사업부문에 화력을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재계의 일각에선 LF가 친척 회사인 아워홈에 칼을 겨누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LF의 오너인 구본걸 회장은 범LG가다. 1957년생인 그는 구인회 LG그룹 창업주의 손자다. 아버지 고 구자승 LG상사 전 사장은 구 창업주의 차남으로 전경련 회장을 지낸 홍재선 쌍용양회 회장의 딸 홍재선씨와 결혼해 3남1녀를 뒀다. 본걸 회장은 이 가운데 장남이다. 

창업주의 장손인 구본무 LG그룹 회장과는 사촌지간이다. 본걸 회장은 LG그룹서 주요 요직을 거치며 경영인으로서의 경험을 쌓았다. 

1990년 LG증권 재무팀에 입사한 이후 LG전자 상무, LG그룹 구조조정본부 사업지원팀장 부사장, LG산전(현 LS산전) 관리본부장을 거쳐 2004년 2004년 LG상사 패션사업부문장을 맡았다. 

2006년에는 LG패션 대표이사 사장자리에 오른 뒤 2006년 독립했다. 이후 2012년 회장직에 오른 뒤 2014년 사명을 LF로 전환하면서 LG가로부터 완전한 독립을 했다.
 

아워홈 역시 LG로부터 독립한 방계 그룹이다. 아워홈은 1984년 LG유통서 분리된 회사다. 식자재 공급사업을 시작으로 식품 전반에 걸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식품사업▲ FS사업▲외식사업 등이다.  회사는 본걸 회장의 둘째 아버지인 구자학 아워홈 회장이 이끌고 있다.

식품사업 속도…아워홈 영역과 겹쳐
LG생건 화장품에도 슬그머니 발뻗어


이 같은 배경서 LF그룹이 식품사업 부문서 투자를 확대하면서 아워홈이 식품부분서 한판 붙을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다. 물론 현재까지 직접적으로 부딪히고 있지 않다. 규모적인 면에서도 경쟁관계로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아워홈의 지난해 매출은 1조4336억원이다. 1조5000억원 매출액 대부분이 패션부분서 나오는 LF와 경쟁관계로 묶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LF가 식자재유통 부문에 사업을 넓히겠다는 스탠스를 분명히 하면서 LF푸드가 식품 사업 부문서 영향력이 확대되면 시장을 두고 치열하게 경쟁해야 할 가능성이 짙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LF는 친정 LG그룹의 LG생활건강이 안정적으로 시장지배력을 확보한 화장품 산업에도 지난해 슬그머니 발을 들여놨다. 지난해 그린랜드 네덜란드 화장품 브랜드 사업권을 사오면서 화장품 사업 진출에 신호탄을 쐈다.

다만 이번 경우에도 LF이 LG생활건강과의 직접적인 경쟁관계라고 보는 시각에는 무리가 있다. 화장품 사업을 시작한 이후 적극적인 투자를 하지 않고 있는 LF와 비교해 LG생활건강은 아모레퍼시픽과 업계 1위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다투고 있기 때문이다. 

매출 규모만 해도 지난 상반기 기준 3조1308억원(화장품 부문)을 실현하면서 비교 자체가 어색한 상황이다.

LF가 친정 밥상에 숟갈을 얹는 모양새가 되자 뒷말이 불가피해졌다. 범LG그룹은 사업분할을 놓고 비교적 잡음이 없었다. 현재 범LG그룹으로 분류되는 기업은 LS, 희성그룹, 일양화학, 아워홈, GS그룹(공동창업) 등의 그룹이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는 경우가 적었기 때문이다.

사실 LF의 친정을 향한 공격적인 행보가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시각도 있다. 최근 패션사업의 성장성이 정체되고 있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LF의 연결기준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2014년 1460억원서 이듬해 1571억원으로 1500억원을 돌파했지만 지난해 1529로 뒷걸음질 치면서 성장성이 둔화된 것 아니냐는 평가가 잇따랐다.

LF 관계자는 “소비자가 옷을 사는 데 중점을 두는 라이프 스타일서 먹는 것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패션사업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관련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식품사업 등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워홈과 LG생활건강의 사업영역이 겹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LF가 LG그룹 일가의 사업 영역을 넘보고 있다고 보기에는 사업 규모가 너무 작다”며 “사업의 규모가 확장되지 않은 현 시점서 이 같은 판단을 내리는 것은 이른 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밥그릇 싸움?


재계의 한 관계자는 “범 LG그룹이 비교적 회사 분할 과정서 잡음이 없었지만 형제 그룹간에도 사업 영역을 두고 치열하게 경쟁한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며 “LF가 아워홈과 경쟁 구도에 놓일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부정적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성 바꾼 구본걸 여동생, 왜?

지난해 구본걸 회장의 여동생이 성을 바꿔 배경에 눈길이 쏠린 바 있다. 그녀의 과거 이름은 구은영이었으나 2013년 3분기 이후로는 이은영(영문명 LEE EUN YOUNG)으로 성을 구씨서 이씨로 바꿨다.

일각에선 가정 불화로 성을 바꾼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LF 측은 “이은영씨는 오래전부터 미국에서 생활한 미국 시민권자다. 이씨 성을 가진 재미교포와 결혼하면서 현지에서 여성이 결혼을 하면 남편 성을 따르는 관습상 성씨를 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 가족 간 불화설은 억측”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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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