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르포> 8·15 구국국민대회 가보니…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8.21 10:43:24
  • 호수 112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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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사람들이 와야 하는데…”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촛불혁명으로 정권교체가 이뤄졌다. 수백만 명이 모인 촛불집회가 이뤄지는 동안 반대급부로 태극기집회가 탄생했다. 보수성향을 지닌 태극기집회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지금 동안 산발적인 움직임을 그 특징으로 해왔다. 하지만 이번 광복절을 기점으로 태극기집회는 하나의 큰 집합체로 변화를 꾀하는 모양새다. <일요시사>는 새 국면을 맞은 태극기집회의 내면을 들여다봤다. 

광복절인 지난 15일 서울 도심 곳곳에선 진보성향 시민단체들과 보수성향 단체들의 대규모 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민노총·한국진보연대 등 200여개 시민단체는 서울광장에 모여 ‘8·15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외교부와 주한일본대사관 인근서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도 진행했다. 

‘박 구해내자’

이런 가운데 보수성향 단체들은 이날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 집결해 오후 4시부터 ‘8·15구국국민대회’를 열었다. 해당집회는 전군구국동지연합회, 애국단체총협의회가 주관하고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이 주최했다.

기자는 해당 집회의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 오후 2시30분 혜화역에 도착했다. 결의대회가 열리기까지 한 시간여 시간이 남았지만 이미 도로는 통제됐고 혜화역 1번 출구부터 이화사거리까지 약 800m에 이르는 4차선에는 보수단체 깃발이 휘날렸다. 

특히 육사의 경우 기수별로 구국동지회 깃발이 거리를 뒤덮었다. 


많은 수의 사람들은 모처럼 온 비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집회에 집중했다. 혜화역 1번 출구 앞에 설치된 무대 뒤에는 대형 스크린이 설치돼있었고 무대서 200m떨어진 거리에 두 번째 스크린을 응시하는 보수단체 회원 수도 상당했다.

오후 3시, 정식 행사를 앞두고 식전행사가 진행됐다. 혜화역 도로에는 정수라의 ‘아 대한민국!’이 울려 퍼졌고 집회 인원들은 2002 월드컵 응원 구호인 ‘대한민국~짝짝짝 짝짝’을 연호했다.

식전문화행사가 끝나고 핵무장촉구 및 전작권전환 반대 천만 서명운동 선포와 더불어 구국기도가 진행됐다. 구국대회 도중 사회자는 수시로 길 가장자리에 위치한 시민들에게 도로 안쪽으로 내려와 함께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시민들은 도로 쪽으로 자리를 옮기며 집회에 집중했다. 

4시에 본격적인 구국국민결의대회가 열렸다. 행사는 크게 ‘핵무장으로 자유민주주의 수호’ ‘탈원전 정책 파산으로 치닫는 한국경제 살리기’ ‘5·18진실을 밝혀 국군 명예 회복’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해내자’란 4개 주제로 구성됐다.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각종 보수인사들의 축사와 기념사가 이어졌다. 구보수 정권서 얼굴을 알린 이들이 대거 연단에 올랐다. 특히 오후 5시경 단상에 오른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이 발언을 시작하자 집회 참가자들은 환호성을 질렀다.

윤 전 대변인은 “대한민국은 지금 공산화 위기에 처했다”며 “보수우파 시민혁명을 통해 문재인 세력에 맞서자”고 강조했다. 또 그는 “지금의 자유한국당으로는 대한민국 안보를 지킬 수도, 박 전 대통령 석방을 이뤄낼 수도 없다”며 “여러분이 야당다운 야당, 싸우는 야당으로 혁파시켜 달라”고 주문했다.
 


현 언론에 대한 비판도 잊지 않았다. 그는 “문재인 세력의 개, 나팔수가 된 대한민국 쓰레기 언론을 혁신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마로니에 공원서 보수 대집회 열려
윤창중·김영미 등 유명인 총출동 

윤 전 대변인 이후 애국 팟캐스트 ‘신의한수’ 신혜식 대표의 발언이 이어졌다. 신 대표는 3분씩 주어진 시간을 두고 “대한민국이 무너지는 것은 1분만 이야기 하면 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계속해서 김영미 전 국회의원이 발언을 이었다. 김 전 의원은 4선 의원이자 과거 언론을 통해 입지를 다진 인물로 소개됐다. 그는 “육영수 여사의 43주기를 맞아 이렇게 비가 내리고 있다”며 “여러분 마음에도 비가 오고 있습니까!”라고 말해 함성을 유도했다. 

그는 “최근 종편 TV조선에 출연해 박 전 대통령 관련 이야기를 했다”며 “법치국가가 무죄추정의 원칙이 지켜져야 하는데 흉악범, 현행범도 아닌데 구속이 됐다”고 말해 박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국혼운동본부 지금희 대표, 전 국회의원인 나성린 한양대 교수 등이 현 정부를 비판하고 박 전 대통령 석방을 촉구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특히 지 대표는 ‘5·18유공자 가산점 폐지’를 줄기차게 주장했다.

구국대회가 열리는 와중에 길 가장자리에는 부스가 조성돼있어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천막이 쳐진 부스는 집회 도로를 따라 10∼20m 간격으로 10 여개가 설치됐다. 

부스에는 태극기부대를 상징하는 작은 깃발의 태극기가 쌓여있었고 ‘애국성금함’이 눈에 띄었다. 애국성금함에 돈을 넣는 어르신들이 심심찮게 포착됐고 태극기를 받아가는 모습도 이어졌다.   

부스 중 유독 목적이 다른 부스도 존재했다. 해당 부스에서는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 지키기 서명운동’이 벌어지고 있었다. 김 의원은 앞서 지난 5월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1심서 당선 무효형을 받은 바 있다. 김 의원 지키기 서명운동은 당선 무효 위기에 처한 김 의원 구명활동의 일환으로 보인다. 

해당 집회의 특징은 진보성향의 집회와 다르게 유독 젊은이들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연극 1번지로 통하는 혜화역을 걷는 젊은이들은 60∼70대가 주축이 된 해당 시위에 관심조차 없는 모습이었다.

기자가 집회를 지켜보던 중 유독 목에 태극기를 두른 청년이 눈에 띄었다. 그에게 해당 집회에 참여하게 된 배경에 대해 물었다. 그는 “이분들(집회 참가 어르신)들 때문에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힘이 되고자 집회에 참여하게 됐다”고 답했다. 

해당 청년의 열성적 집회 참여에 주변을 지키고 있던 한 할머니는 그에게 “이렇게 젊은이가 이런 데 와서 너무 예쁘다”며 “(웃음) 어떻게 여기올 생각을 다 했느냐”고 말했다. 


휘날린 태극기

김해서 올라온 한 어르신은 집회를 지켜보고 있던 기자에게 “이런 곳에 젊은이들이 와야 하는데 젊은이들이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다“며 불만을 표했다. 그러면서 "죽은 사람 팔아먹어 대통령됐는데 난 그게 다 가식으로 보인다"며 "박근혜 대통령 심부름 봐준 사람이 잘못한 걸 가지고 왜 박 전 대통령이 구속까지 됐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보수단체 시가행진은?

지난 15일 마로니에 공원서 모인 구국국민대회 집회 참여자들은 오후 6시부터 시가행진을 진행했다. 행진로는 대학로(마로니에공원)서 시작해 종로5가를 지나 대한문까지 약 4km 거리다. 보수단체들은 제대를 편성해 제대별 거리(50m)를 유지하며 시가행진을 진행했다. 제대는 태극기,성조기 임원진, 국간사 순인 1제대부터 육사, 청년단, 310특명단, 애국국민 순인 4제대까지 편성됐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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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