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41)이중 술책

  • 황천우 작가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7.10 10:13:47
  • 호수 112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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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나라와 이중 관계를 유지하라”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사실 고구려의 모든 일이 그 사람 머리에서 시작되고 마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사람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면 전적으로 신뢰해도 된다 확신합니다.”

“춘추 공은 어찌 그 사람을 알고 있습니까?”

“말씀드리기 곤란합니다만, 제가 살아서 돌아올 수 있었던 데도 그 사람의 도움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건 무슨 소리요?”

“그 사람이 연개소문의 마음을 움직여 살아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충성 맹세

꼬치꼬치 캐묻는 여주의 질문에 춘추가 보일 듯 말 듯 짜증스런 표정을 지었다.

“그러면 지금 이럴 때가 아니지 않습니까?”

필탄이 심각한 표정으로 좌중을 둘러보았다.

“조만간에 침공이 있을 듯합니다.” 

덕창이 단호하게 덧붙이자 모두의 얼굴에 근심이 어리기 시작했다.

“경들의 생각을 말해보시오. 지금 신라의 힘만으로 고구려와 백제의 연합군을 파할 수 있겠습니까?”


선덕여왕이 잔뜩 긴장된 표정으로 대신들을 바라보았다.

“송구하옵니다만, 지금 전력으로는 백제만 상대해도 버거운 실정입니다. 그런데 고구려까지 가세한다면.”

필탄이 채 말을 맺지 못했다.

“그러면 당하고만 있어야 하나요?”

“비록 김유신 장군이 부대를 창설하여 훈련에 매진하고 있지만 바로 출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듯하옵니다.”

알천이 다시 말을 잇자 선덕여왕이 춘추를 주시했다.

“무슨 방도가 없겠습니까?”

“결국 당나라에 협조를 구하는 도리밖에는.”

춘추가 힘없이 말을 받았다.

“참으로 낭패로군요, 낭패!”

“전하, 당나라에 사절을 파견하심이 좋을 듯하옵니다.”

필탄이 춘추의 말에 힘을 실었다.


“당나라에 사절을 파견한다면 도대체 누구를 보내야 합니까. 지금 춘추 공은 고구려 사절로서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고 있는 판인데.”

알천이 염종을 힐끗 쳐다보았다.

“이번 당나라의 사절로는 염종 공이 적격이라 생각되옵니다. 그동안 압량주 군주로서 적잖이 고생하였으니 이번 일로 공을 세울 기회를 주심이 합당하다 사료되옵니다.”

선덕여왕을 비롯한 모두의 시선이 염종에게 집중되었다.

“공의 생각은 어떠하오?”

“신명을 바쳐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사옵니다.”


소신을 밝힌 염종의 얼굴이 일그러질 대로 일그러졌다.  

연개소문이 선도해와 함께 연정토가 조련 중인 군사들의 훈련을 참관하고 있었다.

연정토의 지시 하에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병사들을 바라보는 내내 흡족한 표정을 짓던 연개소문이 훈련이 끝나자 연정토와 수하 부장들을 막사로 불렀다.

그들이 들어서며 하나같이 연개소문에게 고개 숙이고 주위를 둘러보며 미소를 머금었다.

술과 음식이 막사 안에 푸짐하게 차려져 있었던 때문이었다.

수하들의 노고를 위로하는 마당에 맨손으로 올 수 없는지라 음식과 술 그리고 약간의 선물을 준비해왔다.

“그동안 고생 많았네.”

연개소문이 수하들의 손을 일일이 잡아주며 노고를 치하하자 각기 충성을 맹세하고 자리 잡았다.

“내 그동안 조정 일로 바삐 움직이느라 귀관들의 노고를 미처 챙기지 못한 점 늘 미안하게 생각했었네. 그래서 오늘 이 자리를 빌려 늦었지만 노고를 치하하고자 하니, 조촐하지만 그간의 회포를 마음껏 풀었으면 하네.”

말을 마친 연개소문이 곁에 있던 하인에게 눈짓을 보내자 궤 하나를 들고 와 연개소문 앞에 올려놓았다.

표면에 왕 세우고…뒤로 군사력 키우고  
백성 결집용…선도해, 유불도 도입 주장

궤를 여니 은이 가득하게 들어있었다.

연개소문이 그를 수하들에게 똑같이 나누어주며 일일이 보듬어주었다.

“나는 이만 자리를 비워줄 터이니 마음껏 들도록 하게.”

연개소문이 은근한 소리로 말을 마치고 연정토, 선도해와 함께 막사를 나와 다시 연병장으로 이동했다. 

“병사들의 노고는 일일이 잘 챙겨주고 있겠지?”

“물론이지요, 형님. 유사시 형님을 위해 목숨도 마다하지 않을 정도로 세심하게 다독이고 있습니다.”

“그래야지. 그건 그렇고 선 책사, 장성 축조도 빨리 서둘러야겠소. 혹시라도 저 놈들이 낌새를 채고 먼저 공격해오면 곤란하지 않겠소?”

“그래서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당분간 당나라와는 이중적 관계를 유지함이 여러 모로 나을 듯합니다.”

“이중적 관계라면?”

“일전에도 말씀드린 바 있지만 저희 세력이 강성해질 때까지 겉으로는 평화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특별한 복안이라도 있소?”

“표면에 왕을 내세우도록 하십시오.”

“왕을 말이오?”

“왕으로 하여금 당나라에 적극 협력하도록 하고 막리지께서는 군력강화에 총력을 기울이십시오.”

“특별한 구상이라도 있소?”

“지금까지 국방 내지는 군사들의 기량 면에만 총력을 기울였으나 이제부터는 총체적으로 살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권력의 기본인 백성들을 교화하는 데 최대한 힘을 집중해야 합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는데 그 일이 당과 무슨 관계 있소?”

“지금 당나라에서 도교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그 도교를 들여오는 겁니다.”

“도교를?”

“두 가지 이로움이 있습니다. 첫째는 당의 사상을 존중한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고 둘째는 우리 백성들을 교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책사 이야기는 지금 고구려에 성행하고 있는 불교와 유교에 더하여 도교를 도입하여 부흥시키자는 이야기입니다.”

“그게 무슨 말입니까?”

연정토가 눈을 멀뚱거리다 끼어들었다.

“불교는 깨달음을 기본으로 하고 유교는 사람이 지켜야 할 덕목을 강조하지 않소.”

“그런데요?”

새로운 지표

“거기에 도교는 무위 사상을 기본으로 하지요. 그러니까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불교와 유교가 따로 놀 수밖에 없는데 도교를 도입하여 그 둘을 견고하게 접목시키자는 뜻입니다. 그렇게 하여 유교, 불교, 도교가 조화를 이루게 되면 새롭고도 확고한 사상이 창안되고 그로 인해 고구려의 새로운 지표로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선도해의 설명에 연정토가 천천히 고개를 끄덕였다.

“유사시에 백성들의 마음을 하나로 결집시키는데 큰 힘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그러면 당장 실행하도록 합시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는 사이 어느새 연병장에 도착했다.

막 잔치를 시작하려던 병사들이 그들의 출현을 알아채고 모두 자리에서 일어났다. 

“내 한마디만 할 터이니 모두 잔을 들도록 하세.”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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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