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돋보기’ 슬로건 & 포스터의 비밀

‘닮은 듯 다른’ 5인5색 대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지난 17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면서 22일간의 대선 레이스가 열렸다. 대선 후보들은 포스터, 슬로건을 공개하고 17일 자정을 기해 현수막을 거는 등 홍보에 박차를 가했다. 슬로건과 포스터는 선거에서 큰 역할을 담당한다. 이 때문에 각 정당은 포스터와 슬로건을 이용해 투표일 전까지 엄청난 물량공세를 퍼붓는다.

지난 17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포스터가 온라인서 큰 관심을 받았다. 다른 대선 후보와 사뭇 다른 느낌을 주는 포스터에 유권자들 사이에서 말이 쏟아졌다. 안 후보의 포스터는 ‘참신하다’ ‘이상하다’ ‘아마추어 같다’ ‘색다르다’ 등 호불호가 갈리면서 일단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다.

생각은 슬로건

슬로건은 후보의 가치관과 향후 국정 비전을 함축했다는 점에서 중요도가 아주 높다. 고한기 커뮤니케이션 ‘내일’ 대표는 “선거 슬로건서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은 진정성과 실현 가능성”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나라를 나라답게’ ‘든든한 대통령’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겪으면서 광장으로 뛰쳐나온 국민들은 ‘이게 나라냐’는 구호로 울분을 토했다. 문 후보의 슬로건은 촛불의 외침에 대한 차기 대통령의 답이라는 해석이다. 든든한 대통령은 2012년에 이어 두 번째 대선에 도전하는 ‘대선 재수 문재인’을 그 때보다 준비가 잘된 든든한 후보로 부각시키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보수층을 공략하는 슬로건을 내놨다. ‘지키겠습니다 자유대한민국’은 문·안 양강구도에 밀려 고전하고 있는 보수층의 위기의식을 겨냥한 문구로 보인다. ‘당당한 서민 대통령’은 서민층 표심을 위한 슬로건이라는 해석이다.

‘흙수저 출신 대통령’을 꿈꾸는 홍 후보는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 시장서 선거운동을 시작해 첫날에만 서울·대전·대구 등 4곳의 시장을 찾는 등 서민 행보를 보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구속으로 흩어진 보수층 표심을 잡기 위해 ‘서민’을 부각시키고 있다는 분석이다.

슬로건은 진정…포스터는 차별
눈에 잘 띄면서 대표성 가져야

안 후보의 ‘국민이 이긴다’는 그동안 후보가 수차례 강조해온 ‘국민’에 초점을 맞춘 슬로건이다.

안 후보는 연설이나 인터뷰 등에서 ‘국민만 보고 가겠다’ ‘국민이 결정할 것’ 등 국민 행보를 꾸준히 강조해왔다. 안 후보는 지난 15일 후보자 등록 직후 “저는 지금까지 항상 국민만 바라보고 정치를 해왔다. 국민의 삶을 조금이라도 더 낫게 하려고 노력해왔다”며 “국민을 위해서 반드시 이기겠다. 국민이 승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측은 지난 20일 KBS주관 후보자 토론회 이후 나온 논평서 “안철수를 찍으면 국민이 이긴다”고 밝히는 등 슬로건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보수의 새 희망’을 슬로건으로 쓰고 있다. 유 후보는 따뜻한 보수를 자처하며 보수 개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기해왔다.


유 후보는 지난 17일 인천상륙작전 기념관서 진행한 대선 출정식서 “낡고 부패한 자유한국당에 보수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고 비판하는 등 새로운 보수의 대안이 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는 경제와 안보 전문가로서 정책 능력을 부각한 메시지다. 유 후보는 원내 5당의 후보 중 유일한 경제전문가로, 경제민주화 등 경제 정책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노동’을 강조했다. 국민 대다수가 노동자인 점을 고려해 ‘노동이 당당한 나라’를 문구로 정했다. 심 후보는 자신이 노동운동을 시작했던 구로디지털단지서 대선 출정식을 열고 노동의 가치를 정당하게 대접받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노동하는 게 부끄럽지 않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사회가 돼야 한다”며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 차별 해소 등 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 노동이 당당한 나라의 요체”라고 주장했다.

‘내 삶을 바꾸는 대통령’ 문구도 함께 쓴다. 심 후보는 광화문 세월호 광장 앞에서 진행한 후보 등록 기자회견서 “거침없는 개혁으로 내 삶을 바꾸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대표는 “문재인·안철수 후보는 촛불집회에 참석한 주체(안철수)와 그들의 요구(문재인)를 슬로건에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며 “홍준표·유승민·심상정 후보는 서민, 보수, 노동 등의 단어로 자신을 표현했다”고 분석했다. 이어 “문·안 후보의 슬로건이 다른 후보들에 비해 머리에 잘 남는 편”이라고 덧붙였다.

SNS 발달로 영향력 줄었지만
유권자에게 가까운 홍보물

슬로건보다 시각적 효과가 더 큰 포스터는 어떨까. 고 대표는 “선거 포스터는 어느 정도 틀이 있기 때문에 차별화가 쉽지 않다”며 “그런 의미서 안 후보의 포스터가 차별화에 있어서는 가장 성공적”이라고 분석했다. “18대 대선 때 흑백톤의 색감으로 다른 후보와 차별화를 꾀했던 문 후보의 포스터 사례와 비슷하다”고 말했다.

보통 선거 포스터는 후보의 상반신을 중심으로 얼굴을 크게 클로즈업하는 경우가 많다. 또 정당명을 넣고 기호를 부각시킨다. 원내 5당 후보들의 포스터를 보면 안 후보를 제외한 4명은 모두 얼굴이 잘 드러나는 구도로 사진을 찍었다. 또 정당명과 로고를 포스터 귀퉁이에 넣었으며, 기호를 이름 옆에 크게 박았다.

문 후보는 보는 사람과 눈을 마주치는 구도로 ’유권자와 눈높이를 맞춘다’는 느낌을 준다. 네이비 바탕에 은색 굵은 스트라이프 무늬의 넥타이는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승리의 넥타이’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소품까지 세심하게 배치해 포스터에 많은 공을 들였다는 평가다. 홍 후보는 자유한국당의 심벌 컬러인 빨간색을 주로 사용했다. 홍 후보가 매고 있는 넥타이 역시 빨간색이다. 당 컬러와 매치돼 뚜렷한 보수 후보로 자리매김하려는 의도가 읽힌다.

안 후보의 선거 포스터는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포스터를 보면 기호와 후보의 얼굴이 작게 배치돼있고, 승리의 V를 상징하는 포즈에서 양 주먹이 잘렸다. 또 정당명이 빠져 있어 다양한 뒷말을 낳았다.


국민의당 측은 안 후보의 어깨띠 글귀에 국민이 들어가는 만큼 불필요한 중복을 피했다는 주장이다. 고 대표는 “안 후보의 포스터는 비슷한 구도의 포스터 사이에서 눈에 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면서도 “인물을 부각해야 하는 대선서 대표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얼굴은 포스터

유 후보는 다른 후보들과 달리 정장 상의를 벗고 있는 모습으로 역동성을 강조했고, 정면을 바라보고 미소띤 모습에서 친근함을 드러냈다. 심 후보는 다섯 후보 중 유일하게 시민들과 함께한 모습을 담았다. 또 세월호 배지가 슬로건 옆에 배치되도록 구도를 잡아 안전사회에 대한 다짐이 담겼다는 설명이다.

고 대표는 “온라인의 발달로 후보에 대한 정보는 이미 차고 넘치는 수준이기 때문에 포스터나 슬로건이 선거에 큰 영향을 끼치진 않을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선거 내내 가장 많은 물량이 사용되는 만큼 전혀 영향이 없을 수는 없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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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