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종교 버리는 사람들

누굴 믿어? 나만 믿어!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줄고 있다. 1995년 이후 처음으로 비종교인이 종교인의 숫자를 넘어섰다. 안식처이자 도피처 역할을 수행했던 종교의 계속된 변질에 사람들은 회의를 느꼈다. 가속화되는 탈종교화 시대에 국내 종교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국의 역사 속에서 종교는 국가가 위기에 처할 때 시민들의 편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고통을 나누는 데 앞장서왔다. 외세의 침입에는 의병의 형태로, 일제강점기에는 독립운동 지원과 지식의 배급 등 종교는 많은 시민의 마음 속 안식처이자 도피처의 역할을 수행했다.

하지만 해방 이후 국내 종교는 정치와 사회와 결합해 변질되며 사건·사고의 중심이 되고 있다. 특히 지난 2010년 이후 6년 간 발생한 성폭력 사범을 직종별로 분류할 때 가장 많은 숫자가 종교인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에 최근 발표된 통계청의 종교 인구조사에서 국내 종교인의 감소세가 두드러지며 국내 종교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잇단 사건사고

지난 2016년 12월 통계청이 10년 주기로 실시하는 국내 종교 인구조사에서 최근 10년간 국내 종교계의 신도 약 567만여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5년 인구주택총조사 표본 집계 결과’에 따르면 “종교가 없다”고 응답한 국내 인구 비율은 56.1%로 지난 1985년도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이후 20년 만에 국내 무종교인 숫자가 종교인을 역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 탈종교화 현상 가속화에 전문가들은 사회적 문제가 종교 인구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하고 있다.

이번 통계 결과에 따르면 국내 종교별 신도수는 개신교 967만명, 불교 761만 9000명, 가톨릭 신자 389만명, 원불교 84만명, 유교 76만명 순이었다.

지난 10년간 줄어든 종교인 567만명 중 불교 신자는 전체 감소 인구의 50% 이상에 해당하는 약 297만명이 이탈한 것이 드러났다. 하지만 기독교 신도 수는 123만명이 증가해 과거 1위를 유지해온 불교는 개신교에 1위 자리를 내주게 됐다.

비종교인 종교인 숫자 넘어
지난 10년간 297만명 이탈

국내 비종교인 중 10대와 20대는 각각 62%과 64.9%로 전체 비종교인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다. 이에 사회학자들은 지난 10년간 물가 상승을 비롯한 경제의 악화 속에서 수능이나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은 종교보다 현실적인 부분을 찾게 되기 때문이라고 추측했다.

일각에서는 종교 종사자들의 신뢰성 감소와 신앙으로 이겨내기 어려운 국내 경제 위기 상황 등이 전체 종교 인구의 감소를 견인했다고 말한다.

종교계의 반응은 다양하다. 국내서 가장 많은 신도를 보유하게 된 개신교의 경우 기쁨과 함께 정확한 의미를 알기 위한 분석에 집중하고 있다.
 


일각에선 개신교 신자의 증가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일명 ‘사이비 종교’로 불리는 종교 이단의 증가가 반영돼있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예배에 참석하지 않는 가나안 성도가 포함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해석이다.

가나안 성도는 개신교도의 정체성은 지니고 있지만 대형교회 및 교단의 세속화와 목회자들에 대한 실망으로 교회에 적을 두거나 예배에 출석하지 않는 특징을 지닌 종교인이다. 종교계 전문가들은 현재 가나안 성도는 100만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개신교 내에서도 화두가 되고 있다고 했다.

또한 이번 조사 결과에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사이비 종교들도 함께 포함됐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가나안 성도들과 이단의 경우 설문조사 시 스스로를 개신교로 분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불교계의 경우 지난 10년 사이 발생한 급격한 변화에 충격을 받은 분위기다. 대한불교조계종은 통계청의 조사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며 정보공개 청구를 요구한 바 있다. 과거와 달리 변화한 통계청의 종교인구 조사는 20%의 표본 가구에 대한 사전 인터넷 조사로 고령층 비율이 높은 불교계에 불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통계 방식에 대한 불만보다도 줄어든 불자에 대한 자성이 필요하다는 것이 불교계의 입장이다. 일각에선 불교신자의 감소 원인이 사찰의 이권 다툼과 포교에 대한 관심 부족, 주요 신도층인 노인 인구의 감소 등 복합적 요소가 결합된 현상이라고 말한다.

실제 불교는 개신교와 비교할 경우 어린이, 청소년, 대학생, 청년에 이르는 젊은 세대에 대한 포교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조계종의 한 관계자는 “현재 종단 내 분위기는 자성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포교에 무관심하고 국민들의 삶에 희망과 대안이 되지 못했다는 점에서 반성하는 분위기”라고 이야기했다.

한편 3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가톨릭(천주교)은 이번 통계에 대해 담담한 반응을 보였다. 천주교 관계자들은 표면적으로 112만여명의 신도가 감소했지만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통계에서 566만명으로 조사돼 통계청 조사와는 차이가 크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종교계 “변화 필요”
해결책 찾기 급급

최근 주목받고 있는 청와대 국정 농단 사건 등 사회 문제들은 물론 종교계서 발생하는 사건·사고들은 대중이 종교에 대한 믿음과 기대를 잃게 하는 배경이 되고 있는 부분이다.

실제 갤럽의 조사 결과에서 불신과 실망은 종교를 가지지 않는 두 번째 원인(19%)로 조사됐다. 국내 종교 인구 감소에 따라 종교계는 현대 사회서 종교가 지닌 의미와 역할을 되돌아보며 미래 비전을 재설정해야 하는 전환기에 직면했다.
 

천주교 내부 통계는 세례를 받은 신자의 수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관계자들은 통계조사에 응답한 신도들이 스스로를 타 종교인으로 분류하거나 비 적극적 종교 활동에 무교로 인식한 경우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천주교는 3년 이상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가지 않는 ‘교우’의 비율이 높으며 각 교구별 냉담자의 비율은 평균적으로 40∼50%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리서치 전문기업 한국갤럽의 ‘한국인의 종교 1984∼2014’에 따르면 지난 2014년 19세 이상 성인 남녀 1500명 중 45%가 종교에 관심이 없다는 응답률을 나타냈다. 종교 자체에 관심이 없다는 응답은 1997년 26%, 2004년 37%, 그리고 2014년의 45% 순으로 종교 기피현상의 가속화를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특정 종교단체에 얽매이기 싫어하는 시민들의 모습은 1인 가구 시대로 변화하는 현대 한국사회의 개인주의적 성향이 반영된 부분이다.

특히 한반도 역사와 오랜 시간 함께해온 불교의 경우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새로운 포교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템플스테이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변화하는 시대에 순응하고 있다는 점은 사회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지만 기독교와 비교해 포교의 적극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지난해 탈종교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각 종교계 학자들이 모인 공동학술연찬회는 위기를 맞은 종교계의 생존에 ‘공공성 회복’이 필요하다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에 최근 종교계는 청와대 국정 농단 사건으로 인해 거리로 나온 시민들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불신과 실망

종교계 인사들은 시국선언부터 거리 행진까지 시민들과 이번 국가 위기 사태를 함께하며 사회·공공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탈종교화의 시대 속에서 통계청의 발표로 변화의 흐름을 확인하게 된 한국 종교계. 종교 본연의 가치 회복을 위한 각 종단의 활동이 미래 한국 사회를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시켜 나갈지 기대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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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