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헤어의 비밀

김일성 따라하는 김정은과 뭐가 달라?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세월호 7시간 미스테리’의 빗장이 풀렸다.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시 한가하게 머리를 매만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민들의 분노는 폭발했다. 아울러 수십 년간 이어진 박 대통령 특유의 헤어스타일에 대한 갖가지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일요시사>는 박 대통령 헤어의 비밀을 살펴봤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은 전담 미용사에게 90분 동안 머리손질을 받느라 초기 대응에 늦은 것으로 알려진다. 머리손질 논란에 대해 청와대는 "90분이 아닌 20분"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세월호 승객들이 바다 아래에 있을 동안 '헤어스타일을 위해 시간을 허비했다'는 비난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일부러 연출?

당시 박 대통령의 머리를 담당한 원장은 박 대통령이 민방위복을 입어야 했기 때문에 일부러 헝클어트렸다고 말했다.

박경미 대변인은 지난 7일, 국회 정론관 브리핑 논평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문 일정에 맞춰 민방위 복장에 어울리는 부스스한 머리를 연출했다는 미용사의 인터뷰가 공개됐다”고 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연극배우를 방불케 한 박근혜 대통령의 무대연출'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1분1초가 금쪽같았던 그 시간에 마치 무대에 오르는 연극배우처럼 상황에 맞는 연출을 했다니 가슴이 무너진다”며 박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의 비상식적인 행동에 대해 지적했다.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도 지난 7일,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보고를 받고도 미용사를 청와대로 불러들여 머리를 손질했다는 사실이 밝혀진 데 대해 “대단히 부적절한 부분”이라고 질타했다.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단체도 박 대통령 비난행렬에 동참했다.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SNS에 “시간이 허무하고 서럽고. 미용실 의자에 앉아 졸았을 박근혜”라며 개탄했다.

그는 “올림머리하려고 미용사를 불렀건, 머리를 헝클리려고 미용사를 불렀건, 그 시간에 뭘 했느냐가 아니라 세월호 가족들이 정말 알고 싶은 것은 ‘왜 구조하지 않고 죽였느냐’다”라고 지적했다.

참여연대 이재근 정책기획실장은 “국가의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이 300명이 넘는 국민의 생사가 불분명한 상황서 태연하게 머리를 할 수 있었다는 게 믿기기 않는다. 믿고 싶지 않다”며 “만일 사실이라면 ‘세월호 7시간 직무유기 의혹’이 확인된 것이며 그 자체로 탄핵 사유가 된다”고 일갈했다.

논란이 일고 있는 박 대통령 헤어의 변천사를 살펴보면 10~20대에는 긴 생머리를 하기도 했다가 퍼스트레이디 시절부터 본격적으로 올림머리를 유지했다.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 전 대표를 지내던 지난 2007년 1월에는 올림머리는 유지하면서 전체적으로 머리를 양옆으로 늘어뜨렸다. 한나라당 대선 예비후보 당시에는 헤어스타일로 인해 생긴 해프닝도 있다. 박 대통령이 미국 보스턴 공항 검색대를 통과하던 중 경고음이 울리는 일이 발생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별도의 공간서 10분 가까이 정밀 검색을 받았다. 이때 머리에 꽂은 실핀수가 24개에 달해 경고음이 발생했던 것. 당시 올림머리를 고정한 핀을 하나씩 빼는 모습을 보고 친박(친 박근혜) 의원들중 일부가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며 분개한 것으로 알려진다.

세월호 참사 당시 90분간 머리 손질 의혹
트레이드마크 올림머리 “육영수 따라하기”

그는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수행할 때부터 본격적으로 정계에 입문한 이후까지 40여년간 올림머리를 고수했다. 박 대통령이 트레이드마크로 통하는 올림머리를 고수한 이유는 무엇일까. 1988년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박 대통령이 헤어스타일을 한번 바꿨던 것으로 알려진다.


올린 머리를 내리고 단발 모양으로 바꿨는데 새마음 봉사단 간부들이 예전 머리 모양에 대한 아쉬움을 금치 못하더라는 것. 그래서 할 수 없이 예전 모습으로 돌아가 버리면서 박 대통령은 “여러분 때문에 머리도 맘대로 못 빗어요”라며 웃었다고 한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07년 당 대표시절 헤어스타일과 패션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제가 참석하는 장소의 분위기에 따라 어떤 차림이 적합하고 맞을까를 기준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올림머리에 대해서는 “제가 혼자 할(머리를 만질) 때도 있고, 누가 도와주실 때도 있다”고 했다.

박 대통령의 헤어스타일은 고 육영수 여사를 떠올리게 한다. 일각에선 그의 헤어스타일이 고 육영수 여사의 향수를 느끼는 세대를 겨냥한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즉 고 육영수 여사 시대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고의적으로 올림머리를 고수했다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패션정치 연구> 논문에 따르면 “단아한 올림머리는 격조 있는 고상함이 전해진다. 육영수 여사의 품위 있는 자태와 온화하지만 강직해 보이는 얼굴선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그대로 유전됐다”고 분석했다.

지난 2012년 18대 대선을 6개월여 앞둔 시점 <이상호기자의 고발뉴스> 속 코너 ‘긴급진단 아사토(아주 사소한 토론)’에선 ‘박근혜 전 위원장 헤어스타일 이대로 좋은가’에 대한 주제로 토론이 펼쳐졌다.

당시 미용 경력 40년의 한 미용실 원장은 “박근혜 위원장의 헤어스타일을 보면 육영수 여사의 향수를 느낄 수 있다”며 “품위 유지와 강한 이미지를 만드는 데 헤어스타일이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당시 서해성 교수는 “육영수 여사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이미지를 계승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정치에서 어떤 이의 이미지를 계승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이데올로기 계승, 정치의 틀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해석했다.

터무니 없다?

최근 불거진 의혹에 대해 청와대는 "세월호 당일의 대통령 행적과 관련해 연애설, 굿판설, 성형 시술설 등이 근거 없는 의혹으로 밝혀지자 이제는 1시간 반 동안 머리 손질을 했다는 터무니없는 의혹 제기까지 등장했다"고 관련 의혹들이 계속 불거지는 것에 대해 비판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대통령 미용사는?

지난 2014년 4월16일 세월호가 가라앉고 있던 오후 3시경 미용사 2명이 청와대 관저에 들어섰다. 서울 강남의 유명 미용사로 알려진 정송주씨와 그의 여동생 정매주씨이다. 이들은 박 대통령 전용 미용사로 송주씨는 머리를, 매주씨는 얼굴 화장을 담당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오후 3시22분에 들어가 오후 4시37분까지 75분가량 머문 것으로 알려진다.


정송주씨가 원장으로 있는 토니앤가이(TONI&GUY) 미용실은 최순실씨의 단골가게로 알려진다. 최순실 소유인 미승빌딩과는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했다. 송주씨가 박 대통령을 소개 받은 시기는 2005년이다.

이후 ‘올림머리’를 전속 담당했다. 정씨 자매는 지난 2013년 대통령 취임 때부터는 해외 순방 행사에도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동행한 것으로 알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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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