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박정희 신격화’ 구미시 왜?

“혁명의 정기를 받아…”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구미시는 ‘사이버 박정희 대통령’이라는 부속 사이트를 운영, 박 전 대통령의 일대기·업적 등을 홍보하고 있다. 지역 대통령을 해당 지자체서 홍보하는 것은 당연한 일. 그러나 객관적이어야 할 기록 콘텐츠에서 지나친 미화가 발견돼 지적을 받고 있다.

일각에선 구미시가 박 전 대통령 우상화·신격화 작업을 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상황. 앞서 남유진 구미시장은 지난 2013년 ‘박정희 대통령 96회 탄신제’서 박 전 대통령을 하늘이 내린 ‘반인반신’이라 칭해 논란이 된 바 있다.
 

‘사이버 박정희 대통령’은 구미시가 지난 2007년부터 운영·관리해 오고 있다. ‘인간박정희’ ‘생가’ ‘민족중흥관’ ‘업적’ ‘흔적’ 등 복수의 카테고리에 기록들이 잘 정리돼 있어 접속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그러나 설화 등 현 시대와 맞지 않는 기록이 있는가 하면, 자의적 해석이 반영돼 있어 문제로 지적된다. 또한 출처 없는 기록들이 많아 우상화를 위해 검증되지 않은 자료를 참고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받고 있다.

풍수 설화

해당 사이트에는 박 전 대통령과 관련, 2개의 설화가 실려 있다. 먼저 지역주민 이모씨가 증언한 ‘풍수가 알아본 박정희’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동장씨 사람이 큰 인물이 나는 명당을 찾기 위해 풍수가와 함께 알아보던 중 상모동의 한 집을 사기로) 그곳 주인하고 약속했는데 아이 한 명이 책보를 둘러메고 왔다. 집 주인이 아이에게 “이 집을 팔기로 했다”고 하니 아이가 “절대 못 팝니다”라고 말한 뒤 지나갔다. 그 아이의 뒷모습을 본 풍수가는 “아이고 안 된다. (집을) 사봤자 헛일이다. 이 터에는 벌써 (큰) 사람이 났다. 아이고 늦었다”고 말했다. 그 아이가 바로 박정희였다.’


두 번째 성수스님(선봉사 주지)이 말한 ‘오수작탈형인 박 대통령의 집터’ 내용은 이렇다.

‘박 전 대통령의 집을 보면 까마귀가 까치집을 뺏어 내려앉은 형국이다. (중략) 그래서 박 전 대통령 집이 그 정기를 받았기 때문에 5·16 혁명을 해서 나라를 얻은 것이다.’

두 이야기는 풍수 설화에 해당된다. 이 설화의 요지는 땅의 좋은 기운을 받아 박정희라는 큰 인물이 났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설적 구전 설화는 자칫 역대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객관적 평가를 저해할 수 있는 요소로 지적된다.

부속 사이트에 일대기·업적 홍보
너무 주관적…지나친 미화로 지적

박한용 민족문제연구소 실장은 본지와의 통화서 “만약 책이라든지 개인이 운영하는 사이트면 (설화가) 문제될 일이 없겠지만, 정부기관이나 지자체서 운영하는 곳이라면 얘기가 다르다”며 “해당 설화는 박 전 대통령을 미화해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한 것으로 위인은 그 땅의 정기를 받아 날 때부터 남달랐다는 풍수 ‘금수저’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박 실장은 “이는 하늘의 뜻으로 천명을 받아 역성혁명을 일으켰다는 전근대적 발상이다. 구미시가 풍수까지 동원해 현대판 삼국유사를 만들고 있다”며 ”해당 설화가 (박 전 대통령) 우상화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도 했다.

그렇다면 정부나 지자체, 또는 재단서 운영하는 역대 대통령 사이트 중 이처럼 설화를 담은 곳이 또 있을까. <일요시사>가 전수조사한 결과, ‘사람 사는 세상 노무현재단’과 ‘이명박 대통령 기념재단’서 태몽을 구술한 내용은 확인할 수 있었지만, 구전되는 설화를 담은 곳은 구미시가 유일했다.
 


박 전 대통령이 만주군관학교에 있던 1940년대 기록에는 친일파들이 다수 등장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군인시절 일대기 중 ‘청운의 꿈을 안고’ 메뉴에는 강재호, 방원철, 이재기, 이기건, 홍사익 등 만주군관학교 출신 선후배들의 이름이 등장하는데, 이들은 모두 ‘민족문제연구소’에서 발행한 <친일인명사전>과 대통령 소속기관인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 705인 명단>에 포함된 인물들이다.

이들은 증언자로 나와 박 전 대통령이 비록 만주군에 있었지만, 투철한 애국심을 가지고 있었다고 진술하고 있다.

이재기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내용을 보면 ‘시험이 시작되기 직전 국민복을 입은 자그마한 청년이 만주군 대위와 함께 들어오기에 시험 감독관인 줄 알았다. 나중에 알고 보니 그 청년이 박정희였고, 그 장교가 강재호였다. 강재호는 대단한 민족주의자였으며 박정희도 아마 그의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이다’라고 돼 있다.

또 다른 증언서 이재기는 ‘홍사익 중장이 만주군관학교를 방문한 적 있다. 그는 조선인 생도들만 별실로 모아 “민족적 차별 대우의 비통함을 극복해 조선민족의 우수함을 과시해야 한다”는 요지의 훈시를 했다. 박정희 생도가 답사를 했는데 평소에 과묵하던 그가 감동적인 열변을 토하는 바람에 우리는 모두 놀랐다’고 회고했다.

그러나 민족주의자로 묘사된 강재호는 박 전 대통령의 고향 선배로 지난 1939년 3월, 간도특설대 창설 요원으로 참여한 이래 수많은 인명 살상에 가담한 자다. 그는 1943년 9월, 독립군 토벌에 협력한 공로를 인정 받아 만주국 정부로부터 훈장을 받은 이력도 있다.

박 전 대통령에게 조선민족의 우수함을 과시하라고 훈시했던 홍사익은 중일전쟁 당시 화북지대서 조선의용대 출신들이 다수 있는 팔로군과 교전하는 등 독립운동가들을 탄압한 경력이 있다. 그외 증언자로 나온 방원철, 이기건, 정일권 또한 <친일인명사전> <친일반민족행위 705인 명단>에 등록된 반민족행위자들이다.

날 때부터 특별해? “풍수 금수저”
친일파 입 빌려 ‘애국청년’ 포장

즉 구미시가 박 전 대통령의 항일정신을 기술하기 위해 친일파의 증언을 가져온 셈이다. 또한 증언의 출처도 기재되어 있지 않은 상태다(다른 기록들 또한 출처가 없는 경우가 많다). 박 전 대통령에 우호적인 내용을 담기 위해 검증되지 않은 기록을 끌어다 쓴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할 수 있는 대목이다.

문제의 기록들에 대해 해당 사이트 담당자는 “현 시대와 안 맞는 부분이 있어 디자인을 바꿀 예정”이라며 “설화는 늦어도 다음 달까지 삭제할 것이다. 사이트가 리뉴얼 된 후에 내용적인 면에서 수정할 것이 있으면 검토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담당자는 “증언한 사람들이 친일인명사전에 등록된 사람들인지는 전혀 몰랐던 사실이다. 아마도 일제강점기라는 동시대를 살던 분들이고, 함께 군생활을 했기 때문에 그런 증언을 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자료의 출처에 대한 질문에는 “최초로 사이트를 만드셨던 분이 다 퇴직하셔서 알 수가 없다. 자료에 대한 요청이 많아 최초로 만드신 분들을 섭외하려고 했는데 소재를 알아낼 수 없었다”고 다소 황당한 답변을 했다.


“사이트 개편”

우상화 의혹에 대해서는 “박 전 대통령을 싫어하는 입장에선 우상화·신격화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 곳이 박 전 대통령께서 나고 자란 곳이기 때문에 대통령에 대해 긍정적인 면을 부각시키는 일은 당연히 있을 수밖에 없다. 우리는 박 전 대통령과 관련해 논란을 만들고 싶지 않다는 입장이다. 그래서 사이트도 개편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하나 정리하고 있는 단계로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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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