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터진 재단 스캔들> 미르·K스포츠 실체 추적

각출로 포장된 760억 앵벌이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미르·K스포츠 두 재단법인을 둘러싸고 이른바 ‘청와대 비선 실세 배후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사태에 이어 청와대에는 구설이 끊이질 않고 있다. 도대체 미르·K스포츠 재단이 뭐하는 단체기에 이리도 시끄러울까.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들만 들여다보면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K스포츠와 미르는 ‘샴쌍둥이’와 다를 바 없다. 현재 이들 재단의 핵심 의혹은 수상한 설립 배경과 모금 과정이다. 그리고 이 의혹의 배후에 청와대 비선 실세가 관여했다는 것. 먼저 이들 재단의 수상한 설립 배경을 짚어봐야 한다.

재단 허가증
하루만에 나와

K스포츠는 지난 1월13일 설립됐다. K스포츠는 창조문화와 창조경제에 기여하겠다는 사시를 내세우고 있다. ‘창조’는 박근혜정부가 국정과제로 내세울 때 쓰는 핵심 키워드다. 이 재단의 정관에 나와 있는 또 다른 목표인 ‘국민행복’도 마찬가지다. 이 외에도 ‘국위선양’ ‘인재 양성’ ‘남북 체육 교류’ 등 공익 사업을 하겠다는 재단의 설립 과정과 배경, 주체, 인적 구성 그리고 운영에 이르기까지 숱한 의혹을 낳고 있다.

먼저 설립 절차가 수상하다. K스포츠 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에 설립 신청 하루 만인 1월12일 허가증이 나왔다. 신청에서 허가까지 최소 일주일, 길게는 수십일씩 걸리는 통상적 절차에 비춰보면 아주 이례적인 일이다.

신청 서류도 이상하다. 불과 두 달 반, 앞서 출범한 재단법인 미르와 신청서류가 거의 똑같기 때문이다. 미르는 글로벌 문화 교류 행사와 문화 창조 기업 육성 등의 사업을 하겠다고 나선 공익 법인이다. 서로 설립 시기와 주체가 전혀 다른 재단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두 재단의 정관은 거의 유사했다.


재단의 성격을 드러내는 정관의 목적 또한 판박이다. 미르의 정관 설립 목적에 따르면 “문화라는 매개”라고 기재한 것을 K스포츠는 “체육이라는 매개”라는 표현으로 바꾼 정도라고 전해진다.

두 재단의 창립 총회 회의록은 회의 장소와 안건을 비롯해 회의 순서, 문구, 분량 심지어 회의에 등장하는 상당수 인물까지 판박이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회의록은 정관과 함께 설립을 신청할 때 제출해야 하는 중요한 서류다. 그런데 두 재단의 회의록은 일부 인물과 출연금 액수 등에서 작은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이 때문에 K스포츠가 미르의 회의록을 베낀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더 황당한 것은 이 회의록이 가짜로 판명났다는 점이다. 실제 회의는 열리지 않았고, 회의록에 나오는 등장인물들은 참석한 적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또 회의장을 이용했다고 하는 날짜에는 대여된 일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법인 둘러싸고 비선실세 배후 정황
수상한 조합…설립과 모금에 관여 의혹

신청 서류도 이상하다. 불과 두 달 반 앞서 출범한 재단법인 미르와 신청서류가 거의 똑같기 때문이다. 미르는 글로벌 문화 교류 행사와 문화 창조 기업 육성 등의 사업을 하겠다고 나선 공익 법인이다.

미르 역시 초고속으로 설립 절차를 밟았다. 2015년 10월26일 허가 신청서를 낸 다음날 허가증이 나왔다. 놀라운 사실은 허가증이 나온 바로 당일에 현판식가지 열렸다는 것. 문체부 소관인 인허가 날짜가 재단 관계자들의 예상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확신 없이는 불가능하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K스포츠와 미르는 또 다른 공통점이 있다. 이들 재단은 설립된지 채 1년도 안 됐다. 즉 국가 중요 행사를 맡을 만큼의 실적도 신뢰도도 쌓지 못한 재단들이다. 그런데도 이들 재단은 오래된 민간단체나 공신력 있는 공공기관을 제치고 박근혜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 나란히 동행했다. 두 재단에 대한 대통령의 각별한 애정이 없이는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이런 점은 두 민간단체가 박 대통령과 연결돼 있다는 의혹을 증폭시킨다.

신생 재단이
대통령과 순방

지난 5∼6월 초 박 대통령은 10박12일 일정으로 아프리카 3개국 및 프랑스를 국빈 방문한다. 대통령은 6월3일 프랑스를 방문했을 때 한불 융합요리 시식 행사에 참석한다. 여기에 미르가 등장한다. 이때 미르는 프랑스 국립 요리학교인 페랑디와 함께 시식회를 주관했다.

박 대통령이 아프리카를 방문했을 때 우간다 등에서 선보인 케이밀 사업에도 미르는 빠지지 않았다. 케이밀은 푸드트럭을 활용해 아프리카 현지 주민에게 쌀가공품을 제공하고 한식을 소개하는 이동형 농식품 개발협력사업을 한다.
 

K스포츠 또한 출범 이후 이른 시기에 대통령 순방에 동참한다. 대통령이 양국 수교 이래 정상으로 처음 방문한 이란에서 K스포츠는 중요한 행사를 떠맡는다. 지난 5월2일 한·이란 문화 공감 공연의 하나로 치러진 태권도 시범단의 공연을 K스포츠가 주최한 것이다.

K스포츠가 1월 중순 출범한 지 불과 석달 남짓 됐을 때의 일이다. 5월 말께 박 대통령이 아르피라 케냐·에티오피아 등을 방문했을 때도 K스포츠가 태권도 시범을 보였다. 몇 달 전부터 미리 준비해야 하는 해외 순방 행사의 성격으로 보아 갓 출범한 스포츠재단에 행사를 맡긴다는 게 석연치 않다.

미르와 K스포츠의 돈줄도 수상하다. 먼저 이들의 출현 모금이 똑같다.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앞세워 두 재단은 각각 19개 기업이 참여했다. 이들 대부분은 국내 대기업들이다. 삼성, 현대차, 롯데, 포스코, 한화, GS, SK, LG 등이 두 재단에 모두 출연을 약속한 것으로 전해진다.

대기업 출연금
억지로 뜯겼나

당시 이들 기업은 미르엔 469억원, K스포츠엔 269억원을 내겠다고 회의록에서 밝혔다고 한다. 두 재단이 실제로 거둬들인 돈은 이보다 많다. 미르가 국세청을 통해 공시한 자료에는 출연금 468억원에 이른다. K스포츠 또한 지난 8월 말 기업들로부터 288억원을 모았다고 전해진다.

출연금은 기업 규모별로 비례했다. 삼성 79억원, 현대차 43억원, SK 43억원, LG 30억원, 롯데 17억원을 내놓겠다고 약속했다고 한다. 재계 순위가 높을수록 출연금도 컸던 것이다. 이렇게 많은 돈을 출연했는데 정작 기업들은 재단 운영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된 기업들은 이런 사실을 함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석연치 않은 구석이 한둘이 아닌데 어떻게 이 두 재단은 모든게 일사천리로 이루어졌을까. 두 재단은 800억원에 가까운 돈을 모았다. 대기업들에게 돈을 내도록 할 수 있는 힘을 가진 곳은 많지 않다. 이 때문에 윗선(청와대)의 누군가가 개입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는 게 여론의 시각이다.

권력형 대형 게이트 사건?
전두환의 일해재단과 유사


현재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재단 모금 과정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안 수석은 이에 대해 ‘전경련이 그렇게(모금) 한다고 이승철 부회장한테 들어서 관심을 가졌지만 개입하진 않았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하지만 청와대가 챙기지 않으면 굳이 전경련 부회장이 일개 민간 재단 모금 문제를 청와대 수석에게 말했을지 의문이다.

이번 의혹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야권은 지난 21일 미르, K스포츠 재단을 두고 전두환정권의 일해재단에 빗대며 특별 검사 카드를 꺼내들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서 “터질 것이 터졌다”며 “국회 대정부질문 국정감사에서 청저히 파헤칠 것이며 지금처럼 청와대가 발뺌을 하고 솔직히 밝히지 않으면 국정조사 또는 검찰 고발, 특검으로 가서 정권 말기에 있는 권력 비리에 대해 철저히 국민 앞에 밝히겠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제2의 일해재단이고 ‘박근혜 일해재단’이라고 덧붙였다.

우상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최고위회의서 진상규명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권력 실세, 비선 실세 문제로 시작해 대기업의 거액 자금 출연, 불투명한 자금 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볼 때 권력형 비리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권력 실세들에게 내는 수백억의 돈이 과연 자발적 모금이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치권 일파만파
청와대 묵묵부답

청와대는 이 같은 의혹들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먼저 박 대통령은 지난 22일 수석비서관회의서 “비상시기에 난무하는 비방과 확인되지 않는 폭로성 발언들은 우리 사회를 뒤흔들고 혼란을 가중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도 “일고의 가치가 없다. 사실이 아니다”는 답변과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의혹 자체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min1330@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두 재단 내사하다?
맞춰지는 이석수 퍼즐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감찰했다가 직을 내려놓은 대통령 직속인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의 모금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에 대해 내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이 감찰관에 대한 청와대의 ‘국기문란’ 공격이 시작된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당시 내사 지시는 이 감찰관이 했고, 지시를 받은 감찰반원들이 실제 출연한 몇몇 기업들에 찾아가 출연 이유와 과정 등을 조사했다고 한다. 이는 특별감찰관법에 ‘대통령비서실의 수석비서관 이상 공무원’(제5조)의 ‘비위행위’(제2조)를 조사할 수 있도록 한 규정에 따른 것이다.

감찰실 관계자는 “조사를 나간 감찰반원들이 한 기업체 임원에게 ‘왜 그 재단에 출연을 했느냐고 물었더니 대답은 못 하고 먼 산만 바라보며 한숨만 쉬더라’는 보고가 있었다. 대부분 기업의 반응이 마찬가지였다”고 했다. 하지만 이 감찰관이 수사기밀 유출 의혹 등에 휘말려 사표를 제출하면서 더 이상의 내사는 진행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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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