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국민의당 김삼화 의원

“지지 받는 정치인 되겠습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이번 20대 국회는 새로움의 연속이다. 대한민국은 17대 총선 이후 12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으로 접어들었다. 국민의당이 원내에 입성해 국회는 3당 체제로 재편됐다. 낙선한 의원들의 빈자리는 새로운 얼굴들로 각각 채워졌다. <일요시사>는 독자들을 대신해 의원들을 찾아가는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 새로워진 국회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비했다. 그 열세 번째로 국민의당 김삼화 의원을 만나봤다.

1988년부터 30년 가까이 변호사의 길을 걸어온 국민의당 김삼화 의원. 그는 한국성폭력상담소 이사장, 한국여성변호사회 회장 등을 두루 지내면서 여성권익 증진을 위해 힘썼다. 항상 국민의 입장에 서서 국민의 목소리를 듣겠다고 다짐하는 김 의원의 목소리에는 힘이 실려 있다.

초선의원으로서 약자와 소외계층의 입장을 대변하는 법안을 발의 중인 김 의원을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 당선 축하드린다. 초선의원으로서 20대 국회에 임하는 각오는?

▲ 지금까지 변호사로 살아왔기 때문에 초선으로서 아직은 국회에 적응하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열심히 정책 만들고 일하는 국회, 생산적인 국회에 일조하려고 한다. 두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국민이 편안해 하는 정치’ ‘국민이 웃을 수 있는 정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

- 정치에 입문한 계기가 궁금하다


▲ 지난 2014년 2월경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이하 새정연)에 계실 때 정치를 같이 하자고 제의했다. 처음에는 사양했지만 한 달여 동안 고민을 거듭한 끝에 정치에 발을 들여놓게 됐다. 이후 새정연에서 4개월 동안 최고위원을 맡았다. 보궐선거 이후에 변호사로 다시 돌아갔다가 이번에 국민의당이 창당하면서 합류하게 됐다. 비례대표 9번을 받았다. 당선될 것이라고 예상하지는 못했지만 국회에 들어오게 됐다. 

- 우리나라에 성폭력 문제가 끊이질 않고 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이사장을 오랜 기간 맡아 오신 것으로 알고 있다. 성폭력 문제의 근본적 해결책은?

▲ 이사장이었기 때문에 당시 상근은 아니었다. 2000년부터 2006년까지 6년 동안 이사장을 했다. 90년대 만들어진 성폭력 특별법 관련해 법 개정 운동, 판례 분석, 성폭력 피해자 상담을 해왔다. 지금은 국회에 오면서 같이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아쉽다. 성폭력 피해자들에 대한 국선전담변호사 제도가 만들어졌는데 성폭력상담소의 노력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해결책으로 첫째는 성폭력에 대해 모든 국민들이 하면 안 된다는 인식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피해자를 보호하고 가해자에는 엄벌하는 것이다. 넓게는 ‘여성 혐오’ ‘남성 혐오’로 치닫는 요즘 시대의 성인식을 건전하게 변화시키는 것으로 연결된다. 성인권·인지교육을 성폭력에 국한하지 않고 확대해 나가야 한다. 교육은 학교에서부터 시작해 자연스럽게 국민들의 인식 속에 남성·여성에 대한 차별을 없애는 것이 돼야 한다.

30년 가까이 변호사의 길
여성권익 증진 위해 힘써

- 한국여성변호사회 회장 출신으로 후배 여성변호사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는가?

▲ 여성변호사회 회장으로 있으면서 여성변호사회를 사단법인으로 전환했다. 회의 체제와 상임이사들의 체제 조성에 힘썼다. 현재 여성변호사들이 일 년에 수백명이 배출되는 상황이라 처음처럼 희소성을 갖고 있다고 말하긴 어렵다.


하지만 여성변호사들 또한 우리사회에서 일하는 일반 여성들과 동일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공직 및 일반회사에 다양하게 진출하고 공익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여성변호사들이 많다. 지금처럼 공익을 위한다는 마음으로 여러 분야에서 활동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 환노위 소관 1호 법안으로 ‘청년고용촉진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구체적인 내용과 입법 취지를 듣고 싶다.

▲ 청년고용촉진특별법은 청년고용촉진을 위해 공공기관의 청년미취업자 고용 의무비율 상향을 골자로 하는 법안이다. 공공기관 청년미취업자 고용 의무비율을 한시적으로 3년 동안 5%로 올리고 상시 고용하는 근로자 수 300명 이상 민간 기업까지 확대 적용해 500인 미만 기업은 3%, 500인 이상 1000인 미만 기업은 4%, 1000인 이상 기업은 5%로 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청년실업률은 12%에 달해 전체 실업률의 2배 이상이고 실질실업률은 20%에 달해 청년 5명 중 1명이 실질실업상태에 놓여 있는 상황이다. 민간 대기업에도 청년미취업자 고용의무를 부여하고, 고용의무를 지키면 지원금을 주고 지키지 않으면 부담금을 부과해 이행강제력을 높여야 한다. 현재는 법을 통해 청년실업을 해소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내부에선 치열하게…
밖으론 한 목소리를”

- 개원 초기 리베이트 파문으로 국민의당이 위기를 겪었다. 초선의원으로서 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 국민의당 38명 의원님들과 내부적으로 토론은 치열하게 하고 밖으로는 한 목소리를 내자고 이야기를 한다. 우리는 거대 두 당에 비해서는 인원수로는 3분의 1에 불과하지만 리딩파티(선도정당)로써 전체 국회를 잘 끌고 나자가고 한다. 특히 우리당은 배수의 진을 치면서 원구성이 안되면 세비를 받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결국 다른 당들이 따라오게 됐고 역대 최단 시일 원구성 기록을 세웠다. 그것은 국민의당의 공이다. 또한 정부와 여야3당 정책위의장이 한 달에 한 번씩 모이는 ‘협치’ 협의체 민생경제현안점검회의도 국민의당에서 안을 내서 주도적으로 한 것이다. 국민의당이 캐스팅보트로서 중간에서 애매한 입장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끌고 가는 선도정당이 되는 것이 소망이다.

- 가습기살균제 관련해 국민의당 국정조사 특위 위원이다. 가장 큰 문제점과 해결 방안은?

▲ 우리나라에 가습기 살균제는 SK케미칼 1994년도에 처음 시판했다. 이후 옥시가 시장에 참여했다. 당시에는 살균제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없었다. 2002년 사망자가 나오고 2011년 판매금지가 이뤄졌지만 19대 국회 내내 아무 성과도 거두지 못했다. 검찰에 고발했을 때도 검찰이 미루고 결과를 지켜보기 까지 옥시는 꿈쩍도 않았다.

금년 초에 검찰이 특별수사본부를 차리고 본격적으로 수사가 시작돼서야 옥시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검찰이 조금만 선도적으로 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또한 정부부처의 무책임·무관심·무사안일·부처이기주의도 문제로 지적할 수 있다. 유통업체들도 마찬가지로 돈만 벌면 된다는 생각에 빠져있었다.

피해자는 분명히 존재하고 앞으로 얼마나 많은 피해자들이 나올지 모른다. 또 다시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 정부가 컨트롤 타워를 세워 전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정치인으로서 목표는 무엇인가?

▲ 변호사로 30년을 살아왔고 국회의원이 된 지는 두달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 국회의원이라는 직함이 익숙하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제 정치인이 됐다는 생각을 하면서 항상 일반 국민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고 있다. 언제나 국민 곁에서 일하고 싶다. 정치인이 국민을 걱정해야 하는데 국민이 정치인을 걱정하는 상황이다. 국민이 웃을 수 있고 국민의 지지를 받는 정책을 내는 정치인이 되도록 하겠다.


<shs@ilyosisa.co.kr>

 

[김삼화 의원은?]

▲대전여자고등학교 졸업
▲서울시립대학교 행정학 학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세무관리학 석사
▲전 한국여성변호사회 회장
▲전 한국성폭력상담소 이사장
▲전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
▲현 국민의당 제5정책조정위원회 위원장
▲현 제20대 국회의원(비례대표/국민의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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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추석특집 대담] 정치 9단 김종인 대한민국을 묻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박희영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검찰개혁에 대해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국민의힘에 대해서도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고 경고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개혁신당 공천관리위원장을 끝으로 정치에 직접 개입하지 않고 있다. <일요시사>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김 전 비대위원장을 만나 그가 제시하는 정국 진단 결과와 향후 우리 정치가 나아가야 할 길을 들었다. 다음은 김 전 비대위원장과의 일문일답. -출범 100일을 넘긴 이재명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100일 동안 별 탈 없이 무난하게 잘했다고 본다. 국민과 소통하려고 애를 많이 썼다. -추석을 앞두고 지급된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의견은? ▲민생 경제가 굉장히 어렵고, 우리나라의 총수요가 낮아졌다. 한국은행이 진단한 올해 성장률도 0.9%밖에 안 된다. 쿠폰을 풀면, 약간의 소비 촉진 효과는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경제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엔 부족하다.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겉보기엔 훈훈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의 3500억달러 투자 펀드 조성 요구와 노동자 317명 추방 등 사태와 맞물려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이 불거졌다. ▲우리 경제 부처 장관들이 미국 월가를 이해하지 못한 채 막연하게 생각한 것 같다. 그래서 “미국의 요구는 보증·대출을 거쳐 이행하면 될 것”이라고 이해한 것 같다. 근본적인 시각 차이 때문에 협상이 타결되지 못했다. 그런데 국민에겐 마치 타결된 것 같은 인상을 줬다. 한 달도 안 돼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에 국민은 의아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미국의 MAGA 진영은 우리나라 일각의 부정선거론을 지지하면서 “한국이 공산주의에 진입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떻게 보는가? ▲그들은 미국이 어떻게 위대한 나라가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트럼프의 MAGA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우리와도 관계가 없다. “MAGA 진영이 우리 정치에 개입할 것”이란 믿음은 국내 보수 진영의 희망 사항일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검찰 해체를 서둘러 마무리하려고 한다. 민주당이 새로 구상하는 검찰 체계에 대한 평가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검찰의 문제는 지금까지 권력자가 검찰을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려고 한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이 때문에 검찰도 못된 버릇이 들어 이렇게 됐다. 개혁보다 “검찰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진짜 문제다. 검찰을 3개로 찢어놓는다고 해서, 검찰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것이란 확신은 못하겠다. -이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씨를 주중대사로 임명했다. 노 대사가 어떤 역할을 할 것 같은가? ▲노 전 대통령은 한중 수교를 이끌었다. 노 대사는 동아시아문화센터 이사장으로서 한중 문화 교류와 관련된 많은 역할을 했다. 이 대통령이 이를 참작해 중국 대사로 임명하는 신선한 인사를 한 것 같다. 이 대통령도 자신에게 정치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했으니 노 대사를 임명했을 것이다. -최근 민주당의 내부 구도를 놓고 ‘김어준 상왕설’이 불거지고 있다. 이 주장은 정국을 강경하게 이끄는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대응과 맞물리고 있는데… ▲김어준씨가 유튜브를 시청하는 일정 부류엔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그런데 대중에게 크게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진 않는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기 때문이다. ‘상왕설’은 너무 과장된 얘기라고 생각한다. -최근 특검 수사 기간 연장과 관련해 정 대표와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가 충돌했다. ▲내부 의견 충돌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다. 내가 보기엔 김 원내대표가 독단적으로 합의한 것 같진 않다. 합의 후 강성 지지층이 반발해서 문제가 생겼다. 그래서 합의를 파기하려다 보니 두 사람 사이에 갈등이 생겼다. 그 자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 대통령과 정 대표는 과거에 갈등이 많았고, 최근 민주당에 대해선 “친명과 구 친문이 갈등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그건 다 괜히 하는 소리다. 대통령이 엄연히 있는데, 당 대표가 대통령을 상대로 자신의 의사를 관철하기가 쉽진 않다. -민주당 일각에선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 합당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혁신당 조국 비대위원장은 목표가 정해진 사람이다. 합당이 그 목표 실현에 유리할지 많이 생각할 것이다. 아울러 조 비대위원장으로선 혁신당만으로 전국 단위 선거를 치를 수 있을지 고민할 텐데, 상황에 직면하면 합당 여부를 정하지 않겠나? 합당은 민주당 내부에서도 받아들일 의사가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자신들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서 합의점에 도달하면 합당 여부를 결정할 것이다. “대통령 있는데 당대표가 어떻게 의사 관철?” “장동혁은 대권 욕심 갖고 계속 변화할 것”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이 이끌던 국민의당과 혁신당은 총선을 치르면서 호남에서 선전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호남 민심이 어떤 선택을 할 거라고 보나? ▲두고 봐야 안다. 호남 민심은 제19대 대선에선 안 의원이 아니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선택했다. 호남 유권자들은 상당히 전략적으로 투표한다. 그들은 정권 재창출이 가능한 후보에게 표를 몰아준다. 그러니 선거를 치러봐야 알 수 있다. 지금은 뭐라고 얘기하기 어렵다. -장 대표가 취임하자, 강경 보수 유튜버들은 “군소 보수 정당에 지방자치단체장 30석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민의힘과 강경 보수 유튜버들이 너무 밀착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는가? ▲국민의힘이 계속 지금과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 희망이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국민의힘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와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우리 정치 지형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분석해야 한다. 변화가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즘처럼 강경 보수로 회귀하면, 희망이 있다고 보이진 않는다. -장 대표는 강경 보수와의 밀착과 중도층 공략 사이에서 계속 의견이 바뀐다. ▲장 대표에게도 정치적 목표가 있을 텐데 그는 목표 달성을 위해 많은 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 대표가 됐지만, 자신의 정치적 지향점을 어떻게 결정할지 잘 생각해 봐야 한다. 만약 “지나치게 강경 보수와 밀착하면 안 된다”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는 그들과 선을 그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선을 긋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크게 정치적 기대를 하기 힘들다고 본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장 대표가 용꿈을 꾸고 있다”고 평가한다. ▲장 대표도 어차피 당 대표가 됐으니, 대권 욕심을 가질 것이다. 정치인은 언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해야 한다. 장 대표 스스로 “변화하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계속 많이 변할 것이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장 대표가 당선되면서 위상이 많이 훼손됐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한 전 대표의 행보를 어떻게 평가하는가? ▲국민의힘 당원들은 상당한 분노에 차 있었기 때문에 갑자기 강경해졌다. 세월이 흘러 당원들이 당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또 변할 수도 있다. 지금 상황만으로 판단하기엔 굉장히 이르다. 한 전 대표가 당시 여당 대표로서 비상계엄 선포 직후 반대 의견을 밝히면서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에 찬성한 것은 굉장히 용기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그가 앞으로 어떻게 정치적으로 발전할지는 아직 모르겠다. 그래도 국민의힘에선 가장 올바른 판단을 했다고 본다. -장 대표가 한 전 대표에 대한 강경한 태도를 바꾸지 않고 있다. ▲장 대표로선 당연히 한 전 대표를 국민의힘에서 쫓아내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쫓아낼 수 있겠는가? 어떻게 쫓아내겠나? 오늘의 장 대표는 한 전 대표 덕분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오세훈 서울시장 등과 지방선거에서 연대할 가능성을 내비친다. ▲뻔한 사람들끼리 하는 거라서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진 않다. 모두 국민의힘 사람이거나 국민의힘 출신인데 특별한 효과가 있겠는가? -진영 간 대결 구도가 성별·세대 갈등 구도로 번졌다. 정치권 원로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시대·사회·경제 구조가 변하고, 새 기술이 도입되면 의견이 분분할 수밖에 없다. 국민 사이에 형성되는 ‘그룹’을 조화시킬 수 있는 정치적 능력이 필요하다. 이런 능력이 없는 사람은 정치적으로 성공할 수 없다. “이준석·안철수·오세훈? 뻔한 사람들” “국힘, 강경 보수로? 희망 보이지 않아” -일부 정치인은 갈등을 이용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후원금을 벌고 있다. ▲큰 도움이 되진 않을 것이다. 갈등을 전체적으로 포괄한 후 최대공약수를 찾아 정치해야 한다. -과거 정치와 현재 정치의 가장 큰 변화와 차이점은? ▲못 살던 시절엔 먹고사는 게 가장 중요해서 경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먹고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지금은 국민의 의식 구조가 과거와 다르다. 이 시대의 젊은 세대는 우리 국민 중 성숙도가 가장 높다.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가장 좋다. 이들은 공정하지 못하고, 불평등하며, 민주적이지 않은 것에 크게 저항한다.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누군가는 이를 두고 “극우화됐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4050 남성이 2030 남성에게 가장 불만을 품는 부분은 “너희는 왜 국민의힘을 지지하면서 보수화되느냐”는 것이다. ▲2030 남성은 국민의힘을 지지하는 게 아니다. 최근 국민의힘은 장외 집회를 하고 있는데, 이들은 이런 걸 별로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너무 소란을 피우는 것 자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흔히들 “장 자크 루소가 얘기하는 계몽주의가 프랑스 대혁명을 낳았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계몽주의가 뭔가? 성숙지 못한 국민을 성숙하게 만들어서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우리 국민의 성숙도는 매우 높아졌다. 이 때문에 윤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도 실패했다. 국민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정치가 이를 따라가야 하는데, 접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 -정계의 킹메이커로 알려졌다.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대통령은 정직해야 한다. 시대 변화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 대통령들이 모두 실패한 원인은 너무 탐욕스러웠고, 시대 변화를 제대로 못 따라갔다는 것이었다. -최근 한국 정치·사회에서 작게나마 희망을 봤거나 “아직은 희망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그 반대가 된 일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제일 시급한 과제는 아주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다. 이를 완화하지 않으면, 한국 정치는 국민통합을 이룰 수 없다. 우리는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고, 출산율은 매우 낮다. 경제의 역동성이 거의 없어지고 있다. 정치인이 말로만 소통·통합을 외친들 아무 소용이 없다. -추석 연휴를 앞둔 <일요시사> 독자에게 남길 덕담 한마디가 있다면? ▲대통령을 선출하는 기준이 여론조사에 휩쓸리는 식으로 정해지면, 문제가 복잡해진다. 윤 전 대통령도 그렇게 대통령에 당선됐다. 오랫동안 검사였던 사람이 지도자가 된 사례가 세계적으로 별로 없다. 이들은 남의 부정적인 측면만 따지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창의적·긍정적 역할을 하기 힘든 사람들이다. 제가 그를 호의적으로 봤던 것도 큰 잘못이었다. 당시 국민의힘엔 대통령감이 없었다. 그래서 저는 윤 전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높은 것을 일컬어 “별의 순간을 잡았다”고 말했다. 결국 윤 전 대통령은 제가 우려했던 행동을 했다. 저는 이승만 전 대통령 외엔 모든 대통령을 만나봤다. 직접 자문도 했고, 대통령 선거에 참여한 적도 있다. 이 경험을 토대로 <왜 대통령은 실패하는가>라는 책도 출간했다. 이들이 실패한 원인은 초심을 관철하지 못했단 것이었다. 박근혜·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유를 생각해야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선 오래전에 보수·진보가 사라졌다. 지난 1997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당선됐던 제15대 대선도 보수·진보의 싸움이 아니었다. 모두 보수였다. 1980년대 운동권 출신들은 정치권에 진출한 후 스스로 대단한 진보를 자처했다. 그런데 이들은 진보의 뜻도 모른다. 이들은 정권을 네 번 잡을 동안 양극화 하나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들이 무슨 진보 정권인가? 국민이 정치 상황을 냉철하게 관찰하시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자세를 갖추셔야 한다. 대통령·국회의원도 결국 국민이 선출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란다. <ctzxp@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